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全南道, 住民主導型 풀뿌리 觀光産業 育成 ‘彈力’|스포츠동아

全南道, 住民主導型 풀뿌리 觀光産業 育成 ‘彈力’

入力 2024-03-11 15:54: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康津郡 發效담다가 運營한 김장體驗 프로그램. 寫眞提供ㅣ全南道

觀光두레 地域協力事業 公募 全國 唯一 再選定…國費 5億 確保
全羅南道가 文化體育觀光部의 ‘2024 觀光두레 地域協力事業’ 公募에 再選定돼 2年間 國費 5億원을 追加로 確保했다.

11日 全南道에 따르면 도와 全南觀光財團은 지난 2019年 觀光두레 地域協力事業 公募에 選定된 後 意欲的으로 事業을 推進했다. 그 結果 最大 5年 支援 後 終了 豫定이었으나, 全國에서 唯一하게 再選定돼 2年의 追加 支援을 確保하는 快擧를 거뒀다.

觀光두레 地域協力事業은 地域 住民이 共同體를 形成해 地域 資源과 스토리를 連繫한 全南 特化 體驗 프로그램과 아이템을 가지고 創業하고 事業을 維持하도록 支援하는 풀뿌리 觀光産業 基盤 造成 事業이다.

그동안 全南道와 全南觀光財團은 住民 主導 特化 로컬商品 開發을 위해 海外 販路 開拓, 全南 메가 이벤트 및 特化 資源과 連繫한 다양한 企劃 프로젝트를 進行해 觀光두레 事業을 先導했다는 評價를 받았다.

特히 지난 2023年 南道故宅과 觀光두레 住民事業體를 連繫한 日本人 對象 全南 로컬 美食旅行 商品을 出市해 136名의 海外觀光客을 誘致했으며 全南道 메가이벤트 및 祝祭 連繫 販路 開拓 프로젝트, 慶尙道와 湖南 地域 觀光두레 住民事業體 52個 社가 參與하는 超廣域 플리마켓 開催 等 多角化된 成長 支援으로 注目을 받으면서 全國 優秀 事例로 꼽혔다.

이 밖에도 5年의 事業 期間 總 656名의 住民에게 觀光 일자리를 提供하고 83個所의 住民事業體를 發掘·育成함으로써 累積 賣出額 106億원을 達成했으며 ‘觀光두레 아카데미’ 敎育 프로그램을 통해 全南의 로컬觀光 活性化를 牽引할 觀光 專門人力 360名을 養成하고, 이들의 活動을 支援해 鎭靜한 풀뿌리 住民觀光 産業 基盤을 造成했다.

全南道는 觀光두레 事業이 地域 住民은 觀光商品을 만들고 靑年은 現場에서 힙한 感覺을 더해 商品을 弘報하고 販賣를 돕는 靑年-住民 相生型 協業事業인 만큼 地域 觀光 活性化를 통해 人口消滅 問題를 解決하는 롤모델로 만들겠다는 目標를 세우고 事業을 推進할 方針이다.

이를 爲해 地域 住民과의 緊密한 疏通을 强化하고, 맞춤型 支援을 提供함으로써 差別化된 觀光商品을 開發하고, 地域文化 體驗 프로그램을 發掘해 運營하는데 集中해 全南만의 特化 商品을 追加로 만들어낼 豫定이다.

도는 觀光人材 養成 搖籃인 觀光두레 아카데미를 통해 靑年 企劃者 發掘 및 養成·支援, 取·創業까지 連繫되는 프로세스를 構築해 靑年의 地域 定着 擴大에 寄與하기로 했다.

全南 觀光두레 地域協力事業에 參與했던 强震 素材 業體인 김하나 ㈜發效담다 代表는 “旣存 國費 支援 事業이 終了됐으나 全南道와 全南觀光財團의 積極的인 努力으로 2年의 追加 支援을 받을 수 있어, 觀光두레 事業이 安定的으로 定着하는 契機가 됐다”고 밝혔다.

주순선 全南道 觀光體育局長은 “觀光두레 造成事業을 통해 住民主導型 觀光事業을 育成하고 地域 特性에 맞는 觀光콘텐츠를 開發해 풀뿌리 觀光産業이 住民 속에 뿌리내리고 地域觀光 産業이 活性化되도록 積極 支援하겠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務安)|양은주 記者 localhn@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