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트 코로나는 ‘언택트’ 아닌 ‘디지택트’ 時代!|新東亞

2020年 7 月號

포스트 코로나는 ‘언택트’ 아닌 ‘디지택트’ 時代!

디지털에서 콘택트! ‘디지털 對面’ 技術이 뜬다

  • 유성민 IT칼럼니스트

    .

    入力 2020-07-03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코로나19는 韓國 ICT産業에 危機이자 機會

    • ICT 防疫으로 ‘코리아 프리미엄’ 表現 登場

    • 物理的 接觸 없는 ‘디지택트 引證’이 大勢

    • 在宅勤務 ‘도우미’ VDI 脚光받아

    • LG電子 案內 로봇 ‘클로이’ 내놓아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이 처음 發生한 지 6個月이 지났으나 수그러들 幾微가 보이지 않는다. 全 世界 코로나19 感染者 數가 700萬 名에 肉薄한다. 그런 가운데 韓國은 防疫 模範國家로 注目받고 있다. 

    韓國은 特定 宗敎團體로 인해 코로나19 威脅을 겪었다. 3月에는 新規 確診者가 하루 900名 넘게 치솟았는데 6月 中旬 現在 數十 名臺로 줄었다. 코로나19는 産業뿐 아니라 日常에도 打擊을 줬다. 多數의 職場이 在宅勤務로 轉換했고 學校는 登校가 미뤄졌으며 大學校는 온라인 講義로 代替했다.

    코로나19는 韓國 ICT産業에 危機이자 機會

    3月만 해도 韓國은 코로나19 ‘危機 國家’였다. 韓國에서만 確診者가 急增하는 樣相을 보인 적도 있다. 筆者의 知人은 아마존을 통해 美國에 食料品을 輸出한다. 韓國에서 코로나19街 擴散되던 3月에는 아마존을 통한 物品 販賣가 不可能했다. 該當 品目에서 줄곧 아마존 賣出 1位를 차지했으며 需要가 繼續 늘어나 工場을 擴張하는 中이었다. 아마존의 販賣禁止 措置는 知人의 企業을 不渡 危機로 몰고 갔다. 多幸히 現在는 잘 運營되고 있다. 

    코로나19街 가져온 危機는 向後 機會가 될 수 있다. 韓國이 防疫 模範國家로 注目받으면서 새로운 機會가 생겨나고 있다. 코로나19 防疫과 關聯해 外信에서는 ‘코리아 프리미엄’이라는 單語를 쓰기도 한다. 特히 ICT가 重要한 役割을 했다는 點을 集中的으로 報道한다. 이는 國內 ICT 企業에 새로운 機會가 될 展望이다. 

    5月 英國 公營放送 BBC는 韓國에서 코로나19 防疫에 各種 ICT가 使用됐다는 點을 報道했다. BBC는 韓國이 알림문자 서비스, 와이파이, 카드決濟, CCTV 映像 等을 利用해 確診者 經路를 把握한 것을 紹介했다. 



    企劃財政部는 世界銀行(WB), 아시아開發銀行(ADB),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等의 要請으로 코로나19 對應 方案 報告書를 發刊했다고 밝혔다. 이 報告書에도 ICT 活用이 紹介돼 있는데, 社會的 距離두기 方法으로 遠隔會議와 遠隔敎育을 活用했다고 記述했다. 또 力學調査를 위해 ICT를 利用했고, 擴散 抑制를 위해 公共데이터를 開放했다고 記述했다. 

    이렇듯 코로나19 對應과 關聯해 韓國의 ICT가 注目받으면서 關聯 企業들도 海外에서 關心을 받고 있다. 一例로 KT는 5月 ‘빌 앤드 멜린다 게이츠 財團’으로부터 投資를 받아 ‘感染病 擴散 經路 豫測 技術’을 開發하기로 했다. 빌 앤드 멜린다 게이츠 財團은 硏究에 드는 費用의 50%를 펀드 形式으로 支援한다.

    美·中 貿易 葛藤 惡化 危險은 惡材

    危機와 機會는 서로 異質的인 單語이자, 어쩌면 反對말에 가깝지만 銅錢의 兩面과 같이 恒常 함께 찾아온다. 코로나19는 ICT 産業에 不確實性을 키우고 있기도 하다. 美·中 貿易 葛藤이 코로나19로 더욱 惡化할 危險에 處한 게 特히 問題다. 美國은 中國을 코로나19 猖獗의 원인 國家로 指目했다.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은 中國과 貿易合意를 破棄할 可能性도 내비쳤다. 또한 美國은 中國을 壓迫하고자 9月 主要 7個國(G7) 頂上會議에 韓國 等 5個 國家를 追加로 招請했다. 

    美·中 貿易 葛藤이 惡化하면 ICT 産業도 選擇의 岐路에 내몰린다. 輸出 市場인 두 國家의 눈치를 봐야 해서다. 美國은 軍事同盟이라는 利害關係에도 놓여 있기에 輸出 依存度만을 놓고 單純 比較할 수도 없다. 무엇보다도 코로나19街 3月처럼 擴散돼서는 안 된다. 特히 事業場 閉鎖가 일어나면 致命的이다. 5月 티맥스는 코로나19 確診者 發生으로 事業場을 臨時로 閉鎖했다. LG유플러스_ 確診 職員이 나오면서 事業場 一部의 門을 닫았다. 

    바야흐로 언택트(untact) 時代 談論이 한창이다. 언택트는 否定語(否定語)인 ‘언(un)’과 接觸을 뜻하는 ‘택트(tact)’를 結合한 新造語다. 接觸, 連絡 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의 反對 意味로 使用된다. 

    個人的 見解로는 ’언택트’라는 用語는 現 狀況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遠隔敎育, 遠隔會議, 遠隔醫療는 直接 對面하지 않을 뿐 遠隔으로는 대면한다. 새로운 文化現象에 非對面이라는 否定語를 使用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아 보인다. 

    代身 ‘디지택트’라는 낱말을 使用하면 어떨까. 디지택트는 假想稅契를 意味하는 디지털(digital)과 連絡, 接觸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를 합친 新造語다. 쉽게 말해 ‘디지털 對面’이라는 뜻이다.

    디지택트, ICT産業의 새로운 成長 動力

    코로나19로 인해 클라우드와 VDI 기술이 더욱 주목받을 전망이다.
[GettyImage]

    코로나19로 因해 클라우드와 VDI 技術이 더욱 注目받을 展望이다. [GettyImage]

    그렇다면 디지택트 時代에는 어떤 技術이 注目받을까. 遠隔勤務, 遠隔醫療, 遠隔敎育 等 遠隔協業을 支援하는 ICT가 于先 손에 꼽힌다. 5世代 無線通信(5G), 認證技術, 클라우드, 假想컴퓨터(VDI)를 例로 들 수 있다. VDI는 物理的으로 存在하진 않지만 實際 作動하는 컴퓨터 안에서 作動하는 또 하나의 컴퓨터를 가리킨다. 

    遠隔協業은 動映像 送受信을 基盤으로 이뤄진다. 따라서 네트워크 送受信을 支援할 技術이 必要한데, 5G가 바로 그것이다. 5G는 빠른 速度로 無線 狀況에서 遠隔協業을 支援해 디지택트 擴散에 도움을 줄 수 있다. 身元 認證技術은 디지택트 時代의 核心 인프라다. 認證 技術은 두 갈래로 나눠 살펴볼 수 있다. 디지털 環境에서의 本人 認證과 物理的 環境에서의 本人 認證이 그것이다. 디지털 世上에서 어떻게 相對方을 識別할까. 使用者는 認證을 통해 서비스에 接近할 權限이 있음을 證明한다. 그러곤 計定 및 닉네임을 통해 相對方이 自身을 識別할 수 있게 한다. 物理的 環境에서는 카드, 祕密番號 等으로 認證을 받는다. 

    指紋 認識은 一種의 直接 接觸이다. 最近에는 코로나19로 因해 顔面認識, 虹彩 認識 等 디지택트 方式이 더 注目받는다. ICT 企業들은 直接 接觸이 없는 認證 手段 開發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 LG CNS는 마스크를 써도 顔面 認識이 可能한 技術을 선보였다. 三星 에스원은 0.3秒 만에 顔面 認識을 마무리하는 技術을 내놓았다. 유니온커뮤니티는 코로나19 時代에 걸맞게 50㎝ 거리에서도 虹彩 認識이 可能한 技術을 선보였다.

    在宅勤務 ‘도우미’ VDI

    클라우드와 VDI는 在宅勤務의 ‘도우미’다. 클라우드와 VDI는 勤務 場所가 어디든 業務 資料를 내려받을 수 있다. 데이터 流失 危險도 없다. 데이터가 클라우드와 VDI에만 貯藏돼 있기 때문이다. 勤務者는 노트북을 會社 밖으로 搬出하지 않고도 어느 環境에서든 자유롭게 業務 資料에 接近할 수 있다. 

    4月 휴렛패커드엔터프라이즈(HPE)는 在宅勤務 支援 시스템인 VDI솔루션을 公開했다. 韓國의 틸론은 VDI 基盤 技術인 서비스型 데스크톱(DaaS)을 선보였다. DaaS는 遠隔으로 컴퓨터 作業 環境을 支援하는 시스템이다. 

    코로나 뉴노멀 時代의 技術로 로봇도 注目받는다. 유버는 로봇을 利用해 紫外線으로 殺菌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案內 서비스에도 로봇이 活用된다. LG電子는 案內 로봇 ‘클로이’를 내놓았다. 病院에 클로이를 配置하면 對面 接觸으로 인한 코로나19 感染 可能性이 줄어든다. SKT도 5月 防疫로봇을 出市한 바 있다. 

    韓國臨床醫學硏究所는 코로나19 檢査 內譯을 블록체인으로 記錄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블록체인으로 檢査 結果를 共有하면 空港의 入出國 審査를 簡素化할 수 있다. 빌 앤드 멜린다 게이츠 財團으로부터 投資를 받은 KT도 ‘感染病 擴散 經路 豫測 技術’을 開發하는 過程에서 醫療 特化 블록체인을 活用할 計劃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