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韓金融그룹, 베트남 進出 30年 만에 最大 外國系 金融 네트워크 자리매김|신동아

新韓金融그룹, 베트남 進出 30年 만에 最大 外國系 金融 네트워크 자리매김

[韓-베트남 修交 30年 年中企劃 | 韓國 企業, 飛上하다]

  • reporterImage

    정혜연 記者

    grape06@donga.com

    入力 2022-05-2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HSBC 따돌리고 外國系 銀行 1位

    • 베트남의 쿠팡 ‘티키’ 持分 引受

    • 2011年 新韓베트남銀行 出帆

    • 2021年 末 基準 總資産 65億2400萬 달러 規模

    • 銀行·카드·證券·保險 核心 系列社 모두 進出

    • 리테일·企業金融·IB 等 活潑한 營業活動 中

    韓國과 베트남이 修交한 지 올해로 30周年을 맞는다. 한 世代 만에 兩國은 戰略的協力同伴者關係로 格上됐고, 世界에서 가장 緊密한 協力國家가 됐다. 特히 經濟 分野에서 兩國이 서로에게 차지하는 比重이 높다. 베트남은 지난해 中國·美國에 이어 韓國이 輸出을 가장 많이 한 세 番째 國家였고, 中國·美國·濠洲·日本·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여섯 番째로 收入을 많이 한 나라다. 韓國과 베트남 兩國이 이처럼 緊密한 經濟協力 關係를 構築한 것은 일찌감치 베트남에 進出한 企業들의 努力 德澤이다. 韓國-베트남 修交 30周年을 맞아 兩國 相生 經濟協力 모델 構築에 앞장서 온 우리 企業들의 活躍像을 年中企劃으로 살펴본다. <編輯者 週>

    베트남은 전체 인구의 평균연령이 젊어 성장잠재력이 높은 국가로 평가된다. 사진은 하늘에서 내려다본 하노이 도심 전경. [Gettyimage]

    베트남은 全體 人口의 平均年齡이 젊어 成長潛在力이 높은 國家로 評價된다. 寫眞은 하늘에서 내려다본 하노이 都心 前景. [Gettyimage]

    베트남은 成長潛在力이 높은 國家로 評價된다. 그 理由는 人口 年齡이 比較的 젊다는 데 있다. 지난해 코트라가 發表한 ‘2021國別進出戰略-베트남’ 報告書에 따르면 2020年 基準 베트남 人口는 9750萬餘 名으로 이 가운데 19歲 以下가 29.9%, 20~39歲 32.5%로 나타났다. 全體 人口의 平均年齡도 32.5歲로 靑年國家에 屬한다.

    2000年代 들어서면서부터 成長을 거듭하던 베트남 經濟는 2020年 初 코로나19 팬데믹으로 沈滯를 겪었다. 共産主義 國家인 베트남은 코로나19 擴散 防止를 위해 嚴格한 封鎖 政策을 實施했는데 이는 經濟에 直擊打를 입혔다. 그 結果 지난해 3分期에는 2000年 以後 처음으로 逆成長(-6.2%)을 記錄하기도 했다.

    올해 들어 베트남 經濟에 對한 薔薇빛 展望이 나오고 있다. 베트남 政府가 世界的인 위드코로나 雰圍氣 속에 漸進的으로 리오프닝 政策을 取하고 있기 때문. 베트남 政府가 올해 GDP(國內總生産) 成長率을 6.0~6.5%로 目標한 데 이어 國際通貨基金(IMF)도 올해 初 報告書를 통해 베트남의 GDP 成長率을 6.8%로 展望했다.

    이런 가운데 베트남에 進出한 韓國 企業 및 金融社들의 事業 擴大 消息도 들려오고 있다. 5月 2日 신한금융그룹은 베트남에서 2000萬餘 顧客을 保有한 이커머스(E-Commerce) 先導 企業 ‘티키(Tiki)’의 持分 10%를 引受하는 投資 契約을 締結했다고 밝혔다.



    티키는 베트남의 ‘쿠팡’이라고 불리는 이커머스 企業으로 食料品부터 디지털 서비스까지 多樣한 商品을 빠르게 配送하는 것을 强占으로 市場을 先導하고 있다. 特히 티키는 베트남의 여러 銀行과 提携해 더 簡便한 自體 電子決濟 시스템을 導入했고, 코로나19 팬데믹 狀況에서 消費者의 온라인 쇼핑 比重이 上昇하면서 높은 成長率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의 쿠팡 ‘티키’ 3大 株主 新韓金融

    신한금융그룹은 1월 25일 신한라이프 베트남 법인을 공식 출범했다. [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은 1月 25日 新韓라이프 베트남 法人을 公式 出帆했다. [新韓金融그룹]

    신한금융그룹은 主要 系列社인 신한은행과 신한카드를 통해 各各 7%, 3%씩 티키 持分을 引受한다. 持分 引受가 完了되면 宸翰金融은 티키의 3大 株主 地位를 確保하게 된다. 宸翰金融은 티키와 戰略的 提携를 통해 △顧客 接點 多邊化 △非金融 情報 基盤 信用評價 高度化 △디지털 環境 對應 等 多樣한 分野에서 시너지를 創出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宸翰金融이 現地에서 비즈니스 모델 多角化에 앞장설 수 있었던 것은 일찌감치 베트남에 進出해 現地化에 成功한 德分이다. 宸翰金融은 1992年 베트남에 代表事務所를 設置한 以後 持續的인 成長을 거쳐 現在 資産, 預金, 貸出, 損益, 채널 等 모든 部分에서 1位인 外國系 金融機關으로 자리 잡았다.

    宸翰金融은 16年 前 조흥은행과 合倂한 以後 베트남 內 子會社 統合政策으로 2009年 只今의 新韓베트남銀行을 出帆했다. 以後 빠르게 成長하는 베트남 市場에 安着하기 위해 비슷한 時期 進出한 HSBC, ANZ, SC, HLB 等 外國系 銀行과 熾烈한 競爭을 벌였다. 이 過程에서 宸翰金融은 △企業 및 리테일, 現地人 對象 營業 △現地 通貨와 달러 換錢 △南部와 北部의 均衡 成長을 통해 組織 安定化에 集中했다.

    2017年 以後 宸翰金融은 고(高)자산 顧客을 對象으로 한 PWM((Private Wealth Management), IB(Invest Bank) 및 主要 系列社의 同伴 進出로 事業을 多角化해 成長 모멘텀을 維持했다. 只今까지 디지털化 및 現地化 等 持續 可能한 成長 모델을 完成하는 데 力量을 集中하고 있으며, 그 結果 最近 5年間 年平均 20%씩 成長하는 成果를 얻었다.

    現在 신한금융그룹은 베트남 現地에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新韓라이프, 新韓DS 等 核心 系列社가 모두 進出해 있다. 各各 리테일, 企業金融, IB, WM 等 多樣한 分野에서 現地 顧客을 對象으로 戰略的 營業을 推進하고 있다.

    1992年 베트남 進出, 外國系 銀行 1位

    新韓金融의 베트남 進出 歷史는 1992年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當時 現地 銀行인 베트콤銀行과 韓國의 제일은행 等이 持分 出資 形式으로 베트남 퍼스트비나銀行을 設立했다. 1997年 IMF(國際通貨基金) 外換危機가 덮치면서 제일은행은 美國의 投資會社인 뉴브리지캐피털에 賣却됐고, 2000年 조흥은행이 퍼스트비나銀行을 引受하면서 베트남 퍼스트비나銀行은 助興비나銀行으로 탈바꿈했다. 以後 2006年 新韓銀行이 조흥은행을 引受·合倂하면서 最終 名稱은 宸翰費나銀行이 됐다.

    宸翰金融은 2009年 現地 公式 法人인 新韓베트남銀行을 設立했다. 以後 2011年 子會社 統合政策으로 新韓베트남銀行과 宸翰費나銀行의 合倂을 完了했다. 2017年 末에는 濠洲 및 뉴질랜드에서 金融 서비스를 提供하는 多國籍 金融그룹인 ANZ BANK의 베트남 리테일 部門도 引受했다. 이로써 新韓베트남銀行은 베트남 內 外國系 線도 銀行으로 자리매김했다.

    現在 新韓베트남銀行은 現地에서 가장 큰 外國系 銀行으로 꼽힌다. 南部의 호찌민, 中部의 다낭, 北部의 하노이·하이퐁 等 베트남 全域에 銀行만 43個 營業店을 保有하고 있다. 以外 카드, 金融投資, 生命, DS 等을 包含하면 83個 營業店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外國系 金融그룹 가운데 最多 네트워크다.

    實績도 2021年 末 基準으로 前年 對比 13.4% 成長해 總資産 65億2400萬 달러, 約 8兆3311億 원을 記錄해 2位인 外國系 銀行 HSBC베트남銀行과 두 倍假量 差異가 난다.

    新韓베트남銀行의 成長에 크게 寄與한 곳은 리테일 貸出 部門이다. 2012年 末 基準 殘額은 700萬 달러에 不過했는데 宸翰費나銀行과 統合한 後 2017年 末 基準으로 7億 달러를 突破해 5年 사이 100倍 成長을 이뤘다. 特히 貸出 顧客의 99% 以上을 現地人으로 確保해 業界에서 現地化 營業의 成功 事例로 認定받고 있다.

    新韓베트남銀行은 現地에서 디지털 金融社로서 成長하기 위해 다양한 事業을 推進하고 있다. 2018年 SOL 모바일 뱅킹을 出市 後 70萬 顧客이 加入을 하였으며, △베트남 카카오톡 ‘잘로(Zalo)’ 플랫폼 基盤 信用카드, 貸出 商品 提携 △베트남 쿠팡 ‘TIKI’에 對한 戰略的 持分 投資 後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 BNPL(Buy now pay later) 商品 開發 △베트남 1位 電子紙匣 플랫폼인 MOMO와 信用貸出 및 海外 送金 事業 協業 等 베트남 디지털 트렌드를 先導하고 있다.

    新韓베트남銀行이 最近 本格的으로 디지털 金融 生態系를 構築함에 따라 베트남 內 外國系 1等 銀行을 넘어 現地 디지털 金融市場을 先導하는 尖端 디지털 銀行으로서 位相을 確固히 한다는 覺悟다.

    2019年 SVFC 出帆, 1年 만에 23.3%↑

    新韓카드 亦是 베트남에서 꾸준한 成長勢를 보이고 있다. 特히 신한카드는 2019年 英國에 本社를 둔 프루덴셜(Prudential Plc) 金融그룹의 베트남 消費者金融會社人 푸르덴셜베트남파이낸스(PVFC)를 引受해 新韓베트남파이낸스(SVFC)를 出帆함으로써 社勢를 키웠다.

    베트남 消費者金融 市場은 最近 3年間 63%의 가파른 資産成長率을 記錄했다. 平均 6%臺의 높은 經濟成長率을 보여 向後에도 持續的으로 成長할 수 있는 有望 市場으로 指目됐다. PVFC는 2006年 베트남에 設立된 最初의 外國系 消費者金融社로 2016年 末 基準 約 100億 원의 當期純利益을 거둬 優良企業으로 評價받았다.

    베트남에서 新成長動力 確保를 摸索하던 신한카드는 3年 前 PVFC 引受에 成功하고 成長 모멘텀을 確保했다. 新韓카드의 PVFC 引受는 2018年 7月 出帆한 新韓金融그룹 內 글로벌 매트릭스 事業 部門이 이뤄낸 첫 番째 成功 事例이자 그룹 內 非(非)銀行 部門의 첫 大型 海外 M&A로 記錄됐다.

    SVFC 出帆 當時 旣存에 PVFC가 가진 顧客軍과 新韓베트남銀行 顧客群의 重複이 적어 新韓金融의 베트남 내 顧客 基盤은 더욱 擴大될 것으로 期待感을 모았다. 實際로 引受 첫해 當期純利益은 184億 원을 記錄했고, 2020年에는 227億 원으로 23.3% 增加했다.

    또한 신한카드는 SVFC 出帆 以後 旣存 新韓베트남銀行을 통해 營爲하던 信用카드 事業 領域을 더욱 擴大하고 나섰다. 그 結果 2021年 末 基準 베트남에 門을 연 新韓카드의 營業店은 35個로 늘었다. 現在 SVFC는 베트남에서 銀行, 金融投資 等의 系列社와 함께 다양한 分野에서 ‘One Shinhan(하나의 新韓)’ 觀點의 글로벌 시너지를 創出하고 있다.

    新韓金投, 業界 最初 現地化 IB딜 完成

    新韓金融投資(以下 新韓金投) 亦是 新成長動力 確保를 위한 글로벌 비즈니스의 一環으로 2016年 2月 ‘新韓金融投資 베트남(Shinhan Securities Vietnam Co., Ltd)’ 法人을 出帆하고 營業에 나섰다.

    베트남 法人 出帆과 함께 新韓金投는 國內 顧客에게 成長性이 높은 베트남의 優秀한 크로스보더(Cross-border·국경 間 去來) IB(Invest Bank·投資銀行) 딜을 供給하고 있다. 또한 韓國 本社 IB 部門과 協業해 베트남 內 多樣한 IB 비즈니스를 創出하겠다는 目標를 達成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法人 出帆 直後인 2017年 新韓金投 베트남 法人은 베트남 1位 消費者 女神 專門 會社인 ‘VP파이낸스’의 貸出債券 流動化 去來에 參與했다. 當時 約 230億 원 規模의 달러貨 標示 債券을 國內 投資者에게 提供하고 投資를 이끌어냈다. 이를 始作으로 現地化된 딜을 持續的으로 發掘하는 同時에 新韓金投 本社 및 新韓金融그룹 系列社와 協業해 成功的인 IB 딜을 進行하고 있다.

    新韓金投는 2018年 5月 베트남 1位의 戰力裝備 그룹이자 호찌민 證券去來所 上場社인 GELEX(HOSE: GEX, Vietnam Electrical Engineering Equipment JSC)의 總 4000億 桐(藥 190億 원) 規模의 現地 企業 會社債 發行을 主管했다.

    GELEX 會社債 發行 去來는 여러 面에서 意義가 크다. 베트남 現地 通貨인 童話 債券으로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現地 機關投資者에게 販賣까지 모두 이뤄진 實質的 意味의 現地化된 IB딜이기 때문. 또한 新韓金投 베트남 法人이 直接 發掘하고, 新韓金投 GIB(Group and Global Investment Banking)가 發行 救助의 設計를 諮問하는 等 緊密한 協業으로 業界 最初의 現地化된 IB딜을 完成했다는 點에서 뜻깊다.

    더불어 新韓베트남銀行은 베트남 企業의 分離型 新株引受權附社債(BW) 發行 딜에서 擔保管理, 讓受渡管理 等 代理機關(Agent Bank) 役割을 맡아 進行함으로써 現地 發行社에 新韓金融그룹 次元의 ‘One Shinhan Solution’을 提供해 業界에서 意味 있는 事例로 評價된다.

    이 밖에 新韓金投는 2020年 5月 베트남 最大 綜合 消費財 그룹인 馬山 그룹(Masan Group)의 童話 標示 公募債券에 投資해 베트남 法人의 公募債券 市場 進入 첫 事例를 만들었다. 같은 해 6月 東南亞 綜合 플라스틱 製造 그룹의 持株社인 안팟홀딩스(An Phat Holdings) 交換社債(EB) 投資를 통해 메자닌(債券과 株式의 中間 危險 段階에 있는 轉換社債(CB)와 新株引受權附社債(BW) 投資) 市場 參與에 첫발을 내디뎠다.

    新韓金投 베트남 法人은 2021年 5月 主力 事業 모델인 IB 비즈니스 外에 리테일 브로커리지(Retail Brokerage·株式賣買 仲介)/마진貸出 비즈니스도 新規 出帆해 事業 포트폴리오를 多邊化하고 있다. 새롭게 始作하는 리테일 브로커리지/마진貸出 事業은 現在 베트남 內 韓國系 證券社들의 主要 事業 모델로 評價된다.

    新韓라이프 CSR 活動으로 法人 認可 獲得

    新韓라이프는 2022年 1月 베트남 法人을 出帆하고 公式的으로 營業을 始作했다. 新韓銀行/新韓파이낸스 방카슈랑스 營業 等 그룹 네트워크를 基盤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樹立해 新韓金融의 베트남 포트폴리오를 强化했다.

    이에 앞서 신한생명은 2015年 6月 베트남 하노이에 海外 駐在事務所를 열어 現地 市場調査를 하는 同時에 金融 當局과 協力하기 위한 土臺를 마련했다. 그 一環으로 現地에 初等學校 敎室을 竣工하는 等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企業의 社會的 責任) 活動을 實施했다. 더불어 保險開發院과 協力해 베트남 保險監督局을 對象으로 ‘베트남 保險料率先進化 協力 支援 事業’도 進行했다.

    이런 努力의 結果로 신한생명은 2020年 7月 베트남 財務部(Ministry of Finance)에 法人 設立 認可 申請을 接受한 지 7個月 만인 2021年 2月 베트남 法人 設立 認可를 獲得했다. 2021年 12月에는 資本金 1億 달러(約 1100億 원)를 預置해 事業 推進을 위한 財務安定性을 確保했고, 올해 1月 新韓라이프 베트남 法人 出帆을 성사시켰다.

    以外에도 신한금융그룹은 金融 네트워크 솔루션 專門業體 新韓DS 現地法人을 2018年 出帆하고, 現地 그룹社를 對象으로 ICT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정혜연 차장

    정혜연 次長

    2007年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여성동아, 週刊東亞, 채널A 國際部 等을 거쳐 2022年부터 신동아에서 勤務하고 있습니다. 金融, 不動産, 재태크, 流通 分野에 關心이 많습니다. 意味있는 記事를 生産하는 記者가 되기를 꿈꿉니다.

    崔泰源-노소영 韓國판 世紀의 離婚訴訟, 判決만 남았다

    只今, 서울 民心② “國民의힘이 麻浦래미안푸르지오 綜不稅 줄여줬잖 ...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