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퍼스트레이디가 選擇한 ‘오스카 드 라 렌打’|新東亞

美 퍼스트레이디가 選擇한 ‘오스카 드 라 렌打’

  • 이지현 서울디지털대 패션學科 敎授

    入力 2022-05-1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世界 著名人士들을 顧客으로 둔 패션 브랜드 ‘오스카 드 라 렌打’. 디자이너 오스카 드 라 렌打가 自身의 이름을 따서 만든 이 브랜드는 퍼스트레이디 룩과 웨딩드레스로 全 世界에 이름을 알렸다. 그가 美國을 代表하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었던 데는 퍼스트레이디의 選擇이 있었다.
    2018년 메트 갈라에 성모 마리아를 연상케 하는 오스카 드 라 렌타 드레스를 입어 화제가 된 케이트 보스워스. [Gettyimage]

    2018年 메트 갈라에 聖母 마리아를 聯想케 하는 오스카 드 라 렌打 드레스를 입어 話題가 된 케이트 보스워스. [Gettyimage]

    퍼스트레이디 룩은 많은 사람에게 憧憬의 對象이자 流行을 뛰어넘는 하나의 스타일로 자리 잡았다. 퍼스트레이디 룩의 始作은 1940年代 映畫俳優에서 모나코의 王妃가 된 그레이스 켈리다. 以後에는 1960年代 패션 스타일을 主導한 美國의 퍼스트레이디 재클린 케네디의 재키 룩과 1980年 패션 아이콘인 英國 다이애나 프랜시스 스펜서의 다이애나 룩이 代表的이다. 只今까지도 이 퍼스트레이디들의 패션 스타일은 많은 女性 사이에 憧憬과 模倣의 對象이 되고 있다.

    2000年代에는 第44代 美國 大統領 버락 오마바의 아내 미셸 오바마와 제23대 프랑스 大統領 니콜라스 사르코지와 結婚한 슈퍼모델이자 歌手인 칼라 브루니 사르코지가 뛰어난 패션 感覺의 퍼스트레이디 룩을 先導했다. 미셸의 패션 스타일은 패션雜誌 ‘보그’ 美國版 2009年 3月號, 2013年 4月號, 2016年 12月號 3番이나 雜誌의 表紙를 裝飾했다. 特히 미셸이 着用한 中低價 브랜드의 衣裳들은 旋風的인 人氣를 끌며 完販 行進을 이어갔다. 브루니 사르코지는 런던 히스로 空港에 到着했을 때 패션 브랜드 ‘크리스챤 디올’의 灰色 코트에 필박스 해트(hat)를 着用했다. 이는 1962年 英國을 訪問했던 재클린 케네디의 衣裳을 聯想시키는 패션에 비견되며 話題가 됐다.

    2021년 ‘보그’ 표지에 실린 미국 퍼스트레이디 질 바이든 여사. 오스카 드 라 렌타의 드레스를 착용했다. [보그 홈페이지]

    2021年 ‘보그’ 表紙에 실린 美國 퍼스트레이디 질 바이든 女史. 오스카 드 라 렌他意 드레스를 着用했다. [보그 홈페이지]

    그렇다면 퍼스트레이디들이 選好하는 디자이너와 브랜드는 무엇일까. 바로 재키 룩 流行에 一助한 ‘오스카 드 라 렌打’다. 오스카 드 라 렌타는 힐러리 클린턴과 로라 부시가 男便 就任式 때 選擇한 디자이너다. 그는 白堊館의 非(非)公式 디자이너로 불린다. 2021年 패션雜誌 ‘보그’ 美國版 8月號 表紙에는 70歲인 美國 퍼스트레이디 질 바이든이 오스카 드 라 렌他意 드레스를 着用하고 白堊館 트루먼 발코니에서 포즈를 取한 모습이 실렸다.

    이처럼 美國 퍼스트레이디들의 사랑을 받은 오스카 드 라 렌타는 優雅함과 女性스러움을 重要視하는 디자인으로 인정받았고, 오늘날까지 가장 특별한 날을 위한 드레스를 만든 패션디자이너로 稱頌받고 있다.

    프랑스 쿠튀르 하우스 디자인 맡은 첫 美國人

    2015 S/S 컬렉션 무대를 마친 오스카 드 라 렌타. [Gettyimage]

    2015 S/S 컬렉션 舞臺를 마친 오스카 드 라 렌打. [Gettyimage]

    디자이너 오스카 드 라 렌타는 1932年 도미니카共和國의 首都인 산토도밍고에서 태어났다. 그는 도미니카共和國 國立藝術學校를 卒業하고, 1951年 스페인 마드리드에 位置한 산 페르난도 王立美術學校에서 本格的으로 美術 工夫를 始作했다. 保險 事業을 했던 그의 아버지는 아들이 自身의 家業을 이어가길 바랐으나 정작 드 라 렌타는 事業에 關心이 없고 美術에 關心을 가지고 있었다.



    그를 支持했던 어머니가 급작스럽게 死亡하자 오스카는 學費를 調達하기 위해 패션디자이너들의 일러스트 作業을 돕는 아르바이트를 始作했다. 스페인에서 패션디자인에 對한 꿈을 키우기 始作한 그는 當時 스페인 最高의 디자이너인 발렌시아가(Balenciaga)의 부티크에서 世界 各國의 顧客들에게 보낼 카탈로그龍 일러스트레이션을 그렸다.

    1956年 그의 일러스트레이션을 본 스페인 駐在 美國 大使 夫人은 딸 베아트리체 로지가 社交界에 데뷔할 때 着用할 드레스 디자인을 오스카에게 依賴했다. 그가 처음 디자인한 豐盛한 화이트 컬러 드레스는 큰 呼應을 얻어 ‘Life(라이프)’ 雜誌 表紙에까지 실렸다.

    以後 드 라 렌타는 1963年 美國 出張을 통해 알게 된 美國의 有名 化粧品 및 패션 브랜드 엘리자베스 아덴(Elizabeth Arden·化粧品으로 始作해 1943年부터 패션까지 事業을 擴張함)에서 디자이너 活動을 本格的으로 始作했다. 그는 ‘엘리자베스 아덴 바이 오스카 드 라 렌打’라는 이름으로 上流層 女性의 다양한 狀況에 맞는 맞춤服 디자인을 선보였다.

    以後 드 라 렌타는 1965年 제인 더비(Jane Derby Company)로 職場을 옮겼고 癌으로 갑작스럽게 死亡한 더비를 代身해 會社를 引受하게 된다. 그는 1965年 自身의 브랜드를 美國에서 론칭하고 1960年代 後半 코티上을 두 番 殊常했다. 1967年 프랑스 ‘보그’ 編輯長이던 프랑수아즈 드 랑글라드와 結婚하고, 드 라 렌他意 會社는 1969年에 리치턴(Richton)社에 買入돼 美國 證券去來所에 上場된 最初의 패션디자이너 會社가 된다.

    드 라 렌타는 再投資를 통해 1973年 會社의 核心 決定權을 되찾고 1973年부터 3年間, 1987年부터 2年間 두 次例에 걸쳐 美國패션디자이너協會(CFDA)의 會長을 歷任했다. 1974年에 다른 디자이너들과 함께 보이 스카우트 유니폼을 디자인했으며 1980年代 初盤에는 장난감 會社인 마텔사의 依賴로 바비 人形의 衣裳을 디자인했다. 1983年 첫 番째 夫人인 프랑수아즈 드 랑글라드와 死別하고, 1989年 社交界 人士이자 오랜 親舊인 아네트 리드와 再婚했다.

    프랑스의 시크한 스타일을 代表하는 브랜드 발망은 1982年 피에르 발망(Pierre Balmain)李 幽明을 달리하자 1992年부터 2002年까지 오스카 드 라 렌他家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브랜드를 이끌었다. 그는 프랑스 쿠튀르 하우스의 디자인을 맡은 最初의 美國人으로 記錄됐다. 그는 功勞를 認定받아 프랑스 레지옹 도뇌르 勳章을 受賞했는데 主로 內國人에게만 授與하는 이 勳章을 外國人인 그가 받았다는 點에서 드 라 렌他意 位相을 確認할 수 있다.

    드 라 렌타는 10餘 年間의 오랜 癌 鬪病 끝에 82歲 나이로 2014年 10月 20日 코네티컷주의 自宅에서 生을 마감했다. 그가 世上을 떠나기 前 선보인 ‘2015 S/S 컬렉션’은 오스카 드 라 렌他의 마지막 컬렉션이 됐다. 드 라 렌他家 世上을 떠나기 一週日 前 니나리치(Nina Ricci)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피터 코핑을 自身의 브랜드 첫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任命하고 브랜드를 이어나가 줄 것을 當付했다.

    힐러리의 이미지 變身 성공시킨 디자이너

    힐러리 클린턴(왼쪽)과 로라 부시.  [오스카 드 라 렌타 홈페이지]

    힐러리 클린턴(왼쪽)과 로라 부시. [오스카 드 라 렌打 홈페이지]

    1960年代 재클린 케네디부터 낸시 레이건, 힐러리 클린턴, 로라 부시까지 모두 오스카 드 라 렌他意 옷을 愛用했다. 로라 부시에 이어 딸 제나 부시도 오스카 드 라 렌打를 가장 좋아하는 디자이너로 꼽았다.

    特히 힐러리 클린턴과 드 라 렌타는 自宅을 오갈 程度로 가까운 사이였다. 힐러리 클린턴은 드 라 렌他의 도움으로 검은色 衣裳의 딱딱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부드럽고 華奢하며 女性스러운 色彩와 素材를 利用해 이미지 變身에 成功했다. 하지만 2004年 부시 大統領의 就任式에 다시 검은色 衣裳을 着用하고 參席해 드 라 렌打를 화나게 했다는 逸話도 있다.

    미셸 오바마는 以前의 퍼스트레이디와는 달리 比較的 低廉한 新進 디자이너의 衣裳이나 제이크루와 같은 大衆的 商標의 衣裳을 愛用하곤 했다. 이를 두고 드 라 렌타는 퍼스트레이디가 美國 패션業界의 活性化를 위해 高價의 디자이너 作品을 着用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特히 그가 英國 버킹엄 宮殿에서 엘리자베스 2世 女王을 만났을 때 카디건을 着用한 것을 크게 非難했다가, 反對로 大衆의 攻擊을 받기도 했다.

    미셸은 후진타오 中國 國家主席의 訪美 時 美國의 패션業界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은 바 있다. 當時 미셸은 晩餐에 14年 만에 國賓 訪問한 中國 指導者에 對한 歡待를 드러내는 붉은色 실크 오간자 드레스를 着用했다. 그러나 그 드레스가 英國 出身 故(故) 알렉산더 매퀸(Alexander McQueen)의 作品으로 알려지며 口舌에 올랐다. 經濟回復을 위해 中國에 極盡한 待接을 하는 狀況에서 퍼스트레이디가 果然 美國人의 雇傭을 생각하느냐는 非難이 쏟아졌다.

    드 라 렌타는 한 인터뷰에서 “美國에서 패션産業은 매우 큰 産業이다. 우리는 美國의 일자리 創出을 願한다. 미셸은 美國의 패션産業에 偉大한 일을 할 수 있다”며 신중한 選擇을 促求했다. 하지만 以後에 미셸 오바마가 드 라 렌他의 아들인 모이세스의 衣裳을 着用해 大衆의 눈길을 끌었다. 모이세스는 2004年 오스카 드 라 렌打 컬렉션을 위해 티셔츠를 디자인한 以來 寫眞에 關心을 가지고 活動하다가 2009年 MDLR(Moises de la Renta)이라는 캐주얼 브랜드를 론칭_ 패션디자이너로도 活動하고 있다.

    한便 드 라 렌타는 慈善事業家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1982年 無料로 保育院을 運營하는 것은 勿論 各種 敎育事業을 하고 있는 라 카社 델 니뇨(La Casa Del Nino)의 建立과 運營을 위해 相當 額數를 寄附한 것으로 알려졌다. 첫 番째 夫人인 프랑수아즈의 죽음으로 외롭게 지내던 그는 이곳을 통해 아들 모이세스度 入養했다. 또한 그는 馬尾 앤드 美 드레스 라인을 出市해 엄마와 어린 딸이 같은 디자인의 옷을 購買할 境遇 어린이 드레스 各 아이템當 100달러가 어려운 아이들에게 自動 寄附되도록 캠페인을 進行하기도 했다.

    메트 갈라의 眞짜 主人公

    메트 갈라에 등장한 세라 제시카 파커(왼쪽)와 에이미 애덤스. [Gettyimage]

    메트 갈라에 登場한 세라 제시카 파커(왼쪽)와 에이미 애덤스. [Gettyimage]

    오스카 드 라 렌타는 퍼스트레이디뿐만 아니라 世界의 著名人士들을 顧客으로 둔 패션 브랜드로도 有名하다. 俳優 세라 제시카 파커, 歌手 비욘세, 俳優 페넬로페 크루즈 等의 할리우드 스타들과 英國 앤드루 王子의 前 婦人인 세라 퍼거슨, 스웨덴의 마들렌 公主 等의 王族들이 오스카 드 라 렌他의 顧客이다. 俳優 에이미 애덤스의 歷代 施賞式 드레스 中 最高라는 好評을 받은 2013年 아카데미 施賞式 드레스도 오스카 드 라 렌他意 드레스였다.

    메트로폴리탄 美術館 衣裳 硏究所의 資金 調達을 위해 열리는 慈善 파티인 메트 갈라(MET Gala)는 每年 패션界를 들썩하게 만든다. 메트 갈라에서 2014年 俳優 세라 제시카 파커는 클래식하면서도 反戰 있는 뒤態의 오스카 드 라 렌打 드레스를 着用해 視線을 끌었다. 2018年 俳優 케이트 보스워스는 聖母 마리아를 聯想케 하는 오스카 드 라 렌打 드레스와 헤드 피스로 2018年 메트 갈라의 테마인 ‘天體: 패션과 가톨릭의 想像力’을 잘 表現했다는 評을 받았다.

    2020年 메트 갈라에서 歌手 빌리 아일리시는 ‘매릴린 먼로’와 ‘그레이스 켈리’로부터 靈感을 받은 優雅한 오스카 드 라 렌打 드레스를 着用했다. 菜食主義者이며 動物 權利를 主張하는 그는 오스카 드 라 렌他意 디자이너에게 “앞으로 毛皮 使用을 全面 中斷해 달라”고 要請했다. 元來 오스카 드 라 렌타는 毛皮를 使用한 製品을 販賣해 왔다. 하지만 이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페르난도 가르시아와 로라 킴은 빌리의 要請에 毛皮 使用 및 旣存 毛皮 製品 販賣를 全面 中斷하기로 했다.

    가장 특별한 날을 위한 웨딩드레스

    태양 민효린(왼쪽), 박신혜 최태준. [뉴스1, 솔트엔터테인먼트]

    太陽 민효린(왼쪽), 박신혜 최태준. [뉴스1, 솔트엔터테인먼트]

    美國의 퍼스트레이디들이 가장 選好한 디자이너이며 스타들이 사랑하는 오스카 드 라 렌打가 韓國에 이름을 알리게 된 가장 큰 이슈는 바로 2011年 俳優 장동건과 고소영의 結婚式이었다. 고소영은 튜브톱 스타일의 드레스 下端이 豐盛한 레이스로 裝飾된 A 라인의 오스카 드 라 렌打 웨딩드레스를 選擇했다. 고소영이 着用한 웨딩드레스는 오스카 드 라렌打 웨딩 컬렉션 中 2010年 봄 製品으로 當時 드레스의 價格은 2000萬 원臺로 알려졌다.

    結婚式에 앞서 고소영의 寫眞을 e메일로 接한 드 라 렌타는 “대단히 아름답다”며 “내가 디자인한 드레스를 입어줘서 榮光”이라는 뜻을 밝힌 것으로 傳해졌다. 또한 그는 “韓國의 브란젤리나 커플이라더니 名聲 그대로다. 優雅한 新婦와 핸섬한 新郞이 너무나 잘 어울린다며 기뻐했다”고 傳했다.

    以後 2013年 蹴球選手 기성용과 俳優 韓惠軫, 2018年 歌手 太陽과 俳優 민효린의 結婚式에서 新婦들은 오스카 드 라 렌他意 웨딩드레스를 着用해 話題가 되기도 했다. 2022年 結婚한 俳優 박신혜 亦是 가슴에 꽃무늬로 포인트를 준 오스카 드 라 렌他意 2022年 봄 컬렉션 드레스를 着用했다.

    그는 8年間 癌으로 鬪病하면서도 俳優 조지 클루니와 結婚한 英國 人權辯護士 아말 알라무딘의 웨딩드레스를 直接 디자인했다. 조지 클루니의 아내 아말 클루니가 結婚式에서 着用한 오스카 드 라 렌打 드레스는 韓貨로 約 4億1000萬 원이다. 살림살이를 비즈니스와 藝術로 승화시켰다는 評을 받는 살림의 女王 마사 스튜어트(Martha Stewart)의 雜誌 ‘마사 스튜어트 웨딩’ 美國版 2014年 겨울 表紙를 裝飾한 俳優 케이트 보스워스度 오스카 드 라 렌他意 웨딩드레스를 選擇했다. 2021年 힐튼 호텔의 相續女로도 有名한 페리스 힐튼은 結婚式 當日 웨딩드레스를 4番이나 바꿔 입었다. 그의 메인 드레스는 丈人 8名이 1400時間이나 繡를 놓아 만든 오스카 드 라 렌他意 웨딩드레스였다.

    패션은 女性이 입었을 때 비로소 完成된다는 그의 말처럼 自身의 드레스를 입은 女性들에게 平生 記憶에 남을 瞬間을 膳賜한 오스카 드 라 렌타는 歷史上 가장 偉大한 드레스메이커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