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檢針도 제대로 안 하는 돈 먹는 河馬, 韓電MCS|新東亞

2022年 7 月號

檢針도 제대로 안 하는 돈 먹는 河馬, 韓電MCS

돈 들여 正規職 만들었더니 非違 大잔치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2-06-22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2021年 感謝에서만 155件 非違 摘發

    • 非違 中 職務怠慢, 虛僞 報告가 70% 以上

    • 性醜行, 暴言으로 解任된 職員도

    전남 나주에 위치한 한전MCS 사옥. [한전MCS 홈페이지]

    全南 羅州에 位置한 韓電MCS 社屋. [韓電MCS 홈페이지]

    電力 檢針 業務를 하는 한국전력공사의 子會社 韓電MCS가 自體 監査를 벌인 結果 지난해에만 155件의 非違行爲가 摘發됐다. 國會 産業通商資源中小벤처企業委員會 所屬 具滋根 議員이 韓電 MCS로부터 받은 2021年 韓電MCS 監査 資料에 따르면 非違行爲에 對한 處分은 解任을 包含한 懲戒가 24件, 警告·住의 114件, 是正措置 17件 等이다. 懲戒 事由는 勤務地 離脫, 虛僞報告, 勤務地 離脫, 職務 怠慢 等 職務 關聯 問題를 始作으로 性戱弄, 暴言, 事故 隱蔽 等 多樣하다.

    勤務時間에 낮잠, 게임까지

    韓電MCS의 自體 監査 結果, 非違行爲 中 9件(性戱弄 4件, 職場 內 괴롭힘 3件, 暴言 2件)을 除外한 143件(92%)李 맡은 일을 제대로 處理하지 않아 생긴 問題였다. 細部 內譯으로는 △職務 怠慢 및 業務 未熟이 68件(44%) △虛僞 報告 52件(33%) △勤務地 離脫 14件(9%) △無斷缺勤 7件(4%) △備品管理 疏忽 2件(1%) △事故 隱蔽 2件(1%) 等이 있다.

    職務 怠慢 事例 中에는 會社 PC로 業務時間에 게임을 하다 摘發된 事例도 있다. 當直勤務 中 業務用 PC에 게임을 設置해 즐기고, 當直이 끝나면 이를 削除하는 行爲를 1年間 反復해 온 것. 지난해 7月 監査 結果 該當 職員은 譴責 處分을 받았다. 같은 해 2月 監査에는 勤務時間에 定期的으로 낮잠을 자던 職員이 減俸 1個月 處分을 받았다.

    지난해 6月에는 一部 韓電MCS 職員들이 社會的 距離두기 防疫指針을 無視하고 5人 以上 私的 모임을 한 事實이 摘發되기도 했다. 모임에 參席한 사람 中 一部는 勤務時間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일찍 退勤해 모임에 參席했다. 主 業務인 檢針을 제대로 하지 않은 境遇도 많았다. 같은 해 7月에는 契機를 造作하고 檢針을 제대로 하지 않은 職員이 摘發됐다. 韓電MCS 職員이 檢針을 失手해 過度한 電氣料金을 내게 된 事例도 있었다.

    情報保安 文書 管理 疏忽은 大部分 警告·注意 等의 處分을 받았다. 檢針 顧客의 住所 等이 露出된 文書를 제대로 管理하지 않아왔던 것. 韓電MCS 側의 說明에 따르면 該當 情報가 外部로 露出될 可能性은 極히 낮다. 韓電MCS 關係者는 “萬에 하나의 事態를 막기 위해 顧客 關聯 情報 文書는 잠금 裝置가 있는 곳에 保管하게 돼 있다”며 “監査 結果 이를 지키지 않은 職員들이 警告나 注意 處分을 받는 境遇가 많았다”고 밝혔다.



    業務 體系 익히지 못한 職員도 많아

    監査 結果 懲戒 水位가 가장 높았던 것은 性戱弄 事件이었다. 韓電MCS의 特別 監査 報告書에 따르면 管理職 職員이 部下 職員에 對한 性戱弄과 함께 不當한 私的 指示, 職務 怠慢, 暴言 等의 行爲가 長期間 이어진 事實이 確認돼 지난해 10月 解任됐다. 性戱弄으로 正直이 된 事例도 있었다. 지난해 4月 韓電MCS의 自體 監査 報告書에 따르면 上司가 退勤 時間 以後 數次例 部下 職員에게 連絡한 것이 原因이었다. 連絡의 內容은 ‘退勤 時間 以後 따로 만나자’는 內容이었다.

    같은 해 2月 監査에서는 身體的 接觸으로 인한 性戱弄 事例도 1件 드러났다. 懲戒 水位는 減俸 等 重懲戒에 그쳤다. 韓電MCS 關係者는 “兩側의 이야기를 들어본 結果 業務 激勵 次元의 行動이 誤解를 불러일으킨 것으로 보인다”며 “被害者가 不快感을 느낀 事件이므로 懲戒를 내리게 됐다”고 밝혔다.

    區 議員은 “單純 檢針 業務를 위해 全 職員을 正規職으로 轉換한 것이 問題였다”며 “韓電MCS의 行態는 熱心히 일하는 大多數의 公企業 職員과 就業을 準備하는 靑年들에게 큰 失望感을 안겨주고 있다”고 指摘했다.

    韓電MCS 側은 “監査 結果 非違行爲가 많이 드러난 것은 事實이나 그만큼 監査 自體가 많았다”고 說明했다. 韓電MCS 側의 解明은 다음과 같다. 短期間에 6個 會社가 모이다 보니 各 知事마다 일하는 方式도 節次도 달랐다. 創社 後 3年間 業務 體系와 方式을 一元化했지만 如前히 過去의 業務 體系를 固守하는 職員들도 있었다. 이를 解決하기 위해 지난 한 해에만 30餘 件의 內部 監査를 施行했다. 韓電MCS 關係者는 “지난해 監査는 業務 一元化의 重要性을 各 職員들에게 알리는 過程이었다”고 말했다.

    韓電MCS는 2019年 5月 韓電이 委託 檢針社 6個(그린CS, 對象휴먼氏, 새서울産業, 신일綜合시스템, 제이비氏, 韓電産業開發 等)를 統合해 만든 會社다. 한전은 該當 會社들을 全部 引受했다. 結局 6個 會社 職員 2645名이 韓電MCS의 正規職이 됐다. 正規職 轉換에 드는 費用은 오롯이 韓電의 부채가 됐다.

    職員은 늘었지만 일감은 줄어

    한국전력공사의 원격 검침 시스템(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AMI) 장치. 한전은 2025년까지 2250만 가구에 AMI 검침 시스템을 보급할 계획이다.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한국전력공사의 遠隔 檢針 시스템(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AMI) 裝置. 한전은 2025年까지 2250萬 家口에 AMI 檢針 시스템을 普及할 計劃이다. [韓國電力公社 홈페이지]

    韓電 連結 財務諸表를 보면 2018年 韓電의 負債는 114兆1526億 원이었다. 2019年에는 負債가 14兆6555億 원 늘어 128兆8081億 원이 됐다. 韓電의 負債는 繼續 늘어 올해 3月 基準 156兆 원을 넘겼다. 한便 韓電MCS는 創社 以後 繼續 몸집을 불려 契約職 勤勞者 177名을 包含, 總 職員 5150名의 公企業이 됐다.

    人員은 늘었지만 그만큼 일이 늘지는 않았다. 區 議員室의 調査에 따르면 한전MCS 出帆 前 委託 檢針社 職員 1人當 1日 檢針 家口數는 約 300家口. 하지만 公企業 轉換 後인 只今은 職員 1人當 1日 檢針 家口數가 214곳으로 줄었다. 人員이 두 倍假量 늘었지만, 하는 일은 줄어들었던 것.

    檢針 業務는 앞으로도 繼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産業部와 한전은 2010年부터 遠隔 檢針 시스템(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AMI)를 設置하고 있다. AMI는 사람 없이도 電力 使用量 檢針은 勿論 電力 需要 分析까지 할 수 있는 裝置다. 한전은 2025年까지 2250萬 家口에 AMI 檢針 시스템을 普及할 計劃이다.

    韓電MCS 關係者는 “電力量計 檢針 및 點檢 外에도 韓電MCS는 다양한 業務를 맡고 있다”며 “電氣料金請求書 送達, 電氣料金 滯納顧客 管理, 太陽光發電所 데이터베이스 一元化 事業 等을 맡고 있다. 同時에 電氣工事業, 情報通信工事業, 風力發電所 效率化 等 新事業 開發에도 最善을 다하고 있다”고 說明했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