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慶山市, 葛藤 素地 없애는 ‘마을共同體 標準規約’ 支援|스포츠동아

慶山市, 葛藤 素地 없애는 ‘마을共同體 標準規約’ 支援

入力 2024-03-19 11:25: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生活共同體→經濟共同體 變化 反映…이·統長 選擧節次度 透明 擔保
慶山市(市長 조현일)는 마을共同體 活性化를 위해 自治規約 標準案 마련에 나선다.

그동안 邑面洞의 마을 單位에서 活用하고 있는 規約은 마을 相助 規約이나 冬季(洞契), 1995年 制定된 리 開發委員會 條例에 뿌리를 두고 發展 되어왔다.

그러나 마을開發과 共同事業 運營, 各種 事業 等으로 共同財産이 늘면서 生活共同體에서 經濟共同體로 擴大됨에 따라 마을의 各種 大小事를 決定하는 機能이 重要해지고 있다.

特히 規約 自體가 없거나 오랫동안 改正되지 않아 現實에 맞지 않는 規定, 移住民에 지나치게 排他的인 規約 等으로 인해 住民 間 葛藤의 原因이 되어 왔다.

마을 內 各種 事業推進, 共同財産 活用, 마을發展基金에 對한 不協和音으로 住民 間 葛藤도 增加趨勢다.

詩는 이러한 問題解決을 위해 이·統長, 住民自治 委員 等 住民代表, 辯護士, 公務員으로 構成된 協議體를 構成해 18日 標準規約에 對한 檢討 會議를 가졌다.

市 關係者는 “앞으로 實務會議를 더 거쳐 標準規約의 틀을 만든 後, 邑面洞의 住民代表 等 70餘 名이 參與하는 圓卓會議를 통해 마을會議 加入資格, 入會費, 住民 對象 義務 規定, 마을總會 運營 等 爭點 事項에 對한 意見을 最終 反映 後 標準規約을 完成할 豫定이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通帳을 뽑는 住民總會에서 選擧 節次나 方式을 標準化해 이·統長 選出에 公正性이 擔保될 수 있도록 支援할 豫定이다.

조현일 市場은 “時代變化에 副應하면서도 透明性과 健全性이 擔保된 住民 自治 運營될 수 있도록 普遍性과 特殊性이 反映된 마을共同體 標準規約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慶山ㅣ강영진 記者 localdk@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