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最初 發見者, 사람 아닌 AI|新東亞

코로나19 最初 發見者, 사람 아닌 AI

[디지털 인사이트]

  • 윤정원 이노핏파트너스 代表?MIS(經營情報시스템) 博士

    入力 2022-05-0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人工知能, 農村 일손 돕고 應急 狀況 大氣도

    • 傳染病 豫測은 勿論 視覺障礙人도 도와

    “韓國이 4次 産業革命을 先導하기 위해서는 첫째도 人工知能(AI·Artificial Intelligence), 둘째도 人工知能, 셋째도 人工知能이다. 人工知能은 人類 歷史上 最大 水準의 革命을 불러올 것이다”

    2019年 7月 손정의 소프트뱅크 會長이 靑瓦臺 接見 자리에서 남긴 말이다. 孫 會長의 洞察은 的中했다. AI 市場規模는 가파르게 成長하고 있다. 글로벌 IT市場 컨설팅 業體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는 2021年 全 世界 AI 市場規模를 前年 對比 16.4% 成長한 3275億 달러로 展望했고, 2024年까지 5543億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豫測했다. 글로벌 컨설팅 業體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AI가 글로벌 經濟에 미치는 經濟的 價値가 2030年 15兆7000億 달러에 達할 것으로 推算하며 오늘날 가장 큰 市場 機會를 創出할 것이라고 期待했다.

    AI는 汎用 技術(General Purpose Technology)로 全 産業 및 社會 全般에 큰 影響을 미치며, 多樣한 分野의 産業을 빠르게 革新시키고 있다. 過去에는 많은 사람이 AI를 두려운 存在라고 느끼기도 했다. AI의 發展이 人間의 일자리를 代替할 수 있다는 憂慮 때문이다. 그러나 憂慮와 다르게 AI 技術의 發展은 現在 産業, 社會 等 여러 分野의 問題를 解決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農業
    農村 일손 不足 問題 解決해 주는 AI

    미국 농기계 전문업체인 존디어(John Deere)의 완전 자율 트랙터. [존 디어]

    美國 農機械 專門業體인 존디어(John Deere)의 完全 自律 트랙터. [존 디어]

    지난해 統計廳이 發表한 ‘2020 農林漁業總調査’에 따르면 國內 農家 人口는 2020年 12月 基準으로 231萬4000名으로 集計됐다. 10年 前인 2000年(403萬1000名)보다 42.6%(171萬7000名) 減少한 數値다. 高齡化도 심해졌다. 農業人口 中 65歲 以上 高齡人口가 차지하는 比率은 42.3%로, 10年 前(21.7%)보다 두 倍나 많아졌다. 이처럼 勞動力 減少 問題에 直面한 農業 分野에 AI가 解決策이 될 수 있겠다.

    美國 農機械 專門業體인 존디어(John Deere)는 世界 最大 規模의 IT産業 展示會인 CES 2022에서 完全 自律 트랙터를 公開했다. 完全 自律 트랙터에는 AI와 自律走行 技術이 結合됐다. 트랙터에 經路를 設定하기만 하면 밭을 갈거나 農作物 심을 準備를 하는 等의 作業을 自律的으로 遂行한다. 農夫는 트랙터에 탈 必要 없이 스마트폰과 PC 等으로 作業 狀況을 確認할 수 있다. 24時間 作業 狀況을 지켜봐야 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의 介入이 必要한 狀況이 發生하면 스마트폰으로 알람이 온다. 農夫가 트랙터를 直接 몰았을 境遇 平均 12時間 以上 所要되던 作業을 完全 自動化된 AI에 맡기게 된 셈이다.



    完全 自律 트랙터는 딥러닝 技術을 活用해 3年間 1800萬 개 이미지를 學習해 只今의 高度化된 AI를 가지게 됐다. 그러나 여기서 그치지 않고 使用者가 얻는 데이터를 繼續 學習해 進化해 간다. 現在 完全 自律 트랙터는 모든 開發과 檢證을 完了하고 商用化된 狀態라고 한다.

    安全
    應急 狀況 對備하는 AI

    SK텔레콤의 AI 스피커 ‘누구(NUGU)’. [SK텔레콤]

    SK텔레콤의 AI 스피커 ‘누구(NUGU)’. [SK텔레콤]

    지난해 2月, 江原道 春川에 사는 한 獨居老人이 갑작스러운 가슴 痛症을 겪었다. 그는 AI 스피커를 부르며 살려달라고 외쳤고, AI 스피커는 119 救急隊를 呼出했다. 이처럼 人工知能은 危險한 狀況에 놓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SK텔레콤(SKT)의 AI 스피커 ‘누구(NUGU)’는 2019年 5月부터 2年間 102名의 어르신을 危急 狀況에서 救助했다.

    2021年, 消防廳은 SKT, ADT캡스, (財)幸福커넥트와 ‘相互 協力을 위한 業務協約’을 締結했다. 業體들은 人工知能 스피커와 事物인터넷(IoT) 센서를 活用해 應急 狀況을 알리고, 119 申告를 도와주는 ‘AI 돌봄 서비스’를 運營하고 있다. 이 돌봄 서비스는 使用者가 “살려줘” “緊急狀況” 等을 외칠 境遇 돌봄 서비스 運營센터와 ADT 캡스 夜間 勤務者 等에게 自動으로 알려주는 緊急 SOS 呼出 機能이다. 이 呼出을 時·道 消防本部와 共有함으로써 迅速하고 適切한 初期 對應과 應急處置를 遂行한다.

    最近 SKT는 大學病院과 協力해 돌봄 서비스를 全 年齡層으로 擴大했다. SKT는 順天鄕大學校 附屬 서울病院과 ‘退院 患者 健康管理를 위한 AI 基盤 돌봄콜’ 業務協約을 締結했다. 이에 따라 7月부터 退院 患者의 手術 經過 狀態를 確認하고 必要한 措置를 알려주거나 主要 檢査 日程 案內 및 來院 與否를 確認하는 等의 ‘AI 基盤 돌봄콜’ 서비스를 提供할 豫定이다.

    醫療
    傳染病 早期 豫測하는 ‘블루닷(Bluedot)’

    2004年 사스(SARS), 2009年 新種플루, 2015年 메르스(MERS)라는 感染病 危機를 겪은 것처럼 新種 코로나바이러스(以下 코로나19)와 類似한 팬데믹은 언제든 다시 찾아올 可能性이 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AI 技術은 人類가 傳染病에 더욱 效果的으로 맞서 싸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캐나다의 스타트업 ‘블루닷(Bluedot)’이 開發한 AI는 15分마다 疾病 關聯 뉴스 記事와 政府 發表文, 醫療 專門 포럼 및 學會 홈페이지 揭示物 等의 情報를 蒐集하고 分析한다. 블루닷은 코로나19의 擴散 初期 中國 우한市에서 ‘特異한 肺炎(Unusual Pneumonia)’ 같은 端緖들을 捕捉했다. 2019年 12月 30日, 블루닷은 코로나바이러스感染症-19(COVID-19)의 擴散 危險性을 警告했는데, 이는 世界保健機構가 公式的으로 코로나19를 發表하기보다 9日이나 앞선 날짜였다.
    AI는 코로나19의 擴散을 早期 豫測해 一部 國家의 防疫 政策 樹立에 寄與했다. 臺灣은 블루닷으로부터 바이러스 豫想 擴散 經路에 關한 報告書를 傳達받아, 이를 基盤으로 强化된 防疫 措置를 迅速하게 醉했다. 그 結果, 現在까지도 코로나19의 擴散을 成功的으로 統制하고 있다.

    배리어프리
    視覺障礙人 步行 돕는 AI 背囊

    미국 조지아대 AI연구소가 개발한 ‘AI 배낭’. 시각장애인이 손이 자유로운 상태로 이동할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주변 정보를 알려준다. [조지아대]

    美國 조지아대 AI硏究所가 開發한 ‘AI 背囊’. 視覺障礙人이 손이 자유로운 狀態로 移動할 수 있도록 使用者에게 周邊 情報를 알려준다. [조지아대]

    美國 조지아대 AI硏究所는 視覺障礙人이 손이 자유로운 狀態로 移動할 수 있도록 使用者에게 周邊 情報를 알려주는 ‘AI 背囊’을 開發했다. 背囊에는 GPS 裝置와 노트북이 들어 있고, 背囊이 붙어 있는 조끼와 허리에 매는 가방에는 AI 카메라가 搭載돼 있다.

    于先 AI 카메라로 周邊 情報를 蒐集하면, GPS 裝置가 搭載된 노트북은 카메라의 映像을 分析한다. 그 後 使用者는 視角데이터(周邊 環境 情報)를 블루투스 이어폰을 통해 音聲으로 傳達받는다. AI는 地形, 步行者, 나뭇가지 等의 障礙物을 認識하도록 訓鍊돼 있다. 橫斷步道 信號 變化와 標識板 等을 判別하는 正確度 또한 매우 뛰어나다. 萬若 AI가 障礙物을 感知했을 境遇에는 音聲으로 알려준다. 障礙物의 位置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使用者가 코너에 接近하면 ‘停止’라는 指示가 들린다.

    使用者가 “내 周邊 狀況을 描寫해 줘”라고 하면 道路의 色相, 信號燈 存在 與否, 몇 名의 사람이 接近하고 있는지 같은 詳細한 案內도 받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再訪問하고 싶은 場所가 있다면, 북마크 機能으로 貯藏한 後에 말하면 그곳으로 案內해 준다. 現在 位置나 집 住所 等을 貯藏하고 文字로 電送하는 것도 可能하다.

    #人工知能 #배리어프리 #블루닷 #이노핏파트너스 #新東亞

    *이 칼럼에 登場하는 事例는 各各 每日經濟/統計廳(序論), 統計廳/Ai 타임스(農業), 파이낸셜뉴스/Ai 타임스/UPI뉴스(安全), 韓國經濟(醫療), THE DAILYPOST/조선일보(배리어프리)를 參考했습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