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프 皇帝의 歸還|新東亞

2019年 6 月號

golf

골프 皇帝의 歸還

타이거 우즈 마스터스 優勝이 特別한 理由

  • 남화영 헤럴드經濟 스포츠팀 編輯長

    sports@heraldcorp.com

    入力 2019-05-18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1199位까지 墜落했다 마스터스 뒤 6位로

    • 離婚, 浮上, 입스…再起 不能 評價 뒤집어

    • 골프다이제스트 “골프 歷史 最高의 英雄 歸還 드라마”

    • 골프 팬과 業界도 잔치 雰圍氣

    타이거 우즈가 2019 마스터스 대회에서 우승 퍼팅에 성공한 뒤 크게 기뻐하고 있다. [AP=뉴시스]

    타이거 우즈가 2019 마스터스 大會에서 優勝 퍼팅에 成功한 뒤 크게 기뻐하고 있다. [AP=뉴시스]

    ‘골프 皇帝’ 타이거 우즈(44·美國)가 ‘名人列傳(名人列戰)’으로 불리는 世界 最大 골프 大會 마스터스 18홀 그린에서 두 팔을 번쩍 올려 咆哮했다. 메이저 大會로는 2008年 US오픈 以來 11年 만의 15勝 達成이고, 마스터스에서는 14年 만에 거둔 5勝이었다. 世界 랭킹도 6位로 올라섰다. 

    우즈는 優勝 後 8年間을 도운 캐디 兆 라카바와 얼싸안고 기쁨을 나눈 뒤 그린 周邊에서 기다리던 아들 찰리(10)를 꼭 껴안았다. 어머니 쿨티다(74), 딸 샘(12), 愛人인 에리카 허먼과도 기쁨을 나누었다. 다섯 番째 그린재킷(마스터스 優勝者가 입는 재킷)을 입은 우즈는 記者會見場에서 “現實 같지 않다”면서 “이 나이에 優勝할 수 있는 건 幸運”이라고 말했다.

    2009年 11月 始作된 10年 暗黑期

    ‘幸運’이라는 그의 말 속에는 形言하기 어려운 수많은 迂餘曲折이 담겨 있었다. 월드 골프 랭킹 1位만 683週間 無慮 12年餘를 지키며 敬畏心을 불러일으키던 選手가 한瞬間 沒落해 가십 記事의 主人公이 되지 않았던가. 離婚과 負傷으로 試鍊을 겪고, 여러 番의 手術과 再起를 위한 忍苦의 過程이 있었다. 그래서 그가 다시 頂上에 오른 것이 더 특별하다. 

    그의 歸還을 얘기하려면 토리파인스에서 열린 2008年 US오픈으로 가봐야 한다. 當時 그는 왼 무릎 手術을 앞두고 절뚝거리면서 大會 出戰을 强行했다. 그리고 大會 마지막 날 劇的으로 로코 미디어트와 동타를 만든 뒤 다음 날 延長 18홀과 서든데스(延長戰 한 홀에서 낮은 스코어를 記錄한 이가 이기는 方式)로 優勝하고 메이저 14勝을 거뒀다. 

    그때까지만 해도 30代 中盤 우즈는 自信感이 철철 넘치는 無所不爲(無所不爲)의 存在였다. 하지만 오를 데가 더는 없는 頂點에 있었다면 언젠가는 내려오는 게 世上의 理致다. 2009年 8月 PGA챔피언십에서 2打差 先頭로 出發한 우즈는 韓國의 兩用은 選手에게 逆轉敗를 當하는 恥辱을 안았다. 以前까지 우즈가 3라운드 先頭로 나선 메이저에서 진 적이 한 番도 없었기에 그 衝擊은 더했다. 



    그로부터 넉 달餘가 지난 2009年 11月 27日 새벽. 當時 우즈의 婦人인 엘린 노르데그린이 아이언 골프채로 우즈의 車 琉璃를 박살냈고, 그 車를 타고 달아나던 우즈는 나무와 衝突해 病院으로 後送됐다는 뉴스가 速報로 떴다. 2週 뒤인 12月 12日 우즈는 ‘大會 出戰을 無期限 延期한다’고 發表했다. 10餘 年間 暗黑期의 始作이었다. 

    以後 우즈의 섹스 스캔들 記事가 洑물처럼 터져 나왔고, 그는 黃色 新聞과 演藝界 가십 記事의 단골손님이 됐다. 甚至於 相對 女性들을 핀業걸로 묶은 달曆까지 나올 程度였다. 大衆으로부터 崇尙받던 天上界의 皇帝가 하루아침에 저잣거리의 망나니가 된 格이었다. 

    우즈는 及其也 이듬해 離婚했고, 수많은 팬과 親舊가 떠났다. 12年間 메이저 13勝을 도운 베테랑 캐디 스티브 윌리엄스, 8年을 함께한 스윙 코치인 행크 骸泥와도 좋지 않게 헤어졌다. 그를 後援하는 스폰서들도 이미지 毁損을 憂慮하면서 契約을 서둘러 끝냈다. 2010年 그는 마스터스 大會에 復歸했지만 그를 보는 차가운 視線에 눌려 4位를 하고도 조용히 사라졌다. 以後로는 大會에 出戰해도 別 存在感이 없었고, 다른 選手들에게 별다른 威壓感을 주지도 못했다.


    世界 랭킹 1199位

    2012年에 復活의 兆朕이 있었다. 3月에 열린 아놀드파머인비테이셔널에서 優勝하는 것을 始作으로 그해에만 3勝, 이듬해에는 8月 브리지스톤인비테이셔널까지 5勝을 거두면서 世界 랭킹 1位에도 復歸했다. 

    하지만 우즈는 스윙에 變化를 試圖하다가 完全히 감을 잃었다. 2014年 히어로월드챌린지에서 어이없는 칩샷 失手를 하자 ‘입스(yips·골프에서 스윙 全 샷 失敗에 對한 두려움으로 發生하는 各種 症勢)에 걸렸다’는 所聞이 돌기도 했다. 以後 우즈는 허리 手術을 네 番이나 받으면서 治療와 再活을 反復해야 했다. 어떤 때는 “擧動을 못 하고 寢臺에 누워 지낸다”는 所聞도 돌았다. 

    2017年에 우즈는 마스터스 出戰은 못 하고 火曜日에 열린 챔피언스 디너에 參席해 “第 골프는 이제 끝인 것 같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그해 8月 末 鎭痛劑를 多量 服用하고 昏迷한 狀態에서 運轉하다가 警察 飮酒團束에 걸려 調査도 받았다. 當時 警察署에서 찍은 머그샷(mugshot·犯人을 識別하기 위해 撮影하는 얼굴 寫眞)은 皇帝의 沒落을 聯想시키는 代表的인 寫眞이었다. 

    더 내려갈 데가 없는 바닥이란 달리 생각하면 反騰하는 地點이기도 하다. 大會에도 出戰하지 않고 世界 順位는 繼續 내려갔지만 우즈가 달라졌다는 얘기가 나오기 始作했다. 드디어 우즈는 그해 12月에 自身이 主管하는 히어로월드챌린지에 出戰했다. 2月 初 유러詖言투어 두바이데저트 클래식 1라운드를 마치고 허리 痛症으로 棄權한 以後 10個月 만의 필드 歸還이었다. 

    네 番째 허리 手術을 받고 필드로 돌아온 뒤에 연 記者會見에서 우즈는 “痛症이 甚할 때는 다리를 움직이기도 어려웠고 잠도 제대로 자지 못했다”면서 “허리는 좋아졌고, 잠도 잘 잘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實際로 그해의 챔피언 18名만이 出戰한 大會에서 우즈는 9位로 競技를 마쳤다. 世界 랭킹은 最低點인 1199位에서 668位로 急騰했다. 

    2018年에 우즈는 예전의 모습을 찾은 듯했다. 1月 末 파머스인슈어런스오픈에 出戰해 23位로 마친 것을 始作으로 總 18個의 大會에 出戰해 2個의 大會에서만 컷(골프 토너먼트에서 36홀 競技 뒤 다음 라운드 出戰 資格이 附與되는 스코어) 탈락했다. 발스派챔피언십과 메이저인 PGA챔피언십에서 2位, 마스터스에서 共同 32位를 했고 메이저인 디오픈에서는 共同 6位로 마쳤다. 그의 드라이버 샷은 歲月이 無色할 程度로 예전과 다름없이 豪快했다. 그리고 시즌 마지막 플레이오프로 포인트 上位의 30名만 出戰하는 투어챔피언십에서 5年 1個月 만에 優勝을 追加하면서 PGA투어 80勝을 達成했다.

    마스터스 復活 드라마

    올 시즌 들어 우즈는 5個 大會에 出戰했다. 파머스인슈어런스에서 20位로 마친 뒤 다른 大會에서 15, 10, 30, 5位로 마치면서 優勝이 가까워졌음을 暗示했다. 3月 末에 열린 델매치플레이에서는 4强戰에서 間髮의 次로 떨어지기도 했다. 그리고 우즈는 마스터스로 向했다. 

    美國 조지아州 오거스타의 오거스타내셔널 골프클럽(파72, 7475야드)의 마스터스는 우즈가 復活을 證明할 最高의 舞臺였다. 1997年 이곳에서 壓倒的인 技倆으로 메이저 첫 勝을 올려 타이거의 神話가 만들어졌고, 每番 이 大會에서 劇的인 勝負가 펼쳐졌기 때문이었다. 

    大會 첫날은 지난해 韓國에서 열린 더CJ컵에서도 優勝한 브룩스 켑카와 ‘필드의 物理學者’로 불리는 브라이슨 디섐보가 6打를 줄여 共同 先頭로 마쳤다. 우즈는 2언더파 70打를 쳐서 先頭와는 4打差 11位였다. 競技 뒤 記者會見에서 우즈는 “마스터스에서 첫날 70打를 치고 세 番이나 優勝했다”고 自信感을 보였다. 

    2라운드에서 우즈는 버디 6個에 보기 2個를 묶어 4打를 줄여 先頭에 한 打差 共同 6位로 따라붙었다. 大會 3日째인 무빙데이(moving day·리더보더에서 順位가 뒤바뀌는 날이라는 뜻)에 우즈는 皇帝 本色을 드러냈다. 버디 6個, 보기 1個를 묶어 5打를 줄이면서 토니 피나우와 共同 2位(11언더파)를 이뤘다. 몰리나리는 보기 없이 버디만 6個를 잡아 66打를 치면서 13언더파로 2打差 單獨 先頭로 올라섰다. 우즈, 피나우, 몰리나리가 마지막 날 챔피언組에 編成됐다. 

    마지막 날 午後 暴風雨가 豫報됐다. 프레드 리들리 오거스타내셔널 會長은 “日曜日 競技가 無事히 進行되도록 日程을 調整한다”며 “午前 7時 30分부터 1番과 10番 홀에서 3名이 한 組로 出發한다”고 發表했다. 우즈는 午前 9時 20分에 티오프하는 日程이었다. 

    새벽 4時에 일어나 競技를 準備한 우즈는 이날 마치 20餘 年 前에 優勝할 때처럼 빨간 티셔츠에 검은色 바지 차림으로 골프場에 到着했다. 移轉 14番의 메이저 優勝은 先頭에서 出發해 達成했는데 이番엔 2打差 뒤에서 追擊해야 하는 狀況이었다. 44歲 나이에 復歸해 30代 初盤의 鐵人처럼 堅固한 몰리나리를 制壓할 수 있을지는 未知數였다.

    본경기는 마지막 백나인부터

    우즈는 10番 홀까지는 버디 3個와 보기 3個를 맞바꾸며 打數를 줄이지 못했다. 하지만 마스터스를 68年間 取材하고 올봄에 世上을 떠난 名칼럼니스트 댄 젠킨스는 “마스터스는 마지막 날 백나인(後半 9홀)에서부터 비로소 始作된다”는 名言을 남겼다. 올해는 唯獨 그 말이 的中했다. 

    오거스타내셔널은 11番 홀 세컨드샷부터 13番 홀 티샷까지가 ‘아멘코너’라고 불린다. 여기서 選手들은 極度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하늘에 祈禱까지 해야 하는 狀況에 빠지기 때문이다. 어려운 11番 홀에서 우즈의 티샷이 오른쪽으로 밀리면서 나무 숲으로 들어갔다. 페이트런(갤러리)들이 밟아 납작해진 잔디 위에 공이 놓여 있었고 거기서 그린은 살짝 보였다. 

    危機 狀況에서 우즈의 두 番째 샷은 絶妙했다. 자칫 왼쪽으로 당겨지면 물에 빠질 수 있는 位置에서 공은 나무 숲을 뚫고 나와 그린에 安着했다. 힘겹게 파를 지킨 우즈가 12番 홀로 올라갈 때는 갤러리들이 모두 起立 拍手를 보낼 程度였다. 

    2打差 先頭 몰리나리가 먼저 파3 12番 홀에서 티샷을 準備했다. 오거스타내셔널에서도 가장 낮은 地點에 位置한 이 홀은 바람이 종잡을 데 없이 부는 것으로 有名하다. 156야드로 全長은 길지 않았지만 그린 앞 ‘來意 개울’과 그린 앞뒤의 벙커는 選手들에게는 最大의 壓迫感으로 다가온다. 이 홀은 예전 인디언 무덤이 있던 곳이어서 그해 마스터스 優勝者를 가리는 홀이라는 傳說이 있다. 2016年 마스터스에서는 3打差 先頭이던 조던 스피스가 공을 두 番이나 물에 빠뜨려 大會 2連敗에 失敗했다. 

    이날은 핀이 그린 뒤에 꽂혀 있었다. 몰리나리는 8番 아이언을 들고서 4分의 3 스윙을 했다. 그린에 공을 떨어뜨린 뒤 굴려서 핀에 붙이려는 心算이었지만 공은 언덕에 맞더니 개울로 굴러서 빠졌다. 피나友誼 볼도 물에 빠졌다. 마지막 順序인 우즈는 9番 아이언으로 그린에 잘 올려 파를 지키면서 結局 몰리나리와 共同 先頭로 올라섰다.

    不屈의 再活

    13番 홀에서는 우즈에게 幸運이 따랐다. 갑자기 비가 내리는 가운데 친 티샷이 왼쪽으로 휘었지만 나무를 맞고 페어웨이로 튕겨 들어왔다. 우즈는 두 番째 샷으로 그린에 잘 올려 버디를 追加했다. 우즈는 파5 15番 홀에서 두 番 만에 공을 그린에 올려 버디를 잡으면서 先頭로 올라섰다. 反面 冷徹하던 몰리나리는 이 홀에서 다시 공을 물에 빠뜨리면서 優勝圈에서 멀어졌다. 우즈는 이어진 派3 16番 홀에서 氣막힌 샷으로 버디를 잡아내면서 2打差 先頭로 올라섰다. 

    마지막 홀에서 우즈는 3番 우드로 티샷을 해 페어웨이로 공을 잘 보냈다. 두 番째 샷은 나무에 맞았지만 세 番 만에 공을 그린에 올린 뒤 보기 퍼팅으로 마무리하고는 두 손을 번쩍 들어올려 咆哮했다. 

    이날 우즈의 마지막 퍼트 瞬間을 담은 유튜브 動映像은 3週 만에 照會數가 69萬 回에 이르렀고 4라운드 하이라이트 照會數는 無慮 126萬 回다. 지난해 챔피언 패트릭 리드의 優勝 퍼트 動映像은 1年이 지났지만 照會數가 8萬 回에 不過하다. 

    1997年 마스터스에서 메이저 첫 勝을 한 우즈는 22年 만에 다섯 番째 그린재킷을 입었다. 메이저에서는 지난 2008年 US오픈 以後 11年 만에 15勝을 쌓아올리면서 니클라우스의 메이저 18勝을 따라잡을 수 있을지 關心事다. PGA투어에서는 지난해 末 투어챔피언십에서 80勝을 쌓고 이番에 81勝으로 샘 스니드의 82勝 記錄에 1勝 差異로 바짝 追擊했다. 

    골프專門誌 ‘골프다이제스트’는 우즈의 마스터스 優勝이 1986年 46歲의 잭 니클라우스가 6番째 마스터스 最高齡 優勝을 한 것과 벤 호건이 큰 自動車 事故 以後 負傷을 克服하고 차지한 1950年 US오픈 優勝을 凌駕하는, 골프 歷史 最高의 英雄 歸還 드라마였다고 評價했다. 再起가 不可能하다는 世間의 評價에도 不拘하고 不屈의 再活 努力을 통해 11年 만에 다시 메이저 優勝을 達成한 過程이 골프社에서 最高로 여겨질 만하다는 것이었다. 

    그린재킷 授與式에서 우즈는 “2005年에는 아버지가 내 競技를 지켜보고 있었는데 오늘 優勝에는 두 子女가 競技를 지켜봤다”고 말했다. 처음 優勝할 때는 血氣旺盛한 靑年이었고 메이저 14勝을 거머쥐었을 때는 30代 倨慢한 皇帝였으나 그로부터 11年이 지난 只今은 多情한 아버지이고 팬들에게 親切한 中年 아저씨였다.

    美國 大統領 自由 메달 받아

    逆境을 딛고 사람들에게 希望을 준 우즈에게 그린재킷은 매우 잘 어울렸다. 그것은 오랜 期間 負傷에서 벗어나기 위해 再活에 努力하고 離婚의 아픔과 40代 中盤이라는 나이에도 不拘하고 最高의 大會에서 값진 成果를 거둔 우즈를 應援하는 名譽로운 像이었다. 그래서 타이거 우즈의 歸還은 오늘을 熱心히 사는 모든 中年에게 더욱 특별한 意味로 다가왔다. 

    타이거 우즈가 5월 7일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대통령 자유 메달’을 받았다. [AP=뉴시스]

    타이거 우즈가 5月 7日 白堊館에서 트럼프 大統領으로부터 ‘大統領 自由 메달’을 받았다. [AP=뉴시스]

    우즈의 마스터스 優勝은 社會 經濟的으로도 反響이 컸다. 우즈는 5月 7日 白堊館에서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으로부터 ‘大統領 自由 메달’을 받았다. 이는 美國 國家 安保와 世界 平和, 文化, 스포츠 等에서 뚜렷한 業績을 남긴 民間人에게 授與하는 美國 最高 權威의 賞이다. 

    皇帝의 歸還으로 인해 골프業界는 이미 잔치 雰圍氣다. 于先 우즈가 使用한 골프 用品業體들이 웃고 있다. 우즈가 “大박”이라고 말하며 공을 들어 보이는 브리지스톤 廣告는 眞짜로 大舶이 났다. 우즈가 廣告하는 모델이 品貴 現象을 보이자 이 業體는 生産 라인을 늘렸다. 韓國과 日本 市場에서도 공 販賣量이 優勝 後에 10倍 以上 늘었다고 한다. 

    우즈의 意見이 反映됐다고 이니셜까지 박은 테일러메이드의 7番째 모델인 아이언 P7-TW도 特히 人氣다. 一般 골퍼 스펙에는 잘 안 맞지만 우즈의 優勝 記念과 蒐集用으로 클럽을 購買하는 事例가 急增했다. 이베이에서는 올해 마스터스 記念品들이 從前 時勢보다 몇 倍로 뛰어 呼價가 나와도 賣物이 없는 狀況이다. 더 오르길 기다린다는 意味다. 

    나이키의 골프 옷과 골프靴 等도 불티나게 팔린다. 나이키는 우즈가 優勝한 直後 발 빠르게 “나는 잭 니클라우스를 이길 거예요”라고 말하는 우즈의 어릴 적 인터뷰와 마스터스 優勝까지를 連結한 映像을 만들어 弘報에 活用했다. 

    各種 大會도 優勝 競爭을 다시 하게 된 우즈 모시기 隊列에 뛰어들었다. 올 10月 日本에 新設되는 美國프로골프(PGA)투어 曹操챔피언십은 우즈 出戰만으로도 興行 期待感이 오르고 있다. 

    濟州島에서 열리는 더CJ컵과 中國 상하이의 HSBC챔피언십은 우즈를 迎入하는 方法을 苦悶하고 있다. 公式 招請料가 없는 PGA투어 大會지만 迂廻的인 方法으로라도 우즈를 招請하는 方法을 硏究하고 있다. 앞으로 우즈가 出戰하는 大會마다 새로운 골프史를 쓰는 記錄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興行은 保障받는 狀況이다. 팬들은 勿論 스폰서들도 紙匣과 보너스를 들고 우즈를 기다리고 있다. 돌아온 英雄이 앞으로 또 어떤 活劇을 보여줄지 期待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