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項核館’만 優待한 項羽, 사람 잘못 써 乳房에 敗했다|신동아

‘項核館’만 優待한 項羽, 사람 잘못 써 乳房에 敗했다

[冊 속으로] 大統領의 사람 쓰기

  • reporterImage

    구자홍 記者

    jhkoo@donga.com

    入力 2022-06-3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송국건 지음, 세이코리아, 304쪽, 2만 원

    송국건 지음, 세이코리아, 304쪽, 2萬 원

    사람을 잘 쓰느냐 그러지 않느냐에 組織과 企業, 國家의 命運이 바뀌는 事例는 數도 없이 많다. 便한 사람, 익숙한 사람만 쓰려 하거나 ‘마음의 빚’을 ‘높은 자리’를 줘 갚으려 하다가는 災殃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김성회 CEO리더십 硏究所長은 ‘每日經濟’ 칼럼에서 “不世出의 戰略家인 楚霸王 項羽의 失敗는 個人的 恩怨에 따른 用人術에서 비롯됐다”고 分析했다. 項羽가 三寸 抗量을 生死의 고비에서 살려준 矯導官 조九와 社마흔에게 身世를 졌다는 負擔으로 특별한 專攻도 없는 그들에게 過分한 重責을 맡긴 것이 조九와 社마흔에게 災殃이 됐다는 것. 조九와 社마흔은 한나라 軍士의 攻擊을 받자 自決했다. 金 所長은 “項羽는 ‘功勞를 따져 땅을 나눈 다음 各自 王으로 봉한다’고 말했지만 實質的으론 ‘楚나라를 盟主로 받들면서 조나라를 救援할 때 같이했느냐’가 基準이었다”며 “‘項核館(項羽 核心 關係者)’만을 優待하니 人材 離脫, 組織 崩壞가 될 수밖에 없었다”고 指摘했다.

    冊 ‘大統領의 사람 쓰기’는 노태우 政府에서부터 노무현 政府까지 10年 가까이 靑瓦臺를 出入하며 ‘大統領의 사람 쓰기’를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본 著者가 大韓民國 歷代 政府의 高位公職者 人事 시스템을 分析한 冊이다.

    歷代 政府에서는 候補群을 民政首席祕書官室에 넘겨 人事 檢證을 하고, 大統領祕書室長이 主宰하는 人事協議體에서 論議한 뒤 議決 事項을 人事權者인 大統領에게 報告한 後 裁可를 받으면 公式 任命 節次를 밟았다. 이 같은 大統領 人事 시스템이 存在했지만 歷代 政府에서는 主要 人事 發表 때마다 시끄러운 雜音이 發生했다. 著者는 그 原因으로 △政權 實勢들의 情實 人事 △政權 創出에 寄與한 이들에 對한 論功行賞 △長官을 허수아비로 만드는 秘線 實勢 等 非시스템的 人事를 꼽았다.

    尹錫悅 政府는 民政首席室을 廢止하고 法務部에 人事情報管理團을 設置하는 等 歷代 政府와 大統領 人事 시스템에 變化를 주고 있다.



    김대중 大統領 時節 大統領祕書室長을 지낸 김중권 前 議員은 “大統領의 成功 條件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人事’다”라면서 “尹錫悅 政府도 이 冊의 內容을 參考했으면 한다”고 推薦辭를 통해 强調했다.


    오토 워
    自動車未生 지음, 이레미디어, 252쪽, 1萬7000원

    未來의 自動車는 어떤 形態로 鎭火할까. ‘自動車의 都市’ 美國 디트로이트에서 現職 엔지니어로 일하는 著者는 “생각보다 빠르게 自動車 市場이 變化하고 있다”며 “自動車 市場에서 IT 專門家 需要가 높아져 整備 關聯 人材들은 앞으로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고 展望한다. 다만 電氣車 時代가 到來하면서 새로운 에너지源을 꾸준히 供給받기 위한 親環境에너지 分野에서 일자리가 늘게 될 것이고, 自律走行車가 完成 段階에 이른다면 走行 時 運轉者의 無聊함을 달래줄 映畫와 게임産業이 成長할 것이라고 展望한다.


    人間을 探究하는 美術館
    이다 지음, 브라이트, 400쪽, 1萬8000원

    毁損된 그림을 治療해 元來 모습으로 되살리는 사람이 美術品 復元社다. 이탈리아 美術品 復元士이자 公認文化解說師인 著者가 르레상스 時代 名畫가 담고 있는 感動까지 되살려 ‘人間을 探究하는 美術館’으로 묶어 냈다. 神 中心의 中世 時代에서 人間 中心의 合理的 思考가 支配하는 近代로 넘어가는 過渡期였던 르네상스 時代 藝術家들이 知性과 理性, 靈魂, 사랑, 죽음 等 人間 存在에 對해 깊이 探究해 作品에 녹여낸 洞察을 드러냄으로써 名畫 속 휴머니즘을 復元해 냈다.



    구자홍 기자

    구자홍 記者

    ‘只今’ ‘여기’ ‘우리’에게 必要한 콘텐츠가 무엇인지, 여러분의 아이디어와 智慧를 나눠주세요. 第 이메일은 jhkoo@donga.com입니다. 世上이 必要로 하고, 世上에 도움 되는 콘텐츠로 報答하겠습니다. 感謝합니다.

    相爭을 相生으로 바꾸는 魔法, ‘블루오션 戰略’

    尹이 歷史에 寄與하는 길은 ‘7共和國 改憲’ 決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