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리지아(송지아), 本質 흐리는 被害者 코스프레 [前:할 말 할래요]|스포츠동아

프리지아(송지아), 本質 흐리는 被害者 코스프레 [前:할 말 할래요]

入力 2022-01-21 14:50: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惡플에 衝擊 받고 제精神 아냐.' '많이 힘들어 해.'

佳品 使用으로 이미지 장사에 蹉跌이 생긴 유튜버 '프리지아(송지아)'(以下 송지아)의 所屬社가 解明한답시고 感性的인 말을 덧붙이고 있다. '佳品 不法 流通'이라는 社會 問題의 本質을 흐리는 典型的인 被害者 코스프레다. 여기에 '知的 財産權 槪念이 없었다' '街販臺에서 예뻐서 샀다더라'라고도 덧붙였다. 自身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꿈이라던 송지아에게 全혀 도움이 되지 않는 辨明이다. 佳品 使用을 認定하고 謝過한 以後, 이미지를 回復하려는 努力에 혀만 길어지고 있다.

송지아 佳品 疑惑은 그가 넷플릭스 '솔로地獄'으로 크게 注目받은 後 本格的으로 불거졌다. 송지아는 自身이 運營하는 유튜브 채널에서 多樣한 名品 브랜드를 입고 登場한다. 그러나 多數의 누리꾼들은 佳品 疑惑을 提起했고 송지아의 解明을 要求했다. 疑惑이 提起된 製品은 샤넬 티셔츠와 목도리, 크리스찬 디올 탱크톱, 반클리프&아펠 목걸이, 마린세느 원피스 等이었다.

特히 '富裕한 집 딸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 購讀者들을 欺瞞한 것 아니냐'는 非難에 直面했다.

關聯해 송지아는 17日 佳品 疑惑 一部를 認定하고 謝過했다. 송지아는 自筆 謝過文을 통해 “SNS 및 ‘솔로地獄’에서 입었던 一部 製品에 對한 指摘은 一部 事實이다. 佳品이다. 正말 罪悚하다”라며 "디자이너 創作物 侵害 및 著作權에 對한 無知로 인해 發生한 모든 狀況에 對해 다시 한 番 謝過한다. 브랜드 론칭에 對한 꿈을 가진 사람으로서 論難이 된 部分에 對해 深刻하게 認知하고 깊이 反省하겠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發生하지 않도록 더욱더 警覺心을 가지고 注意하겠다”고 했다.

그는 “佳品이 露出된 콘텐츠는 모두 削除했다. 나로 인해 被害를 본 브랜드 側에게도 謝過하겠다”며 “나로 인해 마음의 傷處를 받으신 팬들, 購讀者들, 브랜드 關係者를 包含하여 모든 분에게 眞心으로 謝過한다. 앞으로는 더욱 더 責任感을 가지고 살아가겠다”고 거듭 고개를 숙였다.

19日에는 송지아 所屬社 효원 CNC 김효진 代表가 나섰다. 惡性 루머와 惡意的인 글을 바로잡겠다는 趣旨다.

먼저 '海外資本으로 만들어진 會社며, 海外 資本의 스폰서가 있다'는 疑惑에 對해 “효원 CNC는 俳優 강예원과 내가 小資本으로 始作한 스타트業 會社다. 創業 後 4年 동안 밤낮을 가리지 않고 職員들과 땀흘려 일군 會社이며, 企業 M&A 投資를 包含에 어떠한 形態의 投資도 받은 적이 없다”고 一蹴했다.

이어 '송지아가 살고 있는 트리마제 집을 會社가 얻어주고 金수저 캐릭터를 만들었다'는 疑惑에 對해서는 “지아가 집을 얻는데 1원도 보태준 적 없다. 正常的인 매니지먼트 範疇에서 크리에이터를 支援하고 꿈을 應援했을 뿐, 經濟的 支援은 一切 없었다”며 “프리지아가 大學校 入學 後 꾸준히 모델 活動을 하면서 모은 돈과 黨舍와 함께 크리에이터 活動을 하면서 모은 돈으로 直接 契約한 月貰집”이라고 說明했다.

또 '송지아가 家品을 正品인 척 하울 映像을 찍었다'는 論難에 對해선 “名品 하울 映像을 非公開 處理한 理由는 紹介할 때 着用하고 있던 惡世署理가 佳品이었기 때문이다. 現在 남겨진 모든 映像과 寫眞 속 名品은 正品이 맞다”고 밝혔다. 송지아는 SNS 揭示글 約 175個를 削除했고 問題가 되는 유튜브 映像도 一部 編輯하거나 削除 處理했다.

그러면서 "虛僞事實이 摘示된 惡意的인 揭示物로 인한 人格 毁損과 名譽毁損 事例가 發生할 境遇 積極的으로 法的措置를 取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虛僞事實 流布와 人格 冒瀆에는 當然히 强勁 對應해야한다. 問題는 송지아 謝過와 所屬社 代表 解明 以後에도 寸劇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20日에는, 過去 SNS에 디올 香水 廣告 寫眞을 디올 가방 佳品과 함께 찍어 올린 것을 認定하며 追加로 謝過했다. 21日에는, 中國판 유튜브人 '빌리빌리'에서 問題가 된 映像을 削除하지 않은 情況이 捕捉됐다. 더욱이 韓國 計定에선 볼 수 없는 中國 오디션 프로그램 出演陣 리뷰 映像, 中國 名節을 챙기는 映像 等 中國 맞춤型 콘텐츠도 確認할 수 있다. '海外 資本과 無關한 會社'라는 所屬社 解明에 疑問이 생기는 部分이다.

論難이 이어지자 송지아라는 '特殊'를 노리던 放送街도 雰圍氣를 把握하기 始作했다. 송지아 出演 消息만으로도 話題였던 MBC '全知的 參見 時點'과 JTBC '아는형님'. '아는형님'은 一部分 編輯 後 放送을 强行하고, 29日 放映 豫定이던 MBC ‘全知的 參見 時點’는 송지아 分量을 編輯키로 했다.

本人이 自處한 '佳品女' 꼬리票를 지우는 方法은 뭘까. 正答은 모르겠지만, 所屬社의 꼬리를 무는 끝없는 解明만큼은 解決法이 아님이 確實하다.

東亞닷컴 전효진 記者 jhj@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