•  


華城市, ‘GTX-A의 開通 및 京釜高速道路 直線化事業’ 東灘 發展 轉換點|스포츠동아

華城市, ‘GTX-A의 開通 및 京釜高速道路 直線化事業’ 東灘 發展 轉換點

入力 2024-03-27 15:23: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정명근 華城市場 京釜高速道路 上行線點檢. 寫眞提供 | 華城市廳

華城市(市長·정명근)가 GTX-A의 開通과 京釜高速道路 直線化 事業을 통해 都市發展의 큰 轉換點을 맞이한다.

이番 GTX-A 開通으로 核心 일자리 地域인 康男과 板橋, 火星의 連結이 크게 改善되고, 京釜高速道路 直線化 事業을 통해 大韓民國의 大動脈 京釜高速道路 50年 歷史上 처음으로 地下化 區間이 만들어져 나뉜 都市가 하나로 합쳐지게 된다.

市는 名實相符 京畿南部 鐵道交通의 核心인 東灘驛을 利用하는 市民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이를 機會로 그 上部에 정명근 市場이 野心차게 推進 中인 都心속 쉼터인 ‘보타닉가든 火星’과 連繫해 大韓民國 어디에도 없는 名品空間으로 再탄생시킬 計劃이다.

GTX-A로 主要일자리 連結, 尖端企業 및 優秀人材 誘致에 큰 役割 할 것

정명근 市場은 人口 100萬 突破에 이어 市 發展의 또 하나의 큰 轉換點이 될 GTX 開通을 맞아 “그동안 먼 距離가 아님에도 鐵道인프라 不足으로 華城市의 良質의 일자리와 高品質 住居環境을 알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華城市를 선보이는 契機가 될 것”이라며 “核心人材들을 華城市의 尖端企業으로 모이게 해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都市 華城’의 完成을 앞당길 것”이라고 27日 火星에서 始作되는 GTX 交通革命에 對해 歡迎의 뜻을 밝혔다.

화성시는 2023年 末 100萬 人口를 達成하며 國內를 넘어 世界的으로 類例를 찾기 힘든 成長을 보이고 있는 都市로 外形뿐 만아니라 産業側面에서도 半導體, 바이오, 모빌리티의 世界的 據點으로 成長하고 있다.

하지만 急激한 成長에 걸맞은 交通인프라 特히 鐵道交通이 不足해 火星市民들은 아직 제대로 된 鐵道交通의 惠澤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現實이다.

이番 GTX-A 開通은 鐵道가 華城市와 서울을 비롯한 隣近都市를 잇는 鐵道網의 出發點으로 ▲西海線 ▲신안산선 ▲東灘인덕원선 ▲동탄 트램 等 8個 事業이 2029年까지 開通 豫定이며, 構想¤計劃 中인 8個 事業을 더해 總 16個 鐵道 路線의 鐵道網이 構築될 境遇 廣域交通이 革新的으로 改善되어 火星의 持續的인 發展을 뒷받침할 豫定이다.

20分이면 東灘驛에서 出發해 수서역에 到着할 수 있는 地下鐵의 2倍에 達하는 速度로 運營되는 GTX-A는 出勤時間帶 平均 17分 間隔으로 運行돼 서울 江南 및 판교 等으로 出退勤 하는 火星市民들의 移動便宜를 크게 높일 展望이다.

特히, 交通事故와 氣象狀況에 影響을 거의 받지 않는 鐵道交通의 特性 上 時間節約에 따른 生産性 向上은 勿論 긴 出退勤 時間을 劃期的으로 줄여 市民들의 삶의 質을 올리는 效果도 가져오게 된다.

鄭 市場은 “尖端企業들을 만나면 첫 番째 隘路事項으로 人材確保를 말한다”며, “優秀한 人材들이 接近性의 限界로 인해 火星에 있는 企業들에 오기 힘들었던 現實에 革命的인 變化가 생겨 企業誘致에도 GTX가 큰 役割을 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한便, 現在 東灘驛의 1日 需要는 約 1萬 名이나, GTX-A 開通으로 東灘驛 利用需要가 큰 幅으로 增加될 것으로 豫想되며, 이와 더불어 東灘인덕원선, 東灘 트램이 東灘驛으로 連繫되고, 現在 推進 中인 首都圈內陸선(동탄~청주공항), 盆唐線 延長이 完成될 境遇 東灘驛은 京畿南部 鐵道의 허브 機能을 遂行하게 될 것으로 展望되고 있다.

桐-西 나뉜 都市를 하나로 잇는다, ‘京釜高速道路 直線化’

京釜高速道路는 흔히 ‘國土의 大動脈’으로 불리며 1970年 完工된 以來 ‘漢江의 奇跡’을 이룬 大韓民國 産業化의 象徵과 같은 存在다.

50年이 넘는 期間 동안 京釜高速道路는 大韓民國의 物流를 責任지는 큰 役割을 遂行해 왔지만, 高速道路 隣近 都市가 擴張되면서 發生하는 市街地 斷絶 等 解決해야 할 課題도 存在한다.

이番 ‘京釜高速道路 直線化 事業’은 高速道路의 直線化와 함께 京釜高速道路 歷史上 처음으로 一部區間(1.2km)을 地下化하는 事業으로 지난해 3月 上行線(서울方向)李 開通됐으며, 28日 下行區間까지 開通된다.

이에 市는 그 上部에 6個의 連結道路를 5月 着工할 豫定으로 京釜高速道路로 인해 나뉘어져있던 東灘地域이 하나로 이어지게 된다.

6個 連結道路가 順次的으로 開通되면 火星市民들은 各自 地域에서 가지고 있는 인프라를 共有할 수 있게 되고, 詩 또한 보다 效果的인 行政運營이 可能해져 悠然한 政策樹立이 可能해질 展望이다.

鄭 市場은 “GTX-A와 京釜高速道路 直線化 工事로 인한 不便을 默默히 견뎌주신 市民들께 感謝드린다”고 고마움을 표하며, “高速道路로 인해 都市가 나눠져 있는 問題는 單純히 經濟的 問題만은 아니다. 나뉜 都市가 이어지고 移動이 便해지면 市民들이 同一한 生活圈을 가지게 됨으로써 여러 政策에 對한 共感道를 높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國土交通部가 22日 發表한 ‘都心 內 鐵道地下火 統合開發 및 上部開發에 對한 綜合計劃’樹立과 關聯, 華城市의 事例가 都心 內 鐵路 및 道路 立體化가 가져다주는 肯定的인 效果를 가늠해볼 수 있는 좋은 契機를 提供할 것”이라고 말했다.

京釜高速道路 上部公園 造成으로 ‘보타닉가든 火星’ 擴張

大韓民國에서 首都 서울에는 現在 東灘驛 以上으로 利用客數가 많은 驛들이 多數 있지만 그 中 많은 驛들이 換乘의 役割을 遂行할 뿐 市民들에게 쉬고 즐길 空間을 提供하지 못하고 있다.

東灘驛은 이番 開通하는 GTX-A 뿐만 아니라 ▲桐人選 ▲東灘트램 ▲首都圈內陸선 等 計劃 中인 鐵道 路線이 順次的으로 開通하게 되면 利用客과 訪問客이 크게 늘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이에 市는 LH와 함께 東灘驛 바로 옆 京釜高速道路 地下化區間 上部에 東灘驛에 活力을 불어넣을 面積 6萬297㎡ 規模의 上部公園을 造成한다.

이 公園은 정명근 市場의 力點 公約인 ‘보타닉가든 火星’의 展示溫室이 들어서는 여울公園과 綠地軸으로 連結되고 擴張될 豫定으로 華城市의 代表 랜드마크로 造成된다.

鄭 市場은 “좋은 都市空間이란 일하는 空間과 사는 空間, 쉬는 空間이 조화로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推進하는 事業이 華城市의 ‘보타닉가든 火星’”이라고 說明했다.

이어 “화성시가 推進하고 있는 大韓民國 어디에도 없는 庭園 ‘보타닉가든 火星’李 京釜高速道路 上部公園까지 擴張되면 展示와 觀覽, 體驗과 休息까지 日常속에서 自然과 交流하며 삶에 즐거움을 滿喫할 수 있는 空間이 完成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포츠동아(烏山)=최원만 記者 localkn@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