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變을 싸지르는 日刊紙? 신동아는 月刊誌입니다!|신동아

2022年 8 月號

變을 싸지르는 日刊紙? 신동아는 月刊誌입니다!

[댓統領①] ‘댓’글로 소‘桶’하길 ‘嶺(令)’한다

  • 이현준 記者, 이슬아 記者

    mrfair30@donga.com, island@donga.com

    入力 2022-08-08 16:58:04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댓’글로 소‘桶’하길 ‘嶺(令)’한다! ‘댓統領’은 매거진東亞(신동아, 週刊東亞, 여성동아) 콘텐츠에 달린 댓글을 되짚어보며 讀者와 疏通합니다.

    첫 番째론 ‘無等山 오른 李俊錫, 復活과 나락 사이’(7月 18日, 新東亞)에 달린 댓글을 살펴봤습니다. 이 記事는 이 代表의 向後 政治的 立地에 對해 展望했습니다. 李俊錫 國民의힘 代表는 6個月 黨員權 停止 處分을 當하며 苦難의 時間을 보내고 있죠. 李 代表는 代表的 靑年 政治人으로 ‘이슈 메이커’ 或은 ‘論難의 아이콘’ 인데요. 그래서인지 댓글 民心도 極과 極으로 갈립니다.

    다음은 ‘“高等學校 때 날라리들度 동훈이에게 함부로 못했다”’(7월 23日, 新東亞)입니다. 記事는 한동훈 法務部 長官의 學窓時節부터 現在까지를 그의 周邊 人物을 통해 大解剖했습니다. 韓 長官은 벌써 次期 大權走者로 擧論될 만큼 注目받는 人物입니다. 말, 行動, 甚至於 패션까지 입길에 오르내리고 있죠. 이를 反映하듯 記事는 照會數 180萬 回, 댓글 1萬 個를 記錄하며 話題를 모았습니다. 兩大 포털 네이버와 다음의 相反된 댓글이 눈길을 끕니다.

    國民年金이 올해 36兆 원의 損失을 보고 있다는 ‘“東學개미野 우냐?” 國民年金도 운다’(7월 22日, 週刊東亞) 記事 댓글에서는 國民年金에 對한 批判的 輿論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올해 金利 引上, 우크라이나 戰爭 等으로 金融市場엔 먹구름이 껴 있죠. 韓國 金融市場도 마찬가지인데, 누리꾼들은 國民年金도 責任에서 자유롭지 않다고 여기는 듯합니다.



    마지막은 ‘내 털은 自然乾燥해도 우리 강아지 털은 그럼 안 되지’(7월 19日, 週刊東亞)입니다. 강아지나 고양이 等을 키우는 人口가 1000萬 名에 達한다 하죠. 伴侶動物 털 乾燥器, 털 除去機, 오븐 等 ‘펫 家電’을 紹介하며 4兆 원臺로 成長한 伴侶動物 市場을 照明했습니다. 댓글엔 主로 ‘사람에게나 잘하자’는 류의 말이 많았는데요, 人間과 伴侶動物의 共生에 對해 생각해보게 합니다.

    大統領이 國民의 投票로 만들어진다면 大統領은 讀者의 댓글로 만들어집니다. 더 많은 댓글 달아주시면 더 재미있는 大統領으로 報答하겠습니다. 映像 視聽 꼭! 해주세요. 購讀은 必須입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