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國民 企業’ 三星, 輸出 20% 책임지며 ‘함께’ 成長하다|신동아

2022年 7 月號

베트남 ‘國民 企業’ 三星, 輸出 20% 책임지며 ‘함께’ 成長하다

[韓-베트남 修交 30年 年中企劃 | 韓國 企業, 飛上하다]

  • reporterImage

    정혜연 記者

    grape06@donga.com

    入力 2022-06-2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1995年 호찌민에 TV 生産 工場 첫 設立

    • 2008年 携帶폰 工場 設立하며 投資 本格化

    • 現在 6個 生産法人, 1個 販賣法人, 1個 R&D 센터 運營

    • 各種 CSR 活動 통해 베트남 젊은이와 同行

    韓國과 베트남이 修交한 지 올해로 30周年을 맞는다. 한 世代 만에 兩國은 戰略的協力同伴者關係로 格上됐고, 緊密한 協力國家가 됐다. 特히 經濟 分野에서 兩國이 서로에게 차지하는 比重이 높다. 베트남은 지난해 中國·美國에 이어 韓國이 輸出을 가장 많이 한 세 番째 國家였고, 中國·美國·濠洲·日本·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여섯 番째로 收入을 많이 한 나라다. 韓國과 베트남 兩國이 이처럼 緊密한 經濟協力 關係를 構築한 것은 일찌감치 베트남에 進出한 企業들의 努力 德澤이다. 韓國-베트남 修交 30周年을 맞아 兩國 相生 經濟協力 모델 構築에 앞장서 온 우리 企業들의 活躍像을 年中企劃으로 살펴본다. <編輯者 週>

    2020년 10월 20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하노이 총리관저에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당시 총리(현 국가주석)와 면담했다. 이날 이 부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대책, 삼성과 베트남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삼성전자]

    2020年 10月 20日 李在鎔 三星電子 副會長이 하노이 總理官邸에서 응우옌 쑤言 푹 베트남 當時 總理(現 國家主席)와 面談했다. 이날 이 副會長은 코로나19 長期化에 따른 對策, 三星과 베트남의 協力 方案 等을 論議했다. [삼성전자]

    韓國과 베트남이 올해로 修交 30周年을 맞았다. 베트남의 成長潛在力을 높게 評價한 國內 有數 企業들은 일찌감치 베트남에 進出해 오랜 期間 經濟協力 關係를 맺어왔다.

    이 가운데 三星電子는 1995年 베트남 호찌민에 첫 進出한 뒤 持續的인 投資를 통해 베트남 內 生産 工場 및 販賣法人 等을 글로벌 生産 據點으로 키워왔다. 그 結果 三星베트남의 輸出 規模는 2020年 末 基準 베트남 全體 輸出額의 20%를 記錄하며 베트남 經濟의 한 軸을 擔當하기에 이르렀다.

    特히 지난해 三星베트남은 베트남 內 코로나19 再擴散과 封鎖令이라는 難關을 克服하고 期待 以上의 好實績을 올려 注目받았다. 지난해 末 基準 삼성전자를 비롯한 三星디스플레이, 三星電氣, 三星SDI 等 三星의 電子 部門 系列社들은 賣出 742億 달러, 輸出 655億 달러를 記錄한 것으로 集計됐다. 再昨年 對比 賣出은 14%, 輸出은 16% 늘어난 數値다.

    지난해 코로나19 封鎖令에도 好實績

    2020년 10월 베트남을 찾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현지 공장을 둘러보고 있다. [삼성전자]

    2020年 10月 베트남을 찾은 李在鎔 三星電子 副會長이 現地 工場을 둘러보고 있다. [삼성전자]

    三星베트남은 지난해 4月 27日 始作된 코로나 4次 流行으로 베트남 政府가 半年 동안 封鎖令을 내리는 等 强力한 防疫 措置를 取한 탓에 部品 需給에 어려움을 겪어 生産 蹉跌을 빚었다.



    現地 任員 및 韓國人 駐在員들은 生産 라인이 멈추지 않도록 會社 內 事務室에 簡易 텐트를 치고 非常 業務 體制에 突入했다. 이들은 中央政府 및 地方政府와 緊密히 疏通하면서 協力 體制를 構築해 生産 라인 稼動 中斷 防止에 나섰다.

    三星베트남은 지난해 여러 어려움을 克服하고 글로벌 商品 生産에 前哨基地 役割을 해냈다. 三星電子 베트남 工場이 生産한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 等 폴더블 폰이 三星베트남의 賣出 伸張을 主導했다.

    三星電子의 폴더블 폰은 지난해 全 世界에서 400萬 臺 以上 팔려 前年 對比 販賣 實績이 4倍 以上 늘었다. 三星電子 베트남 工場은 全 世界에서 販賣되는 三星電子 스마트폰의 50% 以上을 生産했다.

    三星베트남은 지난해 好實績을 記錄한 것에 對해 베트남 現地 任職員들이 크게 寄與한 것으로 評價한다. 三星電子 타이응웬性(省) 法人 等에 勤務하는 任職員들은 스마트폰 表面 塗色 工程 改善, 裝備 運營시스템 統合 等 生産性을 向上하기 위한 革新 活動을 꾸준히 進行해 年間 530萬 달러 相當의 費用 節減을 이뤄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革新 活動은 베트남 政府로부터도 인정받아 지난해 末 팜민찐 總理가 5名의 該當 任職員들에게 直接 褒賞하기도 했다.

    一連의 成功으로 베트남 內 三星의 位相은 글로벌 企業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을 程度로 올라갔다. 只今의 三星베트남이 있기까지 27年의 歲月이 걸렸다. 三星은 1995年 베트남 南部 호찌민市 透得 地域에 TV 生産 工場과 販賣 法人을 設立해 公式的으로 베트남에 進出했다.

    27年 前 TV 生産 工場 設立해 進出

    本格的 投資는 2008年 베트남 北部 朴닌視(市)에 携帶폰 生産 工場(SEV)을 設立하면서 始作됐다. 以後 三星은 10餘 年에 걸쳐 베트남 各地에 工場을 짓는 等 持續的으로 投資했고, 오늘날의 三星베트남 法人 體制를 갖췄다.

    現在 三星베트남은 타이응웬城에 三星電子베트남타이응웬(SEVT), 호찌민市에 三星電子호찌민家電複合(SEHC), 하노이시 等에 總 6個 生産法人과 1個 販賣法人, 1個의 R&D 센터를 運營하고 있다.

    三星베트남에서 生産하는 電子機器는 三星의 主要 製品群을 總網羅한다. 草創期에는 中低價 携帶폰 生産만 擔當했으나 只今은 三星의 最上級 機種인 폴더블 폰을 包含해 各種 하이엔드(High-end) 스마트폰 等 主力 製品을 만들어내고 있다.

    스마트폰 以外 各種 電子製品 生産도 두드러진다. 三星베트남은 冷藏庫, 洗濯機, TV, 靑素旗 等 核心 家電製品을 生産하고 있다. 또한 LTE 및 5G 通信 裝備를 비롯해 디스플레이, 배터리, 카메라 모듈 等 大規模 資本이 들어가는 重要 部品 生産 工場을 設立해 運營하고 있다. 베트남은 現在 삼성전자의 重要한 글로벌 生産 據點으로 變貌했다.

    三星베트남의 規模는 持續的 投資로 漸次 擴大되고 있다. 2021年 末 基準으로 三星의 베트남 總 投資額은 182億 달러로 集計됐다. 이는 2008年 三星이 베트남 北部 박닌시에 처음 生産 工場을 設立하면서 投資했던 6億7000萬 달러 對比 約 27倍 늘어난 數値다.

    採用 規模 亦是 增加했다. 2008年 SEV 採用 職員은 217名이었으나 只今은 베트남 全體 法人에 約 11萬 名의 職員을 採用해 運用하고 있다.

    三星은 베트남 進出 27年 만에 베트남 經濟의 한 軸을 擔當하는 重要 海外 企業으로 자리매김했다. 2021年 末 基準으로 輸出額 654億 달러를 記錄했는데, 이는 前年度 輸出額 565億 달러에 比較해 15.7% 오른 數値다. 三星베트남의 輸出額은 2020年 末 基準으로 베트남 全體 輸出額의 約 2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億2000萬 달러 投資해 R&D센터 設立 中

    三星베트남은 量的, 質的 跳躍을 目標로 베트남 內 硏究開發 投資를 繼續하고 있다. 올해 年末 完工 豫定인 三星베트남 R&D센터가 代表的인 케이스다. 三星베트남 R&D센터는 垈地面積 1萬1603㎡ 敷地에 延面積 7萬9511㎡, 地下 3層~地上 16層 規模로 總 2億2000萬 달러를 投資해 設立하는 大型 프로젝트다.

    2020年 3月 着工에 들어갔고, 現在까지 地上骨組工事가 完了되는 等 計劃대로 設立이 進行되고 있다. 三星베트남은 지난해 코로나 4次 流行이 發生한 以後에도 베트남 政府의 防疫 規定을 遵守하면서 工事를 進行하고 있다.

    日平均 1300名의 建設 人力을 安定的으로 運營해 現在까지 한 件의 安全事故도 發生하지 않는 記錄을 남겼다. 三星베트남은 年末까지 建物을 完工하고, 來年부터 本格的인 硏究開發에 突入할 計劃이다.

    센터가 完工되면 約 2200名의 硏究 및 開發 人力이 常住하면서 모바일 端末機,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分野 等에 있어 新技術 開發에 突入할 豫定이다.

    앞서 三星은 베트남의 成長潛在力과 可能性을 보고 하노이 市內에서 2200餘 名 規模의 R&D센터(SVMC)를 運營해 왔다. 또한 每年 人力을 擴充해 SVMC의 規模를 키우고 있다.

    R&D 引力 以外에도 三星은 職員들을 對象으로 職群別 다양한 內部 敎育 프로그램 運營하고 있다. 사내 專門大學 3年 過程도 開設해 職員들 가운데 누구나 願하기만 하면 會社 生活을 하면서 學位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하노이 國立大, 하노이 외국어대 等과 協力해 敎育 프로그램을 만들어 優秀 職員들을 選拔해 會社에 出勤하지 않고 協力 大學校에서 3個月間 韓國語 工夫를 할 수 있는 制度도 運營하고 있다.

    高等學校를 卒業하고 곧바로 入社한 職員들에게는 리더십 敎育 等 다양한 敎育을 통해 資質을 向上하도록 支援한다. 向後 會社를 退職하고 故鄕으로 돌아가 다른 會社에 들어가더라도 三星에서 배운 것을 土臺로 業務를 圓滑히 遂行할 수 있는 人材로 키우는 것을 目標로 한다.

    三星베트남은 敎育 以外에도 職員들에게 다양한 福祉를 提供하고 있다. 代表的인 福祉 事業이 寄宿舍 提供이다. 三星은 베트남 內 SEV 및 SEVT에 3萬 名을 收容할 수 있는 寄宿舍 總 38個 棟을 設立해 運營하고 있다.

    三星 所屬 職員들이라면 該當 寄宿舍를 無料로 使用할 수 있다. 4季節 高溫 多濕한 베트남 氣候의 特性을 考慮해 寄宿舍에서 生活하는 職員들이 삶의 質을 維持할 수 있도록 房마다 에어컨을 設置했다. 또한 寄宿舍 內 劇場, 노래房, 圖書館, 슈퍼, 美粧院 等을 運營해 便宜를 提供하고 있다.

    다만 三星은 電氣 및 물 使用料 名分으로 少額의 管理費를 내도록 해 利用者 責任意識을 심어주고 있다.

    베트남과 同伴 成長 꿈꾸는 CSR 活動

    三星베트남은 베트남 社會와 同伴 成長하기 위해 企業의 社會的 責任(CSR) 活動에 積極的으로 臨하고 있다. 疏外된 學生들을 支援하는 ‘三星希望學校’, 科學 敎育 프로그램 ‘三星 솔브 抛 투모로右’, 熟鍊된 機能 人力 養成을 위한 ‘世界 機能올림픽 選手 訓鍊 事業’, 算學 協力 事業 ‘三星 탤런트 프로그램’, 現代的 圖書館 事業 ‘S.Hub’, 어린이 敎育 事業 ‘S.Hub Kids’ 等이다.

    三星希望學校 事業은 ‘글로벌 靑少年의 未來 構築’이라는 CSR 活動의 一環으로 施行됐다. 具體的으로 三星 事業場이 자리 잡은 地域 및 隣近에 居住하는 疏外된 學生들의 放課 後 敎育을 支援하기 위한 事業이다. 三星希望學校의 學生들은 安全하고 快適한 環境에서 工夫에 穩全히 沒頭할 수 있는 機會를 얻는다.

    三星希望學校는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랩室을 갖추고 靑少年들에게 로봇工學, 컴퓨터 코딩, 3D프린팅 等의 敎育 프로그램을 提供해 未來 力量 强化에 힘쓰고 있다. 美術, 音樂, 컴퓨터, 外國語 等의 學習 機會도 提供한다. 또 진로에 對한 相談 세미나, 學父母 敎育 等 多樣한 프로그램을 열어 學生 및 學父母에게 實質的인 도움을 준다.

    現在 三星베트남은 朴닌性, 타이응웬性, 박장성 等 3個 地方에서 三星希望學校를 運營한다. 初等學校부터 高等學校까지 學生 約 300名을 支援한다. 나아가 三星베트남은 北部 랑선成果 南部 동나理性에도 三星希望學校 開設을 앞두고 있다. 現在 랑선性 三星希望學校는 建築하고 있으며 來年 開校 豫定이다.

    三星베트남 側은 三星希望學校 事業에 對해 “베트남 젊은이들이 꿈을 實現하고 더 밝은 未來를 構築하는 旅程에 同行하기 위한 三星의 努力이며, 三星이 事業場을 두고 있는 地域에 感謝의 마음을 表現하는 活動”이라고 說明했다.

    三星베트남은 創意 人材를 選拔하고 競爭力을 强化하는 프로그램인 ‘三星 솔브 抛 투모로右(Solve for Tomorrow)’도 2019年부터 實施하고 있다. 三星 솔브 抛 투모로右는 學生들이 科學, 技術, 工學, 數學을 活用해 아이디어를 具體化하는 過程을 거치면서 STEM 力量은 勿論 未來 社會에 要求되는 創意的 問題 解決力을 키울 수 있도록 支援하는 三星 固有의 프로그램이다.

    三星 솔브 抛 투모로右에 參與한 學生들은 디자인싱킹 問題 解決 接近法과 STEM 知識을 基盤으로 地域 懸案에 對한 創意的 솔루션을 具現한다. 디자인싱킹이란 實際로 問題에 直面한 사람들의 觀點에서 根本的인 原因을 發見하고 最善의 解決策을 찾아가는 創意的 問題 解決 思考方式을 말한다. 問題 解決 過程 中 學生들이 效果的으로 아이디어를 具體化할 수 있도록 敎師와 任職員들이 멘討價 돼서 支援한다.

    三星希望學校·솔브 抛 투모로右 等 敎育 事業 推進

    삼성베트남은 2019년부터 ‘삼성 솔브 포 투모로우’ 프로그램을 실시해 창의 인재 발굴에 나섰다. 사진은 2021년 대회에 참여한 학생 팀이 최종 발표를 하는 모습. [삼성전자]

    三星베트남은 2019年부터 ‘三星 솔브 抛 투모로右’ 프로그램을 實施해 創意 人材 發掘에 나섰다. 寫眞은 2021年 大會에 參與한 學生 팀이 最終 發表를 하는 모습. [삼성전자]

    三星 솔브 抛 투모로右 大會는 參加者들이 問題 正義(Reframe), 아이디어 具體化(Ideate), 現實化(Realize) 3段階를 거쳐 最終的으로 솔루션을 具現한 프로토타입을 提出, 發表한 뒤 審査를 통해 優勝팀을 決定한다. 優勝팀에게는 三星의 最尖端 디지털 敎育 環境을 支援한다.

    2010年 美國에서 始作된 三星 솔브 抛 투모로右는 캐나다, 싱가포르, 브라질, 베트남 等 全 世界 主要 國家에서 呼應을 얻어 10年 넘게 進行되고 있다. 全 過程에는 該當 國家의 三星電子 任職員으로 構成된 專門家 멘토가 함께해 參加者들로부터 肯定的인 評價를 받았다.

    베트남에서는 2019年부터 施行돼 社會, 環境, 敎育, 醫療(健康) 等 4가지 分野와 關聯된 地域 懸案을 解決하는 프로그램이 實施됐다. 中學生과 高校生 그룹 等 2個 그룹으로 나눠 進行하고 있다. 올해 三星 솔브 抛 투모로右는 5月 12日 열렸다.

    이 밖에도 三星은 베트남의 熟鍊된 機能 人力을 養成하는 데 寄與하기 위해 2014年부터 職業訓鍊總局과 協力해 ‘世界 機能올림픽 參加 選手 對象 特別 訓鍊’ 事業을 推進하고 있다.

    具體的으로 ‘機械 工學 設計’ ‘IT소프트웨어 솔루션’ ‘메카트로닉스’ 等 3가지 分野의 選手들을 選拔해 支援하고 있다. 選拔된 選手들은 韓國의 三星 職業機能訓鍊센터에서 1年間 訓鍊 過程을 밟고, 베트남 國家代表팀의 팀員으로서 世界機能올림픽 大會에 參與한다.

    올해는 10月 開催 豫定이던 2022年 상하이 國際 機能올림픽 大會를 앞두고 코로나19 影響으로 交流가 어려워지자 온라인 親善 競技를 열어 實力을 點檢할 수 있도록 支援했다.

    三星의 支援을 받은 選手들은 2015年 브라질 大會, 2017年 아랍에미리트 大會, 2019年 러시아 大會 等 3番의 世界 機能올림픽에 參與했다. 特히 2015年, 2017年 大會에 參加한 베트남 代表 選手들이 IT 소프트 솔루션 部門에서 두 次例 銅메달을 목에 거는 값진 成果를 얻었다.

    三星은 베트남 優秀 大學과 協力해 未來 IT 人材를 育成하는 일에도 앞장서고 있다. ‘三星 탤런트 프로그램(Samsung Talent Program)’은 三星과 하노이백科大, 하노이國立大學 傘下 技術大, 情報通信 아카데미 等이 함께하는 算學 協力 프로그램이다. 選拔된 學生들은 하노이 三星 携帶폰 硏究開發센터(SVMC)에서 實習한 뒤 于先 選拔되는 機會를 얻는다.

    三星은 地域社會 어린이와 學生들을 위한 서비스도 提供하고 있다. 2015年부터 設立하기 始作한 ‘S.hub’는 傳統 圖書館을 一種의 ‘스마트 圖書館 2.0’ 形態의 現代的 空間으로 改善하는 事業이다. 베트남 어린이와 學生들에게 學習 空間을 無料로 提供할 뿐만 아니라 젊은이들이 創造的인 活動과 交流할 수 있도록 돕는다.

    S.hub는 100~120名 規模의 博覽會와 세미나 開催를 위한 홀, 30~50名이 利用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룸, 태블릿 等 IT機器를 具備한 어린이 讀書室 等을 갖추고 있다. S.Hub는 2015年 호찌민, 2016年 하노이, 2017年 다낭 等 3곳의 大都市에 設立됐다.

    또한 2018年에는 호찌민市에 2萬餘 卷의 어린이 圖書와 最新 IT機器, STEM 敎室을 갖춘 열린 空間인 ‘S.Hub Kids’도 設立했다.

    三星베트남 側은 S.Hub에 對해 “三星이 젊은이들과 同行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事業이며, 最新 學習 및 硏究 環境을 베트남 젊은이들과 어린이들에게 提供해 함께 成長한다는 意味를 갖는다”고 說明했다.



    정혜연 차장

    정혜연 次長

    2007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여성동아, 週刊東亞, 채널A 國際部 等을 거쳐 2022年부터 신동아에서 勤務하고 있습니다. 金融, 不動産, 재태크, 流通 分野에 關心이 많습니다. 意味있는 記事를 生産하는 記者가 되기를 꿈꿉니다.

    只今, 서울 民心② “國民의힘이 麻浦래미안푸르지오 綜不稅 줄여줬잖 ...

    [映像] 김경율 “70年代生 色彩 첫 政治人 한동훈은 韓國 政治 所重한 ...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