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잘 가르치는 大學’ 한동대가 乘勝長驅하는 理由|新東亞

‘잘 가르치는 大學’ 한동대가 乘勝長驅하는 理由

장순흥 總長 “人性과 問題解決力 갖춘 글로벌 人材 養成할 것”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0-12-03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新入生 40% 以上 首都圈 및 海外 出身

    • 中途脫落率 全國 最低 水準 “學生이 자랑스러워하는 大學”

    • 開校 以來 26年째 無監督 試驗 “正直과 誠實 强調하는 學風”

    • 人性과 實力 갖춘 ‘배워서 남 주는’ 人材 養成

    • 아시아 最初 美國式 로스쿨 “卒業生 70% 美國辯護士試驗 合格”

    • “創意性과 問題解決力 갖춘 글로벌 專門家 키워낼 것”

    ‘작지만 강한 대학’ 한동대를 이끌고 있는 장순흥 총장. [조영철 기자]

    ‘작지만 剛한 大學’ 한동대를 이끌고 있는 장순흥 總長. [조영철 記者]

    한동대는 慶北 浦項에 있는 私立大學이다. 1995年 開校했고, 在學生은 4000名이 채 안 된다. 地方에 있고, 歷史가 짧으며, 規模도 작다. 一般的 視線으로 보면 3中의 핸디캡이다. 한동대는 이 限界를 뛰어넘는 實績을 보이며 最近 各界의 注目을 받고 있다. 

    한동대 位相을 보여주는 主要 指標 가운데 하나는 首都圈 學生 比率이다. 2019年 新入生 가운데 27.5%(227名)가 서울·仁川·京畿에서 왔다. 大學과 가까운 大邱·慶北 出身(21.4%, 176名) 學生 數를 뛰어넘는 規模다. 海外 學生 比率도 15.8%(130名)에 이른다. 新入生 40% 以上이 首都圈과 海外에서 한동대를 찾아온 셈이다.

    新入生 40% 以上 首都圈 및 海外 出身

    ‘地域區’ 限界를 넘어선 擴張性으로 한동대는 2019學年度 新入生 充員率 100%를 記錄했다. 在學生 中途脫落率은 2.3%에 그쳤다. 新入生 充員率과 中途脫落率은 該當 學校에 對한 學生들의 選好度를 보여준다. 最近 많은 大學은 合格者가 登錄하지 않고, 入學生이 中途에 그만두는 問題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學生을 뽑아놓아도 캠퍼스에서 볼 수 없다고 말하는 大學 關係者가 적잖다. 한동대는 現在 이 苦悶에서 相對的으로 자유롭다. 

    大學 情報 公開 사이트 ‘大學알리미’에 따르면 2019年 基準 서울大 中途脫落率이 1.3%다. 延世大(1.9%), 高麗大(2.1%), 漢陽大(2.3%)는 2% 안팎이다. 한동대 實績은 이들 大學에 匹敵한다. 서울 地域 私立大 中에도 中途脫落率 20%를 넘는 學校가 있는 狀況에서 눈에 띌 수밖에 없다. 最近 地方大의 未來를 苦悶하는 사람들이 한동대에 注目하는 理由가 여기 있다. 

    한동대는 KAIST나 포스텍처럼 政府 또는 글로벌 企業의 全幅的 支援을 받는 學校가 아니다. 그럼에도 生存을 넘어 ‘全國區’ 競爭力을 가진 大學으로 자리매김한 祕訣이 뭘까. 이 質問을 품고 장순흥(66) 한동대 總長을 만났다. 



    張 總長은 아시아 地域 科學者로는 처음으로 美國原子力學會(ANS) 學術賞을 받은 世界的 科學者다. 서울大 工大, 美國 MIT 大學院을 卒業하고 1982年 KAIST 敎授가 됐다. KAIST에서 企劃處長, 敎務處長, 敎學副總長 等을 두루 맡았고, 2014年 한동대 總長으로 赴任해 7年째 學校를 이끌고 있다. 

    -最近 大學 敎育에 關心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한동대에 對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地方大 相當數가 枯死 危機에 處했다는 말이 나오는 狀況에서 한동대가 눈에 띄는 實績을 보여주는 祕訣이 뭔가. 

    “한마디로 말하면 ‘사랑의 힘’이다. 우리 學校 敎授님들은 學生을 참 사랑한다. 學生 敎育에 熱과 誠을 다 쏟는다. 開校 때부터 이어져온 傳統이다. 學生들도 그것을 안다. 學校에서 自己가 사랑받고 있음을 느끼니 그들도 學校를 사랑하고, 한동대에 몸담고 있음을 자랑스러워한다. 在學生 中途脫落率이 낮은 背景에는 이런 우리 學校 雰圍氣가 자리 잡고 있다고 본다.” 


    핸디캡을 資産으로, “學生이 자랑스러워하는 大學”

    경북 포항시 한동대 전경.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의 요람이다.  [조영철 기자]

    慶北 浦項市 한동대 前景. 人性과 實力을 兼備한 글로벌 人材의 搖籃이다. [조영철 記者]

    大學 成功 祕訣이 ‘사랑’이라니, 듣기에 따라 語塞하게 느껴질 수 있는 對答이다. 하지만 한동대가 갖고 있는 獨特한 敎育 시스템을 알면, 張 總長이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지 理解할 수 있게 된다. 

    앞서 言及했듯 한동대는 地方에 있는 新生 小規模 私立大다. 언뜻 限界로 보일 수 있는 地方, 新生, 小規模라는 세 要素를 한동대는 成長의 발板으로 삼았다. 첫째, 在學生 80%를 受容할 수 있는 寄宿舍 施設을 지었다. 이곳에서 學生들에게 人性 및 就業敎育 프로그램 等을 提供한다. 講義室 밖에서도 敎育을 이어가는 ‘레지덴셜 칼리지(RC·寄宿大學)’의 成功은, 只今 國內外 學生을 한동대로 끌어들이는 核心 要素 中 하나다. 

    둘째, 한동대는 相對的으로 짧은 歷史를 挑戰의 記錄으로 채웠다. 모든 新入生을 무(無)專攻으로 選拔하는 것부터 新鮮하다. 한동대 1學年生은 全員 글로벌 리더십 스쿨(Global Leadership School)에 配定돼 大學生이 갖춰야 할 基礎 素養을 쌓는다. 2學年이 되면 適性과 希望에 따라 專攻을 고를 機會를 얻는다. 딱 한 個 專攻만 擇해야 하는 게 아니다. 文·理科 칸막이 없이 人文系와 理工系를 넘나들며 願하는 學科를 複數專攻할 수 있다. 한동대 안에 自己가 專攻하고 싶은 學科가 없다 싶으면 스스로 ‘學生設計融合專攻’을 만들 수도 있다. 한동대는 2015年 國內 最初로 ‘自由學期制’를 導入해 學生들의 學校 밖 經驗도 學點으로 認定해 주기 始作했다. 學生 個個人에게 關心을 기울이고 尊重하지 않으면 運營하기 쉽지 않은 프로그램이다. 

    셋째, 이런 實驗이 可能했던 건 逆說的으로 한동대 規模가 작기 때문일 수 있다. 한동대는 學生 30餘 名當 한 名씩 ‘擔任敎授’를 配定한다. 팀으로 묶인 學生과 敎授는 每週 定期的으로 만나 共同體 精神을 기르고 리더십을 訓鍊한다. 그 過程에서 敎授는 學生의 學業뿐 아니라 日常生活까지 챙기는 眞正한 ‘멘토’가 된다. 學期 中 한동대 캠퍼스에서는 곳곳에 둘러앉아 팀 모임을 하는 學生과 敎授를 쉽게 볼 수 있다. 

    整理해 보자. 한동대가 자랑하는 여러 敎育 프로그램을 貫通하는 核心語가 바로 ‘사랑’이다. 張 總長은 “우리 學校 敎授들은 어떻게 하면 學生에게 더 좋은 敎育 環境을 提供할까 苦悶하며 努力을 쏟는다. 學生들도 그것을 안다. 自己가 學校에서 사랑받고 尊重받는다는 것을 알기에 自信感을 갖고 더욱 熱心히 生活한다. 한동대 안에서 成長하면 꿈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이것이 바로 우리 學校의 資産”이라고 强調했다.

    開校 以來 26年째 無監督 良心 試驗

    에릭 엔로 한동대 국제법률대학원 원장이 로스쿨 강의실에서 국제사법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조영철 기자]

    에릭 엔로 한동대 國際法律大學院 院長이 로스쿨 講義室에서 國際司法에 對해 講義하고 있다. [조영철 記者]

    -한동대는 開校 以來 只今까지 모든 試驗을 監督 없이 치른다고 들었다. 이른바 ‘無監督 良心試驗’도 學生에 對한 尊重이 있기에 可能한 것 아닌가. 

    “그렇게 볼 수 있다. 한동대는 基督敎 精神에 바탕을 둔 學校다. 좋은 點數를 받는 것보다 正直, 誠實, 相互 信賴가 重要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모인 空間이다. 그렇기에 設立부터 只今까지 큰 問題 없이 ‘無監督 良心試驗’을 이어올 수 있었다. 그 過程에서 學生들의 倫理基準이 나날이 높아져간다. 얼마 前 한 敎授님께 이런 얘기를 들었다. 試驗 成跡을 公知한 뒤 한 學生한테 e메일을 받았는데 ‘敎授님, 제 생각보다 點數가 높게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틀리게 적은 答을 맞는 것으로 採點하신 것 같습니다. 다시 한番 確認해 주십시오’라는 內容이었다는 것이다. 우리 學生들 良心이 이 程度다.” 

    張 總長은 너털웃음을 지으며 “한동대는 就業率이 높고, 各種 競進大會 및 公募展 入賞 實績도 優秀하다. 하지만 나는 그런 數値보다 構成員 모두가 停職, 良心, 誠實함의 價値를 共有하고 있다는 게 더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한동대의 또 다른 자랑 한 가지도 紹介했다. 經濟的으로 넉넉지 않은 學生이 構內食堂을 걱정 없이 利用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이른바 ‘한동 만나 프로젝트’에 對한 것이다. 

    한동대 構內食堂 메뉴 價格은 普通 3000원이다. 餘他 大學과 큰 差異가 없지만 2016年 在學生 對象 設問調査 結果 經濟的 어려움 때문에 끼니를 건너뛸까 苦悶한 적 있다는 應答이 적잖게 나왔다. 한동대는 이런 學生들을 위해 學生食堂 시스템을 改編했다. 學生카드로 食費를 決濟할 때 100원과 3000원 가운데 하나를 고를 수 있게 하되, 學生이 食費로 얼마를 냈는지는 本人 外에 아무도 알지 못하게 했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로 5年째 運營 中이다. 이것이 停職 或은 良心과 어떤 關聯이 있는 걸까. 質問을 던지자 張 總長이 얼굴 가득 微笑를 지으며 입을 열었다. 

    “2016年 ‘한동 만나 프로젝트’를 始作할 때 內心 걱정한 部分이 있다. ‘經濟的으로 크게 어렵지 않은 學生들까지 100원만 내고 밥을 먹으면 어쩌나’ 하는 거였다. 當時 推算해 보니 우리 學校에 밥값을 걱정할 만큼 經濟的으로 힘든 學生이 많지는 않았다. 全校生의 10% 未滿이었다. 이들 程度는 充分히 堪當할 수 있다고 봤다. 속으로 ‘이 範圍를 너무 많이 超過하지는 않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現實은 어떤가. 

    “種種 데이터를 보는데 ‘100원 決濟’를 選擇하는 사람 比率이 全體 食堂 利用者의 10%가 채 안 된다. 正말 必要한 사람만 ‘한동 만나 프로젝트’ 도움을 받고, 그 外 學生들은 제값에 밥을 먹는 것이다. 學生들이 正直한 마음을 가진 德分에 ‘한동 만나 프로젝트’가 繼續 이어지고, 우리 學校는 배고픈 사람이 없는 大學이 됐다. 참 感謝한 일이다.” 

    張 總長은 또 한 番 활짝 웃었다.

    人性과 實力 갖춘 ‘배워서 남 주는’ 人材 養成

    영미법 교과서와 미국연방판례집 등이 비치돼 있는 한동대 국제법률도서관에서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다. [한동대 제공]

    英美法 敎科書와 美國聯邦判例集 等이 備置돼 있는 한동대 國際法律圖書館에서 學生들이 工夫하고 있다. [한동대 提供]

    大學 總長을 인터뷰하면 普通 學校의 量的 成果에 對한 이야기를 主로 한다. 張 總長은 조금 달랐다. 첫 質問에 ‘사랑’이라는 答을 내놓은 데서 알 수 있듯 그는 始終 ‘質’에 關心을 뒀다. 한동대만의 敎育哲學, 특별한 學校 雰圍氣를 알리고 싶어 했다. 그는 “우리 學校는 開校 以來 줄곧 ‘배워서 남 주는 人材’를 養成하겠다는 目標를 갖고 있다. 우리 卒業生이 돈 많이 벌고 出世해 好衣好食하기를 바라지 않는다. 大學에서 배운 知識을 바탕으로 이웃을 돕고, 이웃의 어려운 點을 解決해 줄 것을 期待한다”고 强調했다. 

    張 總長에 따르면 한동대가 志向하는 人材賞은 ‘工’字形 글로벌 創意人材다. ‘工’字의 아래 바탕 劃은 敎育 基盤을 形成하는 ‘人性 및 靈性敎育’, 歲로 기둥은 學問的 知識 探究를 위한 ‘知性敎育’, 지붕 線은 ‘國際化 敎育’을 各各 의미한다. 

    -말하자면 人性과 專門性을 兼備한 글로벌 人材 養成을 目標로 하는 것인가? 

    “그렇다. 專門性이 뛰어나도 남을 돕지 않는 사람은 社會的으로 쓸모가 없다. 反對로 남을 돕고 싶은 마음이 큰데 實力이 없는 사람 亦是 社會 發展에 이바지하기 어렵다. 우리가 學生들에게 바라는 건 이웃을 도우려는 마음과 도울 수 있는 實力, 두 가지를 다 갖추는 것이다.” 

    -한동대가 志向하는 人材賞에는 ‘글로벌’이라는 單語도 들어간다. 이 要素는 왜 重要한가. 

    “오늘 우리가 國家 間 境界가 사라진 時代를 살고 있기 때문이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流行에서도 確認되지 않았나. 이제는 名實相符한 地球村 時代다. 그에 맞는 思考方式과 實力을 갖춰야 한다. 한동대의 英語 名稱은 ‘Handong Global University(한동글로벌大學)’이다. 우리는 學校가 位置한 慶北 浦項은 勿論 大韓民國 國境도 넘어 世界를 舞臺로 活動하는 人材를 길러내고자 한다.” 

    한동대가 英語 및 電算 敎育에 각별한 關心을 기울이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한다. 한동대는 1995年 開校 때부터 全校生이 義務的으로 實務英語 및 實務電算 敎育을 받도록 했다. 모든 學生은 電算 關聯 科目을 副專攻 水準으로 履修하고 公人英語試驗에서 一定 點數 以上을 取得해야만 卒業할 수 있다. 張 總長은 “내가 過去 몸담았던 KAIST도 우리나라에서 英語 敎育 잘하기로 有名한 大學인데, 한동대 學生들 英語 實力이 KAIST 學生과 比較해 全혀 뒤처지지 않는다. 外國人 敎授 및 留學生과 積極的으로 交流하고 熱心히 배우는 德分인 것 같다. 全般的으로 英語 實力이 매우 뛰어나다”고 자랑했다. 

    한동대는 最近 소프트웨어 關聯 敎育에서도 앞서가고 있다. 2017年 政府의 ‘소프트웨어中心大學 支援事業 對象’으로 選定돼 4年間 100億 원을 支援받았다. 이를 발板으로 最新 情報技術(IT) 트렌드를 敎育에 椄木하는 革新을 이뤘다. 自律走行車나 人工知能 分野 專門 企業과 協力해 學生들이 共同硏究, 現場實習, 인턴십 프로그램 等에 參與할 수 있는 基盤을 마련했다. 以後 校內에서 소프트웨어 創業에 對한 關心과 參與가 늘어 한동대 學生들이 여러 創業 支援 大會에서 受賞 記錄을 세우고 있다고 한다.

    아시아 最初 美國式 로스쿨 “卒業生 70% 美國辯護士試驗 合格”

    2002年 設立한 아시아 最初의 美國式 로스쿨 한동國際法律大學院도 한동대의 자랑이다. 張 總長은 “美國 辯護士 資格을 가진 敎授들이 100% 英語로 進行하는 授業을 통해 學生들이 ‘人性과 實力을 兼備한 專門家’로 成長하고 있다”고 紹介했다. 只今까지 한동대 로스쿨을 거쳐 美國辯護士가 된 사람은 458名으로, 卒業生 對比 合格率이 約 70%에 이른다. 이들은 國內外 로펌과 企業 等에서 活潑히 일하며 ‘韓國 問題를 잘 아는 글로벌 法律 專門家’로서 社會 發展에 寄與하고 있다는 게 張 總長의 評價다. 

    한동대의 成果는 各種 評價를 통해서도 確認된다. 한동대는 最近 敎育部의 學部敎育先導大學(ACE) 育成事業(2010∼2019年 施行)에 每年 選定됐다. 2015年 大學構造改革評價에서 最上位 等級(A等級)을 獲得했고, 올해 大學革新支援事業에서도 最優秀 等級(A等級)을 받았다. 9月에는 國內 高等敎育을 革新한 功勞를 인정받아 第34回 인촌賞 首相機關으로 選定되기도 했다. 張 總長은 “學齡人口 減少와 非首都圈 地域 競爭力 弱化 等으로 地方大의 어려움이 커지는 狀況에서 한동대가 인촌賞을 받게 됐다는 消息을 들었다”며 “큰 激勵와 應援으로 생각하고 더욱 힘을 내겠다”고 밝혔다. 그는 “좋은 地方大는 地域 經濟의 버팀木이 된다. 한동대가 앞으로도 ‘잘 가르치는 大學’으로 位相을 굳건히 하면서 世上을 변화시키는 人材, 이웃의 問題를 알고 解決할 수 있는 人材, 世界 舞臺에서 活動하는 글로벌 人材를 길러내는 空間이 되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