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윤수 釜山市敎育監 “人性敎育의 重要性 切實해… 對話·疏通이 答” [인터뷰]|스포츠동아

하윤수 釜山市敎育監 “人性敎育의 重要性 切實해… 對話·疏通이 答” [인터뷰]

入力 2024-01-16 14:05: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지난 15日 市敎育廳 綜合民願室에서 24時間 돌봄센터 7號店 開館式을 연 가운데 하윤수 敎育監이 아이들과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 寫眞提供ㅣ釜山市敎育廳

- 敎育發展特區, ‘부산아이 釜山서 책임지고 키운다’ 核心
- “學校暴力·敎權侵害 ‘人性回復’으로 解決해야”
- ‘아침 체인지’ 또한 人性敎育의 하나
하윤수 釜山市敎育監은 “現在 우리 釜山은 學歷人口 減少, 地域人材 流出이란 深刻한 危機에 處해 있다. 釜山의 再跳躍을 위해 반드시 解決해야 하는 問題며 敎育發展特區 指定을 통해 解決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한다”고 밝혔다,

下 敎育監은 지난 12日 스포츠동아와의 인터뷰에서 “올해에는 지난해 推進해 온 政策들이 敎育 現場에 잘 뿌리내려, 알찬 맺을 수 있도록 內實化 安定化하는 데 重點을 둘 計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2023年 부산시교육청은 學力伸張, 人性敎育 等 여러 分野에서 注目할 만한 成果를 거뒀다. 그 結果 市道敎育廳 評價에서 最優秀 敎育廳에 選定, 國民權益委 主管 2023 綜合淸廉度 評價에서도 全國 1位를 차지했다.

特히 敎育發展特區 指定을 위한 準備 一環으로 24時間 돌봄센터를 包含한 地域 돌봄 責任 시스템을 構築하고, 모든 아이를 품는 ‘學校 안 늘봄學校’와 地域社會와 連繫한 ‘協力型 늘봄學校’를 運營하며 ‘아이 낳아 기르기 좋은 都市, 釜山!’ 브랜드를 만들어 가고 있다.

또한 ‘安全하고 健康한 敎育環境 造成’ 領域에서 卓越한 成果를 보였고 ‘아침체인지, 學校暴力을 겨냥하다’는 學校 暴力 豫防 優秀事例로 紹介되며 ‘2023 코리아스포츠振興對象’ 學校體育 리더 部門 大賞을 받는 快擧를 이뤘다.


다음은 下 敎育監과의 一問一答.

- 敎育發展特區 示範地域 共謀 推進과 關聯해 敎育廳의 準備 狀況은?

敎育發展特區는 敎育廳, 地自體, 大學, 地域 企業·公共機關 等이 協力해 地域 敎育을 革新하고, 地域人材의 養成과 定住를 綜合的으로 支援하는 體系입니다. 現在 敎育發展特區 指定을 위한 準備를 차근차근 進行 中이며, 特히 24時間 돌봄센터를 包含한 地域 돌봄 責任 시스템을 構築하고 모든 아이를 품는 ‘學校 안 늘봄學校’와 地域社會와 連繫한 ‘協力型 늘봄學校’를 運營하며 ‘아이 낳아 기르기 좋은 都市, 釜山!’ 브랜드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釜山의 人材가 釜山을 떠나지 않고 釜山에서 敎育받고, 釜山에서 定住할 수 있도록 ‘敎育하기 좋은 都市, 살기 좋은 都市 釜山!’으로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 ‘돌봄 걱정 없이 아이를 키울 수 있는 釜山’이 主要 內容인데, 具體的으로 說明하자면?

올해를 ‘온 마을이 나서 釜山의 모든 아이를 敎育하는 元年’으로 삼고 責任 敎育·돌봄을 實現하고자 합니다. 먼저 希望하는 모든 아이를 품는 學校 안 늘봄學校 運營을 擴大해 올해는 1學年부터 모두 受容하는 等 全面 擴大해 運營합니다. 이를 위해 放課 後 敎育과 돌봄을 同時에 提供할 ‘釜山型 늘봄據點센터’를 新設할 計劃입니다.특히 統合放課後學校는 靑少年修鍊館, 스포츠센터 等을 活用한 據點型 放課 後 센터입니다. 隣近 初·中學校와 協約을 맺고 水營, 펜싱, 바리스타 等 學校에서 直接 運營하기 힘든 260餘 個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地域 大學뿐만 아니라 文化·藝術·體育 團體와도 連繫해 우리 學生들이 優秀한 人的 인프라와 施設을 活用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參與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지난해 큰 이슈였던 ‘敎權 墜落’은 아쉽게도 現在進行形이다. 敎權 保護를 爲한 方案은?

지난해에는 全國的으로 相當數 敎師가 敎育活動을 침해당하며 精神的·肉體的 被害를 입었습니다. 이에 지난해 7月 全國에서 가장 먼저 敎育活動 保護 改善 方案을 發表했으며 드러나지 않은 敎育活動 侵害 現況을 把握하고 支援하기 위해 모든 敎員을 對象으로 온라인 敎育活動 侵害 全數 調査를 實施했습니다.

調査 結果, 167名의 敎員이 敎育活動을 침해당했다 應答했고, 이 가운데 82名이 支援을 要請했으며 要請하는 法律的 支援, 治療費 支援, 心理相談 支援 等에 나섰습니다. 앞으로 이들을 持續的으로 事後 管理해 圓滑한 現場 復歸 및 適應도 도울 計劃입니다.

敎育活動 侵害로 인해 被害를 當한 敎師들을 保護하고 支援하는 것은 敎育廳의 義務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敎育廳은 敎員들이 安全한 環境에서 敎育活動에만 專念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하겠습니다.

- 人性敎育 實現과 疏通하는 敎育 成果는

釜山型 人性敎育을 통해 敎育共同體를 復元하고, 모든 敎育課程 속에 人性敎育이 자연스럽게 녹아들며, 家庭·學校·地域 社會가 連繫해 活潑한 人性敎育이 이뤄질 수 있도록 支援體系를 構築했다.

學生人性敎育院을 中心으로 부대끼며 함께하는 다양한 體驗 中心 人性敎育 過程을 運營하고 있다. 흩어져 있던 人性敎育 프로그램을 한곳에 모아 統合的이고 持續的인 人性敎育 서비스를 提供하기 위해 ‘人性敎育 統合플랫폼’을 構築·運營 中이다. ‘아침 체인지(體仁智) 事業(아침 體育活動)’ 또한 人性敎育의 하나로 보면 된다.

特히 人性 敎育院을 通해 멘토쉽을 끌어내어 先生님과 學生들과의 對話를 끌어내어 人性을 鼓吹시킴은 勿論 學父母와 先生과의 만남 時間인 懇談會를 통해 學生들의 特技와 特性을 끌어내겠습니다. 말을 할 수 있도록 끄집어 내는 것이 重要하다. 뿐만 아니라 人性敎育에 集中 投資하고 市와 協業해 靑少年 修鍊館을 活用 하는 等 相談, 멘토·멘티를 强化할 豫定입니다.



- 올해 釜山敎育 豫算이 큰 幅으로 줄었다. 어떻게 運用하실 생각인지?

學生들이 安全하고 先進化된 敎育環境 속에서 基礎學力을 높이고, 제대로 된 人性敎育과 未來 社會에 對備하기 위한 敎育을 받기 위해서는 學生 數 減少를 理由로 交付金을 줄이는 것은 妥當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려운 財政 與件 속에서도 學生들의 基礎學力 保障과 學歷 신장, 地域 隔差 解消 等 約束드린 公約은 決코 疏忽히 하지 않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學生, 學父母에게 전하실 말씀은?

釜山敎育 政策은 어느 한 사람, 어느 한 組織에 依해 決定되고 推進되는 것이 아닙니다. 敎育監 혼자의 힘이나, 敎育廳의 意志만으로는 올바른 敎育 政策을 펼치기 어렵습니다. 學父母 여러분들이 關心을 가지고 함께 參與해 주시고, 批判할 것은 批判해 주시고, 激勵할 것은 激勵해 주실 때 우리 釜山敎育이 올바른 方向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작은 목소리 하나도 놓치지 않겠습니다. 많은 關心과 激勵 付託드리겠습니다.

釜山 | 김태현 記者 localbuk@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