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御用 知識人’ 柳時敏이 尹錫悅 時代에 준 敎訓|新東亞

2022年 5 月號

‘御用 知識人’ 柳時敏이 尹錫悅 時代에 준 敎訓

[노정태의 뷰파인더] 黨派性이 勳章 돼버린 2017-2022

  • 노정태 經濟社會硏究院 專門委員·哲學

    basil83@gmail.com

    入力 2022-04-0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政派 利益 服務하겠다는 自己背反

    • 被包위意識 模範的 예제

    • 偏頗的이지만 過程은 공정하다?

    • ‘알릴레오型’ ‘알쓸神雜型’ 得勢

    • 知識生産 헤게모니 싸움 밀린 保守

    한동훈 검사장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고발된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지난해 10월 21일 첫 공판에 참석하고자 서울서부지법에 출석하고 있다. [원대연 동아일보 기자]

    한동훈 檢事長의 名譽를 毁損한 嫌疑로 告發된 유시민 前 盧武鉉財團 理事長이 지난해 10月 21日 첫 公判에 參席하고자 서울西部地法에 出席하고 있다. [원대연 동아일보 記者]

    2017年 5月 5日, 第19代 大選을 나흘 앞둔 날. 親盧·親文 性向의 作家 柳時敏이 인터넷 放送 ‘金於俊의 파파이스’에 出演했다. 朴槿惠 前 大統領이 彈劾된 直後인데다, 더불어民主黨은 單一隊伍를 構成하고 있지만 反(反)民主黨 票心은 安哲秀와 洪準杓 두 候補로 갈린 狀況. 文在寅 민주당 候補의 樂勝이 豫想되는 가운데 柳時敏은 宣言했다. “進步 御用 知識人이 되려 한다.”

    柳時敏의 說明에 따르면 이렇다. 進步 知識人이라는 者들은 “언제나 權力과 距離를 두고 孤高하게, 깨끗하게 지내야” 한다는 强迫觀念을 갖고 있다. “아무리 進步的인 政權이더라도 ‘내가 進步 知識人으로서 權力에 屈從하면 안 되지’라고 해서 사정없이 깔 것”인데, 그건 옳지 않다. 왜냐하면 2017年 5月 現在, “韓國 社會는 複雜하고 여러 層位의 權力들이 있는데, (政權이) 바뀌더라도 靑瓦臺 權力 딱 하나만 바뀌는 것”이기 때문이라는 거다.

    “무릇 知識人이나 言論人은 權力과 距離를 둬야 하고 權力에 對해 批判的이어야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大選에서 이기더라도) 모두 다 그대로 있고 大統領만 바뀌는 것이다. 大統領은 權力者가 맞지만 그것이 全部가 아니다. 大統領보다 더 오래 살아남고, 바꿀 수도 없고, 더 莫强한 힘을 行使하는 旣得權 權力이 四方에 布陣하고 聯合해 괴롭힐 것이다. 아마 野圈 政黨들이 서로 손잡고 戀情을 하지 않겠나. 제가 正義黨 平黨員이기는 하지만, 汎進步 政府의 御用 知識人이 되려 한다.”

    ‘선량한 우리 篇’과 ‘邪惡한 敵’

    知識人이란 무엇인가. 物質的 財貨나 서비스를 生産하는 代身 知的 活動에 邁進하는 階層이다.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知識人’은 工夫나 글쓰기 等을 專業으로 삼는 사람을 넘어서는 意味를 지닌다. 身分制가 廢止된 市民社會를 背景으로 公的 事案에 對해 大衆의 理解를 돕고 判斷의 基準을 提示하는 이들, 卽 公共 知識人(public intellectual)을 뜻하기 때문이다.

    柳時敏의 ‘御用 知識人’ 宣言은 그런 面에서 形容矛盾이다. ‘御用’이라는 말을 文字 그대로 ‘임금의 것’이라는 뜻으로 解釋하지 않더라도 그렇다. 知識人이 市民社會 一般이 아닌 特定 政派, 그것도 곧 執權할 것으로 豫想되는 大統領과 政派의 利益에 服務하겠다는 自己背反的 宣言이기 때문이다.



    文在寅 政權이 끝을 向해 달려간다. 代身 다가올 尹錫悅의 5年이 있다. ‘尹錫悅 時代의 知識人’이라는 主題에 對한 答은, 그러므로 ‘文在寅 時代의 知識人’에 對한 苦悶과 銅錢의 兩面을 이룬다. 柳時敏과 그의 亞流가 擇한 길은 무엇이었을까. 어찌하여 그들은 그런 모습이 됐을까. 그 誤謬를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어찌 해야 할까.

    柳時敏의 發言을 좀 더 綿密히 살펴보자. 政權이 바뀌어도 大統領만 바뀐 것이며, 大統領보다 더 剛한 旣得權 勢力은 健在하므로, 大統領을 지키고자 뭐든지 해야 한다는 單純明快한 思考方式이다. 盧武鉉 前 大統領이 退任 後 賂物 收受 嫌疑로 檢察 搜査를 받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事件의 트라우마를 刺戟하는 論理다.

    이러한 集團意識에 제대로 된 名稱이 附與된 것은 2020年 以後의 일. 英國 時事週刊誌 ‘이코노미스트’가 執權 勢力이 된 민주당과 靑瓦臺를 두고 ‘被包위意識’(siege mentality)이라는 槪念을 使用한 德分이다. 본디 피包圍意識은 軍事 用語로, 적에 包圍당한 軍隊가 危機感과 恐怖에 쫓겨 正常的으로 判斷하지 못하고 惡手를 두는 境遇를 일컫는다. 美國 心理學者 대니얼 크리스티는 이 槪念을 擴張했다. 피包圍意識은 ‘선량한 우리 便’李 ‘邪惡한 敵’에 둘러싸여 있으므로 生存을 위해 手段과 方法을 가리지 말아야 한다는 思考方式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그런 面에서 볼 때, 柳時敏의 ‘御用 知識人’ 宣言은 피包圍儀式을 說明하는 模範的 예제나 다름없다. 勿論 그는 “事實에 依據해 제대로 批判하고 擁護하겠다”는 但書를 붙였다. 하지만 傳統的 公共 知識人의 役割을 버리겠다는 趣旨에는 變함이 없었다. 더 重要한 건 柳時敏 스스로가 말한 ‘御用 知識人’의 일이라는 것이 ‘事實에 依據한 批判과 擁護’와 兩立하기 어렵다는 데 있다.

    “우리는 偏頗中繼다”

    時間을 건너뛰어 2020年 1月 1日로 向해보자. 서울 上巖洞 JTBC 스튜디오. 新年 特輯 討論이 한창이었다. 視聽者들의 耳目은 陳重權 前 東洋代 敎授와 柳時敏의 對決로 쏠려 있었다. 當時 盧武鉉財團 理事長으로 일하던 柳時敏은 盧武鉉財團의 유튜브 채널인 ‘알릴레오’를 통해 祖國 前 法務部 長官 및 그의 家族과 關聯한 檢察의 搜査 內容을 反駁하는데 한창 熱을 올렸다. 陳重權은 바로 그 點을 問題 삼았다. “曺國 一家가 道德的으로 問題가 있었다고 보는 것이 正常인데 (‘알릴레오’ 等은) 曺國은 얼마나 청렴한가로 가고 있다.”

    그에 對한 柳時敏의 答. “우리는 偏頗中繼다. 偏頗的이지만 그 過程은 공정하려고 努力한다. 다른 팀의 偏頗中繼도 있어서 全體的으론 均衡을 이루고 있다.” ‘알릴레오’와 柳時敏은 檢察에서 發表된 搜査 內容이라는 理由로 曺國 一家를 向한 嫌疑를 송두리째 否定하거나 그 意味를 縮小했다. 그런 狀況에서 ‘偏頗的이지만 過程은 공정하다’는 말은 大體 무슨 意味가 있는가.

    '다른 팀도 偏頗的이므로 全體的으로 均衡을 이룬다'는 말도 疑訝하긴 마찬가지다. 柳時敏과 친(親)민주당 性向의 言論 및 유튜브에서 主張하듯 檢察이 事實을 歪曲하고 嫌疑를 誇張하고 있다 한들, 그 反對便에서 事實을 歪曲하고 嫌疑를 縮小하는 것은 또 다른 問題다. 相對가 眞實을 歪曲했다면 이쪽은 올바른 情報를 傳達해야 하는 것 아닌가. 陰數와 陰數를 곱하면 羊水가 되지만, 거짓말을 反駁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면 두 個의 거짓말이 남을 뿐 眞實은 아니다. 이쪽의 歪曲과 저쪽의 歪曲이 서로 均衡을 이뤄 올바른 眞實을 찾아간다는 論理는 結局 自身들의 거짓과 歪曲을 撫摩하기 위한 詭辯에 지나지 않는다.

    2022年 4月 現在, 祖國의 夫人 鄭慶心 前 東洋代 敎授는 收監 中이다. 조국의 딸 조민 氏 亦是 入試銓衡 當時 提出했던 書類에 虛僞 內容이 담겼다는 理由로 釜山大 醫學專門大學院에 이어 고려대에서 入學 取消 決定을 받았다. 柳時敏 本人은 ‘盧武鉉財團 計座 檢察 照會’ 發言 等으로 裁判 받고 있으며, 法的 責任을 질 수도 있는 狀況이다. 御用 知識人의 길은 悽慘한 失敗로 마무리되고 만 것이다.

    知識 小賣商 노릇 하기 曖昧해진 까닭

    韓國 大衆文化와 出版의 歷史에서 柳時敏은 빼놓을 수 없는 이름이다. 1980年代 末부터 急激하게 成長한 商業 出版, 그 中에서도 大衆 敎養書 市場의 ‘大將株’ 格이기 때문이다. ‘거꾸로 읽는 世界史’ ‘내 머리로 읽는 歷史 이야기’ 等 柳時敏은 大學校 新入生 或은 早熟한 高等學生 눈높이에 맞춰 理解하기 쉽도록 敎養書를 써내는 能力이 있다.

    大衆 敎養書 著者 柳時敏은 그 어떤 分野의 專門家도 아님을 떳떳하게 認定했다. 代身 스스로를 ‘知識 小賣商’이라고 부르며 專門家들 앞에는 謙遜한 態度, 大衆 앞에는 自信感을 드러냈다. 어렵고 複雜한 知識을 生産하는 사람이 아니라, 그렇게 만들어진 知識을 消化하기 쉽도록 大衆에게 傳達하는 것이 本人의 本領임을 分明히 한 것이다.

    問題는 文在寅 政權 들어 그 ‘知識 小賣商’李 너무도 露骨的인 政治的 色깔을 드러내기 始作했다는 데 있다. 勿論 柳時敏은 自他가 公認하는 進步 論客이며 그의 冊을 購入할 사람들도 進步 讀者層이다. 文在寅 政權을 前後로 柳時敏 스스로가 無色無臭한 知識과 敎養이 아닌 積極的인 政治的 텍스트를 生産했다. 柳時敏은 예전과 같은 方式으로 ‘知識 小賣商’ 노릇을 하기 曖昧해졌다.

    人文 敎養書 市場의 讀者層 亦是 急激한 性向 變化를 겪고 있었다. 李明博, 朴槿惠라는 두 名의 保守 政權 大統領을 겪는 동안 進步 性向의 非小說 讀者層은 一種의 ‘抵抗의 論理’를 願했다. 하지만 政權이 바뀌었다. 世上의 잘못된 點을 探究하고, 告發하고, 후벼 파는 ‘독한’ 冊의 需要가 자연스럽게 줄었다. 스마트폰의 普及으로 因해 出版 市場 全體의 規模가 縮小되기도 했다.

    平凡한 或은 進步的인 讀者層에게 그리 부담스럽게 느껴지지 않는 知識과 敎養을 傳達하는 것은, TV나 유튜브, 팟캐스트 等을 통해 이미 認知度를 쌓은 著者들의 몫으로 넘어왔다. 바야흐로 藝能 人文學, 或은 ‘인포테이너’의 時代가 열렸다. 韓起鎬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所長은 ‘企劃會議’ 2018年 9月號에서 그러한 現實을 이렇게 적고 있다.

    “平凡한 사람이 冊을 읽고 글을 쓰는 데 도움을 주는 冊들이 人氣였다. 이런바 實用人文學, 소프트 人文學이 붐을 이뤘다. (...) 이제 人文書 市場을 主導하는 것은 放送에 出演해 얼굴을 알린 이들의 人文學 書籍들이다. 이른바 ‘藝能 人文學’의 時代다. 放送에 얼굴을 알린 이가 쓴 冊이 아니면 잘 팔리지 않는 世上이 됐다.”

    煽動에 나서거나 아닌 척 하거나

    學院 講師로서 많은 팬層을 確保한 최진기라던가, ‘知的 對話를 위한 넓고 얕은 知識’, 줄여서 ‘지대넓얕’이라는 題目의 팟캐스트로 旋風的 人氣를 끈 採沙場 等, 人文 敎養書 市場의 새로운 强者는 但只 글만 쓰는 사람이 아니라는 共通點이 있다. 그런 趨勢에 照應한 것은 柳時敏 또한 마찬가지였다. ‘지대넓얕’과 類似한 語感을 지닌 tvN 藝能 프로그램 ‘알쓸神雜(알아두면 쓸데없는 神祕한 雜學辭典)’에 出演하며 새로운 全盛期를 맞이했을 뿐더러, 같이 出演한 다른 知識人들 亦是 많은 境遇 베스트셀러 著者로 이름을 올렸다.

    大衆 敎養이란 말 그대로 大衆이 願하는 재미있는 知識을 發掘하고 傳達하는 分野다. 오늘날의 趨勢에 맞춰 著者 軍이 달라지고 弘報 方式에 變化를 주는 것을 탓할 사람은 없다. 問題는 크게 두 가지. 첫째, 엔터테인먼트와 興味에 集中하다보니 잘못된 事實을 傳하거나 誤謬를 犯하는 일이 적지 않았다는 것, 그리고 둘째로는 그러한 ‘失手’에 政治的 含意가 種種 담기곤 했다는 것이다.

    政權이 바뀐 直後인 2017年 6月 30日 放映된 ‘알쓸神雜 慶州便’이 代表的 事例다. 出演者인 柳時敏, 카이스트 정재승 敎授, 歌手 柳喜烈이 慶北 慶州市 原子力 發電所를 두고 이야기를 나눴다. 柳時敏은 原子力 發電所 事故 危險을 擧論하고, 정재승은 ‘韓國처럼 原電을 많이 쓰는 나라 프랑스는 原電을 全面的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한다’며 韻을 띄운다. 그러자 柳喜烈은 뭔가 깨달았다는 듯 반색한다. “아, 最近에 文在寅 大統領이 脫石炭, 脫原電 政策을 하겠다!”

    周知하다시피 脫原電은 文在寅 政權의 核心 公約이자 重點 課題 中 하나다. 該當 에피소드를 통해 傳達된 新再生에너지에 對한 온갖 薔薇빛 靑寫眞이 에너지 産業의 現實과 동떨어진 것 또한 當然하다면 當然할 일. 文在寅 政權 出帆 直後 放映된 ‘알쓸神雜’의 該當 에피소드가 ‘政治的으로 中立’이었다고 볼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文在寅 政權 5年의 知識人 社會는 그렇게 돌아갔다. 露骨的으로 政治色을 드러내고 事實을 歪曲하며 支持者를 煽動하는 ‘알릴레오型 知識人’, 政治色이 없는 것처럼 行動하지만 一定 水準의 政治 偏向性을 지니고 大衆 敎養 市場을 攻掠하는 ‘알쓸神雜型 知識人’으로 나뉘어 있었다. 柳時敏은 두 領域 모두에서 旺盛하게 活動하면서 第2의 全盛期를 누렸으니, 文在寅 政權의 知識人이란 結局 程度 差異가 있을 뿐 ‘御用 知識人’의 프레임 안에 갇혀 있었다고 볼 수 있을 듯하다.

    大衆이 知識人의 政治 性向 消費할 境遇

    지난해 9월 10일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면접’에 참가한 윤석열 당시 후보가 진보논객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의 질문에 답변하는 모습이 현장에서 중계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지난해 9月 10日 서울 衿川區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國民의힘 大選 競選 候補 ‘國民 시그널 面接’에 參加한 尹錫悅 當時 候補가 進步論客 陳重權 前 東洋代 敎授의 質問에 答辯하는 모습이 現場에서 中繼되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尹錫悅은 0.74%p라는 超薄氷 票 差異로 大統領에 當選됐다. 4月 8日 現在 민주당 議席數는 172席이다. 여기에 正義黨(6席)과 民主黨 出身 無所屬 議員들을 合하면 180席이 넘는 勢力이 곧 野黨이 된다. 前例를 찾기 쉽지 않은 與小野大 政局이다. 게다가 6月 1日에는 全國同時地方選擧가 豫定돼 있는데, 政權交替 輿論이 매우 컸던 大選과 달리 國民의힘의 勝利를 樂觀할 수 있는 根據가 그리 많지도 않다.

    이 모든 狀況을 綜合하면, 尹錫悅의 支持者들 亦是 5年 前 文在寅 支持者들과 마찬가지로 피包圍意識에 사로잡히기에 充分하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새 政府 支持者들 中에는 문재인 政權의 政策 失敗, 特히 不動産과 關聯된 實情에 失望한 中道層만 있는 게 아니다. 熱烈한 保守層이 大擧 包含돼 있다. 그들 中 相當數는 ‘저들이 했던 일 우리가 그대로 갚아주리라’는 一種의 怨恨 感情을 품고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尹錫悅 時代의 知識人 社會가 또 다른 ‘御用 知識人’ 隊列을 이루거나, 아닌 척 하면서 政府의 손을 들어주는 ‘인포테이너’의 連帶를 갖추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輿論의 基準을 提示하는 公共 知識人이 露骨的 政治色을 드러내며 黨派的 偏向性을 勳章처럼 내세우기 始作하면 知識 社會 本然의 機能이 痲痹되고 흔들린다. 大衆이 知識人의 知識이나 洞察을 따르는 게 아니라 政治的 性向을 消費할수록 知識人과 大衆의 水準은 同伴 下落한다.

    더 슬픈 消息도 있다. 尹錫悅을 擁圍下基 위해 ‘保守 御用 知識人’을 꾸려 싸우겠노라는 發想은 實現 不可能하다. 그럴만한 力量도 人的 資源도 없기 때문이다. 犯 保守 陣營, 或은 民主黨 支持 性向을 띄지 않는 中道·保守 陣營은, 知識의 生産과 消費에 있어 헤게모니 싸움에서 完全히 밀린 狀態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권경애 법무법인 해미르 변호사,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 김경율 회계사(왼쪽부터)가 2020년 9월 25일 서울 강남구 최인아책방에서 열린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일명 조국흑서) 출간 관련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홍진환 동아일보 기자]

    陳重權 前 東洋代 敎授, 권경애 法務法人 해미르 辯護士, 庶民 檀國大 醫大 敎授, 김경율 會計士(왼쪽부터)가 2020年 9月 25日 서울 江南區 최인아冊房에서 열린 ‘한 番도 經驗해보지 못한 나라’(一名 曺國黑書) 出刊 關聯 記者 懇談會를 하고 있다. [홍진환 동아일보 記者]

    曺國 事態를 契機로 進步 陣營의 ‘御用 知識人’들이 提示하는 論理를 허물고, 입을 다물게 하고, 그 虛僞를 까발린 主體가 누구인가. 陳重權을 비롯해 ‘한 番도 經驗해보지 못한 나라’, 이른바 ‘曺國 黑書’를 쓴 5총사다. 大選 過程을 거치며 參與者들의 立場과 態度와 陣營이 서로 많이 갈라졌으나, 적어도 그 冊을 쓸 當時만 해도 ‘曺國 黑書팀’은 모두 進步 論客이었다. 反對로 말하자면, 進步와의 談論 鬪爭에서 保守 論客들은 스스로 그 무엇도 해내지 못했다.

    大選이 끝나기 前 陳重權은 正義黨으로 復黨했다. ‘曺國 黑書’를 쓴 이들은 各自의 길을 갔으나, 單一 隊伍를 形成하고 민주당과 싸우던 時節의 아우라는 잃은 지 오래다. 要컨대 現在 保守는 進步와 같은 方式으로 知識人을 動員하고 談論 鬪爭에 나설 수 없다.

    解法은 어디 있을까. 知識人 本然의 價値를 되살리는 것만이 答이다. 尹錫悅 本人의 信條이기도 한 自由主義와 法治主義를 確固히 되새기며, 同時에 社會的 弱者와 疏外階層을 함부로 排斥하지 않는 人間的 態度를 잃지 않는 것이다.

    그런 面에서 볼 때, ‘女性家族部 廢止’라는 일곱 글字 公約이나 ‘이대남’들의 關心 事項으로 여겨지는 ‘公正’을 매우 좁게 解釋하며 文字的으로 執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다. 自由롭고 公正한 競爭을 위해서는 一定 水準의 人爲的 介入과 管理가 必須다. 새 政權의 出帆과 함께 ‘御用 知識人’의 時代가 끝나고 眞正한 ‘公共 知識人’의 時代가 돌아와, 이러한 政治的, 哲學的 討論이 旺盛하게 이뤄지기를 希望한다.


    노정태
    ● 1983年 出生
    ● 高麗大 法學科 卒業, 서강대 大學院 哲學科 碩士
    ● 前 포린 폴리시(Foreign Policy) 韓國語版 編輯長
    ● 著書 : ‘不良 政治’ ‘論客時代’ ‘탄탈로스의 神話’
    ● 曆書 : ‘밀레니얼 宣言’ ‘民主主義는 어떻게 망가지는가’ ‘모던 로맨스’ 外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