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江原知事 選擧, 三星電子 誘致戰 되다|신동아

2022年 6 月號

江原知事 選擧, 三星電子 誘致戰 되다

半導體·醫療機器 業界 “當場 새 工場 必要 없을 텐데…”

  • 이슬아 記者

    island@donga.com

    入力 2022-05-19 17:05:14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강원도지사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김진태 후보. [동아DB]

    더불어民主黨 李光宰 江原道知事 候補(왼쪽)와 國民의힘 金鎭台 候補. [東亞DB]

    6月 1日 第8回 全國同時地方選擧를 앞두고 與野 江原道知事 候補 모두 ‘삼성전자 工場 誘致’를 公約하고 나섰다. 國民의힘 金鎭台 候補는 4月 4日 記者會見을 열고 “三星電子 半導體 工場을 江原 원주시 浮論産業團地에 誘致하겠다”며 ‘三星電子 誘致戰(戰)’ 砲門을 열었다. 더불어民主黨 李光宰 候補도 한 달 뒤인 5月 4日 記者會見을 통해 原州市와 橫城郡에 三星電子 스마트 醫療機器 事業部와 스마트 헬스케어 分野 投資를 誘致하겠다고 公約했다.

    金 候補는 원주시가 首都圈과 가깝고 充分한 工業用水를 確保할 수 있는 點을 半導體 工場의 좋은 立地로 내세웠다. 5月 4日 浮論산단을 訪問한 尹錫悅 大統領도 “中部圈 半導體 클러스터에 원주가 함께 묶이는 게 좋겠다”고 말해 金 候補 公約에 힘을 실었다. 5月 17日 ‘신동아’와 電話通話에서 金 候補는 “원주시는 10餘 年 前 SK하이닉스 半導體 工場 敷地로 物望에 올랐을 程度로 여러 立地 條件을 充足한다”고 말했다.

    浮論産團 半導體 工場 vs 스마트 醫療産業 클러스터

    反面 李 候補 側은 半導體 工場보다 ‘스마트 醫療産業 클러스터’ 造成이 現實的 公約이라고 主張한다. 원주시에 半導體 設備를 建設할 境遇 土地 마련과 工業用水 供給엔 問題가 없으나 그 外에 協力企業 工場 等 基盤施設이 不足하다는 것. 李 候補 側은 三星電子 醫療機器 事業部를 誘致하면 원주시의 國民健康保險公團 本部와 健康保險審査評價院 等과 시너지 效果를 낼 수 있다고 主張했다. 李 候補 側 關係者는 “원주시는 過去부터 醫療産業 허브 都市로 發展한 歷史가 있기 때문에 이를 基盤으로 三星이 積極的 事業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두 候補 公約의 實現 可能性은 어떨까. 現在까지 三星電子 側은 두 候補 公約에 對해 이렇다 할 反應을 내놓지 않고 있다. 半導體나 醫療機器 關聯 施設 및 工場을 講院 地域에 新設할 計劃이 있느냐고 묻자 三星電子 關係者는 “言及하기 困難하다”고 答했다. 現在 京畿 평택시에 所在한 三星電子의 半導體 工場 團地인 ‘平澤캠퍼스’는 總 6個 生産 라인을 지을 수 있는 規模다. 現在 1·2라인은 完工돼 稼動 中이고 3라인이 建設 中이다. 三星電子가 平澤캠퍼스에 앞으로 3個 라인을 追加로 지을 수 있어 當場 새로운 工場 敷地가 必要하지는 않다는 것이 半導體 業界의 觀測이다. 한 半導體 業界 關係者는 “企業의 核心 課題는 人材 確保다. 원주가 首都圈에서 그리 멀지 않다고 볼 수도 있지만, 企業이 工場立地를 選擇할 때 人材들이 어느 地域에 살며 出勤하고 싶어 하는지 注目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醫療産業 클러스터의 삼성전자 工場 誘致 可能性은 어떨까. 三星電子 醫療機器 事業部는 서울 江東區(超音波 醫療機器)와 京畿 水原市(엑스레이 裝備)에 分散 配置돼 있다. 醫療機器 産業 事情에 밝은 한 業界 關係者는 “三星電子 醫療機器 部門이 새로운 事業場이 必要할 程度로 最近 갑자기 事業 規模가 커지진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