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터 린치 46歲에 隱退하게 한 生活密着型 高成長株 投資戰略|新東亞

구루의 投資法

피터 린치 46歲에 隱退하게 한 生活密着型 高成長株 投資戰略

  • 강환국 퀀트 投資者

    christianeum@naver.com

    入力 2022-06-1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有名 投資者 推薦 ‘投資 바이블’ 쓴 피터 린치

    • 成長率 適用한 PER 考案, 1 以下 企業 買收

    • 低評價 高成長株 發掘 指標, PEG

    • 小型 高成長株 投資 時 14年 만에 元金 348倍

    • 成長 良好하고 低評價된 20個 韓國 企業



    [Gettyimage]

    [Gettyimage]

    最近 30年間 韓國에서 가장 影響力 있던 株式 冊은 무엇일까. 아마도 1995年 出刊된 피터 린치의 ‘傳說로 떠나는 월街의 英雄’(국일證券硏究所)李 아닐까 싶다. 이 冊은 2021年까지 4次例에 걸쳐 改訂版이 나왔을 만큼 株式投資者로부터 꾸준한 人氣를 얻어왔다.

    著者인 피터 린치는 누구일까. 1944年 美國 매사추세츠주 뉴턴에서 태어난 그는 歷代 最高의 公募펀드 매니저로 꼽힌다. 1977年부터 1990年까지 피델리티 마젤란(Fidelity Magellan) 펀드를 運用하면서 複利 29.2%(!)라는 收益率을 記錄한 投資界의 怪物이다. 參考로 13年間 29.2% 年福利收益率을 記錄했다는 것은 元金 1달러가 13年 만에 28달러가 된다는 얘기다. 當時 린치의 名聲과 높은 收益率이 알려지면서 많은 顧客이 몰려 피델리티 마젤란 펀드가 運用하던 資金도 1977年 1800萬 달러에서 1990年 140億 달러로 增加했다.

    그는 特異하게도 보스턴대에서 歷史, 心理, 哲學을 專攻했다. 젊은 時節 投資 및 金融과 全혀 關係없는 工夫를 한 것이 後날 더 큰 그림을 보는 洞察力을 갖게 한 原動力이 된 게 아닐까 싶다.

    더 놀라운 點은 린치加 1990年 46歲 나이에 隱退했다는 點이다. 偉大한 投資者가 最頂點에서 ‘世上에서 第一 재미있는 게임’을 그만두고 家族과 時間을 더 보내기 위해 어려운 決定을 한 것이다. 내가 아는 傳說的 投資者 中 이런 決定을 한 사람은 아직까지 보지 못했다. 워런 버핏은 90歲가 넘은 나이에도 繼續 投資하고 있지 않은가. 그래서 或者는 린치가 投資뿐만 아니라 人生에서도 成功했다고 評價하기도 한다.



    最近에 個人的으로 유튜브 放送 等을 통해 機關投資者들을 만날 機會가 많다. 그 가운데 린치의 ‘傳說로 떠나는 월街의 英雄’을 읽어보지 않거나, 本人의 投資에 린치가 說明한 技法을 包含하지 않은 投資者는 아직 만나보지 못했다. 參考로 내가 2004年 처음 읽은 株式 冊도 ‘傳說로 떠나는 월街의 英雄’이다.

    日常에서 投資 아이디어 찾아라

    이 冊은 어떻게 오랜 時間 人氣를 끌어왔을까. 株式은 專門家의 領域이 아니며 누구나 日常生活에서 적게는 몇 倍, 많게는 數十 倍 以上 오를 株式을 發掘할 수 있다는 內容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2005年 어떤 親舊와 애플 株式에 對해 論爭한 적이 있다. 나는 애플 株式이 너무 高評價됐다고 主張했고, 親舊는 애플의 아이폰이 世上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이고 애플 株價가 몇 倍 以上 오를 것이라고 豫見했다. 參考로 2005年 當時에도 애플은 新生 企業이 아니었고, 스티브 잡스를 모르는 사람은 없었으며 애플과 아이폰은 全 世界에서 알아주는 브랜드 價値가 있었다.

    結論은 우리 둘 다 틀렸다. 2005年부터 現在까지 애플 株式은 몇 倍가 아니라 100倍(配當을 再投資했다고 假定하면) 上昇한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日常生活에서 훌륭한 株式을 發見한 좋은 事例가 아닐까.

    이 같은 株式이 美國에만 있는 것은 絶對 아니다. 요즘 株價가 많이 떨어져 辱을 먹는 三星電子 株式도 1992年부터 거의 300倍 올랐다(1992년에 三星電子를 모르는 韓國人은 없었을 것이다). 우리가 늘 인터넷에서 使用하는 네이버 株式도 上場 後 100倍 以上 올랐으며, 化粧品에 關心을 기울였다면 LG生活健康 같은 100倍 收益을 벌어준 株式을 發掘할 수 있었다.

    그래서 린치는 “製品이나 서비스가 훌륭한 企業을 發掘하면 꼭 ‘上場企業인가’라는 質問을 하라”는 名言을 남기기도 했다.

    아이디어만으론 投資할 수 없다

    [국일증권경제연구소]

    [국일증권경제연구소]

    勿論 린치는 좋은 製品과 서비스를 만드는 企業을 發掘하는 것만으로는 成功的 株式投資를 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좋은 아이디어를 찾았으면 그 企業에 對해 이것저것 調査해야 하는데, 企業마다 調査할 內容이 다르다고 主張했다.

    린치에 따르면 株式은 여섯個 種類로 나눌 수 있다. △低成長週 △大型 優良株 △高成長株 △景氣循環週 △回生週 △資産株 等이다. 린치는 여섯 分野 모두에 投資했으나, ‘高成長株’ 投資로 가장 알려져 있다. 펀드매니저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훌륭한 製品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中小企業의 株式을 保有한 後 이 企業의 利益이 未來에 爆發하면 數十, 數百 倍 收益을 내는 方法이다. 高成長株의 純利益은 每年 20% 넘게 增加한다. 애플 株式에 2005年 投資했다면 100倍 收益을 낼 수 있었으나, 애플이 上場한 1980年에 株式을 샀더라면 1500倍 以上의 收益을 거둘 수 있었다.

    高成長株 投資는 高危險·高收益 投資다. 내가 산 企業이 實際로 애플처럼 成長해 數十 倍 收益을 벌어줄 수도 있다. 그러나 수많은 企業이 成長을 멈춘다. 期待에 부풀었던 株主들이 株式을 팔아 株價가 結局 곤두박질하는 事例도 매우 많다.

    린치뿐만 아니라 많은 펀드매니저와 一般人이 急成長하는 企業을 日常生活에서 發掘할 수 있다고 主張한다. 特히 本人이 從事하는 産業, 本人이 主로 消費하는 製品이나 서비스 等에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萬若 職業이 醫師라면 制約, 醫療機器 等에서 投資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IT 産業에 從事하는 사람은 情報技術 트렌드를 잘 알 것이다. 밥 먹고 컴퓨터 게임만 하는 사람은 ‘無條件 히트 칠 수밖에 없는 게임’을 機關投資者보다 빨리 發掘할 수 있으며, 演藝界에 心醉한 젊은이는 大勢 演藝人이 어떤 奇劃社에 屬해 있는지 確認하고 投資할 수도 있다.

    PEG, PE/Growth

    위에 言及한 것처럼 自身의 周邊에서 좋은 企業을 發掘하는 方法도 있지만, 아직 低評價된 高成長 企業을 計量的으로 찾는 方法도 있다. 린치가 찾아낸 ‘PEG’ 指標를 使用하면 된다.

    高成長株에 投資할 때 그 企業이 너무 高評價돼 있지 않은지 確認하는 것은 매우 重要하다. 成長에 對한 期待心理가 높은 高評價된 企業은 나중에 成長이 멈추거나, 市場의 期待値만큼 成長이 現實化되지 않으면 暴落하는 境遇가 非一非再하다.

    PEG는 PE/Growth를 줄인 말인데, 企業의 PER를 企業의 成長率로 나누면 된다. 여기에 무슨 意味가 있을까. PER(時價總額/純利益)는 지난番 버핏 篇에서 다뤘듯 企業이 純利益 對備 얼마나 低評價(또는 高評價)됐는지 測定하는 指標다.

    그런데 PER가 10人 企業도 다 똑같지는 않다. A, B 두 企業이 올해 純利益 100億 원을 벌었는데 時價總額은 1000億 원이다. 그런데 A의 純利益은 年 2% 增加하고, B의 純利益은 年 20% 增加할 展望이다. 그렇다면 PER는 같지만 누가 봐도 B가 더 低評價된 企業이다.

    그래서 린치는 ‘成長率을 考案한 PER’인 PEG 指標를 만들어낸 것이다. A 企業의 PEG는 10/2=5이고, B 企業의 PEG는 10/20=0.5다. 그렇다면 PEG가 어느 程度여야 좋은 企業일까. 린치는 ‘傳說로 떠나는 월街의 英雄’에서 “PEG가 1人 企業의 價格은 適切하다고 볼 수 있다. 0.5 程度면 企業이 成長 對備 相當히 저평가됐다고 볼 수 있다. 反對로 PEG가 2 以上인 企業은 價格的인 次元에서 魅力的이지 않다”고 敍述했다.

    린치가 冊에서 준 힌트를 土臺로 만든 ‘高成長株 投資戰略’은 아래와 같다.

    린치가 말한 20% 以上의 純利益 增加率을 充足한 小型株 中 PEG가 낮은 順序대로 買收하는 戰略이다. 이番 分期, 前 分期와 最近 4分期 동안 繼續 成長率이 20% 以上 나오는 種目에만 投資한다. 이런 企業에만 投資했다면 最近 14年間 複利 51.9%의 收益을 낼 수 있었다. 卽 린치가 좋다고 한 小型 高成長株에만 熱心히 投資했으면 14年 만에 元金이 348倍(!)로 增加할 수 있었던 것이다.(표1 參照)

    늘 强調하지만 複利 51.9%라고 해서 每年 내 돈이 그만큼 預金처럼 불어나는 것은 絶對 아니다. 2008年 5月 末부터 10月 末까지 5個月에 걸쳐 46% 損失이 난 區間도 있었다. 그래도 年別 收益을 보면 大部分 해에 좋은 成果를 낸 것을 볼 수 있다. 年 收益이 100%가 넘어간 해도 두 番 있다.

    마지막으로 2022年 2月 22日 基準, ‘피터 린치 戰略’을 適用해 導出한 韓國 株式市場 種目을 提示한다.

    이 같은 小型株에 投資하면 流動性 問題가 있지 않을까 憂慮하는 讀者도 있을 것이다. 크게 걱정할 必要 없다. 나도 저런 小型株 爲主로 數億 원을 投資해 봤으며, 知人 中 數十億 원을 小型株 10~20個에 投資한 사람도 있다. 萬若 流動性 問題가 생기면, 保有 種目을 20個에서 30個, 40個 程度로 늘리면 된다.

    ‘잘 알려지지 않은 企業’에 投資하면서 不安함을 느끼는 投資者도 많을 것이다. 여러분은 數十 名의 機關投資者가 分析하는 大型株에서 크게 低評價된 企業을 發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絶對 그렇지 않다. 오히려 사람들의 關心이 적은 小型株에서 ‘숨은 眞珠’, 卽 成長이 良好한데 低評價된 企業을 發掘할 可能性이 훨씬 높다.

    린치는 低評價 高成長株 投資 戰略과 PEG 指標로 有名하지만 低成長週, 大型 優良株, 景氣循環週, 回生週, 資産株 投資도 相當히 能熟하게 잘했다. 그리고 冊에 이런 株式에는 어떻게 投資하는지에 對해 많은 힌트를 남겼다. 그 內容은 다음 篇에서 알아보겠다.


    강환국
    2021年 7月 職場人 投資者에서 ‘30代 파이어族’으로 變身한 人物.
    計量化된 原則대로 投資하는 퀀트 投資를 통해 年福利 15%臺의 收益率을 거둬 入社 12年째인 38歲 때 ‘神의 職場’이라고 불리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를 나와 파이어族이 됐다. 現在 專業投資者이자 購讀者 13萬2000名 유튜브 채널 ‘할 수 있다! 알고 投資’를 運營하는 유튜버, 投資 關聯 書籍을 執筆하는 作家, 온·오프라인 投資 講義를 하는 講師로 活躍하고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