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북·유튜브서 내쫓긴 트럼프 “나만의 SNS 帝國 만든다”|신동아

페북·유튜브서 내쫓긴 트럼프 “나만의 SNS 帝國 만든다”

[잇츠美쿡] 트럼프 미디어 그룹 株價 向方…中間選擧 結果에 달려

  • 黃長石 ‘실리콘밸리 스토리’ 作家·前 동아일보 記者

    surono@naver.com

    入力 2022-01-07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트럼프 미디어 그룹’ 迂廻上場 돕는 DWAC

    • 合倂 消息에 株價 9倍↑…投資받은 金額만 3500億 원

    • 트럼프 “主流 言論과 실리콘밸리가 情報 統制”

    • 바이든 支持率 下落 趨勢에 DWAC 株價 뛸까

    • 레드오션 SNS 市場…否定的 展望도

    2021년 10월 20일 DWAC(Digital World Acquisition Corp.)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이끄는 ‘트럼프 미디어&테크놀로지 그룹(TMTG)’과의 합병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AP=뉴시스]

    2021年 10月 20日 DWAC(Digital World Acquisition Corp.)는 도널드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이 이끄는 ‘트럼프 미디어&테크놀로지 그룹(TMTG)’과의 合倂 計劃을 公式 發表했다. [AP=뉴시스]

    2022年 11月 8日 豫定된 美國 中間選擧. 이 選擧를 앞두고 美國에서 代表的인 政治 테마株로 浮刻된 株式이 있다.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이 이끄는 소셜미디어 會社와 合倂을 發表한 DWAC(Digital World Acquisition Corp.)다. 2021年 10月 DWAC 側이 ‘트럼프 미디어&테크놀로지 그룹(TMTG)’과 合倂하기로 했다고 發表하면서 10달러 水準이었던 株價는 한때 90달러를 넘을 程度로 暴騰했다. 以後 다시 下落 局面으로 접어들면서 2021年 12月 現在 50달러臺에서 움직이고 있다. 大統領 連任에는 失敗했지만 2024年 次期 美國 大選 關聯 各種 輿論調査에서 공화당 候補 1順位로 꼽히는 트럼프. 그가 이番 中間選擧를 앞두고 推進하는 ‘트럼프 버전 뉴미디어’ 會社의 可能性을 짚어봤다.

    ‘트럼프 미디어 그룹’ DWAC 통해 迂廻上場

    2021년 11월 3일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 참석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은 최근 40% 초반대를 기록하며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AP=뉴시스]

    2021年 11月 3日 유엔氣候變化協約 當事國 總會에 參席한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바이든 大統領의 支持率은 最近 40% 初盤臺를 記錄하며 下落勢를 보이고 있다. [AP=뉴시스]

    조 바이든 大統領의 任期 中盤에 치러지는 이番 中間選擧에서는 聯邦議會 議員(上院議員 100名 中 34名, 下院議員 435名 全員)과 36個 週 州知事가 새로 뽑힌다. 바이든 政府에 對한 中間 評價 性格을 지닌 이 選擧를 통해 민주당이 議會에서 現在의 多數黨 地位를 維持할지, 共和黨이 그 자리를 빼앗을지가 決定된다. 2024年 次期 大選에 登場할 兩黨 大權候補의 影響力을 판가름하는 이벤트이기도 하다. 트럼프 버전 소셜미디어는 바로 이 時點에 데뷔한다.   

    2021年 10月 20日 DWAC는 트럼프가 會長으로 있는 TMTG와의 合倂 計劃을 發表했다. DWAC가 TMTG에 吸收되는 方式이다. 美國 證券去來委員會(SEC)의 最終 承認을 받아 合倂 節次가 마무리되면 旣存 株式市場에 上場(IPO)돼 있던 DWAC 이름이 TMTG로 바뀐다. 

    이런 方式은 一種의 迂廻喪葬이다. DWAC는 다른 會社를 引受할 目的으로 上場된 SPAC(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特殊目的引受會社)이다. SPAC은 ‘白紙手票會社(blank check company)’로도 불리는데, 一旦 上場해서 資金을 모은 뒤 一定 期間 內에 實際 事業을 하는 非上場會社와 合倂한다. 企業이 株式市場에 正式으로 上場하려면 까다로운 條件을 充足해야 하는데, 이런 方式으로 SPAC 會社와 合倂해 迂廻上場을 하면 훨씬 쉬운 方式으로 上場할 수 있다. 스팩리서치(SPAC Research)에 따르면, 2020年 248個 會社가 SPAC 上場으로 834億 달러를 모았고, 2021年에는 564個 會社가 같은 方式으로 1526億 달러에 達하는 資金을 誘致했다.

    두 그룹의 合倂 過程에서 DWAC가 TMTG에 건네주게 될 資金은 天文學的 水準이다. 2021年 9月 DWAC가 上場하면서 投資받은 金額이 約 2億8200萬 달러, 上場 前 投資받은 金額(1100萬 달러)를 합치면 總 3億 달러 程度를 모은 셈이다. 로이터 報道에 따르면 合倂 完了 時 DWAC의 會社 運營費 等을 除外하고 大略 2億9300萬 달러가 TMTG 計座로 옮겨지게 된다고 한다. 韓華(2021年 12月 2日 基準)로 3444億 원에 達한다.



    ‘나를 爲한 트위터’ 만들겠다는 트럼프

    트럼프는 TMTG를 통해 트럼프 버전의 트위터 ‘트루스 소셜(TRUTH Social)’과 트럼프 버전의 넷플릭스 ‘TMTG+’ 같은 플랫폼을 만들 計劃을 갖고 있다. 트럼프를 支持하는 사람들이 利用하는 미디어 플랫폼을 構築하겠다는 것이다. TMTG 웹사이트에 揭示된 미디어 플랫폼 製作 理由를 要約하면 다음과 같다.

    “미디어 世界 均衡錘가 危險할 程度로 左派 쪽으로 기울었다.(트위터와 페이스북 같은 소셜미디어 企業이 位置한) 실리콘밸리와 ‘主流 言論(mainstream media)’ 그리고 구글·아마존 等 巨大 테크 企業이 自身들의 입맛에 맞는 목소리만 許容하고, 생각이 다른 사람들을 沈默하게 만든다. 그들은 當身을 統制한다. 이 危險한 巨大 테크 企業의 獨占에 맞서기 위해 트럼프 前 大統領은 開放型 미디어 플랫폼을 提供해 公平한 競爭의 場을 만들고자 한다.”

    트럼프의 이러한 생각에는 그間 그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計定이 運營 中斷된 狀況이 影響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2020年 11月 大選 以後 트럼프의 트위터·페이스북 計定은 閉鎖됐고, 트럼프가 運營하는 유튜브 채널 映像 업로드度 不可能하다. 巨大 플랫폼 企業이 現職 大統領 時節 트럼프 計定을 閉鎖하고 利用을 制限한 건 그가 2020年 大選과 關聯해 “投票 造作이 있었다”는 等의 虛僞 事實을 流布하고, 1月 初 議事堂 亂入 示威隊를 煽動했다는 게 주된 理由다.
    TMTG 側은 2022年 2月 末 ‘트루스 소셜’ 론칭을 始作으로 다른 서비스를 次次 내놓을 計劃이다. 어느 程度의 完成度를 갖춘 서비스를 提供할지, 約束된 時點에 맞춰 서비스를 始作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될 部分이다. 勿論 가장 重要한 것은 結局 트럼프의 個人 影響力이다.

    放送社 ABC에서 放映된 創業 支援 TV 리얼리티 프로그램 ‘샤크 탱크(Shark Tank)’ 오디션 패널로 有名한 스타 投資者 케빈 오리어리는 트럼프 미디어의 成功 可能性을 높게 評價한다. 그는 트럼프의 트위터·페이스북·유튜브 計定을 통해 그를 支持했던 수많은 사람들이 그가 만드는 미디어에 參與할 것으로 豫想한다.

    트럼프 SNS 成功 與否는 2024 大選 미리 보기?

    ‘트럼프 미디어&테크놀러지 그룹(TMTG)’ 홈페이지 화면. ‘표현의 자유를 위한 결속의 힘’이라는 문구가 쓰여 있다. [TMGT 홈페이지 캡처]

    ‘트럼프 미디어&테크놀러지 그룹(TMTG)’ 홈페이지 畵面. ‘表現의 自由를 위한 結束의 힘’이라는 文句가 쓰여 있다. [TMGT 홈페이지 캡처]

    2020年 大選 當時 트럼프는 7400萬 票 以上을 獲得했다. 8100萬 票 以上을 받아 歷代 最多 得票를 記錄한 바이든에 이어 歷代 두 番째 많은 得票수다. 現在 트럼프는 공화당의 2024年 大選 潛在 候補 輿論調査를 할 때마다 壓倒的인 1位를 記錄할 만큼 影響力을 維持하고 있다. 2020年 大選 當時 그를 支持했던 有權者 數千萬 名이 트럼프 버전의 트위터(트루스 소셜)와 넷플릭스(TMTG+) 서비스를 利用할 可能性이 있다는 얘기다. 

    否定的인 展望도 存在한다. 소셜미디어 市場은 이미 飽和 狀態고, 旣存 미디어 市場에서 폭스뉴스 같은 공화당 性向의 레거시 미디어와 競爭해야 한다는 事實 때문이다. 2020年 大選 當時 ‘뉴욕타임스’가 報道한 트럼프 稅金 보고 資料를 보면 莫大한 事業 損失로 所得稅를 거의 내지 않았을 程度로 그의 事業 能力이 不足하다는 指摘도 있다.

    하지만 現在 美國 政治 狀況은 트럼프에게 友好的이다. 바이든 大統領 支持率은 下落 趨勢다. 輿論調査 機關에 따라 數値는 조금씩 다르지만 趨勢는 大體로 一致한다. ‘리얼클리어폴리틱스(RealClearPolitics)’가 分析한 資料를 보면, 任期 初盤 50~60% 水準이던 支持率은 꾸준히 下落해 2021年 11月 實施된 20餘 個 輿論調査에서 모두 40% 初盤臺를 記錄했다.

    이와 같은 支持率 下落은 2021年 8月 아프가니스탄 撤軍 混亂 事態 以後 繼續되고 있다. 바이든 政府의 遲遲不進한 코로나19 防疫, 急激한 인플레이션 等 經濟政策에 對한 失望感이 더해진 結果로 分析된다. 一部 輿論調査에선 30% 中·後半까지 떨어졌다. 白堊館은 바이든 大統領이 次期 大選에 出馬할 計劃이라고 强調하고 있지만 민주당 內部에서는 候補 交替 얘기가 眞摯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報道가 나온다. 바이든이 次期 大選에 出馬하면 勝利하기 어렵다는 判斷으로 보인다.

    民主黨 所屬 現職 大統領의 支持率이 下落하는 狀況에서 獨自的인 미디어를 통해 공화당 性向 有權者를 對象으로 政治的 影響力을 擴大하려는 트럼프. 2022年 11月 中間選擧를 앞두고 果然 트럼프 브랜드의 미디어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參與하게 될 것인가. 50달러 水準에서 움직이는 現在 株價에는 頑固한 트럼프 支持層의 期待感이 反映돼 있다.

    #트럼프 #SNS #TMTG #DWAC #新東亞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