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都市몽타주] 서울 마장동, 川邊風景과 畜産市場의 奇妙한 二重奏|新東亞

2019年 7 月號

[都市몽타주] 서울 마장동, 川邊風景과 畜産市場의 奇妙한 二重奏

1㎢에 담긴 두 都市 이야기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19-06-3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마장驛·往十里驛 咫尺에 뒤로는 청계천邊

    • 朝鮮時代 때부터 交通 要地로 注目

    • “交通 環境 비해 워낙 低評價돼 있어”

    • 家畜市場·屠畜場 閉鎖 後에도 道·소매 團地로 名聲

    • “畜産物市場, 外觀에서 去來 方式까지 現代畫”

    • 住民들 “畜産物市場, 名物이냐 애物단지냐”

    [동아일보 안철민 기자, 고재석 기자]

    [동아일보 안철민 記者, 고재석 記者]

    서울 地下鐵 5號線 마장驛은 마장로를 起點 삼아 두 갈래로 나뉜다. 마장驛 3, 4番 出口 옆으로는 811家口 規模의 세림아파트가 우뚝 솟아 있다. 세림아파트 뒤로는 서울市 鍾路區에서부터 흘러온 청계천이 굽어 흐른다. 2番 出口는 마장畜産物市場을 向한다. 1番 出口 隣近 샛길에는 ‘畜産’ ‘미트’ ‘流通’을 내건 看板이 여럿이다. 2番 出口로 나와 서울 地下鐵 2號線 新畓役 方向으로 直進해도 淸溪川에 다다르지만, 아무래도 이쪽은 ‘畜産業의 磁場’ 안에 있다. 말하자면 서울特別市 성동구 마장동은 川邊風景과 畜産市場이 共存하는 곳이다.

    驛勢圈과 綠地生活

    6月 10日 午前 11時. 마장驛 3番 出口로 나와 100m쯤 直進하다 오른쪽으로 方向을 트니 곧 세림아파트 正門에 到着한다. 아파트 담벼락을 낀 채 5分假量 걸어가면 청계천이 눈앞에 펼쳐진다. 비가 갠 直後라 適當한 바람이 살갗을 스친다. 바람의 誘惑을 못 이겨 川邊 散策路에 있는 ‘서울自轉車’(따릉이) 583番 貸與所에서 自轉車를 빌렸다. 貸與疏明이 ‘淸溪川 生態敎室 앞’이다. 빗물 머금은 풀잎이 生態라는 낱말에 제법 잘 어울린다. 

    淸溪川 물줄기를 따라 열린 自轉車道路를 내달리니 금세 한양대학교가 보인다. 10餘 分만 더 페달을 밟았다면 이내 서울숲에 다다랐을 것이다. 그랬다면 이番 ‘都市몽타주’의 主題는 ‘聖水洞’李 됐을 터. 漢陽大 工大 建物을 등진 채 自轉車를 유턴해 馬場洞으로 돌아왔다. 

    이 코스를 오가며 조깅을 즐긴다는 職場人 朴은형(假名·女·29) 氏는 萬 6年째 세림아파트에 살고 있다. 마장驛과 청계천邊 딱 中間에 位置한 세림아파트는 올해까지 萬 33年의 風波를 견뎌냈다. 朴氏가 “마장동이 畜産物市場으로 有名하지만, 驛勢圈이자 청계천邊에서 綠地 生活을 즐길 수 있다는 點을 더 알리고 싶다”고 强調한다. 이는 李明博 前 서울市長이 청계천 復元을 決定했을 때부터 豫見된 未來였다. ‘한국경제신문’ 2003年 7月 14日子 ‘청계천 周邊 아파트 ‘視線集中’’은 這間의 狀況을 잘 보여준다. 

    “청계천 復元工事가 始作되면서 川邊 아파트의 時勢가 또 한次例 꿈틀거리고 있다. 2005年 10月 末께 청계천이 復元될 境遇 川邊眺望權이 確保되는데다 水邊公園 等이 새롭게 생겨나 都心公園型 住居環境이 造成되기 때문이다. 그동안 低評價됐던 馬場洞과 왕십리 一帶 아파트가 上昇勢를 主導하고 있다. 마장동 현대·三星·세림 等 청계천 周邊 團地는 最近 (집값이) 1500萬~2500萬 원 上昇했다.”



    “마장 산다고도 往十里 산다고도”

    마장축산물시장 모습. [동아DB]

    마장畜産物市場 모습. [東亞DB]

    馬場洞에는 1萬260家口가 둥지를 틀었다. 人口는 2萬3440名인데, 男女 比率이 딱 半半(남:1萬1600名, 女:1萬1840名)이다. 總 住宅 6282채 中 4111채가 아파트로 比率이 65%를 웃돈다. ‘아파트村’李 된 데는 理由가 있다. 박은형 氏는 “交通이 좋다. 마장役뿐 아니라 10~15分만 걸어가면 往十里驛이다. 누가 물으면 마장에 산다고도 答하고 왕십리에 산다고도 答한다”고 傳한다. 

    往十里驛에는 2號線, 5號線, 京元線(首都圈 電鐵 中央線), 盆唐線 等 4個 路線이 貫通한다. 民資 歷史가 지어진 後 마트와 映畫館, 드러그스토어, 웨딩몰 等 便宜施設이 大擧 入店했다. 德分에 流動人口가 늘어 商圈 價値가 부쩍 높아졌다. 最近에는 大型 書店 체인도 開場했다. 向後 13.4km 區間의 東北線 輕電鐵 事業이 完了되면 路線은 5個로 늘어난다. 

    마장동이 왕십리에 穩全히 ‘묻어만’ 간 것은 아니다. 過去에도 마장동은 交通의 흐름이 좋은 곳으로 有名했다. 마장(馬場)은 나라의 말을 기르고 먹이는 곳이었다. 前近代 時期 말의 位相은 남달랐다. 軍事·交通·通信이 말에 依存했다. 말의 疾病을 治療하던 獸醫師(魔의, 馬醫)도 따로 있었다. 當然히 마장은 交通 要地에 지을 수밖에 없었다. 朝鮮 太祖 李成桂는 漢陽으로 遷都하면서 峨嵯山 西쪽 자락과 청계천이 흐르는 물가 사이에 마장을 設置했다. 京畿 高陽郡 所屬이었던 마장리(馬場里)는 1936年 京城府에 編入됐다.(서울역사박물관, ‘마장동: 世界 最大의 畜産物 市場’ 參照) 

    이곳은 살곶이다리 近處에 있어 살곶이牧場이라고도 불렸다. 寶物 第1738號인 살곶이다리는 朝鮮 首都 漢城府와 韓半島 東南部를 잇는 主要 交通路에 세워졌다. 1420年(世宗 2年)에 짓기 始作해 1483年(成宗 14年)에야 完工했으니 壯大한 建設 期間을 거친 셈. 살곶이다리 東쪽으로는 江原 江陵으로 가는 길이 있었다. 南東쪽으로는 京畿 利川과 忠北 忠州까지 다다랐다. 어느 모로 보나 ‘交通 要衝地 마장’의 由來는 깊다. 

    朴氏는 “(馬場洞에는) 18坪型 等 小型 坪數가 있었고 ‘價性比’가 좋았다. 隣近 한양대生 中에서도 여럿이 醵出해 ‘셰어하우스’처럼 아파트에 살고 있는 境遇도 多數”라고 귀띔한다. 마장동의 한 公認仲介事務所 關係者도 “交通 環境에 비해 워낙 低評價돼 있는 洞네다. 中長期的으로 價値 上昇을 노려볼 만하다”며 제법 眞摯하게 ‘投資’를 勸한다. 마장畜産物市場의 存在가 집값에 미칠 影響이 크지 않겠느냐고 물으니 이런 말을 되돌려준다.

    “勿論 마장동 아파트 價格은 畜産物市場과의 距離에 影響을 받아요. 市場에서 距離가 떨어져 있을수록 好材가 되는 겁니다. 길 건너가면 畜産物市場과 住居地가 뒤섞여 있는 아파트들이 있어요. 大部分 惡臭 民願은 그쪽에서 나오죠.”
    마장동의 또 다른 世界를 向해 길을 건널 時間이다.

    말의 고장에서 소의 聖地로

    1982년 마장시외버스터미널에 몰린 인파. [동아DB]

    1982年 마장市外버스터미널에 몰린 人波. [東亞DB]

    마장로를 건너 마장畜産物市場 方向으로 50m쯤 걸어가니 學校 運動場이 보인다. 마장초등학교·中學校 옆에 놓인 印度를 통해 쭉 올라가면 곧 마장畜産物市場 南門에 닿는다. 골목 한 귀퉁이에만 足히 5~6個 넘는 小型 畜産業體들이 ‘架空’ ‘納品’ 專門을 標榜하며 營業하고 있다. 마장畜産物市場은 냄새로 位置를 알린다. 空器에 짙게 밴 고기 비린내는 市場의 存在感을 限껏 드러낸다. 2016年 성동區廳은 報道資料까지 내고 ‘惡臭 低減 示範事業’에 나선 적도 있다. 

    市場 南門 近處에 오토바이를 세운 채 쉬고 있던 南某(남·47) 氏에게 ‘비린내가 오늘 唯獨 더 甚한건지’ 물으니 “비가 갠 뒤에 냄새가 더 甚하다. 畜産物市場에 비린내가 없으면 그 市場이 소 取扱하는 곳이라 할 수 있겠나”라며 퉁명스러운 答을 내놓는다. 畜産物市場을 삶의 터전으로 둔 사람에게 無禮한 質問이었음을 南氏가 喚起해준다. 奔走히 오가는 오토바이로 話題를 돌렸다. 그러자 南氏가 韻을 뗐다. 

    “食堂 社長들이 여기 每日 와서 고기 떼어가지 않죠. 웬만한 業體들은 다 配送해줍니다. 뭐 個中에는 最上品임을 確認하기 위해 出席 圖章 찍는 곱창집 社長도 있습디다. 하지만 믿을 만한 去來處面 電話만 걸어도 될 일이죠. 그러니 오토바이가 바쁘게 오가지.” 

    마장畜産物市場이 어디냐고 물었을 때 線 긋듯 簡單히 答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馬場洞에서 사근동, 도선동, 黃鶴洞 等이 마장畜産物市場의 直接的 影響圈 안에 있어서다. 往十里곱창골목은 마장畜産物市場에서 1~1.5㎞ 남짓 距離에 자리 잡고 있다. 黃鶴洞에도 곱창, 막娼을 다루는 食堂이 늘어서 있다. 過去에 마장畜産物市場에서 팔고 남은 돼지나 소 곱창, 대槍, 막娼 等을 隣近에서 煉炭불에 구워 팔았던 것이 始初다. 

    間接的 影響圈을 考慮하면 마장畜産物市場의 그물網은 더 널따랗게 퍼진다. 성동구에 따르면 마장畜産物市場은 首都圈 畜産物 流通의 60~70%를 擔當하고 있는 도·소매 市場이다. 面積은 11萬㎡가 넘고 年間 利用客 數 200萬 名, 從事者는 約 1萬2000名에 達한다. 世界에서도 類例를 찾기 힘든 規模의 單一 肉類 市場이다. 

    그런데 ‘말의 故障’ 魔障이 어쩌다 ‘소의 聖地’로 變貌했을까. 歷史는 1958年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이 해에 서울市 종로구 숭인동에 있던 家畜市場이 馬場洞으로 터전을 옮겼다. 便利한 交通立地가 流通 要地로 變貌할 길을 여는 데 한몫했다. 家畜市場은 마장동 청계천邊의 板子집을 撤去한 敷地에 門을 열었다. 1961年에는 家畜市場 隣近에 市立屠畜場이 開場했다. 家畜市場은 살아 있는 소나 돼지를 去來하는 곳이고, 屠畜場은 去來된 家畜을 屠殺하는 곳이다. 家畜市場과 屠畜場이 생기니 隣近에 畜産物市場이 形成됐다. 屠畜場에서 싼값에 나오는 소와 돼지고기, 副産物을 파는 商人들이 續續 모여든 것. 

    隣近 용두동에 1968年 들어선 마장市外버스터미널도 市場을 키우는 動力이 됐다. 이 터미널은 1989年 洞서울綜合터미널(江邊)로 移轉했다. 하지만 只今도 마장驛, 往十里驛뿐 아니라 新畓役, 龍頭驛에서도 마장畜産物市場을 걸어서 갈 수 있다.

    “加工 없이 덩어리째 팔면…”

    1974年 家畜市場이, 1998年 屠畜場이 閉鎖됐다. 交通 發達은 되레 마장동이 가진 立地로서의 長點을 稀釋시켰다. 소를 地方에서 屠畜한 後 서울로 搬入해도 新鮮度를 維持할 수 있게 돼서다. 사라진 家畜市場 자리에는 馬場현대아파트가 建設돼 1000家口 以上이 들어섰다. 屠畜場 敷地에는 마장초등학교와 中學校가 자리를 잡았다. 그렇지만 마장동은 그間 담금질해온 노하우 德에 ‘소고기 클러스터’의 名聲을 이어간다. 도·소매 流通團地, 卽 ‘場마당’ 役割로 第2의 全盛期를 열어젖힌 것. 이를 두고 서울역사박물관은 448페이지 分量의 報告書에 이렇게 記錄한다. 

    “1998年 屠畜場의 閉鎖는 마장畜産物市長에 根本的인 危機感을 불러왔다. 危機는 뜻밖에도 별다른 餘波 없이 지나갔다. 畜産業界는 馬場洞市場에서 數十 年 동안 熟成돼온 經驗을 絶對的으로 必要로 했다. 소고기 輸入業者들度 처음에는 江南地域에 事務室을 냈다가 相當數가 마장동 地域으로 場所를 옮겼다. 大型마트들 亦是 마장동 商人들의 仲介를 거쳐 소고기를 供給받는 것이 스스로 競賣에 參與하는 것보다 훨씬 安全하다고 생각하는 傾向이 있었다.”(서울역사박물관, ‘마장동: 世界 最大의 畜産物 市場’, 119쪽) 

    이 過程에서 規模를 限껏 키워간 業體도 여럿 나왔다. 한 食品 中堅企業에서 畜産 都賣營業 職務를 맡고 있는 장세희(假名·女·27) 氏는 “마장畜産物市場에는 大型마트 같은 빅마켓에 納品하는 業體들도 있다. 泄瀉 大企業이라고 해도 이와 같은 오랜 去來 救助에 끼어들기가 쉽지 않다. 몇몇 業體는 ‘輸入肉’도 直輸入해 大型마트와 直接 去來한다. 이런 業體들은 工場도 따로 두고 있다”고 귀띔한다. 

    마장畜産物市場은 全國 畜産農家에서 配送되는 畜産物과 輸入肉을 取扱한다. 價格은 大型마트 去來價보다 20~30% 低廉하다고 알려져 있다. 마장동을 ‘발바닥에 땀나듯’ 오간다는 張氏는 그 理由를 簡單히 說明한다. 

    “流通業體가 하나씩 낄 때마다 50원씩 붙어요. 配送費, 物流費, 保管費로 다 빠지는 거죠. (馬場洞에서 赦免) 그게 없죠. 또 輸入 三겹살을 例로 들면 只今 킬로그램(㎏)當 6000원 합니다. 마장畜産物市場에서 마트처럼 細切 作業하고 包裝해 팔면 消費者가 都賣價로 살 수는 없죠. 하지만 細切 안 하고 팩으로 ‘덩어리째’ 팔면 低廉해지죠. 加工費 없는 商品이 쌀 수밖에요.” 

    그런 意味에서 張氏가 생각하는 마장畜産物市場의 最大 長點은 “鷺梁津에 回 먹으러 가듯 고기 파는 業體 모인 데서 좋은 고기 싸게 구워 먹고 갈 수 있다는 點”이다.

    “미트월드와 미트피플”

    마장畜産物市場을 둘러싼 最大 話頭는 ‘現代化’다. 이와 關聯해 5月 6日 서울市는 마장畜産物市場이 中小벤처企業部의 ‘2019年 傳統市場 및 商店街 活性化 支援 事業’ 中 ‘駐車環境改善事業’ 對象地로 選定돼 國費 120億 원을 追加로 確保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21年 마장동 525番地(1704㎡)에 延面積 4500㎡, 地下 3層, 地上 3層 規模의 複合施設이 造成된다. 地下에는 駐車場 130面이 들어서 그間 民願이 많았던 駐車難 解消에 숨筒이 트일 展望이다. 또 販賣施設, 食肉加工 專門敎育腸 等 市場 環境 改善 施設도 마련된다. 

    消費者 立場에서 가장 時急히 必要한 ‘現代化’의 對象은 ‘流動的인 價格’이다. 이미 마장畜産物市場은 이른바 3梃 運動(正品·定量·正札制)을 實施하고 있다고 弘報하고 있다. 市場 商人들은 “그럴 수밖에 없는 構造”라고 입을 모은다. 장세희 氏와 問答을 나누니 商人들의 主張에 納得이 간다. 

    -外觀만 바뀌었다고 現代畫는 아닐 텐데요. 

    “(內容上으로도) 現代化됐죠. 去來 方式도, 예전에는 電話로 ‘얼마예요?’ 이랬다면 只今은 團體카톡房 開設해서 ‘우리 이런 品目 있어요’ 이러면서 쫙 公開하죠. 또 過去에는 無資料 去來가 많았어요. ‘나 無資料로 갈비 30個만 줘’ 이러면 30個 받아와서 自己가 마진 붙여 파는 거예요. 마진은 本人이 먹고. 이제는 無條件 資料 去來하고 稅金計算書 다 發行하죠.” 

    -一種의 카톡 競賣네요. 

    “카톡房뿐 아니라 ‘미트월드’라는 네이버 밴드와 ‘미트피플’이라는 다음 카페까지 있어요. 여기에 品目表가 다 올라옵니다. 누가 價格 갖고 장난치면 여기다 올려버리고. 市場 商人들은 ‘情報가 너무 많다’고 아쉬워하기도 해요. 옛날에는 1000원 남겼는데 只今은 100원밖에 못 남긴다고.(웃음)” 

    -商人들끼리 가까울 수밖에 없겠네요. 

    “엄청 끈끈하죠. 내게 없는 品目이 남에게 있을 수 있으니 (平素에도) 親하게 지내야죠.”

    이따금씩 危殆로운

    고기 비린내와 衛生 問題를 두고 住民과 商人 사이의 視角은 다를 수밖에 없다. 앞선 마장동 公認仲介事務所 關係者는 “(畜産物市場을 두고는) 地域 名物이라는 생각과 애物단지라는 생각이 住民 사이에 섞여 있다”고 傳한다. 商人들은 “마장畜産物市場에서 屠畜이 禁止된 지 20年이 넘었고, 只今은 食資材 窓口로서의 機能이 돋보인다”고 辯護한다. 葛藤은 늘 水面 아래 潛伏해 있다. 때로 管(官)李 架橋 役割을 自處한다. 지난해 10月 6日 서울市는 ‘마장의 休日’이라는 行事를 열고 ‘住民과 商人의 和合’을 開催 名分으로 弘報했다. 

    좋건 싫건 두 世界의 奇妙한 二重奏는 오늘날 마장동을 규정짓는 正體性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러니 馬場洞에는 어울리지 않는 두 單語가 同時에 關心事로 떠오른다. 한쪽에서는 老朽 아파트 再建築이 數年째 話頭다. 또 다른 한쪽에서는 都市再生事業에 彈力이 붙었다. 面積 1.05㎢(藥 32萬 坪) 남짓 洞네에 똬리를 튼 두 世界는 이렇듯 때로는 평화롭게 이따금씩은 危殆롭게 共存한다. 여기도 마장동, 自己도 馬場洞이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尹 政府 事實上 레임덕… 巨野 主導 立法 本格化

    民主黨 허성무 “昌原 성산은 권영길·노회찬 두 巨木 輩出한 곳”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