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2年 三星맨’ 허삼영, 떠나는 瞬間까지 三星 생각만 했다|스포츠동아

‘32年 三星맨’ 허삼영, 떠나는 瞬間까지 三星 생각만 했다

入力 2022-08-02 13:48: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三星 허삼영 前 監督. 스포츠동아DB

三星 라이온즈 허삼영 前 監督(50)은 뼛속까지 三星맨이다. 1991年 選手로 三星에 入團하며 처음 因緣을 맺었고, 1995시즌을 끝으로 隱退한 뒤 2019年까지 訓鍊支援과 戰力分析 業務를 擔當하며 프런트의 길을 걸어왔다. 그 功을 認定받아 2020시즌부터 팀의 指揮棒을 잡았다. 選手 時節 投手로 1軍 4競技에 登板한 게 全部였지만, 戰力分析의 代價로 認定받은 德에 監督職까지 맡았다. 그 當時 많은 이들은 破格的인 決定이라고 입을 모았다.

期待보다는 憂慮가 컸던 監督 첫 시즌 成跡은 8位(64勝5無75敗)였다. 結果는 좋지 않았지만, 젊은 選手들을 積極的으로 起用하고 果敢하게 플랜B와 C를 稼動하며 初步답지 않은 모습을 보인 點에 높은 點數를 받았다. 2021시즌에는 첫해의 施行錯誤를 되풀이하지 않았고, 그 結果 팀을 2015年 以後 6年만에 포스트시즌(PS)에 올려놓으며 指導力을 인정받았다. KT 위즈와 共同 1位(76勝9無59敗)로 正規시즌을 마친 뒤 타이브레이크에서 敗하며 플레이오프(PO)로 떨어진 게 아쉬웠지만, 2022시즌에 對한 期待를 키운 點은 틀림없었다.

그러나 올 시즌 主軸 選手들의 負傷과 不振이 발목을 잡았다. 7月 들어 球團 歷代 最多인 13連敗에 빠지는 等 急激히 墜落했고, 結局 契約期間을 모두 채우지 못하고 自進辭退하는 悲劇을 맞이했다. 그는 自進辭退 決定을 내린 當日(7月 31日 大邱 롯데 자이언츠戰) 競技 前까지 베테랑 김상수의 競技力을 끌어올리기 위한 過程을 苦悶했다. 自進辭退 決定이 갑작스럽게 이뤄졌다는 意味다. 球團關係者들度 뒤늦게 狀況을 把握했을 程度였다. 그는 球團을 통해 “最善을 다했는데 팬들의 期待에 미치지 못했다. 三星 팬들께 感謝드린다”고 밝혔다.

球團 發表 以後 連絡이 닿은 許 監督은 짐을 내려놓은 듯 한결 便安한 목소리였다. 그동안 걸어온 길을 돌아보던 그는 通貨 末尾에 眞心을 傳했다. 三星 사랑이 津하게 느껴졌다.

“팬들과 選手들, 코치님들, 그리고 球團 關係者 분들께 正말 感謝드린다. 三星 球團에는 感謝한 마음뿐이다. 32年間 三星에서 일할 수 있었다는 事實에 感謝드린다. 어디서 내가 32年間 勤務할 수 있겠나.” 떠나는 瞬間까지, 그는 영락없는 ‘三星맨’이었다.

江山 記者 posterboy@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