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野球 하나만 보는 불펜砲手, ‘심부름꾼’이 아닙니다” [陰地의 KBO離居들①]|스포츠동아

“野球 하나만 보는 불펜砲手, ‘심부름꾼’이 아닙니다” [陰地의 KBO離居들①]

入力 2022-01-22 08:00: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스포츠동아DB

5名. 2020年까지 프리에이전트(FA)로 100億 원 以上의 ‘超大型 契約’을 맺은 選手의 數다. 2021年 겨울 始作된 스토브리그에서만 5名이 追加됐다. 勿論 좋은 選手들이 그만큼 쏟아진 餘波였지만, 겉으로 보이는 KBO리그의 市場 規模는 훌쩍 커졌다.

빛은 언제나 그림자와 함께 한다. 지난 시즌 막판부터 最近까지 10個 球團 합쳐 100名 以上의 選手들이 放出의 아픔을 겪었다. 現場에서 選手들을 指導하는 코치陣은 一角에선 忌避現象까지 일어나며 權威가 떨어지고 있다. 또 불펜捕手 等 現場 스태프는 最低時給에 한참 못 미치는 金額으로 如前히 野球場에 머물고 있다. 스포츠동아는 그 陰地를 들여다봤다<편집자 週>.

프로野球에서 가장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存在는 結局 選手다. 하지만 選手로만 KBO리그가 構成되는 것은 아니다. 監督, 코치, 프런트는 勿論 팬들도 主人公이다. 이 스포트라이트는 陰地에서 苦生하는 이들에게는 비춰지지 않는다. 불펜砲手가 代表的이다. 이들은 스스로를 “選手나 코칭스태프, 프런트, 어디에도 屬하지 않는 存在”라고 表現한다.

脂肪球團 불펜砲手 A. 그는 10年 가까이 業界에 從事했다. 막내 時節 ‘初俸’은 1500萬 원 水準이었다. 選手團보다 먼저 出勤해 訓鍊을 準備하고, 競技가 끝난 뒤에도 整理를 도맡기 때문에 實際 勤務時間은 하루의 折半 以上이다. “‘時給’을 따진다면 이야기를 꺼내기 猖披한 水準이었다”고 回想한다. 只今은 그 때보다 많은 年俸을 받고, 막내들의 ‘最低 年俸’도 나아졌다. 勿論 最低時給에 한참 못 미치는 것은 如前하다. 언제까지나 契約職 身分이며, 正規職 轉換 事例도 最近에는 아예 사라지다시피 한 狀態다.

아르바이트만 해도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음에도 고된 길을 擇하는 것은 結局 野球에 對한 熱情 때문이다. 野球場에 있고, 選手들이 活躍하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다면 그 自體로 幸福하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돈이 아닌 ‘人間的 尊重’을 바란다. 首都圈球團 불펜砲手 B는 “내가 第一 즐겁고 잘하는 일이기 때문에 如前히 이 職業을 놓지 않고 있다. 하지만 돈을 떠나 너무 冷靜하게 對하는 視線이 느껴질 때가 가끔 있다”고 말했다.

A는 數年 前 當했던 侮辱을 如前히 記憶한다. 한 選手가 ‘따까리’라는 蔑稱을 써가며 本人을 불렀다고. 面前에서 “너희는 우리 공이나 받아주고, 심부름이나 하면 된다”고 말한 이도 있었다. 어디까지나 個人 人性의 問題다. 陰地에서 苦生하는 불펜砲手들에게 裝備나 食事를 챙겨주는 좋은 先輩들도 球團마다 꼭 있다. 다만 저런 이야기를 直接 또는 間接的으로 傳해 듣는다면 意欲이 꺾일 수밖에 없다. 野球團에 반드시 必要한 役割이라는 事實. 이 存在 價値를 인정받는 것은 이들의 處遇改善 始作點이다.

최익래 記者 ing17@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