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대학교, 技術移轉-創業 善循環 生態系 構築…4次 産業革命 이끌 創意 人材 育成|스포츠동아

중앙대학교, 技術移轉-創業 善循環 生態系 構築…4次 産業革命 이끌 創意 人材 育成

入力 2020-12-28 05:45: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2019年 中央大 LINC+ Festival

아이템 發掘-글로벌 進出 等 支援
學生 創業 活性化로 일자리 創出
特化分野 育成 통한 産學協力 成長
中央大(總長 박상규)는 2019年 首都圈 大學 中 唯一하게 ‘社會맞춤型 産學協力 先導大學(LINC+)’ 事業에 進入했다. 2020年에는 創業敎育 據點大學, 메이커스페이스, 學校企業 支援事業에 選定돼 創業과 地域社會 貢獻, 人力 養成 等 多樣한 産學協力을 遂行하고 있다. 또 安城에 이어 서울(평동) 또한 創業保育센터 指定을 받아 다양한 프로그램과 인프라를 支援할 수 있게 됐다. 中央大 産學協力團은 2004年 設立 以後 飛躍的인 發展을 이어가고 있다. 大學情報公示 基準으로 2011年 720億 원이던 郊外硏究費는 2019年 1240億 원을 넘었다. 올해 4段階 頭腦韓國(BK21) 事業에 9個 敎育硏究段 및 6個 敎育硏究팀이 選定되기도 했다.

産學協力모델로 相生發展
LINC+는 大學 與件과 特性에 基盤한 多樣한 産學協力모델을 發掘 및 推進해 大學과 地域社會 相生發展을 誘導하는 敎育部 財政支援 事業이다.

중앙대는 2019年 ‘産學協力 高度化型’에 支援해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等 有數의 大學과 競爭해 首都圈에서 唯一하게 進入에 成功했다. 이番 事業을 통해 2021年까지 每年 40億 원씩 3年間 120億 원의 財政支援을 받아 地域社會, 企業과 連繫해 在學生 就業과 創業, 융複合 敎育 等 進路力量을 强化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活用한다.

特히 特化分野人 헬스테크, 블록체인서비스, 文化藝術基地, 스마트팜, 環境에너지 企業協業센터(ICC)와 社會的經濟, 生活SOC 地域協業센터(RCC)를 設立하고 家族會社, 地域社會와 함께 産學協力生態系를 構築해 4次 産業時代를 이끌어 갈 創意 融合的 人材를 育成하고 있다.

産學協力團은 協業센터에 參與하는 企業과 機關의 有料會員制 導入 等을 통해 持續 成長할 수 있도록 誘導한다는 方針이다. 또 全國大學 네트워크 構築을 통한 成果를 擴散시키고 地域社會와 大學이 함께 參與하는 産學協力 네트워크를 構成해 情報交流 및 相互 間의 有機的 協力도 圖謀하고 있다.

企業과 協力해 算學 敎育 革新 先導大學 모델 具現에도 寄與했다. 國內 大學 最初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웹서비스 等 世界的 企業과 諒解覺書(MOU)를 맺고 글로벌 産學協力으로 領域을 擴張하기도 했다.

技術移轉·事業化度 成果

中央大 産學協力團은 ‘大學 創意的 資産 實用化 支援事業(BRIDGE+), 大學技術 經營促進 事業(TMC+) 等을 受注해 硏究費 中心의 構造에서 벗어나 産學協力 및 技術移轉 中心의 硏究成果 活用構造로 轉換하기 위해 努力해 왔다. 이를 통해 技術移轉收入의 急成長 및 大型技術 移轉 多數 創出의 成果를 이루고 있다.

産學協力團은 BRIDGE+ 事業으로 技術移轉·事業化 基盤과 運營 플랫폼을 만들었다. 需要 企業 要求 맞춤型 매칭技術 等 戰略的 技術 發掘과 純收益 極大化를 通한 自立化 體系를 構築했다.

TMC는 科學技術 基盤 일자리 創出을 위해 公共 硏究成果를 活用한 技術移轉·創業 및 再投資의 善循環 體系를 構築하고 産學協力 生態系를 具現하기 위한 事業이다. 중앙대는 ‘革新 成長 動力 基盤 産學協力 클러스터 先導大學’의 비전을 갖고 隣近 서울 所在 大學들과의 클러스터를 構成해 技術事業化 인프라의 特長點을 活用하고 共有하는 協力을 强化하고 있다.

技術移轉成果 外에도 優秀創業아이템과 需要企業 發掘부터 創業, 技術移轉을 通한 글로벌 進出까지 段階別 支援 프로그램을 構築했다. 아울러 敎員 및 硏究室(Lab)에 技術創業 戰略樹立, 密着 멘토링, 事業化 R&BD 設計를 支援하여 技術事業化 및 技術創業을 誘導하고 있다.

未就業 理工系 卒業生에게 大學 保有 技術의 理解도를 높여 就業과 創業 活性化를 통한 일자리 創出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大學 硏究開發 成果의 民間 移轉 活性化를 위해 始作한 ‘靑年 TLO’ 事業도 있다. 이 事業은 2018年 就業率 34.5%, 2019年 就業率 53.7%를 達成하며 理工系 靑年 일자리 創出에 寄與했다.

2020 産學協力 EXPO 最多 受賞
중앙대는 10日 幕을 내린 ‘2020 産學協力 EXPO’에서 5個 分野, 7個 部門을 受賞해 全國 大學 中 最多 受賞의 榮譽를 안았다.

김원용 硏究副總長 兼 産學協力團長(寫眞)은 2012年 1月 就任한 뒤 8年이 넘는 期間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開發하고 推進하며 중앙대의 産學協力 成長을 이끌어왔다. 金 副總長은 産學協力 學生創業 活性化, 學校企業 活性化 等 産學協力 發展에 이바지한 功勞를 認定받아 産學協力有功者 敎育部長官 表彰을 代表 受賞했다.

중앙대는 또 ‘創業敎育 優秀大學’으로 選定돼 敎育部長官 表彰을 받으며 大學 創業敎育시스템의 優殊成果 創業文化 擴散成果를 認定받았다. LINC+ MOOC 페스티벌에선 對象, 最優秀賞, 優秀賞을 受賞했다. 産學連繫 敎育課程 映像콘텐츠 公募展 ‘現場實習手記’ 部門에서 對象을 받았고, EXPO 全體 프로그램 中 6個를 選定하는 優秀프로그램에는 LINC+事業團이 主管한 LINC+ MOOC 페스티벌이 選定됐다.

김명근 記者 dionys@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