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랑스러운 高大病院 歷史, 革新·疏通으로 跳躍 발板 마련할 것”|新東亞

“자랑스러운 高大病院 歷史, 革新·疏通으로 跳躍 발板 마련할 것”

[인터뷰] 정희진 고려대구로병원腸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1-12-2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지호영 기자]

    [지호영 記者]

    정희진(57) 고려대구로병원腸은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感染 分野 專門家다. 2009年 新種플루 流行 當時 백신의 빠른 開發과 出市를 이끈 功勞로 大統領 勤政褒章을 받았다. 2015年 發生한 中東呼吸器症候群(메르스), 2020年 以後 이어지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對應 過程에서도 政策 諮問 等에 앞장섰다. 現在 鄭 院長은 大寒抗菌療法學會長, 大韓백신學會 副會長, 大寒引受共通感染病學會 副會長으로 學界에서도 리더십을 發揮하고 있다. 2021年 11月 1日 고려대구로병원張에 就任하면서 새로운 挑戰에 나선 그를 만났다.

    患者 診療와 醫學 硏究로 社會 寄與

    - 就任을 祝賀드린다. 所感과 抱負를 말씀해 달라.

    “많은 분이 祝賀 人事를 해주시는데 ‘感謝합니다’라는 答이 바로 나오지 않는다. 기쁘기에 앞서 무거운 責任感을 느낀다. 나는 1990年 醫師가 됐다. 以後 診療 및 硏究 大部分을 고려대구로병원에서 했다. 이 病院에서 받은 것이 무척 많은 셈이다. 앞으로 그것에 몇 倍를 곱해 敎職員들에게 돌려드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 고려대醫大를 首席 卒業하신 것으로 안다. 어떤 專攻이든 選擇할 수 있었을 텐데 感染內科 專門醫가 된 理由가 있나.

    “내가 인턴 生活을 始作할 무렵 고려대구로병원에 實驗室이 하나 생겼다. 感染內科 專任醫 先生님들이 만든 空間이다. 거기서 硏究에 沒頭하는 先輩들을 보며 ‘나도 診療와 硏究를 竝行하는 醫師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 最近 코로나19 對應에 積極的으로 參與하는 專門家 가운데 相當數가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 出身이다.

    “맞다. 나와 함께 工夫한 同僚, 先後輩들이다.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는 오랫동안 呼吸器바이러스와 백신 分野를 集中的으로 硏究했다. 最近 呼吸器바이러스로 因한 危機가 잦아지면서 그동안 쌓아온 力量이 注目받게 된 것 같다. 또 한 가지,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 初代 課長을 지내신 故(故) 박승철 敎授님 影響도 있다고 본다. 朴 敎授님은 弟子들에게 ‘感染內科 醫師는 公衆保健學的 危機 狀況이 發生하면 國家와 社會를 지키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强調하셨다. 나는 只今도 그 가르침을 마음에 품고 있다. 그래서 政府에서 防疫 政策 等에 對해 諮問을 求할 境遇 最善을 다해 應한다.”

    - 고려대구로병원에 對한 自負心이 큰 것 같다.

    “그렇다. 우리 病院 構成員 大部分이 그럴 것이다. 고려대구로병원은 1970年代 後半, 獨逸 借款을 받아 建立 工事를 始作했다. 그때 獨逸이 建築 資金을 빌려주며 條件으로 내건 것이 ‘地域社會에 寄與하는 病院을 만들어야 한다’였다. 우리 病院이 當時 工場이 密集해 있던, 그래서 住居 및 醫療 與件이 相對的으로 좋지 않던 구로 地域에 터를 잡은 理由가 여기 있다. 只今도 고려대구로병원은 ‘어떻게 世上에 도움이 될 것인가’를 늘 苦悶한다.



    - 좀 더 具體的으로 紹介한다면.

    “고려대구로병원에는 國內 唯一의 重症外傷專門醫 修鍊센터가 있다. 여기서 敎育받은 醫師들이 고려대구로병원에 남는 게 아니다. 국군수도통합병원, 盆唐서울大病院 等 重症外傷 患者가 많이 發生하는 地域 病院에서 일하며, 우리나라 醫療界의 外傷 對應 力量을 높이는 데 寄與하고 있다. 또 우리 病院에는 圈域應急醫療센터가 있다. 病院 經營 側面에서 보면 得이 되는 施設이 아니다. 熟鍊된 專門 人力이 24時間 常住하고, 應急患者 專用 重患者室·手術室·病床 等을 갖춰야 해서 오히려 負擔이 크다. 하지만 地域社會에 寄與하고 나아가 大韓民國에 寄與해야 한다는 고려대구로병원 設立 趣旨에 符合하기 때문에 病院 構成員 모두 責任感을 갖고 運營하고 있다. 내가 보기에 우리 病院에는 자랑할 것이 무척 많다. 그 가운데 單 하나만 꼽으라고 한다면 ‘收益보다 社會的 責任을 먼저 생각하는 傳統’이라고 答하겠다. 그 精神을 지키고 後輩에게 잘 傳達하는 게 내게 주어진 任務다.”

    外來館 完工으로 새로운 跳躍

    - 時間이 흐르면서 고려대구로병원 周邊은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디지털 産業團地가 됐다. 時代 變化에 따라 고려대구로병원이 擔當할 社會的 役割도 달라졌을 것 같다.

    “그렇다. 九老디지털産業團地에는 醫療機器 關聯 企業이 많다. 이들과 協業해 韓國 醫療産業 發展에 寄與하고자 努力하고 있다. 우리 病院은 2019年 保健福祉部가 保健醫療分野 企業 育成 및 支援을 目標로 實施한 ‘開放形 實驗室 構築事業’ 主管機關으로 뽑혔다. 2021年에는 ‘G밸리 醫療機器 開發 支援센터’ 委託運營 機關으로 選定되기도 했다. ‘G밸리 醫療機器 開發 支援센터’는 서울市가 國內 바이오産業 인프라를 擴充하고, 醫療機器 産業 競爭力을 强化하고자 推進하는 事業이다. 고려대구로병원은 이런 成果를 바탕으로 바이오 벤처 企業, 主要 大學, 政府 機關 等과 協力해 ‘韓國型 醫療 실리콘밸리’를 키워나가는 데 앞장설 計劃이다.”

    - 病院 內部的으로는 外來館 建立 等을 통해 새로운 跳躍을 準備하고 있다고 들었다.

    “우리 病院을 患者 中心의 便利하고 快適한 診療 空間으로 만들려는 努力의 一環이다. 只今 病院은 ‘內科’, ‘外科’ 等으로 나누어져 있다. 心臟이 안 좋은 患者가 病院에 왔다고 해보자. 自身이 어느 科에서 診療를 받아야 하는지 바로 알 수 있겠나. 徹底히 供給者 爲主로 짜인 이런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 우리는 ‘疾患 中心 센터’ 體制를 構築하려 한다. 2022年 5月로 豫定된 外來館 建立은 이런 變化를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 外來觀이 完工되면 病院에 어떤 變化가 생기나.

    “相對的으로 外來 患者 比率이 높은 안과, 耳鼻咽喉·頭頸部外科 等 一部 診療科가 外來官으로 移轉한다. 本館과 信管에는 重症疾患 治療 施設이 集中된다. 그렇게 되면 腦神經센터, 高危險 産母·新生兒 統合治療센터, 心血管센터 等 고려대구로병원이 競爭力을 갖고 있는 專門 센터들이 좀 더 넓은 空間에서 患者에게 水準 높은 醫療서비스를 提供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 社會가 上級綜合病院에 期待하는 役割이 있다. 最高의 醫療 인프라를 갖추고, 가장 優秀한 醫療陣을 確保해 患者에게 最上의 醫療서비스를 提供하는 것 말이다. 고려대구로병원은 그 方向으로 나아가려 한다.”

    - 그 外 院長 任期 동안 이루고 싶은 目標가 있다면.

    “構成員이 自負心을 갖고 일할 수 있는 環境을 만드는 것이다. 感染內科는 다른 診療科와 浹辰하는 境遇가 많다. 그 過程에서 많은 분과 對話를 나누며 醫師뿐 아니라 看護師, 職員들 問題에도 關心을 갖게 됐다. 院長으로 있는 동안 業務 環境을 조금이라도 改善해 드리고 싶은데, 現實的으로 어려운 部分이 많다. 적어도 問題를 直視하고, 어떻게든 解決할 方法을 마련하고자 努力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우리가 그동안 慣習的으로 해온 業務 프로세스 가운데 不必要한 部分이 있다면 果敢하게 없애겠다. 또 누구하고든 水平的으로 疏通할 수 있는 文化를 만들겠다. 이런 소프트웨어的인 變化가 未來 우리 病院의 强點이 될 거다. 얼마 前 한 元老 敎授님께서 내게 ‘메르켈 같은 病院長이 돼달라’고 하시더라. 그 말씀을 듣는데 마음이 뭉클했다. ‘엄마 리더십’을 가진 病院長이 되도록 努力하겠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