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트 金正泰, 하나金融 次期 會長은 누구?|新東亞

포스트 金正泰, 하나金融 次期 會長은 누구?

咸, 法律 리스크 解消에 關心 集中

  • 나원식 비즈니스워치 記者

    setisoul@bizwatch.co.kr

    入力 2022-01-1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김승유 15年’ ‘김정태 10年’ 다음은?

    • 金, 새 會長 選任 앞서 組織 改編

    • 咸泳周 VS 지성규 VS 박성호

    • “우리를 ‘덩치만 큰 恐龍’ 取扱”

    서울 중구 명동 하나금융그룹 사옥.

    서울 中區 鳴動 하나금융그룹 社屋.

    10年 前 일이다. 當時 國內 金融圈의 關心은 한곳에 쏠렸다. 하나金融이다. 하나금융은 2011年 末 外換銀行 引受를 確定했다. 2012年 初에는 國內 金融業界의 ‘4代 天王’ 中 한 名으로 꼽히기도 했던 김승유 當時 하나금융持株 會長이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히면서 耳目이 쏠렸다.

    애初 金融圈의 關心은 김승유 前 會長이 물러나느냐 마느냐에 있었다. 15年 동안 하나金融을 이끌어온 그였다. 오랜 期間 首長 자리를 지켜오긴 했지만, 外換銀行을 막 引受한 만큼 統合 作業까지 마무리하지 않겠느냐는 展望이 支配的이었지만 그가 여러 次例 退任 意思를 밝히면서 누가 後繼者가 되느냐가 焦眉의 關心事가 됐다.

    業界 안팎에서는 當時 김정태 하나은행長을 注目했다. 다른 競爭者도 있긴 했다. 하지만 한 名은 이미 職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힌 바 있고, 다른 한 名은 다른 職責(外換銀行長)을 맡기로 한 터였다. 事實上 金 行長이 ‘포스트 김승유’로 여겨졌다. 異變은 없었다. 얼마 뒤 김정태 行長이 하나금융의 首長에 오르게 됐다.

    김정태 會長은 以後 10年間 4連任을 하며 하나金融을 이끌었다. 하나은행과 外換銀行의 早期 統合을 推進해 지난 2015年 ‘統合 하나銀行’을 成功的으로 出帆시켰다. 統合 當時 2萬6000원臺였던 하나金融 株價는 올해 4萬 원臺를 웃도는 等 成長勢를 이어가고 있다. 그룹의 外延을 넓히는 데도 힘썼다. 2020年에는 더케이損害保險을 引受한 뒤 하나損害保險을 公式 出帆했다. 이를 통해 그룹의 證券·카드·保險 포트폴리오 構築을 마무리했다.

    ‘總括-部署’ 2段階로 單純化

    金 會長은 애初 3連任한 以後 “連任할 뜻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지만 지난해 初 하나금융의 會長候補推薦委員會(會推委)는 코로나19 事態 等으로 經營 不確實性이 크다는 判斷에 1年 追加 連任을 決定했다. 하나金融 會長의 任期는 3年이다. 金 會長은 1952年生으로, 任期가 滿了되는 올해 3月이면 滿 70歲가 된다. 하나금융의 社內 規範上 會長職에 나이 制限(만 70歲)이 있어 그의 任期는 1年으로 定해졌다.



    이런 背景으로 ‘포스트 金正泰’에 對한 關心은 지난해 初부터 꾸준히 있었다. 業界에서는 次期 하나金融 會長의 有力 候補群으로 咸泳周 副會長과 지성규 副會長, 박성호 하나銀行長 等을 꼽는다. 두 人士 모두 主力 系列社인 하나은행을 이끈 經歷이 있는 데다 持株社 副會長 자리에 올라 主要 事業을 맡아왔기 때문이다.

    候補群은 지난해 初에 어느 程度 輪廓을 드러낸 바 있다. 김정태 會長이 4連任을 確定한 直後 人士를 包含한 組織 改編을 하면서다.

    于先 咸泳周 副會長에게는 核心 事業인 ESG 副會長職을 맡겼다. 지성규 當時 하나銀行長에게는 디지털 擔當 副會長職을 줬다. 3人 副會長의 남은 한 자리인 글로벌 副會長 자리는 이은형 代表가 맡았다. 이 副會長은 지난해 3月부터 하나金融投資 代表를 맡기 始作한 데다가 아직 40代이기도 해 當場 그룹을 이끌 首長 候補로 言及되지는 않는다.

    김정태 會長은 올해 3月, 任期 滿了를 앞두고 다시 한番 組織에 變化를 줬다. 그間 3人 副會長은 各各 두 個의 總括 領域, 卽 6個의 總括을 管轄했다. 앞으로는 6個 總括 擔當을 各各 두도록 했다. 各 總括이 副會長의 麾下를 벗어나도록 해 事實上 독립시킨 셈이다. 이에 따라 ‘副會長-總括-部署’ 3段階이던 職制는 ‘總括-部署’ 2段階로 單純化됐다.

    業界에서는 새 會長 選任에 앞서 副會長들의 影響力을 미리 整理하려는 趣旨라는 解釋이 나왔다.

    ‘포스트 金正泰’의 先頭走者는 咸泳周 副會長이다. 그는 지난 2015年 招待 KEB하나은행長을 맡았다. 하나은행과 外換銀行의 合倂 以後의 組織 安定化 課題를 無難하게 遂行한 것으로 評價받는다.

    그는 2019年 連任 없이 지성규 副會長에게 하나銀行長 자리를 물려준 뒤 하나金融 副會長 자리에 올랐다. 以後 하나금융의 主要 懸案을 陣頭指揮한 것으로 알려졌다. 金 會長의 信任을 받고 있고 組織 內部 信任度度 높아 次期 會長에 가장 近接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函 會長은 다만 DLF(派生結合證券) 事態와 關聯해 金融監督院으로부터 중징계를 通報받은 바 있다. 그는 이에 不服하는 訴訟을 進行하고 있다. 2月 中 서울行政法院에서 宣告가 나올 것으로 展望된다. 같은 件으로 訴訟 中인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會長이 지난해 8月 1審에서 勝訴했다는 點을 考慮하면 函 副會長 亦是 制裁가 取消될 可能性이 있다.

    지성규 副會長도 次期 會長 候補群으로 擧論된다. 지난해 3月까지 2年間 하나은행長을 지냈다. 以後 地主 副會長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디지털 部門 副會長을 맡아 눈길을 끌었다. 하나은행을 安定的으로 이끌었다는 評價를 받는 것은 勿論 2014年에는 하나금융의 글로벌 核心 事業으로 여겨지는 하나銀行 中國 有閑公社 初代 銀行長을 지냈다는 點도 강점이다. 戰略과 財務, 營業 等 銀行 業務 全般을 總括한 經驗을 갖춘 것으로 評價된다. 디지털과 글로벌 모두를 經驗했다는 點도 競爭力이다. 

    박성호 現 하나은행長도 候補群으로 擧論된다. 그는 하나銀行 인도네시아 法人 銀行長으로 글로벌 經驗을 갖췄고, IT(情報技術) 系列社인 하나金融티아이 代表理事를 맡은 바 있다. 지난해 會推委에서 最終 候補群에 오르기도 했다. 다만 지난해 3月 銀行長 任期를 始作한 만큼 자리를 지킬 可能性이 크다는 觀測이다.

    하나금융은 1月 中 會推委를 構成해 2月 中에 次期 會長의 最終 候補群을 發表할 展望이다.

    김정태 會長 新年辭 "大馬不死, 헛된 希望 품게 돼" 一鍼

    하나金融 次期 會長에게 주어진 課題는 碌碌지 않다. 네이버나 카카오 等 빅테크 業體들이 金融業界를 侵蝕해 오는 狀況에서 生存을 위해서는 變化가 必要하다는 指摘이 많다.

    김정태 會長은 올해 初 組織을 떠나기 前 마지막 新年辭를 통해 “지난 歲月 우리는 숱한 變化와 危機의 瞬間을 이겨내며 해마다 成長의 歷史를 써왔다”며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눈부신 成果로 말미암아 漸次 變化에 無感覺해져 가고 있다”고 任職員들에게 一鍼을 加했다.

    그는 “‘金融을 支配하는 恐龍’은 그렇게 無事安逸해지고, 大馬不死의 헛된 希望을 품게 된다”며 “市場은 우리를 ‘덩치만 큰 恐龍’으로 보고 있고, 恐龍은 結局 滅種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더욱 積極的으로 變化의 主體가 돼야 한다”고 强調했다.

    하나금융은 2025年부터 仁川 靑羅國際都市를 새 據點으로 삼는다. 하나金融 本社는 勿論 하나은행과 하나金融投資, 하나카드 等 主要 系列社 任職員들이 靑蘿로 자리를 옮긴다. 이를 통해 系列社 間, 部署 間 協業 시너지를 極大化한다는 目標다. 本社를 옮기면서 새로운 始作을 하는 만큼 組織을 安定的으로 이끌어가는 것 亦是 重要한 課題로 꼽힌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