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街 앞당긴 ‘로봇 敎師’ 時代 [윤정원의 디지털 인사이트]|新東亞

코로나19街 앞당긴 ‘로봇 敎師’ 時代 [윤정원의 디지털 인사이트]

로이非, 퍼레고, 하이라이브… 高效率 맞춤型 敎育 擴散

  • 윤정원 이노핏파트너스 代表·MIS(經營情報시스템) 博士

    innofit@innofitpartners.com

    入力 2021-11-0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嬰幼兒 個人 敎師 로봇 ‘로이非’, 맞춤學習 時代 열다

    • 專攻 書籍이 모바일로 쏙! 敎科書系의 스포티파이, ‘퍼레고’

    • 홀로그램과 混合現實(MR)로 더욱 實感 나는 ‘온택트’ 敎育

    • 原語民 講師 採用難, AI 搭載 로봇 ‘페퍼’가 解決한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 以後 敎育界는 ‘非對面 敎育’이라는 避할 수 없는 現實과 마주하게 됐다. 人工知能(AI), 假想現實(VR), 增强現實(AR) 等 多樣한 技術을 旣存 敎育 콘텐츠에 椄木한 에듀테크(Edutech)도 注目받고 있다.

    아이들이 친근하게 인식할 수 있는 모양으로 제작된 교육용 로봇 로이비. [ROYBI 공식유튜브채널 캡쳐]

    아이들이 親近하게 認識할 수 있는 模樣으로 製作된 敎育用 로봇 로이非. [ROYBI 公式유튜브채널 캡쳐]

    에듀테크는 敎育(Education)과 技術(Technology)의 合成語다. 情報通信技術(ICT)을 活用해 旣存 敎育 서비스를 改善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提供하는 것, 또는 關聯 技術 自體를 의미한다.

    에듀테크의 成長 可能性은 最近 꾸준히 높아지는 趨勢다. 데이터硏究企業 ‘Holon IQ’ 資料에 따르면 關聯 市場은 2018年 1500億 달러 水準에서 2025年 3400億 달러 規模로 成長할 것으로 展望된다. 코로나19 流行은 敎育에 로봇, 홀로그램, AI 技術 等을 椄木하는 흐름을 더욱 加速化할 것으로 보인다.

    嬰幼兒 個人敎師 로봇 ‘로이非’, 맞춤學習 時代 열다

    ‘로이비(Roybi)’는 滿 3世 以下 嬰幼兒를 對象으로 英語와 科學·技術·工學·數學(STEM) 敎育을 遂行하는 敎育用 로봇이다. 2019年 時事誌 ‘타임’李 選定한 ‘올해의 100代 發明品’에 뽑힌 바 있다. 이 로봇을 開發한 會社 이름 또한 ‘로이非’다. 엘나즈 社라프 로이非 CEO는 “敎師 한 名이 20~30名의 學生에게 똑같이 關心을 주기는 힘들다. 하지만 로봇을 活用하면 學生 各自의 要求에 맞는 個別的인 學習이 可能해진다”고 說明했다. 社라프 CEO에 따르면 로이費는 音聲認識과 카메라 技術을 活用해 아이들과 對話할 실마리를 찾아준다. 또 아이들의 情緖 狀態를 把握해 敎師가 아이들과 相互作用을 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스마트폰에 基盤을 두고 開發된 敎育用 콘텐츠는 普通 게임 形式이다. 反面 로이費는 아이들이 親近하게 認識할 수 있는 模樣을 하고 있다. 個人別 學習 速度와 關心事를 反映해 맞춤型 敎育을 提供할 수 있는 500個 以上의 學習 過程을 確保한 것도 로이비의 長點이다.



    專攻 書籍이 모바일로 쏙! 敎科書系의 스포티파이 ‘퍼레고’

    英國은 敎育 市場 規模가 크며, 傳統的으로 콘텐츠 事業이 發達한 나라다. 또 유럽 및 英語圈 市場으로 進出하기 쉬워 에듀테크 成長 潛在力이 탄탄한 나라로 손꼽힌다. 이미 유럽 全體 에듀테크 企業 가운데 25%가 英國을 基盤으로 하고 있다.

    그 가운데서 特히 눈에 띄는 會社는 2016年 런던에서 設立된 ‘퍼레고(Perlego)’다. 퍼레고는 敎科書 購讀 애플리케이션(앱) 企業으로, 프린스턴大 出版部·와일리 出版社 等 世界 2800餘 個 出版社와 協業하고 있다. 該當 出版社에서 나온 冊을 購讀者에게 디지털로 配給하는 方式이다. 퍼레고 購讀者는 40萬 卷 以上의 冊을 該當 앱에서 찾고 읽을 수 있다. 퍼레고를 音源 스트리밍 서비스의 最强者 ‘스포티파이’에 빗대 “敎科書系의 스포티파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퍼레고에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눈으로 읽을 수 있을 뿐 아니라 重要 部分에 標示를 하거나, 메모를 덧붙일 수도 있다. 冊 內容을 音聲으로 듣는 것도 可能하다. 學生들은 이 앱을 購讀함으로써 莫大한 敎材 購買 費用을 節約하고, 무거운 冊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點을 반긴다. 出版社 쪽에서 보면 學生들이 다른 사람 冊을 빌려 複寫하는 ‘事態’를 막을 수 있어 收益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홀로그램과 混合現實(MR)로 더욱 實感 나는 ‘온택트’ 敎育

    홀로그램 技術이 發展하면서 現實에 假想을 椄木한 混合現實(MR) 敎育 또한 進行되고 있다. 한양대 敎育革新團은 國內 最初로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 基盤 敎育 시스템 ‘하이라이브(HY-LIVE)’를 開發했다.

    텔레프레즌스는 ‘멀리 떨어져 있지만(tele)’ ‘함께 있는 것처럼(presence)’ 느끼게 하는 技術을 뜻한다. 홀로그램을 利用해 멀리 떨어져 있는 參加者가 같은 房에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는 畫像會議 시스템에서 出發했다. 不過 몇 年 前까지만 해도 映畫에나 登場하던 이 技術이 企業 現場을 넘어 이제 敎育界에까지 導入된 셈이다.

    한양대가 開發한 하이라이브는 홀로그램으로 具現한 實物 크기 敎授 한 名이 여러 講義室에서 同時에 授業을 進行하면서 各各의 學生과 大規模 雙方向 疏通을 할 수 있도록 한 게 特徵이다. 이 技術을 活用하면 멀리 떨어진 地域에 사는 敎授를 招請해 學生들과 다양한 實驗을 함께 할 수 있다. 學生들은 市·空間의 制約을 넘어 다양하고 생생한 敎育을 經驗할 수 있게 된다. 이런 講義가 可能하게 된 건 超高速, 超連結, 超低遲延을 特徵으로 하는 5世代(5G) 인터넷 서비스 德分이다. 빠른 速度로 映像 데이터를 주고받게 해주는 通信 技術이 開發된 만큼, 홀로그램을 活用해 敎育 效率性을 極大化하려는 試圖는 向後 더욱 活潑해질 것으로 展望된다.

    한양대 교육혁신단이 개발한 텔레프레즌스 기반 교육 시스템 ‘하이라이브’(왼쪽)와 원어민 영어 교사 구인난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로봇 교사 페퍼. [한양대학교 제공, 동아DB]

    한양대 敎育革新段이 開發한 텔레프레즌스 基盤 敎育 시스템 ‘하이라이브’(왼쪽)와 原語民 英語 敎師 求人難을 解消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期待를 모으고 있는 로봇 敎師 페퍼. [한양대학교 提供, 東亞DB]

    原語民 講師 採用難, 로봇 敎師 ‘페퍼’가 解決한다

    敎育 現場에서 AI 및 로봇 活用이 擴大되면서 ‘사람 敎師’의 核心 業務가 달라지는 趨勢다. 單純한 知識 傳達은 더는 敎師의 주된 任務로 여겨지지 않는다. 그보다는 學習者에게 動機를 附與하고, 個人別 特性에 맞춰 學習 內容과 工夫 方法을 管理해 주는 것이 强調되는 雰圍氣다. 머잖아 티칭(Teaching)은 AI 또는 로봇이 맡고, 코칭(Coaching)은 사람이 하는 時代가 到來할 수도 있다. 글로벌 企業들은 이런 흐름에 맞춰 最近 티칭 關聯 技術 開發에 沒頭하고 있다. 特히 發展 速度가 빠른 건 英語 敎育 分野다.

    過去 아시아圈 英語 敎育의 中心은 文法과 讀解였다. 最近에는 繪畫의 重要性이 漸漸 커지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流行 以後 英語 原語民 講師 採用이 어려워졌다. 글로벌 스타트업 ‘아카에이아이(AKAAI·아카)’는 이 問題 解決에 도움이 될 AI 소프트웨어 ‘뮤즈 아카데미 모드’를 開發했다. 아카가 日本 소프트뱅크의 휴머노이드 로봇 ‘페퍼(Pepper)’에 맞춰 開發한 소프트웨어를 페퍼에 搭載하면 實際 授業 現場에서 學生의 水準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提供할 수 있다. 非原語民 敎師도 英語 會話를 效果的으로 指導할 수 있게 된다. 콘텐츠 커스터마이징 機能으로 學校의 敎育 方向을 反映해 授業 內容을 變更하는 것도 可能하다.

    ‘4次 産業革命’ 槪念을 主唱한 클라우스 슈밥 世界經濟포럼 會長은 일찍이 ‘에듀테크’ 時代를 豫言한 바 있다. 그는 2016年 “敎育은 4次 産業革命의 重要한 軸으로, 向後 AI를 活用한 敎育이 普遍化될 것”이라고 말했다. 바야흐로 그 時代가 열리고 있다.

    #로이非 #퍼레고 #텔레프레즌스 #이노핏파트너스 #新東亞

    *이 原稿에 登場하는 事例는 各各 소프트웨어政策硏究所·로봇新聞(로이非), 每日經濟·동아일보(漢陽大 하이라이브), 뉴스와이어(아카에이아이), 每日經濟(퍼레고), 이노핏 파트너스 홈페이지를 參考했습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