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깨疾患 여름 夜間痛 防止, 바른 熟眠姿勢 必要”|스포츠동아

“어깨疾患 여름 夜間痛 防止, 바른 熟眠姿勢 必要”

入力 2022-07-26 15:08: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베게 높이와 才質도 몸 狀態 맞춰 調整해야
찜통더위가 本格的으로 始作되면서 밤에 25度를 넘는 熱帶夜 現象이 자주 나타난다. 밤에 室內 氣溫이 25度를 웃돌면 中樞神經系에서 體溫과 睡眠覺醒을 調整하는 部分이 刺戟을 받아 잠을 이루기 어렵다. 잠을 자는 姿勢와 環境도 熟眠에 影響을 미친다. 睡眠을 取하고 난 뒤 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허리에 痛症이 남는다면 睡眠 姿勢가 잘못됐을 可能性이 높다.


목동힘찬병원 神經外科 허준영 院長은 “睡眠 姿勢 中 웅크리거나 緊張하고 자는 境遇 쉽게 痛症을 誘發할 수 있다”며 “디스크가 있다면 몸에 힘을 빼고, 팔 다리가 便한 狀態로 脊椎가 꺾이지 않도록 몸을 발 편 狀態에서 잠들도록 해야 한다”라고 說明했다.

萬域 充分히 자고 일어났는데도 不拘하고 목이 뻐근하다면 베개의 높이가 너무 높지 않은지 確認하는 게 좋다. C字形 목뼈를 維持하기 위해서는 잘 때 높은 베개를 避해야 한다. 높은 베개를 베면 목뼈가 一字形이 되어 頸椎의 神經 및 血管을 壓迫한다. 天障을 보고 똑바로 누워 잔다면 C字形인 목뼈의 彎曲을 維持할 수 있도록 베개의 높이를 調整하거나 手巾 等을 받쳐서 맞추는 것이 좋다.
하지만 水面 姿勢에 따라 베개 높이도 달라져야 한다. 平素 옆으로 누워 잔다면 똑바로 누워서 잘 때보다 높아야 한다. 어깨너비가 누운 姿勢에 미치는 影響을 考慮해 側面에서 볼 때 목과 허리뼈가 一直線이 維持되는 높이를 選擇하면 된다. 베개가 너무 딱딱하면 목 周邊 神經이 눌리는 壓力이 發生하고, 血管이 좁아지는 等 血液循環에 妨害가 된다. 反對로 너무 푹신하면 머리 무게만큼 눌려 높이가 달라진다. 목디스크 患者들은 목 部分이 꺾이지 않도록 목과 等이 扁平하게 될 程度의 낮은 베개를 使用하는 것이 좋다.

●어깨 健康, 萬歲 姿勢 注意

五十肩, 回轉筋蓋破裂, 石灰性건염 等 大部分의 어깨疾患 患者들이 共通的으로 겪는 症狀이 夜間痛이다. 어깨 痛症 患者들이 睡眠 障礙를 經驗하는 原因은 눕는 姿勢와 關聯이 있다. 主로 낮에 서 있는 姿勢는 어깨 關節 間隔이 넓어져 있어 痛症이 덜하지만, 밤에 누운 姿勢는 關節 間隔이 좁아지면서 痛症을 악화시킨다. 누운 姿勢에서는 아픈 어깨 아래에 手巾을 괴어 어깨 關節 間隔을 벌려주는 方法이 도움이 된다.
여름철 夜間通過 睡眠 障礙를 根本的으로 解決하기 위해서는 原因 疾患을 治療해야 한다. 熟眠을 取해야 엔도르핀이라는 痛症 緩和 호르몬이 分泌되는데, 잠을 잘 자지 못하면 이 호르몬 分泌가 줄어 痛症에도 敏感해진다. 팔을 머리 위로 올리는 萬歲 姿勢로 자면 鎖骨 아래로 지나가는 上浣神經叢과 血管을 눌려 血液循環을 妨害하고 어깨 衝突症候群이나 胸廓出口症候群을 誘發할 수 있어 注意해야 한다.

理想的인 熟眠을 위해서는 몸의 筋肉이 緊張되지 않도록 몸을 바로 편 狀態로 똑바로 누워 팔 다리에 힘을 빼고 자는 것이다. 一部 허리 痛症을 줄이기 위해서는 姿勢를 바꾸거나 適切한 措置가 必要하다. 脊椎가 꺾이지 않도록 彎曲을 維持하는 것이 關鍵인데, 바른 姿勢로 눕기 힘든 脊椎 患者는 다리 아래 베개를 놓아 무릎이 구부러진 形態로 만들어 脊椎의 負擔을 줄이면 된다. 脊椎管狹窄症이 있다면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을 考慮해 볼 만하다. 한쪽 팔이나 兩다리 사이에 쿠션이나 베개를 끼워주는 것도 좋은 方法이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記者 oldfield@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