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高陽市, 올 年末 GTX-A, 郊外線 開通|스포츠동아

高陽市, 올 年末 GTX-A, 郊外線 開通

入力 2024-03-27 10:05: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高陽市 鐵道網 構築計劃 路線도. 寫眞提供 ㅣ高陽市

GTX-A, 出退勤 時間 短縮·交通需要 分散 效果… 出退勤 交通 改善 期待感↑
郊外線 再開通으로 首都圈 西北部 接近性 向上
이동환 市長 “第5次 國家鐵道網 計劃에 市民意見 反映…촘촘한 鐵道網 構築”
오는 30日 首都圈 廣域急行鐵道 GTX-A 路線 水西~東灘 區間이 開通됨에 따라 首都圈 廣域交通網 改善에 對한 期待感이 높아지고 있다고 27日 밝혔다.

고양시는 지난해 西海線이 開通되어 平日基準 1日 一山~원시 31回, 대곡~원시 55回, 總 86回 運行하여 金浦, 富川, 서울 南部圈 接近이 便利해졌다. 올해 年末에는 GTX-A 雲井~서울, 郊外線 대곡~議政府 區間이 開通될 豫定이어서 出退勤 交通網이 한層 改善될 展望이다. 또한 地下鐵3號線 一山선, 京義中央線에 集中된 交通需要를 分散하는 效果도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

이동환 高陽特例市長은 “지난해 西海線 開通, 올해 年末 GTX-A, 郊外線 開通으로 出退勤 鐵道交通網이 大幅 改善될 것으로 期待된다”라며 “仁川2號線 高陽延長과 高陽恩平선 等 四通八達의 촘촘한 鐵道網을 構築하고 交通環境을 持續的으로 改善하겠다”라고 밝혔다.


#. GTX-A 雲井~서울驛 年末 開通 豫定…出退勤 時間短縮·交通需要 分散


GTX-A 路線은 坡州 운정~화성 동탄을 連結하는 總 82.1km 區間이다. 雲井, 킨텍스, 대곡, 昌陵, 연신내, 서울驛, 三星, 水西, 城南, 龍仁, 東灘으로 連結된다. 고양시에는 킨텍스, 대곡, 昌陵(2027年 豫定)까지 總 3곳에 GTX驛이 造成된다.

水西~東灘 區間이 오는 30日 開通되고, 雲井~서울驛 區間은 올해 年末 開通豫定이다. 三成驛 複合換乘센터 造成工事가 늦어져 삼성역을 除外한 全體 區間은 2025年, 삼성역을 包含한 全體 區間은 2028年 開通 豫定이다.

GTX는 地下 40~50m 大深度에 造成되는 高速鐵道다. 最高 速度는 180km/h로 一般 鐵道의 2倍 以上 빠르다. 水西~東灘 約 32.8km 區間은 19分, 킨텍스~서울驛 約 15分, 킨텍스~三成驛 約 20分 所要 豫想되어 出退勤 時間을 劃期的으로 改善할 展望이다.

GTX 車輛은 8輛 20編成으로 運行될 豫定이며 1回 運行으로 1000名 以上 乘客을 運送할 수 있다. GTX-A 路線이 開通되면 그동안 地下鐵3號線(一山線), 京義中央線에 集中된 出退勤 交通需要를 分散하는 效果도 期待된다.


#. 京義中央線 1編成 4輛→8輛 擴大 推進

대곡役 現場을 訪問한 이동환 高陽特例市長. 寫眞提供 ㅣ高陽市


京義中央線은 坡州 운정地區 等 大規模 宅地 開發에 따른 利用人口 增加로 車輛 增便 및 增輛 要求가 持續되고 있다.

京義中央線 일산역은 1日 서울(龍紋)方向 110回, 坡州(문산) 方向 103回를 運行한다. 出勤 時間에는 서울方向은 6時~7時 8回, 7時~8時 10回, 8時~9時 7回, 9時~10時 6回 運行한다. 退勤時間에는 저녁 17時~18時 5回, 18時~19時 7回, 19時~20時 8回, 20時~21時 6回를 運行한다.

地下鐵3號線 一山선 화정役 1日 서울方向 運行回數는 總 134回이다. 6時~7時 8回, 7時~8時 9回, 8時~9時 10回, 9時~10時 8回로 運行回數는 크게 差異가 나지 않는다. 다만 地下鐵3號線 一山線은 1篇當 10輛인데 비해 京義中央線은 서울驛 方向 一部 車輛이 4輛으로 運行되고 있어 乘客 運送 效率이 떨어지는 狀況이다.

高陽市는 2021年부터 京義中央線 增便·增量을 코레일에 持續的으로 建議해왔다. 3期 新都市 昌陵地區 交通 改善 對策의 一環으로 京義中央線 列車 1臺를 4輛에서 8輛으로 擴大할 豫定이다. 2023年 車輛購買를 위한 契約을 實施했고, 現在 列車를 新規 製作 中이다. 增輛된 列車는 2025年 下半期부터 運行될 豫定이며 出退勤時間에 集中 投入하여 增便 效果를 얻을 것으로 期待된다.


#. 대곡~議政府 郊外線 年末 開通…首都圈 西北部 接近性 向上

郊外線은 올해 末 再開通을 準備하고 있다. 郊外線은 高陽 대곡役에서 議政府役을 잇는 約 30km 單線鐵道이며 首都圈 北部를 桐-西로 連結하는 路線이다. 2004年 以後 利用客 減少로 定期 旅客列車 運行을 中斷했다가 2020年 高陽·議政府·楊州市가 共同으로 運營費用을 負擔하기로 合意하면서 運行再開 可能性이 열렸다.

2022年 下半期부터 國費 497億원을 投入하여 施設改良을 推進해 왔으며 올해 末 運行을 再開할 豫定이다. 高陽 대곡·원릉, 洋酒 일영·長興·松楸, 議政府 總 6個 役을 運營하고 하루 20回 運行될 豫定이다. 郊外線 運行이 再開되면 高陽, 洋酒, 議政府 等 首都圈 西北部 交流도 活潑해 질 것으로 期待된다.

高陽恩平船은 昌陵新都市 交通對策으로 마련된 路線으로 高陽市廳~恩平 새절을 連結한다. 西部線 새절~서울대入口 路線과 直結될 豫定이며 2031年 開通을 目標로 推進되는 輕電鐵이다. 恩平, 新村, 汝矣島, 管樂으로 接近이 쉬워지고 地下鐵 3號線(화정役), 6號線(새절역), GTX-A(昌陵驛)로 換乘이 可能하다. 지난 1月 高陽恩平선 基本計劃(案)에 對한 住民公聽會를 가졌고 올해 上半期 中으로 基本計劃樹立을 마칠 計劃이다.

이동환 高陽特例市長은 “‘廣域鐵道網 樹立 硏究用役’으로 新盆唐線 一山 延長, 9號線 急行 대곡 延長 및 3號線 急行 導入 等 市民들의 要求事項을 國土部 第5次 國家鐵道網 構築計劃, 대광位 第5次 大都市圈 廣域交通 施行計劃에 反映되도록 努力하겠다”고 밝혔다.

스포츠동아(高陽)|고성철 記者 localkb@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