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피니트 남우현, 基스트癌 手術→隱退 苦悶…솔로 컴백하기까지 (綜合)[DA:인터뷰]|스포츠동아

인피니트 남우현, 基스트癌 手術→隱退 苦悶…솔로 컴백하기까지 (綜合)[DA:인터뷰]

入力 2023-11-30 08:00: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제가 올해 4月 末에 큰 手術을 했어요. ‘基스트癌’이라고 稀貴癌인데요. 10時間 全身痲醉 手術로 腹部를 20cm假量 갈랐어요. 두 달 동안 밥도 못 먹고 苦生 아닌 苦生을 했죠.”

그룹 인피니트 멤버 남우현(32)의 솔로 앨범 發賣를 記念하는 인터뷰였다. 데뷔 13年 만에 그리고 솔로 데뷔 7年 만에 선보이는 첫 正規 앨범이기에 서로 期待感이 남다른 자리였다. 하지만 豫想치 못한 癌 鬪病記를 듣는 瞬間 얼음이 됐다. 처음 듣는 消息이기도 했지만 그보다 더 놀라운 건 鬪病을 回想하는 남우현의 모습이었다. 믿기지 않을 程度로 차분했고, 淡淡했다.

鬪病 告白에 앞서 “늘 不安해했다. 인피니트 全盛期에도 즐기지 못했다”던 남우현. 그런 그가 癌으로 인한 空白期를 어떤 마음으로 보냈을지, 지난여름 인피니트 컴백에 어떤 생각으로 臨했을지 敢히 가늠조차 할 수 없었다.

“2年 前에 생긴 자그마한 腫瘍이었는데 특별한 症狀은 없었고 가끔 따끔따끔한 느낌만 살짝 있었어요. 그러다 4月에 健康檢診을 했는데 조그마했던 게 4cm 程度로 자란 거예요. 그냥 두면 繼續 자란다고, 最大限 빨리 手術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나는 너무 健康하니까, 別거 아니겠지 싶었는데…. 腹腔鏡 手術로 試圖했다가 그 안에 엄청 큰 게 있어서 開腹 手術이 됐대요. 手術 直後에는 숨도 못 쉬겠고 一週日 동안 넋이 나가 있었어요. 패닉이었죠.”



‘運命의 장난’ 같은 타이밍이었다. 지난해 오래 몸담았던 울림엔터테인먼트를 떠나 苦悶 끝에 올해 3月 現 所屬社와 손잡고 約 한 달 만이었다. 當時 남우현은 5月에 싱글 앨범을 發賣하기로 計劃하고 뮤직비디오 日程까지 모두 定해놓은 狀況이었다.

“手術 때문에 日程을 다 取消했어요. ‘내가 아파서 앨범도 못 내게 됐다’ 싶어서 답답했고 속상했고 서글펐어요. 自尊感이 바닥이었죠. 남에게 被害 끼치는 것을 너무 싫어하다 보니 ‘歌手 活動은 나랑 안 맞는 건가’ ‘會社 契約하자마자 이럴 수 있지?’ ‘숨쉬기도 힘든데 내가 다시 춤추고 노래할 수 있을까?’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 아무것도 하기 싫다’ 別의別 생각이 다 들더라고요. 隱退도 생각했어요.”

暗黑으로 빨려 들어갈 때마다 남우현을 求한 건 家族과 會社 食口들 그리고 인피니트 멤버들이었다. 속상해할까봐 차마 팬들에게는 털어놓을 수 없었다는 남우현. 그는 手術 後 세 달 만에 인피니트 컴백과 콘서트까지 마쳤다. 내色조차 하지 않았기에 팬들은 ‘手術을 했다’는 程度만 認知했을 뿐 남우현의 稀貴癌 鬪病을 全혀 알지 못했다.

“‘일을 다 접고 내 時間을 가져야 하나’ 많이 생각했는데 會社도 멤버들도 勇氣를 많이 줘서 다시 일어설 수 있었어요. 인피니트 멤버들도 ‘이렇게 빨리 活動해도 되냐’고 걱정하면서 ‘쉬었으면 좋겠다’고 했지만 아파도 舞臺 위에서 아픈 게 나을 것 같아서 强行했고 참고 견디면서 했죠. 病院에서 ‘예전처럼은 못 할 것’이라고 했는데 眞짜 그렇더라고요. 숨이 너무 차고 노래가 잘 안 나와서 답답했는데 이겨내겠다는 생각으로 熱心히 練習했어요. 그래도 只今은 많이 괜찮아졌어요. 運動도 꾸준히 하고 있고요. 消化가 많이 느려졌고 하루에 한끼 밖에 못 먹지만 밥도 잘 먹고 있어요.”



活動을 再開한 만큼 拍車를 加해 첫 솔로 正規 앨범 ‘WHITREE(화이트리)’까지 왔다. ‘WHITE’와 ‘TREE’의 合成語로 겨울과 잘 어울리는 ‘하얀 눈이 덮인 나무’를 聯想케 함과 同時에 季節感을 살렸으며, 남우현의 이니셜 ’WH’와 別名 나무 ‘TREE’ 사이 ‘I’, 人스피릿(公式 팬덤名)이 함께한다는 뜻을 담았다.

앨범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윈터송 11曲을 만날 수 있다. 꾸준히 作詞, 作曲, 編曲 各 分野에 골고루 參與해온 남우현은 타이틀曲 ‘Baby Baby(베이비 베이비)’를 包含해 4曲의 收錄曲까지 總 5曲의 作詞, 作曲에 直接 參與했다.

“몸이 100% 回復은 안 됐지만 欲心이 커서 發賣 時期를 來年까지 미루고 싶지 않았어요. 팬 분들이 기다려주신 만큼 빨리 내고 싶었고 콘서트도 하고 싶었고요. 퍼포먼스를 竝行한 理由도, 이겨내고 싶어서예요. 저처럼 몸이 안 좋았던 분이나 힘들었던 분이 저를 보면서 勇氣를 가지고 힘을 내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더 熱心히 하게 되더라고요. ‘우현이度 熱心히 하는데 나도 熱心히 살아야지’ 한 가지만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어요. 家族들은 이番 活動도 걱정하세요. 걱정을 많이 끼쳐서 罪悚하지 않은 罪悚함이 있지만 제가 熱心히 해야 父母님께서도 ‘내 아들이 하고 싶은 거 하는 區나’ 느끼실 것 같아요. 그래서 더 熱心히 하는 것도 있어요.”

타이틀曲 ‘Baby Baby(베이비 베이비)’는 남우현이 單獨으로 作詞에 參與해 特有의 밝고 사랑스러운 느낌을 녹였다. 캐럴을 聯想시키는 시티 팝의 신나는 멜로디에 그의 抒情的인 보컬을 얹어 흔하지만 흔하지 않은 사랑 이야기와 몽글몽글 포근한 겨울 感性을 잘 담아냈다. 남우현은 “첫사랑을 떠올리면 왠지 흰 눈이 생각나지 않나. 첫사랑을 생각하면서 이 노래를 들어 달라”고 當付했다.



앨범에는 타이틀曲 ‘Baby Baby’뿐 아니라 또 다른 달콤한 雰圍氣로 겨울을 느낄 수 있는 ‘Kiss me if you love me(키스 미 이프 유 럽 美)’와 强烈한 기타가 特徵인 ‘Save Us(세이브 어스)’도 收錄됐다. 感受性과 트렌디한 사운드로 새롭게 脚光받고 있는 피아노 록(Piano Rock) ‘未來에서’는 로맨틱 애니메이션 敍事가 뚝딱 써지는 드라마틱한 보컬을, ‘I’ll be alright(아이 윌 비 올라잇)’에서는 스스로를 토닥이며 慰勞하는 듯한 感性的인 보컬을, ‘樂園 (My Paradise)(마이 파라다이스)’에서는 淸凉한 보컬을 들을 수 있다.

더불어 時間이 흘러 ‘過去의 나’와 마주했을 때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담은 ‘Love myself(러브 마이셀프)’, 캘리포니아 海邊에서 펼쳐지는 귀여운 戀人의 설렘을 그려낸 ‘California(캘리포니아)’, 불처럼 타오르는 强烈한 사랑 이야기를 노래로 풀어낸 ‘불장난’ 等으로 트랙리스트를 다채롭게 채웠다.




“準備 過程에서 200曲 程度를 받았는데 다양한 曲을 담으려고 努力했어요. 會社에서도 하고 싶은 音樂 다 하라고 하셔서 正말 제가 하고 싶은 거 다 해보려고 努力했어요. 하하. 타이틀曲은 大衆性度 있고 季節感度 잘 어울리는 曲으로 準備했고 제가 追求하는 音樂的 要素는 收錄曲에 담았어요. 제 이야기도 많이 녹였는데 特히 7番 트랙 ‘I’ll be alright’에는 제 心情을 많이 담았어요. 率直담백하게 歌詞에 表現하고자 했어요.”

‘I’ll be alright’는 남우현이 單獨으로 作詞, 作曲에 參與한 曲이다. 그는 燦爛하기만 했던 삶으로 다시금 돌아가고 싶지만 돌아갈 수 없는 現實의 壁에 부딪힐 때, 스스로를 토닥이며 괜찮다고 慰勞해 주는 曲이라고 說明했다.

“힘들었던 感情을 담았어요. 올해 正말 많은 일이 있었는데 그 感情들이 고스란히 들어가 있는 것 같아요. 先輩들이 ‘人氣는 波濤와 같다. 波濤처럼 왔다가 다시 밀려 나니까 人氣 많을 때 잘 즐기라’고 했는데 돌아보면 저는 늘 不安해했어요. ‘이게 永遠할 수 있을까’ ‘언젠가는 이 體操競技場에 많은 분이 찾아와주시지 않겠지’ 라며 오지도 않은 일들을 미리 생각하면서요. 그때의 幸福을 못 느끼고 지나간 것 같아서 아쉬워요. 꿈같기도 하고요.”

인피니트 멤버들의 反應은 어땠을까. 남우현은 “타이틀曲 ‘Baby Baby’를 듣고 노래 좋다고, 겨울에 잘 어울린다고 하더라. 成規는 ‘California’를 좋아한다. 내가 쓴 曲을 좋아하더라”고 傳했다. 스스로의 滿足度에 對해서는 “100%다. 너무나 만족하고 있고 愛情도 많이 담겼다. 많은 분이 좋아해주실 것 같다”면서 “큰 바람이지만 빌보드 차트에 들면 너무 感謝할 것 같다. 11番 트랙에 ‘Baby Baby’ 英語 버전도 있으니 海外 팬 분들도 攻略해 보겠다”고 말했다.



데뷔 13年, 이제는 人스피릿이 家族 같고 親舊 같다는 남우현. 그는 “나라는 사람을 좋아하고 나의 音樂을 좋아해서 와주시는 분들”이라며 “팬 사인會에 오기까지 過程이 되게 어려운 일인 것도 알고 있다. 나에게 勇氣를 주고 좋은 말을 傳해주시는 그 마음이 예뻐서 眞心으로 臨하고 싶다. 歌手 남우현으로서도 人間 남우현으로서도 感謝한 마음”이라고 털어놨다.

“팬 분들에게 가장 意志를 많이 해요. 人스피릿이 보낸 메시지를 보면서 혼자 울기도 해요. 팬 사인會를 하면 ‘初等學生 때부터 좋아했는데 이제 내가 돈 버는 職場人이 됐어. 나 이제 月給 받아서 CD 마음껏 살 수 있어’ ‘오빠 德分에 힘든 일 잘 이겨 냈어’ ‘우현아 넌 잘하고 있으니까 絶對 걱정하지 마’ 等 感動的인 말들을 해주세요. 울컥울컥해요. 이番 팬 사인會에서는 많이 울 것 같아서 마음을 다잡아야 할 것 같아요.”

솔로 앨범 活動 以後에는 팬 콘서트도 計劃하고 있다. 액션 映畫 ‘더 가디언’ 主演으로 拔擢돼 2024年 1月 필리핀서 로케이션 撮影도 앞두고 있다. 남우현은 曲 作業도 한창이라며 來年에도 앨범을 선보일 것이라고 活潑한 活動을 豫告했다.

“거의 다 回復됐으니 걱정 안 하셨으면 좋겠어요. 練習도 많이 했어요. 舞臺에서 보여드릴게요. 제가 어떤 녀석인지, 어떤 親舊인지. 舞臺에서 프로답게 잘할 親舊니까, 健康하게 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드릴게요. 映畫 撮影도 무리 안 되는 線에서 잘해봐야죠. 제가 몸 쓰는 건 또 잘하거든요. 未來의 제 모습이요? 繼續 音樂을 하고 있을 거고 俳優로서도 크게 成長해 있지 않을까 싶어요. 디너쇼도 가야죠! god 先輩들처럼 인피니트로서 멤버들과 할 수 있는데 까지 해봐야죠.”

정희연 東亞닷컴 記者 shine2562@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寫眞提供|블레이드엔터테인먼트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