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邱市, 新空港 都市 軍威郡 都市空間開發 綜合計劃 樹立|스포츠동아

大邱市, 新空港 都市 軍威郡 都市空間開發 綜合計劃 樹立

入力 2024-01-11 14:41: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尖端産業, 未來 住居, 文化·觀光, 社會基盤施設 等 20兆 원 投資
産業團地 最大 30.7㎢, 人口 25萬 名, 일자리 10萬 個 增加 期待
大邱廣域市는 大邱慶北新空港 開港에 對備하고 軍威郡을 TK 未來 100年을 이끌 ‘글로벌 新空港 關門’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軍威郡 都市空間開發 綜合計劃’을 樹立했다.

市는 軍威郡에 TK新空港과 連繫한 尖端産業團地, 背後 住居團地 및 生活 SOC 構築을 위해 最大 20兆 원 規模의 大規模 開發事業을 推進하고, 新空港 隣近地域을 各種 規制를 排除하는 ‘TK新空港프리존’을 造成하여 中南部 新經濟圈을 先導하는 地域으로 발전시켜 나갈 豫定이다.

이番 綜合計劃에는 ‘尖端産業1·2地區’, ‘神 住居地區’, ‘文化·觀光地區’, ‘軍部隊以前地球(候補地)’로 區分하고, 空港新都市·空港産業團地·公務員硏修施設·맑은물 하이웨이 等 核心事業과 連繫돼 있다.

將來 都市 擴張性 및 軍威 地域의 均衡發展 側面도 考慮해 交通網, 未來形 에너지, 淨水場, 燒却場·埋立場, 下·廢水處理場 等 社會基盤施設 計劃도 反映했다.

新空港 尖端産業地球는 大邱-軍威 共同合意文의 空港 背後産業團地 3.3㎢(100萬 坪)를 훌쩍 넘는 破格的인 規模로 最大 30.7㎢(930萬 坪) 規模의 敷地 確保를 計劃했다.

尖端産業團地는 東西 方向 産業벨트 形態로 1次에서 3次까지 最大 3個 團地를 計劃해 半導體, 未來車, UAM, 水素, 親環境所在, 未來 纖維 等 尖端産業과 硏究施設 等을 導入해 順次的으로 造成해 갈 豫定이다. 이 産業團地는 企業이 産業團地나 住居地를 直接 開發者 特性에 맞게 開發할 수 있도록 公營開發, 民間開發, 原形地 開發 等 關聯 法上의 다양한 開發 方式으로 推進한다.

旣存 大邱市 全域에 흩어져 있는 食品 加工 工場을 集積化하기 위해 交通接近性이 優秀한 地域에 ‘食品産業團地’를 建設해 2次 加工食品의 活性化도 圖謀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尖端産業地區 內에는 新空港, 産業團地 및 軍威郡 全域에 에너지를 供給하는 ‘에너지複合團地’를 造成한다. 氣候危機에 對應하고 實質的인 炭素中立 實現을 위해 水素 燃料電池發電, 지붕形 太陽光 等 新·再生에너지 뿐만 아니라 680MW 規模의 小型모듈原子爐(SMR) 等 다양한 에너지源의 導入을 檢討할 計劃이다.

尖端産團 內에 建設되는 SMR發電所를 통해 産團入住 企業에 값싼 電氣를 供給해 企業의 競爭力 向上을 支援하고 新空港 施設과 住民 住居 地域에 地域暖房을 供給할 豫定이다.

以外에도 民選8期 公約事業人 ‘染色産業團地 以前’ 事業은 持續 可能한 글로컬 纖維産業 育成을 目標로, 未來 高附加價値의 ‘尖端纖維複合團地’로 造成할 計劃이다.

纖維複合團地 中 染色 關聯 産業은 無放流시스템을 導入해 環境 影響을 最少化하고, 資源回收施設을 設置해 經濟性이 높은 染色工程 蒸氣를 供給할 豫定이다. 特히 誘致業種을 單純 染色 中心에서 新素材, 炭素纖維 等 高附加價値, 高技能性 複合纖維所在 클러스터로 발전시켜 나갈 計劃이다.

新空港 및 産業團地 從事者 等이 定住하는 未來型 住居·産業 複合都市人 에어시티는 新空港 近接지에 12.5㎢(380萬 坪) 程度를 計劃했으며, 新 開發 空間뿐만 아니라, 舊都心人 군위읍 一帶를 包含해 均衡發展을 圖謀해 未來 都市로 성장시켜 나갈 計劃이다.

에어시티는 스마트시티, 中水道, 蒸氣熱을 利用한 地域暖房, 親環境에너지 等이 適用되고, 新空港을 中心으로 鐵道, 道路를 비롯한 新交通手段(UAM, 無人自律走行 等)李 導入되는 未來形 都市로 일자리, 住居, 敎育·文化 等 優秀한 定住餘件을 갖출 豫定이다. 이와 함께 操縱士, 乘務員 等의 敎育·訓鍊을 爲한 ‘綜合航空硏修施設’도 導入한다.

또한 軍威郡 新空港 經濟權 造成을 앞당기고, 이를 뒷받침하고자 企業, 大學, 硏究機關 等 山·官·學·聯의 革新資源을 集積할 수 있도록 ‘産業技術團地 支援에 關한 特例法’에 따른 ‘大邱 테크노파크 軍威캠퍼스’를 造成해 國際 R&D 據點도 構築할 計劃이다.

아울러 新空港, 에어시티, 尖端産業團地 一帶는 果敢한 國內外 企業의 誘致 및 投資를 이끌어 내기 위해 ‘TK新空港프리존(TKAFZ)’을 造成해 世界的 水準의 競爭優位 新成長 據點으로 만들 豫定이다.

國防部와 ’23年 12月 14日 민·군상생 業務協約 締結을 完了한 軍部隊 以前司業은 現在 大邱市 軍威郡 外에도 慶尙北道 4個 地自體가 誘致를 希望하고 있다. 向後 軍威郡으로 이전지가 決定될 境遇, 軍威郡이 申請한 우보면 一帶를 移轉敷地로 確定하고 軍部隊 以前 事業들을 早期에 推進할 計劃이다. 以前地域에는 ‘國軍綜合病院’을 建立해 地域民들도 利用할 수 있도록 할 豫定이다.

산성면, 부계면 一帶의 文化·觀光地區에는 公務員 硏修施設을 包含해 複合 休養觀光團地로 開發한다. 公務員 硏修施設 團地는 大邱市와 區·郡 公務員 約 1萬 4千 名의 敎育과 福祉를 擔當하는 施設 以外에도 市民들이 즐길 수 있는 골프場 等 레저施設, 호텔, 리조트, 高級 타운하우스, 山林休養施設 等이 들어선다.

八公山 國立公園, 三尊石窟 等 文化遺産과 三國遺事 테마파크, 禾本驛, 思惟願 等을 連繫하고, 向後 軍威郡이 推進하는 시니어 親和型 國民體育센터와 180홀 規模 파크골프場 等을 活用해 文化·觀光資源 開發을 加速化할 豫定이다.

綜合計劃은 新空港 開港을 支援하고, 軍威 人口 增加 및 都市의 成長을 勘案하여 淨水場, 下·廢水處理場, 環境基礎施設 等 都市基盤施設 建設도 考慮했다.

特히, 맑은물 하이웨이 事業에 따른 生活用水의 供給과 産業團地 等에 工業用水를 供給하는 淨水場을 各各 計劃했다. 또한 2030年 生活廢棄物의 職埋立이 禁止되고 軍威郡 都市開發에 따른 廢棄物量 增加 等을 勘案해 燒却場, 埋立場 等 資源回收施設의 配置도 反映했다.

‘軍威郡 都市空間開發 綜合計劃’은 2029年 新空港 開港에 맞춰 인프라와 基本施設을 갖추는 것으로 構想했으며, 産業團地 및 에어시티 等 一部 事業은 新都市 活性化 狀況에 맞춰 段階的으로 造成해 나갈 計劃이다.

이番 計劃은 軍威郡 等과의 協議를 거쳤으며 向後 關聯 政府 計劃에도 反映할 豫定이다. 이番 事業 規模는 約 20兆 원 內外로 豫算과 民間資本 調達을 통해 推進할 豫定이다.

軍威郡의 開發面積은 現在 13㎢(393萬 坪)에서 93㎢(2,810萬 坪)로 約 7倍, 人口는 2.3萬 名에서 25萬 名으로 11倍, 産業用地는 0.4㎢(12.5萬 坪)에서 30.7㎢(930萬 坪)로 最大 75倍가 늘어나고 空港 및 尖端産業團地 造成, 企業誘致 等으로 일자리는 10萬 個 以上 늘어날 것으로 期待된다.

이番 綜合計劃을 基盤으로 軍威郡 全域을 對象으로 하는 土地去來許可區域은 都市計劃委員會를 거쳐 1月 末에 調整할 計劃이다.

洪準杓 市場은 “이番 軍威郡 都市空間開發 綜合計劃은 軍威가 向後 TK 未來 100年을 이끌 名實相符한 글로벌 新空港 都市로 발돋움 하기 위한 것이다”며, “이番 計劃은 軍威郡을 넘어 大邱廣域市 全體를 위한 計劃으로, 이를 完成하기 위해 後續 節次들을 蹉跌 없이 推進함으로써 大邱慶北新空港 開港에 맞춰 軍威郡을 中南部 新經濟圈을 이끌 글로벌 關門都市로 建設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포츠동아(大邱)|강영진 記者 localdk@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