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똑똑한 女性은 왜 妊娠이 잘 안될까|신동아

2022年 7 月號

똑똑한 女性은 왜 妊娠이 잘 안될까

[難妊專門醫 조정현의 生殖이야기]

  • 難妊專門醫 조정현

    入力 2022-07-1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여성의 몸은 남성보다 민감하다.[Gettyimage]

    女性의 몸은 男性보다 敏感하다.[Gettyimage]

    우리 社會에 難妊 夫婦가 날로 늘어나고 있다. 理由가 뭘까. 늦은 結婚(晩婚), 女性의 나이, 卵巢機能 低下, 生殖器 病變, 男性 쪽 要因 等 여러 原因을 뒤로하고서 35年 以上 難妊 專門醫로 사는 筆者의 醫學的·社會的 見解로 判斷하건대 우리 社會에 똑똑한 女性이 너무 많아지는 것도 一助하고 있다고 본다. 女性이 社會에 進出해 職業을 갖고 旺盛한 活動을 하는 것이 普遍化한 只今, 自然妊娠率이 全般的으로 떨어지고 있어서다. 難妊 問題를 왜 女性 탓으로만 돌리려 하느냐고 하겠지만, 妊娠·出産 主體가 女性이므로 어쩔 수 없다.

    女性이 職場에서 重要한 役割을 맡게 되면 아무래도 妊娠을 忌避할 수 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結婚 生活의 現實을 正確하게 알게 되고, 出産하면 모든 面에서 犧牲을 堪耐하는 어머니로서 살아갈 것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보니 똑똑한 腦가 本能的으로 妊娠과 멀어지도록 만드는 것인지 모르겠다. 女性의 몸은 無意識의 깊은 深淵에서 부르짖는 소리까지 느끼며 適應하고 變化한다.

    只今까지 統計를 봐도 高學歷 女性일수록 非婚率이 높고, 結婚하더라도 첫 出産까지 時間이 오래 걸리거나 子女를 낳지 않을 確率이 높다. 夫婦 合算 年間 所得이 1億 원을 넘는 境遇 子女가 없거나 願하지 않는 境遇가 45%에 達했다. 鐵밥桶 職場에, 맞벌이까지 하고 있다면 子女 두 名 程度는 거뜬히 키울 수 있을 텐데, 出産에 關心이 없거나 아예 抛棄하는 境遇가 많다는 게 한便으로 理解되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아등바등 사는 夫婦들이 妊娠을 위해 孤軍奮鬪하는 事例가 더 많지 않은가. 놀부보다 興夫에게 더 子息이 많은 것처럼 말이다.

    興味로운 硏究 結果로 知能指數(IQ)가 높을수록 不安障礙를 겪을 可能性이 크고, 不安 水準이 높을수록 知能指數가 높게 나왔으며 리비도 低下 或은 生殖機能 低下로 이어졌다. 若干의 걱정과 스트레스는 腦를 발달시킬 수 있지만, 지나친 不安과 焦燥로 情緖的 不安 狀態가 繼續되면 生殖 能力이 低下될 수 있다. 나아가 우리 意志와 關係없이 調節되는 自律神經系에 問題가 생겨 호르몬 分泌 시스템이 不均衡 狀態에 빠지면 結果的으로 生殖機能에 致命打가 될 수 있다.

    지난해 스위스 취리히代가 發表한 世界 各國의 IQ 調査에서 獨逸(5位), 싱가포르(4位), 臺灣(3位), 日本(2位)보다도 韓國人의 平均 IQ가 더 높다는 記事를 接했을 때 기뻐하기보다는 옛 老人들이 입버릇처럼 “가방끈이 길면 길수록 結婚 안 하고 애도 안 들어선다”고 했던 말이 腦裏를 스쳤다. 韓國의 出産率이 可妊女性 1名當 0.84名으로 世界 200個國 가운데 꼴찌라서 더 그러했을 것이다.



    不必要한 걱정 떨쳐내라

    難妊 專門醫로 數萬 名의 難妊 女性을 만나면서 내린 結論이 있다. 女性이 너무 똑똑하고 銳敏하면 自然妊娠이 잘 안되고, 試驗管아기施術(IVF)을 試圖하면서도 妊娠 成敗에 對한 强迫觀念에 사로잡혀서 스스로의 生殖力을 低下시켜 버리더라는 것이다. 옛말에 걱정도 八字라고 했다. 筆者가 만나본 똑똑한 女性들은 不必要한 걱정을 지나치게 하는 境遇가 많았다.

    생생하게 記憶이 난다. 當時 38歲 女性이었다. 血液檢査로 호르몬 數値를 체크하는데 그女는 血中 호르몬 數値에 매우 敏感했다. 公務員이라서 그런지 모든 部分을 客觀的 데이터 等으로 理解하거나 믿었다. 妊娠에 成功한 後에도 프로게스테론, 에스트로겐 數値를 繼續 체크해 달라고 要請할 程度였다. 超音波로 胎囊(아기집으로 보이는 주머니)李 確認되면서부터는 胎囊의 크기를 hcg호르몬(胚芽가 着床되면 分泌되는 호르몬) 數値 變化로 가늠하는데, hcg호르몬 數値가 더는 올라가지 않아 안타깝게도 流産되는 것 같아 보였지만 筆者는 6~7日 더 기다려보자고 했다. 하지만 그女는 “胎囊의 크기에 變化가 없으니 搔爬手術을 해달라”고 要求했다. 마침내 내가 입을 열고 말았다.

    “妊娠은 生殖內分泌學이라는 科學에 依存하지만, 그것만으로 모든 것을 說明할 수 없어요. 조바심을 버려야 健康한 妊娠을 할 수 있어요.”

    요즘 女性들은 正말 똑똑해서 反(半)醫師나 다름없다. 只今까지 만나온 醫師들의 다른 處方과 醫學的 所信들을 整理해서 내게 말해 줄 程度다. 인터넷을 뒤져가면서 蒐集한 난임 關聯 處方과 事例를 꼼꼼히 메모해 와서 내게 質問한다. 醫師로서 難堪할 때도 있지만 資料 蒐集 能力이 놀랍고 경이로울 따름이었다. 하지만 그런 女性들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과 걱정도 많아진다. 事實 醫師마다 所信이 다른 것은 저마다의 經驗을 통해 피드백된 統計의 結果다. 아무리 같은 難妊 事例라고 해도 사람마다 몸과 反應이 달라서 또 다른 케이스가 될 수 있다. 妊娠의 世界는 아무리 最新의 生殖補助術이라고 해도 저마다의 運命도 無視할 수 없기에 ‘絶對’라는 價値로 適用해서는 안 된다.

    그나저나 똑똑한 女性들은 왜 妊娠이 잘 안될까. 女性의 몸은 男性에 비해 敏感하다. 스트레스에 對한 反應만 해도 그렇다. 疲勞 累積 等의 程度가 男性에 비해 높다. 男性들은 年俸이나 勤務 環境에 滿足하면 어지간한 일은 堪耐하는 便이지만 女性은 對話와 疏通에 敏感해 上司와 同僚, 甚至於 去來處 等에서 빚어지는 人間關係로 인한 心理的 스트레스가 相當하다. 女性은 苦悶할 때 잠을 설치거나 不眠에 시달릴 수 있다. 잠을 못 자면 腦 前頭葉 皮質 活動이 低下되면서 感情을 調節하는 能力이 떨어져 까칠하고 神經質的으로 突變할 수 있다.

    特히 妊娠 主體인 女性이 걱정과 不安, 不眠에 시달리면 自然妊娠率이 낮아질 뿐 아니라 스스로 妊娠을 忌避하거나 抛棄할 可能性이 높아진다. 女性이 妊娠을 拒否하는 以上 出産의 門은 멀어질 수밖에 없다. IVF 患者 中에는 失敗 後 再挑戰을 위해 몇 달 쉬면서 自然妊娠에 成功하는 境遇가 꽤 있다. 難妊 施術을 잊고 무심하게 지낸 것이 妊娠이 잘되는 環境을 만드는 데 큰 보탬이 된 셈이다.

    “괜찮다, 괜찮아”

    筆者는 患者가 門을 열고 들어올 때 이름을 크게 부른다. 世上 그 누구와도 다른, 아름다운 이들에게 “○○○ 氏, 잘 지내셨어요?” 하며 반갑게 맞이한다. 世上 시름 다 잊고, 마음의 짐을 다 벗어던지고 가볍고 즐거운 마음으로 妊娠에 挑戰할 수 있도록 돕고 싶어서다. 妊娠이 안된 理由보다 그女만의 可妊力과 長點을 說明해 주는 것도 같은 理由에서다. 自信感으로 氣分이 限껏 좋아지면 妊娠도 잘된다. 나는 三神할머니가 宇宙에 있지 않고 女性 저마다의 가슴속에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날 挫折의 歲月을 보내며 許久한 날 울었다는 蹴球選手 孫興慜이 不屈의 鬪志로 世界 頂上에 올랐듯 難妊 女性도 抛棄하지 않으면 꿈을 이룰 수 있다. 그래서 똑똑하게 따지는 難妊 女性들을 “괜찮다, 괜찮아” 하고 다독이며 挑戰을 抛棄하지 않도록 督勵한다. 根據中心醫學(Evidence based medicine)으로 모든 醫學이 가고 있지만 妊娠만큼은 뜨거운 心臟이 必要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려야 한다고 귀띔한다. 그 고단한 길에 難妊 專門醫의 도움이 조금은 힘이 될 것이다. 거듭 强調하지만 마음이 便安해야 아기가 잘 들어선다는 것은 順理이자 醫學的 팩트다.


    조정현
    ● 延世大 醫大 卒業
    ● 嶺東제일병원 副院長. 미즈메디 江南 院長. 강남차병원 産婦人科 敎授
    ● 現 사랑아이女性醫院 院長
    ● 前 大韓産婦人科醫師會 副會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