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ICMB과 南 打擊用 核彈頭 同時 開發 中|新東亞

2022年 5 月號

北, ICMB과 南 打擊用 核彈頭 同時 開發 中

  • 이정훈 記者

    hoon@donga.com

    入力 2022-04-2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失敗 두려워 않는 미사일 開發史

    • 核 保有 前提로 戰爭 對備해야

    • 核은 核으로 均衡 맞추는 게 原則

    북한이 3월 24일 평양 순안비행장에서 화성-17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 발사했다면서 발사 다음 날 공개한 사진. [동아DB]

    北韓이 3月 24日 平壤 순안비행장에서 火星-17型 大陸間彈道미사일(ICBM)을 試驗 發射했다면서 發射 다음 날 公開한 寫眞. [東亞DB]

    韓國 政府는 러시아에 侵攻當한 우크라이나를 支持하고 있으나 中國의 威脅을 剛하게 받고 있는 臺灣은 대놓고 우크라이나를 支持하지는 못하고 있다. 臺灣을 壓迫하는 中國 武器 一部가 우크라이나에서 販賣한 것이기 때문이다.

    中國 最初의 航空母艦인 ‘랴오닝(遼寧)’함은 소비에트聯邦(以下 蘇聯)이 짓다 萬 ‘바랴크’함을 土臺로 한 것이다. 蘇聯은 黑海의 造船所에서 바랴크를 乾燥하다 무너졌는데, 黑海를 품은 우크라이나가 獨立해 이 造船所와 바랴크를 품게 됐다.

    經濟가 어려웠던 우크라이나는 바랴크는 勿論이고 蘇聯이 開發해 놓은 艦載機 ‘수호이-33’ 技術을 中國에 販賣했다. 中國은 이를 基盤으로 랴오닝함과 艦載機 ‘젠(殲)-15’를 만들어 臺灣을 威脅하고 있다. 中國 空軍은 給油機 ‘Y(雲)-20U’로 臺灣의 防空識別區域을 侵犯해 왔고, 中國 海軍은 陸戰隊(우리의 海兵隊)를 臺灣에 奇襲 上陸시킬 수 있는 空氣浮揚艇을 運用해 왔는데, 이것 또한 우크라이나에서 사들인 蘇聯 技術로 開發한 것이다.

    우크라이나 RD-250 北에 輸出

    事實 韓國도 臺灣과 狀況이 크게 다르지는 않다. 우크라이나는 北韓에도 武器를 販賣했다. 最近 北韓이 試驗發射한 ICBM(大陸間彈道미사일)인 ‘華城-17’型의 엔진에도 우크라이나 技術이 導入됐다. 火星-17型은 白頭山 發動機(엔진) 네 個를 1段으로 한 로켓을 使用하는데, 北韓은 우크라이나에서 導入한 RD-250 엔진을 基礎로 이 發動機를 開發해 냈다. 쉽게 說明하면 RD-250 엔진 두 個 機能을 하나로 묶어낸 것이 白頭山 發動機다.

    RD-250은 가벼이 볼 存在가 아니다. 러시아도 여기에 뿌리를 둔 技術을 使用하고 있다. 러시아가 자랑하는 宇宙發射體 ‘제니트’와 世界 最大의 ICBM인 RS-20V(사탄)의 엔진은 RD-250에서 發展해 온 것이다.



    1965年 RD-250 엔진을 搭載한 發射體 發射에 처음으로 成功한 蘇聯은 우크라이나 第3의 都市인 드니프로에 있는 ‘유즈마쉬’ 工場에서 RD-250을 生産했다. 蘇聯 崩壞 後 이 工場을 품게 된 우크라이나는 經濟難이 심해지자 수호이-33 技術을 中國에 몰래 販賣했듯이 RD-250 技術도 北韓에 密輸出했다. 러시아에 크름(크림)반도를 빼앗겨 混亂이 컸던 2014年 무렵으로 推定된다.

    다음의 <票1>은 오키나와나 괌에 있는 美軍과 美國 本土를 때리기 위해 北韓이 開發해 온 長距離 미사일을 整理한 것이다. 잠垈地(潛對地)인 北極星을 除外하면 모두 液體燃料를 使用하는 地對地 미사일이다. 北韓은 地對地 미사일에 ‘華城’이라는 이름을 붙여왔는데, 火星-12兄부터가 白頭山 發動機를 搭載한 IRBM(中距離彈道미사일)과 ICBM이 된다. 火星-11 以下는 短距離 미사일이다.

    RD-250 技術 導入 後 ‘決死的인 努力’을 한 北韓은 2017年 3月 18日 平北 鐵山郡 東倉里 西海發射場에서 金正恩이 參觀한 가운데 白頭山 發動機의 地上(地上)點火에 成功했다. 北韓은 이 일을 ‘3·18 革命’으로 부른다.

    韓國은 固體燃料를 搭載한 發射體는 國防科學硏究所(國果然), 液體燃料를 搭載한 發射體는 航空宇宙硏究院(航宇硏)으로 나눠 開發하고 있다. 液體燃料 發射體로 만든 미사일은 精密한 制御와 正確한 部分 打擊이 可能하다. 固體燃料 發射體는 精密 制御가 不可能하다. 代身 미사일로 만들 境遇 液體燃料에 비해 빠르게 發射할 수 있다. 液體燃料 發射體는 發射 直前 燃料를 채워야 하는 方式인데, 固體燃料는 미리 燃料를 실어둘 수 있다. 菊科年의 開發 實績은 祕密에 싸여 있으나 航宇硏의 活動은 公開돼 있다.

    75t 推力의 누리 엔진을 開發해 온 航宇硏은 2016年 7月 20日 地上 點火에 成功했는데, 8個月 뒤 北韓도 80t 推力의 白頭山 發動機의 地上 點火를 해냈다. 航宇硏이 開發하려는 ‘누리號’ 發射體는 華城-12型은 勿論이고 火星-17型보다도 크다. 航宇硏은 地上 點火에 成功하고 5年이 더 지난 2021年 10月 21日에야 누리號를 發射했으나, 最終 段階에서 失敗했다.

    勿論 누리號는 衛星發射用 로켓이니 미사일에 비해 더 높은 精密性을 要求한다. 反面 北韓은 미사일用 發射體를 開發하는 만큼 開發 速度가 빠를 수 있다. 北韓은 失敗를 두려워하지 않고 發射를 거듭해 迅速히 問題點을 解決해 갔다.

    失敗를 두려워하지 않는 北韓

    地上 點火 成功 20日도 안 지난 2017年 4月 5日 北韓은 白頭山 發動機 하나를 搭載한 火星-12型 첫 發射를 試圖했으나 失敗했다. 그러나 介意치 않고 10日 뒤인 4月 15日 閱兵式에 火星-12兄을 公開하고 다음 날인 4月 16日 두 番째, 4月 29日 세 番째 試驗發射를 했으나 失敗했다. 5月 14日의 네 番째 發射에서 비로소 成功을 거두는데, 이는 地上 點火 두 달도 되지 않은 時點이었다. 그 卽時 北韓의 朝鮮中央通信은 火星-12型에는 “大型 重量(의) 核彈頭를 裝着할 수 있다”며 “金正恩은 이를 主體탄”으로 불렀다고 報道했다.

    2017年 8月 29日 平壤 순안비행장에서는 5次 試驗發射가 이뤄졌다. 鼓角(高角) 射擊이 아니었기에, 火星-12兄의 彈頭部는 日本列島를 지나 北太平洋에 떨어졌다. 같은 해 9月 15日 北韓은 日本列島를 가로지르는 6次 發射를 성공시켰다. 그리고 火星-12型 大量生産에 着手했다.

    2018年 劈頭 金正恩은 갑자기 對南 宥和 內容을 담은 新年辭를 發表했다. 連이은 北韓의 挑發에 危機를 느꼈던 文在寅 政府는 이를 받아들여 2018 平昌冬季올림픽(以下 平昌올림픽)에 金正恩의 特使인 金與正을 받아들이고, 정의용 安保室長을 特使로 보냈다. 그로 인해 南北 和解 雰圍氣가 무르익자 그해 4月 20日 金正恩은 勞動黨 7期 3次 全員會議에서 “核實驗과 大陸間彈道로켓 試驗發射를 中止할 것”이라는 內容의 宣言(모라토리엄)을 했다. 그 德分에 北韓과 美國은 2018年 6月 싱가포르와 2019年 2月 하노이에서 頂上會談을 열 수 있었다.

    하노이 北·美 頂上會談은 成果 없이 끝났다. 美國과의 關係를 이어가려던 北韓의 努力은 失敗했다. 그래서일까. 올해 1月 19日 金正恩은 조선노동당 中央위 第8期 第6次 政治局 會議에서 北韓이 “先決的, 主動的으로 取했던 信賴 構築 措置들을 全面 再考”하고 “暫定 中止했던 모든 活動을 再稼動하는 問題를 迅速히 檢討”해 보라는 指示를 내렸다. 모라토리움을 破棄한 셈이다. 그리고 1月 30日 大量生産해 實戰 配置 해놓은 火星-12型 中 하나를 任意로 뽑아내 性能 檢證을 해보는 ‘檢收射擊’을 敢行했다.

    北韓은 火星 시리즈에 核彈頭를 얹는 試圖도 해왔다. 北韓은 白頭山 發動機를 開發하고 있던 2015年 10月 10日 閱兵式에서 火星-13兄으로 보이는 彈道미사일을 公開했다. 이는 開發하고 있는 華城-12兄에 核彈頭를 붙이는 것으로 火星-13兄을 製作해 본 것으로 보였다.

    北韓의 투 트랙 戰略

    火星-13型은 未來의 모델로 檢討만 한 것이라 試驗發射는 하지 않았다. 2017年 5月 14日 火星-12型 4次 發射에서 成功한 北韓은 투 트랙 戰略을 確實히 했다. 같은 해 8月 29日 金正恩 參觀下에 火星-12型 5次 試驗發射를 해 성공시키고, 9月 15日 6次 發射를 해 또 成功한 것이 한 트랙이다. 다른 트랙은 白頭山 發動機 하나에 補助엔진(부스터) 네 個를 裝着한 火星-14型 開發이다. 試驗發射와 同時에 新型 미사일을 開發하고 있었던 셈이다.

    北韓은 2017年 7月 4日 華城-14 鼓角 試驗發射에 成功했다. 成功 直後 北韓은 卽刻 “高閣으로 發射하지 않을 境遇 華城-14型은 6400㎞를 飛行할 수 있다. 우리 共和國의 歷史에 特記할 大慶事, 特大事業이 된다”고 發表했다. 같은 해 7月 28日 또 高閣으로 2次 發射를 해 成功하자, 專門家들은 “正常 發射라면 1萬㎞를 飛行했을 것”이란 分析을 내놓았다. 北韓이 ICBM 開發에 成功했다는 評價가 나온 것이다.

    2017年 11月 29日엔 火星-14兄에 姿勢制御 機能을 追加한 듯한 火星-15兄을 發射해 成功을 거뒀다. 이에 鼓舞된 金正恩은 “核武力을 完成했다”고 自評했다. 專門家들은 “華城-15兄의 射距離는 1萬3000餘㎞에 達해 美國 워싱턴을 打擊할 수 있다”고 分析했다.

    2017年에 北韓은 火星-12兄을 試驗하며 華城-15의 開發에도 成功했다. 武器를 갖춰놓은 뒤에 北韓은 平和 雰圍氣를 造成했다. 하지만 하노이 노딜을 契機로 對美關係 回復에 失敗했다. 北韓은 모라토리엄 期間에도 武力示威를 準備하고 있었다. 2020年 10月 10日 閱兵式에 白頭山 發動機 네 個를 搭載한 것으로 보이는 火星-16兄을 公開한 것이 代表的 證據다. 專門家들은 火星-16兄이 火星-17의 試製品이라고 보고 있다.

    北韓은 지난해 2月 27日과 3月 5日 火星-17兄을 위해 만든 1段 發射體를 쏘는 試驗에 成功했다. 3月 24日에는 火星-17型 鼓角 發射에 成功했다며 動映像을 公開했다. 鼓角 發射였기에 飛行距離는 1080㎞에 不過했지만 頂上 發射였다면 保守的으로 잡아도 1萬5000㎞가 넘을 것이란 評價가 많았다.

    그러자 우리 國防部는 動映像에 나오는 金正恩의 그림자와 畵面에 비친 날씨가 現地 狀況과 맞지 않는다며 火星-15兄을 쏠 때 찍어놓은 動映像을 配合한 것 같다며 造作說을 내놓았다. 3月 24日 北韓이 쏜 것은 火星-15兄인가 火星-17兄인가. 正答은 北韓에서도 極少數만 아는 祕密일 것이다. 그러나 常識的 判斷은 해볼 수 있다.

    怪物 ICBM

    3月 24日 公開된 動映像에서 나오는 北韓 미사일의 꽁무니에서 두 個의 불길이 보이면 火星-15兄이고 네 個라면 火星-17兄으로 볼 수 있다. 火星-15型은 白頭山 發動機 두 個, 火星-17型은 네 個를 묶어놓았기 때문이다. 이 動映像을 有心히 살펴본 專門家는 네 個의 불길이 보인다고 밝혔다. 北韓이 火星-17型 發射에 成功했느냐를 놓고 다투는 것은 意味가 없다. 北韓은 美國 本土를 때릴 수 있는 華城-15兄을 이미 開發해 놓고 더 큰 怪物 ICBM 開發을 눈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北韓은 7次 核實驗을 앞두고 있다. 이 7次 實驗에는 500㎏ 程度로 소형화된 核爆彈 試驗을 할 것으로 보인다. 火星-17型은 러시아가 實戰配置한 世界 最大의 ICBM인 RS-20V(사탄)에 肉薄할 것으로 보이는데, 小型 核彈頭마저 開發한다면 北韓은 多彈頭 ICBM을 製作할 수 있게 된다. 美國과 러시아, 中國 水準의 核武裝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北韓의 疾走를 江 건너 불구경하듯이 坐視해도 되는 것일까. 北韓이 美國에 照準할 ICBM 開發에 注力하고 있으니 우리는 問題가 없다고 보는 것은 至毒한 短見이다. <票2>는 大韓民國을 加擊할 수 있는 北韓의 短距離 地對地 미사일을 整理한 것이다. 情報 不足 때문에 完璧하게 만들지 못했지만, 北韓의 對南 미사일 前歷이 어떤 것인지 大略的 理解할 수는 있을 것이다.

    過去의 北韓은 舊蘇聯의 스커드-B와 C를 北韓化한 火星-5兄과 6型, 舊蘇聯의 잠垈地 미사일인 R-21을 土臺로 한 火星-7型(우리는 勞動으로 불렀다), R-27을 基盤으로 한 火星-10型(舞水端) 等을 生産해 運用했다.

    最近 北韓은 短距離 미사일의 世代交替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커드는 勿論 勞動과 舞水端 等은 生産을 中斷하고 北韓版 ATACMS(戰術地對地 미사일)인 火星-11型, 火星 番號는 알지 못해 KN-23으로만 부르고 있는 北韓版 이스칸데르(戰術彈道미사일), 極超音速 미사일인 火星-9 等의 製作에 集中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尹錫悅 政府, 核 가진 北 對備해야

    大型 放射砲로 發射하는 北韓版 ATACMS는 스커드나 勞動에 비해 正確度가 높다. 北韓版 이스칸데르는 우리의 玄武-2처럼 下降하다 上昇하는 跳躍 飛行을 할 수 있다. 따라서 PAC-3나 天宮-2 같은 邀擊미사일로 邀擊하기 어려울 수 있다. 列車에서도 發射할 수가 있어 射擊 地點을 事前에 豫測하기 어렵다. 極超音速 미사일은 旣存 巡航미사일보다 6倍 以上 빠르게 날아간다.

    問題는 이 미사일에 核彈頭도 搭載할 수 있다는 事實이다. 7次 核實驗으로 核彈頭 小形化 開發에 成功하면, 北韓은 大韓民國을 打擊할 수 있는 短距離 미사일에도 얼마든지 核彈頭를 搭載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北韓의 挑戰에 對해 사드 追加 導入만으로 對應하는 것은 力不足이다. 3月 30日 菊科年이 衛星을 올릴 수 있는 宇宙發射體 發射에 成功한 것도 解答은 되지 않는다. 核은 核으로 勢力均衡을 잡는 것이 原則이다. 따라서 自體 核武裝, 美國 核武器의 再配置, 美國과의 核 共有가 論議될 것으로 보인다. 尹錫悅 政府 時節 南北關係, 北·美關係는 美·러關係 美·中關係 以上으로 熾烈해질 展望이다.



    3軸 作戰 遂行할 司令部가 없다

    2017년 6월 23일 충남 태안에서 현무-2C 신형 탄도미사일을 시험발사하는 모습. 현무-2C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는 ‘킬체인(Kill Chain)’의 핵심 무기체계다. [국방부]

    2017年 6月 23日 忠南 泰安에서 玄武-2C 新型 彈道미사일을 試驗發射하는 모습. 玄武-2C는 北韓의 核미사일 威脅에 對應하는 ‘킬체인(Kill Chain)’의 核心 武器體系다. [國防部]

    韓國 防禦를 責任진 韓美聯合司의 作戰計劃은 오랫동안 5027이었다. 2015年 以後엔 5015街 韓美聯合司와 韓國軍 最高司令部人 合參의 韓半島 作戰計劃으로 자리 잡았다. 5027은 北韓이 많은 兵力과 裝備를 動員해 全面戰을 펼치는 것에 對備해 만든 計劃이다. 北韓이 核과 미사일 開發에 成功하면서 이 作戰計劃은 事實上 用途 廢棄됐다.

    韓美 兩國은 平時作戰權은 韓國 合參, 戰時作戰權은 韓美聯合司가 行使하기로 約束했다. 核과 미사일을 完成하지 못한 時期였다면 北韓이 많은 兵力과 裝備를 動員해 侵略했어야 하기에, 韓美聯合軍은 情報作戰으로 이를 알고, 美國은 增援軍을 韓國으로 보내고 韓國은 豫備軍 等을 動員하는 等의 措置를 取할 수 있었다.

    核·미사일을 完成한 以上 北韓은 兵力과 裝備를 집결시켜 攻擊하지 않는다. 國軍 情報司와 美軍 情報部隊를 中心으로 한 韓美 聯合情報部隊를 속이기 위해 수많은 隱身處에 TEL(미사일 發射 車輛)을 숨겨놓았다가 한날 한 時에 꺼내 數百 數千 발을 同時에 쏘게 하는 式으로 改悛할 可能性이 높다.

    美國에 있는 美軍은 이 같은 攻擊에 對應할 수 없으니 坪作權을 가진 韓國 合參이 單獨으로 對應해야 한다. 이를 위해 韓美가 만든 作戰計劃이 5015이고, 이 作戰의 展開를 위해 韓國軍이 갖추기로 한 前歷이 3軸 體制이다.

    平時의 韓美 聯合情報部隊는 北韓이 TEL이나 超大型 放射砲를 隱身해 놓은 陣地가 어디인지. 미사일을 搭載한 列車가 어느 鐵道로 다니고 어느 窟에 숨어 있다가 나오는지 等을 追跡한다. 北韓의 國家 指導部와 人民軍 指揮部가 有事時 隱身하는 곳도 追跡해 놓는다. 公開된 資料에 따르면 韓美 情報部隊는 이러한 地域으로 700餘 個를 把握해, 標的으로 指定해 놓고 있다고 한다.

    攻擊 時期가 臨迫하면 北韓軍은 無線通信을 中斷하는 無線 沈默을 하며 사람을 통해 開戰 情報를 傳達할 可能性이 높다. 끝까지 韓美聯合軍을 속이는 것이다. 이러한 人民軍의 行動을 專門的으로 追跡하는 것이 國軍의 777部隊와 美軍의 NSA 等이다. 이들이 北韓軍의 움직임이 異常하다고 判斷하면, 合參은 北韓軍이 挑發한다고 보고 3軸 體制의 一員인 킬체인 稼動을 指示할 수 있다.

    中東과 발칸반도에서 美軍은 敵軍이 運用하는 TEL 때문에 많은 苦痛을 겪었다. 미사일을 發射한 後 遲滯 없이 移動하는 TEL을 打擊할 方法이 없었기 때문이다. 敵軍의 砲兵度 射擊한 뒤에는 卽刻 移動했기에 敵 砲兵을 잡는 것도 쉽지 않았다. 따라서 敵의 TEL과 포가 射擊하려고 멈춰 있을 때 正確히 攻擊한다는 槪念을 세우고, 이에 必要한 武器와 作戰을 準備했는데, 이것이 바로 킬체인이다.

    韓美 監聽部隊와 情報部隊가 北韓 戰略軍이 미사일 發射 命令을 내렸다고 알려주면 合參이 事前에 把握해 놓은 700餘 個의 地點을 事前에 攻擊하는 方式이 킬체인이다. 先制打擊을 指示하는 것이다.

    先制打擊에도 破壞되지 않거나 미처 把握하지 못한 곳에서 北韓軍 미사일이 發射돼 날아오면 KAMD(韓國 미사일防禦體系)를 責任진 空軍의 미사일防禦司令部가 PAC-2나 3, 天宮-2 等을 發射해 邀擊한다. 陸海空軍은 미사일 部隊는 勿論이고 砲兵 部隊까지 動員해 事前에 把握한 標的을 焦土化하는 KMPR(大量膺懲報復作戰)을 敢行한다. 3軸 作戰에는 駐韓美軍은 勿論이고 韓半島 隣近에 있던 美 海軍 艦艇이나 空軍祈禱 參戰할 수 있다. 그러나 周易은 韓國軍이기에 5015 初期 作戰은 坪作權을 가진 韓國 合參이 指揮統制한다.

    이러한 事實을 안다면 北韓의 核攻擊이 臨迫했을 때 先制打擊을 해야 하느냐를 놓고 論爭하는 것은 無意味해진다. 지난 大選에서 李在明 當時 더불어민주당 候補는 先制打擊 絶對 不可를 밝혔는데, 이는 作戒 5015를 全혀 모르는 無知의 所産이다.

    그러나 追後 尹錫悅 政府에서 3軸 體制가 有事時 正確히 作動할 것이라고 壯談하기도 어렵다. 3軸 體制에 盲點이 있기 때문이다.

    統帥權者가 아닌 合參議長이 킬체인 稼動을 指示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 가장 큰 問題다. 統帥權者인 大統領의 許諾을 받아야 할 수 있을 것인데, 大統領이 軍事作戰에 門外漢이라면 先制打擊 決心에 時間이 所要될 수 있다. 決定이 늦어지면 우리는 北韓의 核미사일 先制攻擊을 받을 수밖에 있다.

    킬체인 先制 稼動을 決定한다고 해도 問題는 있다. 陸軍의 미사일戰略사와 空軍作戰社, 海軍作戰社가 各各 稼動하면 같은 砲的을 重複 射擊하거나 特定 標的을 모두가 빠뜨리는 等의 混亂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混亂은 KMPR을 할 때 發生할 可能性이 적지 않다. 따라서 킬체인과 KMPR을 驅使할 單一 司令部를 만들어놓거나 指定해 놓아야 하는데, 合參은 이에 對한 準備를 하지 않고 있다. 앞서가는 것은 北韓이다. 北韓은 이미 陸海空軍이 運用하는 미사일 作戰을 一元化해 놓았다.

    核은 核으로 對應해 勢力均衡을 잡는 것이 原則인데, 우리는 美國이 局地戰에서 겪은 바를 土臺로 만든 曖昧한 3軸 體制로만 對應하고 있다. 그런데 이 作戰을 할 司令部조차 꾸려놓고 있지 않으니 專門家들은 不安할 수밖에 없다. 7次 核實驗 後 北韓은 尹錫悅 政權 길들이기에 나설 可能性이 높다. 尹錫悅 當選人은 勿論이고 野黨 指導者들도 하루빨리 安保 專門家가 돼야 할 理由는 차고 넘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