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난生처음 간 學校가 미네르바스쿨” [이 사람의 삶]|新東亞

“난生처음 간 學校가 미네르바스쿨” [이 사람의 삶]

임하영의 샌프란시스코에서 보낸 1年

  • 金賢美 記者

    khmzip@donga.com

    入力 2021-10-0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캠퍼스는 없지만 7個 都市에 寄宿舍가 있는 理由

    • 設立 10年 만에 180個國에서 2萬5000名 支援

    • 入試 競爭率로 大學 評價? 하버드보다 合格率 낮아

    • 學校 밖에서 더 넓은 世上 배운 스물셋 靑年의 挑戰棋

    • ‘渾恐’ 하고도 合格한 祕訣은 살면서 자랑스러운 成就 6가지

    • 한눈팔 틈 없는 온라인 授業, 徹底한 피드백과 隨時評價



    “저희는 建物을 짓는 데 絶對 豫算을 使用하지 않습니다. 學生들 耆宿 施設을 除外하고는요. 저희의 모든 資源은 學生들이 成功하는 데 必要한 敎育的 인프라를 提供하는 데 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美國 全域의 다른 어떤 敎育機關보다 合當한 價格으로 良質의 敎育을 提供합니다.”

    “저희는 全 世界로부터 支援을 받습니다. 3期 新入生 選拔에는 179個國에서 2萬4000名이 志願했습니다. 250年 된 아이비리그 大學 다트머스大나 MIT보다 志願者가 많았습니다. 그해 우리의 合格率은 2% 未滿이었습니다.”

    4年 前 敎育部 主催로 열린 ‘2017 이러닝 코리아(e-Learning Korea)’ 國際콘퍼런스에서 미네르바스쿨(Minerva School) 設立者 벤 넬슨(Ben Nelson)의 基調講演이 斷然 話題였다. 物理的 캠퍼스가 存在하지 않는 이 온라인 基盤 글로벌 大學은 2019年에야 첫 卒業生을 輩出했다. 新生 大學이지만 이미 未來 革新敎育의 本보기로 世界的인 注目을 받고 있다.

    平均 100對 1이 넘는 높은 入學 競爭率로 “하버드大보다 들어가기 힘들다”고 알려진 이 學校에 挑戰하는 韓國 學生도 꾸준히 늘고 있다. 2016年 以來 每年 3~4名씩 入學하더니 2021年에는 10名이 한꺼번에 合格하는 記錄을 세웠다. 2020年 가을學期에는 180個國에서 2萬5000名이 支援해 45個國 出身 200名이 合格했다. 그中 韓國人은 3名이었고, 임하영(23) 氏도 그中 한 名이다.



    미네르바스쿨 學生이라는 것 말고 하영 氏에게는 남다른 點이 또 있다. 그는 大學에 들어가기 前까지 幼稚園 몇 달 다닌 것 빼고는 正規學校를 하루도 다녀본 적이 없는 ‘渾恐러(혼자 工夫하는 사람)’다. 하영 氏는 美國 샌프란시스코에서 新入生으로 1年을 보낸 뒤 9月부터 서울에서 2學年 生活을 始作했다. 미네르바스쿨 新入生은 샌프란시스코에서 1年을 보내고 2學年 때는 서울과 印度 하이데라바드, 3學年 때는 獨逸 베를린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4學年 때는 英國 런던과 臺灣 等에서 工夫한다. 4年間 7個 都市를 옮겨 다니는 셈이다. 授業은 모두 온라인으로 進行돼 各 都市에 寄宿舍는 있어도 캠퍼스는 없다.

    미네르바스쿨 학생들은 4년간 세계 7개 도시를 옮겨 다니며 공부한다. 이 학교에서 1년을 보낸 임하영 씨는 “지난 한 학년을 돌이켜보면 학업보다 더 기억에 남는 건 역시 사람”이라고 말했다. [조영철 기자]

    미네르바스쿨 學生들은 4年間 世界 7個 都市를 옮겨 다니며 工夫한다. 이 學校에서 1年을 보낸 임하영 氏는 “지난 한 學年을 돌이켜보면 學業보다 더 記憶에 남는 건 亦是 사람”이라고 말했다. [조영철 記者]

    大學 가야 할 理由를 찾을 때까지 기다려준다면

    - 國內에도 미네르바스쿨 入學 準備班이 생길 만큼 이 學校가 有名해졌습니다.

    “제 나이 또래 學生이나 스타트업 하는 분들 사이에서 關心이 많은 듯합니다. 어떻게 하면 入學할 수 있느냐고 묻는 e메일을 種種 받습니다. 質問者 가운데는 國內 大學에 在學 中인 學生도 있어요. 미네르바스쿨에 들어가면 7個國을 돌아다니니까 재미있을 것 같다는 反應이 第一 많아요.”

    - 스무 살 때까지는 반드시 大學에 가야 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했죠?

    “맞아요. 저는 ‘工夫는 나만의 물음을 發見하고 그 答을 스스로 찾아가는 過程’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過程에서 父母님이 많이 기다려주셨어요. ‘進學보다 進路가 먼저다. 뭘 하고 싶고 뭘 잘하는지 充分히 생각한 다음에 學部 水準의 工夫가 必要하면 大學에 가고 굳이 必要치 않으면 가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거든요. 기다려만 준다면 누구나 自己가 하고자 하는 일을 充分히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는 2017年 出刊한 自傳的 에세이 ‘學校는 하루도 다니지 않았지만’에서 制度圈 敎育의 現實을 이렇게 描寫했다.

    “말은 그만 달리고 싶지만, 숨이 목울대까지 차올랐지만, 甚至於 죽을 것 같지만, 繼續 달린다. 그렇게 12年을 내리 달려야 決勝線에 到着할 수 있다. 決勝線에서 말들은 오랜 時間 달려온 結果가 담긴 成績表를 받아 든다. (中略) 競爭에서 失敗한 말들에게 남는 것은 挫折과 劣等感, 그리고 社會의 烙印이다. 如前히 달리고 있는 말들도 언젠가 넘어지지 않을까 不安에 떨며 살아간다. 이것은 大韓民國에 사는 거의 모든 이들이 꾸는 惡夢이다.”

    初等學校 入學 年齡이 되자 그에게도 이 競走에 參加하라는 就學通知書가 到着했다. 그러나 하영 氏 父母는 正規學校 代身 홈스쿨링을 選擇함으로써 스스로 競技場을 벗어났다. 하영 氏와 두 살 터울 女同生은 每日 새벽에 일어나 聖經冊을 읽고 아침食事를 한 뒤 父母로부터 國語, 英語, 數學을 배우고 午後에는 冊을 읽거나 自由 時間을 보내는 式으로 홈스쿨링을 始作했다.

    學校 밖에서 더 넓은 世上을 만나다

    하지만 빡빡한 커리큘럼과 촘촘한 日程表에 배우는 사람도 가르치는 사람도 지쳐갔다. 하영 氏 父母는 ‘言스쿨링’으로 旋回했다. 홈스쿨링이 旣存 敎科課程이나 進度를 집에서 따라가는 것이라면, 言스쿨링은 아이가 學習 主體가 돼 무슨 工夫를 할지 스스로 찾아 나서게 하는 敎育이다. 言스쿨링에서 父母는 ‘先生님’이 아니라 子女가 더 많은 機會와 關係를 찾아 떠날 수 있도록 도와주고 激勵하는 ‘助力者’ 노릇만 한다.

    그 德分에 하영 氏는 自然 속에서 실컷 뛰놀며 한때 昆蟲學者가 되는 꿈을 키웠고, 틈틈이 바이올린과 색소폰을 배웠다. 歲拜돈을 投資해 將帥풍뎅이 販賣 事業을 試圖했고, ‘富者 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冊을 읽고 株式 投資에 빠져 ‘買收’ ‘罵倒’ 注文을 넣으며 喜悅을 느끼곤 했다. 그때 읽은 株式 關聯 冊만 100卷쯤 된다. 그가 高等學校 檢定考試를 치르고 數學科 訣別할 때도, 프랑스 留學을 準備할 때도, 북한인권시민연합에서 인턴십을 할 때도 父母는 지켜보기만 했다. 열일곱 살 겨울, 그는 바이올린 한 臺와 285유로(藥 35萬 원)를 들고 88日間 유럽 旅行을 떠나는 一生一帶 冒險을 試圖했다. 유럽의 어느 골목에서 바이올린 演奏로 食費와 交通費를 벌고 ‘카우치서핑’으로 잠자리를 解決하며 모든 結果에 對한 責任을 홀로 堪當하는 法을 배웠다.

    - 2017年 쓴 冊에서 “學校 밖에서, 혼자서도, 조금 다른 方式으로도 얼마든지 배우며 工夫할 수 있다는 事實을 發見했다”고 했습니다.

    “10代 後半 무렵 저를 疑懼心 어린 눈초리로 보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大學은 어쩌려고 그러니, 軍隊는 어떻게 하려고 하니, 나중에 뭐 먹고 살 거니, 學校도 안 다닌다는데 工夫는 제대로 하고 있느냐고 묻곤 했죠. 그때 쓴 冊이 ‘學校는 하루도 다니지 않았지만’입니다. 學校가 아니어도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法을 배우고, 더불어 살아가는 法을 배우고, 한層 깊은 智慧를 얻고, 더 넓은 世上을 만날 수 있었던 제 이야기를 傳하고 싶었습니다. 그 冊을 쓰고 나니 더는 같은 質問을 하지 않더군요.”

    - 드디어 大學에 가야 할 理由를 찾았나요?

    “20代 後半에서 30代에는 民間 領域에서 일하며 技術이 어떻게 發展하는지, 利潤이 어떻게 創出되는지 배우고, 中年이 되면 公共部門에서 政策 만드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세미나에 參席해 보면 問題 提起를 하는 사람은 많은데 解決策을 提示하는 사람이 別로 없어요. 問題意識을 갖고 解決策까지 提示할 수 있으려면 이 社會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다양한 利害關係者들과 經路依存性에 對해 알아야 합니다. 그것을 體系的으로 배우기 위해 大學에 가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임하영 씨는 2017년 쓴 에세이 ‘학교는 하루도 다니지 않았지만’의 개정판을 내면서 미네르바스쿨에서 보낸 인생 두 번째 도전 이야기를 담았다.

    임하영 氏는 2017年 쓴 에세이 ‘學校는 하루도 다니지 않았지만’의 改訂版을 내면서 미네르바스쿨에서 보낸 人生 두 番째 挑戰 이야기를 담았다.

    大學을 選擇하는 3가지 基準, 첫째가 디지털 文解力

    - 미네르바스쿨을 選擇한 理由가 있나요?

    “元來 學費가 低廉한 프랑스로 가려고 5年 동안 프랑스語를 배웠어요. 周邊에서 ‘너는 制度圈 밖에서 자랐으니까 나중에 韓國이든 美國이든 主流社會에 適應하려면 制度圈에서 認定받는 大學에 가는 게 좋다’고 助言하는 분도 계셨죠. 그런데 2019年 3月 열흘間 美國을 旅行할 機會가 생겨 실리콘밸리에서 구글,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아마존 같은 企業을 돌아보고 그곳에서 일하는 분들과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그때 ‘어디서 무엇을 工夫할 것인가’에 對한 나름의 基準이 생기더군요. 첫째가 ‘디지털 文解力(Digital literacy)’이에요. 只今까지 社會를 바꾸는 가장 效果的인 方法이 法과 制度를 바꾸는 것이었다면 앞으로는 科學과 技術이 더 重要합니다. 둘째, ‘多樣性’. 革新은 異種交配에서 나온다는 말처럼 多樣한 背景을 가진 사람과 머리를 맞댈 수 있는 環境이어야 합니다. 셋째, ‘知的 刺戟을 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 세 가지 基準을 適用했을 때 미네르바스쿨이 最適이라고 判斷했죠. 才情 補助라는 現實的 理由도 있었습니다. 미네르바스쿨에 다니려면 登錄金과 寄宿舍 費用을 합쳐 年間 3000萬 원 以上 드는데 內國人 外國人 差等夏至 않고 所得基準에 따라 學校에 다닐 만큼 充分히 財政 支援을 해주거든요. 美國 旅行을 마치고 돌아온 지 一週日 만에 ‘엄마, 난 美國에 가야겠어요’라고 했더니 ‘熱心히 해보라’고 하시더군요. 바로 中古 書店으로 달려가 토플 冊부터 購入했죠.”

    살면서 가장 자랑스러운 成就 6가지

    - 미네르바스쿨에 合格한 祕訣은 뭐라고 생각하나요?

    “미네르바스쿨 支援 節次는 크게 3段階입니다. 1段階 ‘Who You Are’는 高等學校 3年 成跡證明書를 要求하는데 저는 檢定考試 外에 提出할 成績이 없어 따로 人文學 工夫한 것과 推薦書로 大體했어요. 2段階 ‘How You think’는 6個 試驗(Understanding, reasoning, Creativity, Math, Expression, Writing)을 치르는 것인데, 平素 英語로 自己 생각을 明確히 表現하고 練習하는 것 外에 딱히 準備할 方法이 없습니다. 3段階 ‘What You have Achieved’에서는 살면서 가장 자랑스러운 成就 4~6個를 各各 500字 以內로 적습니다. 저는 高等學校 成跡도 없고 2段階 試驗도 잘 못 봤기 때문에 3段階 成就 部分에 功을 들였죠. 88日間 유럽을 旅行한 이야기, 美國 非營利團體 인턴십, 冊 두 卷 出刊 經驗, 월드비전과 함께한 募金 프로젝트, 韓半島政策컨센서스에 1年間 參與한 이야기를 썼어요.”

    - 2019年 12月 合格 通知를 받고 이듬해 9月 첫 學期가 始作될 때까지 8個月假量 空白이 있던데.

    “스무 살 무렵 獨立해 聖水洞 셰어하우스에서 2年 半 程度 살았는데 그곳에는 앱 開發者, 블록체인 分野나 소셜벤처에서 일하는 사람이 많았어요. 그中 한 분이 創業을 한다며 補助 開發者로 도와달라고 했어요. 그때부터 한 달間 ‘파이썬’ ‘長考’ 프로그램을 배워 7個月 동안 코드 짜다가 留學 갔어요. 미네르바스쿨 1學年은 모두 파이썬을 배우는데 저는 미리 工夫한 셈이 됐죠.”

    - 非對面 授業이라도 미네르바스쿨 授業은 課題 準備부터 쪽紙 試驗, 質疑應答, 討論까지 빈틈없이 進行되는 것으로 有名합니다.

    “처음 몇 달 동안은 授業이 끝나면 津이 빠져서 아무것도 하기 힘들 程度였어요. 遊學 前까지 英語 工夫는 했어도 英語로 工夫해 본 적은 없거든요. 英語로 읽고 쓰는 데 다른 親舊들보다 두세 倍 時間이 더 걸렸죠. 1學年은 批判的 思考, 效果的 意思疏通, 創意的 思考, 效果的 相互作用에 焦點을 맞춘 4科目을 工夫합니다. 한 科目當 一週日에 두 番 授業이 있고, 授業마다 HC(Habit of Mind & Foundational Concepts·事故 習慣과 基礎 槪念)라고 하는 미네르바 固有의 槪念이 登場해요. 例를 들어 ‘假說 開發’이라는 HC를 배우는 授業이라면 미리 資料를 읽고 事前 課題를 해야 授業에 參與할 수 있습니다. 1學年 때 배우는 HC가 80個假量 돼요. 授業은 18名씩 90分間 進行되는데 敎授님 畵面에 草綠·노랑·빨강으로 各 學生의 參與度가 標示되죠. 말數가 가장 적은 學生은 빨간불이 켜지고, 敎授님은 그것을 보면서 골고루 授業에 參與하도록 誘導합니다. 저는 初盤에 말을 안 해서 자주 指摘받는 學生이었어요. ‘I think’만 反復하다 끝나는 境遇도 많았고요. 授業 始作 前과 마무리 段階에서 各各 쪽紙 試驗을 봐요. 모든 HC는 1~5點 사이로 採點되고 點數는 公開됩니다. 1點은 가장 理解를 못한 것, 5點은 最高點인데 저는 아직 5點을 받아본 적이 없어요.”

    미네르바스쿨 敎授는 極限 職業

    - 大學에 가기 前까지 자유롭게 하고 싶은 工夫를 하며 지냈는데 꽉 짜인 커리큘럼이 부담스럽지 않았나요.

    “事實 學生보다 敎授님이 더 힘든 것 같아요. 學生들끼리 미네르바 敎授는 ‘極限 職業’이라고 합니다. 모든 授業이 錄畫되고 授業이 끝나면 敎授님들은 그것을 다시 돌려보면서 18名에게 各各 피드백을 주고 採點을 해야 하거든요.”

    - 敎授進度 全 世界에 흩어져 있죠?

    “지난 學期 社會科學 敎授님 中 한 분은 터키에서 授業을 했고, 프랑스 出身 敎授님은 美國에서 가르치셨어요. 온라인으로 進行되다 보니 實驗 實習이 必要한 自然科學이나 藝術 分野는 限界가 있죠. 일부러 學生들을 만나러 旅行 삼아 샌프란시스코로 찾아오는 敎授님도 있어요.”

    - 지난 1年 동안 記憶에 남는 點이 있다면.

    “아쉬웠던 點부터 얘기하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팬데믹이 가장 深刻할 때 샌프란시스코에 머물렀기 때문에 寄宿舍 밖에 나갈 機會가 적었어요. 이 學校의 最大 長點이 都心에 寄宿舍가 있어 都市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건데 그것을 充分히 누리지 못했죠. 그래도 寄宿舍 안에서는 全 世界에서 온 親舊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제 룸메이트는 조지아(옛 그루지아) 出身인데 그 親舊와 러시아에 對해 討論했고, 入學 前 創業을 두 番이나 해본 에스토니아 親舊로부터 創業에 對해 듣기도 했죠.”

    미네르바의 敎育은 모두 意圖的이다

    - 앞으로 어떤 專攻을 할 計劃인가요.

    “社會科學, 自然科學, 컴퓨터사이언스, 비즈니스, 藝術人門 5個 系列이 있어요. 저는 컴퓨터사이언스를 專攻할 計劃인데 앞으로 人工知能, 데이터사이언스, 統計, 應用數學 等 細部 專攻을 選擇할 수 있습니다.”

    - 平素 政治·社會 分野에 關心이 많았다고 했는데 컴퓨터사이언스로 進路를 定한 理由가 있습니까?

    “學部 次元에서 컴퓨터사이언스는 學問이라기보다 道具에 가깝죠. 데이터가 重要한 時代인 만큼 데이터를 만들고 加工하고 읽어내는 能力을 기르면 여기에 社會科學이든 自然科學이든 비즈니스든 어떤 分野를 얹어도 實證的 根據를 가지고 說得力 있는 主張을 펼칠 수 있죠.”

    미네르바스쿨 設立者 벤 넬슨 氏는 每年 新入生이 들어오면 “모든 것은 意圖的이다(Everything is intentional)” “너희들에게 腦手術을 해주겠다(We will give you a brain surgery)”고 말한다. 最高 專門家들이 머리를 맞대고 緻密하게 設計한 미네르바스쿨 敎科課程을 믿고 따라오기만 하면 完全히 새로운 方式으로 思考하게 될 것이라는 自信感의 表現이다.

    하영 氏는 ‘學校는 하루도 다니지 않았지만’ 改訂版을 準備하면서 난生처음 간 學校, 미네르바스쿨에서 보낸 人生 두 番째 挑戰을 紹介하며 이렇게 述懷했다.
    “지난 한 學年을 돌이켜보면 學業보다 더 記憶에 남는 건 亦是 사람이다. 스치듯 나누는 些少한 이야기들이 授業에서 배우는 內容들만큼, 或은 그보다 더 所重했다.”

    #미네르바스쿨 #홈스쿨링 #言스쿨링 #學校는하루도다니지않았지만 #渾恐러 #新東亞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