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合理的 費用으로 價値 높이는 住宅 인테리어 따라잡기|신동아

2022年 5 月號

合理的 費用으로 價値 높이는 住宅 인테리어 따라잡기

남경엽 뉴빌드 代表

  • 김건희 客員記者

    kkh4792@dogna.com

    入力 2022-05-1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統一된 콘셉트에 調和로운 色깔로 價値↑

    • 廚房 인테리어 要素, 玄關·寢室로 擴張하기

    • 性能 類似하면서 低廉한 마감材로 ‘價性比’ 追求





    “인테리어를 잘하면 돈이 될 뿐만 아니라 더 벌어주기도 한다.”

    인테리어 專門家 남경엽 뉴빌드 代表의 인테리어 財테크에 對한 評價다. 인테리어 財테크는 最近 放送街의 ‘핫 아이템’으로 浮上하고 있다. 依賴人의 낡고 오래된 집을 專門家가 인테리어를 다시 해 用途에 맞게 收益性을 創出하는 콘셉트의 TV 藝能 프로그램 ‘하우스 大逆轉’이 좋은 例다.

    남경엽 뉴빌드 대표는 인테리어를 잘하면 집값을 올려 받을 수 있기에 그 자체가 훌륭한 재테크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조영철 기자]

    남경엽 뉴빌드 代表는 인테리어를 잘하면 집값을 올려 받을 수 있기에 그 自體가 훌륭한 財테크 手段이라고 强調했다. [조영철 記者]

    인테리어는 훌륭한 財테크 手段

    最近 建築 軟한 22年을 넘은 아파트의 大變身 事例가 電波를 탔다. 인테리어 施工 以後 촌스럽던 집안 雰圍氣가 산뜻해졌을 뿐 아니라 施設 老朽化와 곰팡이 問題가 解決됐다. 게다가 인테리어 마감材로 大理石과 扁柏나무 等 天然 素材를 使用해 空氣 淨化와 濕氣 調節까지 可能해 話題를 모았다. 施工費 5800萬 원으로 집의 價値를 확 끌어올린 것이다. 이런 인테리어 財테크 效果에 놀란 이가 적잖다.



    요즘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나도 인테리어 財테크로 집의 價値를 높이고 싶다”는 댓글이 넘쳐난다. 한便에서는 “집값 높이려다 業者들에게 바가지 쓰기 十常” “인테리어를 다시 하기보다 熱心히 돈 벌어 新築 住宅을 購買하는 게 낫다” 等 인테리어 財테크에 懷疑的인 목소리도 나온다. 남경엽 代表에게 인테리어 財테크에 對한 評價를 付託한 건 이 때문이다.

    南 代表는 인테리어를 專攻한 不動産 投資者다. 인테리어 會社에서 勤務하다 專門 知識을 쌓고 싶어 연세대 大學院에 進學해 室內環境디자인學 碩士學位를 取得했다. 以後 三星物産, 코오롱建設 等 大企業 建設社에서 인테리어 및 모델하우스 企劃 分野를 中心으로 15年 가까이 經歷을 쌓았다.

    2017年 1月 建設社에서 나온 그는 인터넷 블로그를 通해 인테리어 노하우와 事例를 共有했다. 사람들이 인테리어할 때 도움이 될 노하우를 提供하겠다는 생각에서였다. 同時에 一般人을 對象으로 한 無料 인테리어 컨설팅 ‘幕퍼줘 프로젝트’를 進行했다. 인테리어를 하려는 依賴人이 業體에서 見積을 받아오면 남 代表가 直營工事를 說明하고 費用을 節減할 수 있도록 助言해 話題가 됐다. 뉴빌드는 그가 이때 經驗을 바탕으로 創業한 企業이다. 只今도 이 會社 代表를 맡고 있다. 바쁜 日程 사이 틈이 날 때는 유튜브 채널 ‘뉴빌드tv’ 유튜버로 사람들에게 돈이 되는 인테리어 祕法을 알려주는 活動도 한다. 인테리어가 正말 돈이 되는지 묻자 南 代表는 “인테리어는 훌륭한 財테크 手段이 될 수 있다”고 말門을 열었다.

    ‘훌륭한 財테크 手段’이라는 게 어떤 意味인가.

    “傳貰나 月貰 賃貸料를 올려 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팔 때도 周邊 時勢보다 더 좋은 價格에 賣渡가 可能하다. 設令 비싸게 팔지 못하더라도 周邊 物件보다 빨리 뺄 수 있기에 貸出 利子를 줄일 수 있으니 돈을 번다고 볼 수 있다.”

    統一된 콘셉트, 調和로운 色깔 均衡

    不動産 投資者라면 인테리어에 關心을 가져야 한다는 얘기인가.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이 있듯이 같은 立地에 비슷한 價格이라면 當然히 예쁘게 꾸민 곳이 豫備 賃借人과 買收者의 마음을 홀려 좋은 去來를 성사시킨다. 緋緞 不動産 投資者만이 아니다. 앞으로 自家 住宅에 인테리어 工事를 計劃하고 있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그래야 業者들에게 바가지를 쓰지 않는다. 누가 ‘인테리어’라는 말을 하면 그게 骨組와 마감, 홈퍼니싱(Home Furnishing)을 아우르는 槪念이라는 程度는 알아야 한다.”

    그의 說明을 듣고 辭典에서 骨組를 檢索해 봤다. 풀이가 配管이나 斷熱材, 壁體, 天障 等 집의 構造를 바꾸는 過程이라고 적혀 있다. 骨組에 마감 資材를 입히는 段階를 마감이라고 한다. 普通 骨組와 마감 工事 段階를 리모델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홈퍼니싱은 마감이 끝난 뒤 別途의 工事 없이 家口, 小品, 照明, 커튼 等으로 空間을 꾸미는 作業을 뜻한다. 南 代表는 “아무리 마감이 깨끗하게 잘돼 있는 집이라도 홈퍼니싱 段階를 거치지 않으면 허전해 보일 수 있다”며 “인테리어의 畫龍點睛은 홈퍼니싱”이라고 强調했다.

    無酌定 돈을 많이 들인다고 인테리어를 잘하는 건 아닐 것 같다.

    “돈을 많이 들이면 예쁠 수는 있다. 다만 空間이 統一된 콘셉트와 調和로운 色깔을 갖추도록 表現하라고 말하고 싶다. 나는 아무리 좋은 마감材를 使用하더라도 이 두 가지가 不實하면 좋은 인테리어라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南 代表에 따르면 인테리어 콘셉트는 모던, 내추럴, 클래식 等 세 가지로 나뉜다. 인테리어를 처음 始作할 때 예쁜 이미지를 찾아내 그것과 비슷하게 디자인을 하려는 境遇가 많다. 이때 사람들이 하는 失手가 있다. 玄關은 모던, 居室은 내추럴, 廚房은 클래식으로 제各各 表現하는 것이다. 그는 “이 境遇 어느 空間도 좋은 인테리어는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모델하우스 通해 廚房·居室 인테리어하는 方法

    공간이 넓어 보이도록 연출하기 위해 주방과 거실 천장, 벽지, 바닥의 색상을 화이트로, 재질은 무광택으로 마감한 아파트 모습. [e편한세상 강동에코포레]

    空間이 넓어 보이도록 演出하기 위해 廚房과 居室 天障, 壁紙, 바닥의 色相을 화이트로, 材質은 無光澤으로 마감한 아파트 모습. [e便한세상 江東에코포레]

    統一된 콘셉트와 調和로운 色깔로 인테리어할 方法이 있나.

    “建設社가 모델하우스에 適用하는 一定한 인테리어 패턴과 公式을 參考하면 좋은 인테리어를 具現할 수 있다.”

    좀 더 具體的으로 說明한다면.

    “30坪型臺 인테리어를 例로 들어보겠다. 廚房의 境遇 上部長과 키 큰 場 色相은 화이트로 마감해 깔끔함을 强調한다. 下部長은 上部長보다 짙은 그레이를 使用해 安定感을 준다. 선반欌의 色相은 下部長 色相처럼 그레이로 統一시킨다. 廚房 裳板은 미드웨이(midway, 上·下部長 사이의 中間 壁體)와 同一하게 適用해 고급스럽게 演出한다. 廚房 바닥은 밝은 메이플 色相, 天障도 화이트 壁紙로 마감해 全般的으로 깔끔하고 세련되게 디자인한다. 居室에도 廚房에서 使用한 色相을 그대로 使用하는 것이 좋다. 天障紙와 마루 色相을 廚房의 바닥·天障과 同一한 메이플과 화이트로 各各 마감하는 式이다. 아트월은 그레이 타일로 마감한다. 廚房 下部長 色깔도 居室 곳곳에 適切히 反映한다. 집은 廚房, 居室, 寢室, 玄關, 浴室 等 各 空間이 떨어져 있지만, 結局 모여서 하나의 完成된 形態를 만든다. 모든 空間이 有機的으로 連結돼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空間을 디자인할 때는 한 곳만 보지 않아야 한다. 인테리어를 할 때 이 點을 留念하면 좋겠다.”

    住宅에는 居室, 寢室, 浴室 等이 있다. 廚房부터 說明하는 特別한 理由가 있나.

    “廚房은 女性의 選好度가 가장 높은 空間이기 때문이다. 世代 內에서 마감材가 가장 많이 쓰이는 곳이기도 하다. 上部長부터 下部長, 裳板, 미드웨이, PL(plastic·플라스틱)窓戶, 天障, 바닥, 家電製品, 水田과 액세서리까지 全部 廚房에 位置한다. 그래서 建設社에선 廚房을 가장 먼저 디자인한다. 마감材가 많은 곳에서부터 적은 곳으로 移動해야 디자인의 效率性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廚房 디자인 要素를 玄關, 寢室 等으로 끌어오는 것이다.”

    아쉽게도 大部分의 建設社는 一般人에게 마감材 目錄을 公開하지 않는다. 그럼 모델하우스에 適用한 마감材를 어떻게 알아낼 수 있나.

    “먼저 마감材의 種類와 스펙 知識을 쌓는 것이 좋다. 廚房의 裳板을 例로 들어보겠다. 國內 建設社는 相판으로 主로 人造大理石과 强化天然石을 使用한다. 미드웨이와 上板石이 같은 種類라면 强化天然石이라고 類推할 수 있다. 바닥材의 境遇 合板(溫突)마루, 强化마루, 强마루가 있는데, 主로 强마루 製品을 使用한다. 이처럼 마감材 種類를 類推하고 스펙을 決定한다.

    둘째, 스펙을 한 等級 낮춰야 한다. 業體別 類似 製品을 選定하는 段階로 넘어가기 前 等級을 낮출 수 있는 品目이 있는지 찾아봐야 한다는 意味다. 그러면 製品 單價가 낮아진다. 裳板과 미드웨이를 例로 等級을 낮춰 보겠다. 裳板과 미드웨이의 마감材를 强化天然石으로 適用해 고급스럽게 演出했다고 假定해 보자. 하지만 강화천連席은 製品에 따라 單價가 60㎜ 基準 20萬 원이 넘는 境遇가 많은 탓에 裳板과 미드웨이를 모두 適用할 때는 費用 支出이 相當하다. 이런 境遇 該當 마감材의 等級을 낮춰 費用을 節減하기 위한 苦悶과 努力이 必要하다. 强化天然石 裳板과 類似한 人造大理石을 찾고, 人造大理石과 類似한 미드웨이 타일을 찾으면 ‘價性比 높은’ 인테리어가 可能하다. 여기서 重要한 건 色相이다. 製品 特性上 강화천連席과 人造大理石의 패턴이 다르고, 타일의 패턴 또한 差異가 있다. 類似한 製品을 찾을 땐 컬러가 가장 類似한 製品을 選擇하는 게 重要하다. ‘色相이 비슷한 마감材 찾기’는 인테리어 前半에 同一하게 適用되는 룰이다.”

    마감材 스펙 낮추고 類似 製品 찾기

    마감材 種類와 스펙을 決定하고 等級 낮추기까지 알아봤다. 다른 必要條件이 있나.

    “業體別 類似 製品 찾기다. 이 段階부터는 個人의 인테리어 力量을 活用해 直接 마감材를 選擇하고, 初步者라면 專門家를 雇用하는 게 도움이 될 것이다. 廚房家口나 裳板, 미드웨이는 廚房家具 業體와 協議하면 되고, PL(플라스틱) 窓戶 表面재는 窓戶 業體, 강마루는 마루 業體, 실크壁紙는 塗褙 業體에 依賴하면 된다. 을지로 방산市場 같은 綜合建資材 流通團地에는 강마루와 실크 壁紙를 같이 取扱하는 곳이 많다. 여러 마감材를 같이 取扱하면 번거롭게 왔다 갔다 하는 時間을 節約할 수 있다. 두 種類의 見積을 한 業體에 合算해서 받으니 協商할 수 있는 範圍가 좀 더 넓어진다는 長點도 있다. 이런 方法은 非但 廚房에만 局限되는 게 아니라 모든 空間에 同一하게 適用할 수 있다.”

    인테리어 會社 選定 時 注意 事項이 있나.

    “普通 사람들이 인테리어를 할 때 事前에 인터넷 檢索으로 業體 홈페이지나 블로그, 유튜브 채널을 살펴보거나 周邊 사람에게 紹介받아 見積 한 番 받고 進行하는 境遇가 많다. 業體의 施工 能力을 客觀的으로 確認하고 싶다면 業體에 專門建設業 免許를 保有하고 있는지 問議하면 좋다. 建設産業基本法에 따라 最小 資本金 1億5000萬 원, 專門技術人力 2人 以上 保有 等의 基準을 充足해야 이 免許를 維持할 수 있다. 專門建設業 免許가 없는 境遇 1500萬 원 未滿의 工事만 맡을 수 있으니 參考하길 바란다. 또 事業者 이름과 專門建設業 免許 所持者 이름이 같은지, 工事代金 入金 時 事業者 名義와 通帳 名義가 같은지 確認하는 게 安全하다.”

    南 代表는 “인테리어 契約을 締結하기 前 會社를 訪問해 보라”는 助言을 덧붙였다.

    “會社를 訪問해 作業 空間을 둘러보면 (會社 職員이) 仔細히 相談받기를 勸한다. 或是 免許 없는 無資格 業體는 아닌지, 會社의 實體를 좀 더 明確히 確認할 수 있는 機會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