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低評價 景氣敏感株 14年 投資 時 元金의 39.4倍|新東亞

低評價 景氣敏感株 14年 投資 時 元金의 39.4倍

[구루의 投資法] 피터 린치, 景氣敏感株 投資法 가르쳐주다

  • 강환국 퀀트 投資者

    christianeum@naver.com

    入力 2022-07-1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高成長株 外 配當株·景氣敏感株 投資도 成功

    • 最近 分期 EPS·營業利益, 前年 同期 對比 5% 增加한 種目

    • 低成長 配當株 14年 投資 時 元金의 23倍

    • 韓國에 많은 競技敏感株 中 저PBR·賣出↑ 種目

    • PBR 낮은데 賣出成長率 커지면 機會



    [Gettyimage]

    [Gettyimage]

    投資者들 사이에 바이블로 꼽히는 ‘傳說로 떠나는 월街의 英雄’이라는 名作을 남긴 피터 린치. 個人的으로 그를 韓國 機關投資者에게 가장 큰 影響을 미친 投資의 구루라고 생각한다. 設令 그를 모른다고 해도, 그의 投資 技法을 使用해 보지 않은 投資者는 거의 없을 것이다.

    피터 린치는 日常生活, 卽 자주 찾는 百貨店이나 일자리 또는 즐겨 使用하는 物件과 서비스 等에서 投資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日常生活에서 發見한 企業들의 株式은 10倍, 아니 100倍 以上 오를 수도 있는 事實을 大衆에게 알렸다.

    그는 主로 成長率이 높은 小型株에 投資해 成功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企業의 PER(時價總額/純利益)를 株當純利益 成長率로 나눈 PEG라는 指標를 開發한 것으로도 有名하다. 지난 칼럼에서 PEG가 낮은 小型株에 投資하면 相當히 높은 收益을 벌 수 있었다고 說明했다.

    피터 린치는 株式을 6個 種類로 分類했다. 低成長週, 大型 優良株, 高成長株, 景氣循環週, 回生週, 資産株로 나눴다. 그는 固城장주 投資를 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다른 分類의 株式 投資에도 매우 能熟했다.



    피터 린치가 워낙 成長株 投資를 잘해서 이 部分은 多少 묻힌 傾向이 있다. 이番 機會에 피터 린치에게 配當株, 競技敏感週에 投資하는 法을 배워 보자.

    재미없는 低成長 配當主導 複利 25.1%

    [Gettyimage]

    [Gettyimage]

    피터 린치는 低成長週 株式을 대단히 選好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間或 配當을 많이 줘서 사는 境遇는 있다”고 밝혔다. 具體的으로 이런 ‘高配當 低成長週’는 어떤 主食인지, 이런 株式을 사면 어느 程度의 收益을 期待할 수 있는지 分析해 보자.

    ‘配當株’는 主로 市價配當率이 높고 配當性向이 높은 株式을 말한다. 市價配當率은 最近 12個月間의 株當 配當을 現在 株價로 나누면 計算할 수 있다. 例를 들면 三星電子는 2021年 株主들에게 株當 1444원의 配當을 支給했는데, 5月 29日 基準 株價 6萬6500원을 基準으로 보면 市價配當率은 2.17%(1444/66500*100) 水準이다. 只今 三星電子 株式을 사면 配當이 變하지 않는다고 假定할 때 每年 2.17% 程度 水準의 配當을 받을 수 있다.

    配當性向은 株當 配當을 株當純利益(EPS라고 불림)으로 나누면 計算할 수 있다. 三星電子의 境遇 2021年 配當은 株當 1444원이었는데 株當純利益은 6574원이었다. 따라서 配當性向은 22.0%(1444/6574*100) 程度다.

    全般的으로 韓國 企業은 收益에 비해 配當에 인색한 便이다. 대신증권의 資料에 따르면 韓國 上場社의 配當性向은 26.7% 程度이며, 美國(41.0%), 英國(56.4%), 프랑스(45.4%), 日本(31.1%)은 勿論이고 中國(28.4%)보다도 낮다. 參考로 美國 企業은 配當뿐만 아니라 自社株 買入을 통해서도 株主에게 收益을 還元하는데, 韓國 上場企業은 自社株 買入에도 積極的이지 않다. 이렇게 株主 還元率이 낮은 것이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主要 原因 中 하나다.

    이런 재미없는(?) 低成長 配當株 企業에만 14年 동안 投資했다고 假定했을 때 놀랍게도 複利 25.1%를 벌 수 있었다. 過去 韓國에서는 配當株에만 잘 投資해도 꽤 큰 재미를 볼 수 있었다. 이는 백테스트를 했을 때 14年 동안 元金이 23倍 불어난 것을 意味한다. 이 規則에 따른 年別 收益率과 5月 29日 基準 이 戰略에 맞는 種目을 提供한다.

    配當株라서 收益이 安定的으로 發生했다는 點이 눈에 띈다. 2019年 5月부터 2020年 4月 區間에만 끝 무렵에 코로나 事態가 터져서 12.9% 損失이 發生하고, 나머지 13年 區間에는 收益이 났음을 볼 수 있다.

    低PBR 景氣敏感株, 賣出成長率 높아질 때가 買收 타이밍

    피터 린치는 成長株에 關心이 많았으나 景氣敏感株에도 投資해 꽤 많은 돈을 벌었다. 競技敏感株는 말 그대로 景氣에 따라 純利益이 甚하게 들쭉날쭉하는 企業이다. 自動車, 半導體, 航空, 타이어, 鐵鋼, 化學, 造船 等 業種이 여기에 屬하는데, 特히 韓國에는 景氣敏感株가 매우 많다.

    競技敏感株는 不景氣에서 好景氣로 變하면 優良株보다 훨씬 더 많이 오를 수도 있다. 피터 린치가 한 말 中 새겨들을 말은 “競技敏感週에 投資할 때는 저PER 投資法이 잘 안 통한다”는 것이다.

    景氣敏感株 投資는 競技가 안 좋을 때 사서 景氣가 매우 좋을 때 팔고 나오는 것이 原則이다. 景氣가 안 좋을 때는 景氣敏感株의 純利益이 매우 줄어들거나 赤字로 轉換돼 PER가 높아진다. 反對로 景氣가 좋으면 純利益이 큰 幅으로 上昇해 PER가 낮아진다. 그런데 萬若 저PER 景氣敏感度 株式을 買收하고 高PER 景氣敏感度 株式을 罵倒한다면 繼續 景氣가 좋을 때 買收를 하고 競技가 나쁠 때 賣渡를 해서 돈을 잃게 된다.

    그보다는 PBR(時價總額/純資産)에 따라 競技敏感週에 投資하는 것이 훨씬 낫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저PBR株를 사라는 것이 아니다. 피터 린치는 “景氣敏感株의 賣出 成長을 有心히 봐라. 그때가 들어갈 타이밍이다”라고 勸했다.

    그렇다면 이런 式으로 戰略을 짜볼 수 있다.

    景氣敏感 産業에 屬한 企業의 PBR가 낮은데 賣出成長率이 높아졌다는 것은 아직은 景氣가 別로 안 좋아서 企業이 低評價돼 있지만 景氣가 좋아질 兆朕을 보이면 賣出이 增加했다고 解釋할 수 있다. 이런 企業에만 골라서 投資했다면 複利 30.0%를 벌 수 있었다. 이는 백테스트 14年 區間 동안 元金이 39.4倍 불어난 것을 意味한다.

    韓國에는 特히 景氣敏感 産業과 關聯된 企業이 많기 때문에 이 노하우는 배워두면 틀림없이 活用할 수 있을 것이라고 確信한다. 늘 그렇듯이 年別 收益率과 5月 29日 基準 이 戰略에 맞는 種目을 提供한다.

    競技敏感株는 配當株보다 훨씬 屈曲이 컸다는 것을 볼 수 있다. 年間 損失이 난 境遇가 3番이 있는데, 代身 코로나 直後인 2020年 5月부터 2021年 4月 區間에는 엄청난 收益이 發生하기도 했다.

    다음 號에서는 韓國에도 잘 알려진 投資者 켄 피셔를 紹介하려 한다. 그는 1980年代 初盤에 PSR, PRR 等의 指標를 開發했는데, 이 指標는 무엇이며, 아직도 韓國 市場에서 有效한지 分析해 보기로 한다.


    강환국
    2021年 7月 職場人 投資者에서 ‘30代 파이어族’으로 變身한 人物.
    計量化된 原則대로 投資하는 퀀트 投資를 통해 年福利 15%臺의 收益率을 거둬 入社 12年째인 38歲 때 ‘神의 職場’이라고 불리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를 나와 파이어族이 됐다. 現在 專業投資者이자 購讀者 13萬2000名 유튜브 채널 ‘할 수 있다! 알고 投資’를 運營하는 유튜버, 投資 關聯 書籍을 執筆하는 作家, 온·오프라인 投資 講義를 하는 講師로 活躍하고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