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 超一流 醫療機關으로 거듭날 것”|新東亞

2022年 1 月號

“世界 超一流 醫療機關으로 거듭날 것”

[인터뷰] 김영훈 고려대 義務副總長 兼 醫療院長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1-12-2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고려대의료원 제공]

    [고려대醫療院 提供]

    김영훈(64) 고려대 義務副總長 兼 醫療院長은 不整脈 分野 世界的 權威者로 손꼽힌다. 1997年 미국심장학회가 주는 ‘젊은 硏究者賞’을 받는 等 診療뿐 아니라 硏究 面에서도 實力을 인정받았다. 2019年 12月 第15代 고려대 義務副總長 兼 醫療院長에 就任한 그는 最近 連任에 成功해 2023年까지 고려대醫療院을 이끌게 됐다. 旣存의 안암·九老·安山病院에 이어 淸潭 高영캠퍼스, 정릉 메디사이언스 파크 等을 열며 外延 擴張을 이어가고 있는 고려대醫療院의 向後 計劃에 對해 들었다.

    - 連任을 祝賀드린다. 所感과 抱負를 말씀해 달라.

    “고려대 義務副總長 兼 醫療院長이 連任된 건 最近 20餘 年 사이에 처음 있는 일이다. 새 歷史를 쓰게 돼 榮光이면서 同時에 責任感으로 어깨가 무겁다. 다시 出發한다는 覺悟를 다지고 있다. 只今 世上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혼란스럽다. 코로나19를 비롯해 고려대醫療院과 醫療界 앞에 놓인 難題가 많다. 그것을 克服하며 劃期的 大轉換을 이뤄나가겠다. 앞으로 2年間 고려대醫療院이 眞正한 ‘超一流’로 跳躍하기 위한 土臺와 발板을 마련하는 데 注力하면서 未來醫學을 이끌어갈 後輩들을 위한 架橋 役割을 忠實히 할 생각이다.”

    - 고려대 義務副總長 兼 醫療院長으로 일한 지난 2年의 成果를 評價한다면.

    “지난 2年은 코로나19 팬데믹 탓에 저 個人과 고려대醫療院을 비롯한 많은 사람에게 잊기 어려운 괴로운 時間이었다고 생각한다. 고려대醫療院을 이끌어가는 責任을 맡은 뒤 하고 싶은 것, 이루고 싶은 것이 많았던 터라 때로는 답답함이 느껴지기도 했다. 그러나 고려대醫療院 構成員 모두가 念願하는 우리 機關의 未來 靑寫眞은 暫時 접어 가슴에 품고, 國民 健康과 安全을 最優先으로 삼아 熱心히 뛰었다. 많은 敎授님과 敎職員분들이 支援하고 도와주신 德에 意味 있는 成果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었다고 自評한다. 코로나19로 元來 計劃했던 것을 다 推進하지는 못했지만, 고려대의 底力을 바탕 삼아 새로운 것을 많이 試圖하고 이뤄냈다고 생각한다.”

    - 고려대醫療院이 코로나19 狀況에서 새롭게 試圖하고 이뤄낸 것은 어떤 것들인가.

    “2020年 3月, 코로나19 患者가 急增한 大邱·慶北 地域에 서울 所在 大學病院으로는 最初로 醫療支援團을 派遣했다. 또 서울 및 京畿 地域에서 生活治療센터를 運營한 것을 비롯해 大邱東山病院 重患者室 醫療陣 派遣, 競技 利川 選別診療所 運營, 血漿治療劑 開發 및 國家防疫政策 積極 參與 等이 기억난다. 고려대醫療院 醫療陣은 國民에게 科學 情報를 올바르게 傳達하고자 縱橫無盡 活躍하며 ‘古代’라는 브랜드를 널리 알렸다고 생각한다.

    最近 캠퍼스를 두 곳 오픈한 것은 무엇보다 最高의 成果라고 꼽을 만하다. 2021年 10月 門을 연 淸潭 孤影캠퍼스는 高麗大가 開校 106年 만에 처음으로 서울 江南 地域에 進出했다는 意味를 갖는다. 同時에 未來醫學과 社會的 價値를 實現하는 前哨基地가 될 것이라는 點에서도 意味가 크다. 이 目標를 達成하고자 孤影캠퍼스에 臨床硏究支援本部와 고려대醫療院腸 直屬의 새로운 組織인 社會貢獻事業本部를 함께 設置했다. 高영캠퍼스 醫療映像센터에서는 고려대醫療院이 國內 最初로 開發해 傘下 病院에 適用 完了한 클라우드 基盤 病院情報시스템을 活用해 映像檢事 데이터 分析과 硏究가 이뤄진다. 社會貢獻事業本部는 旣存에 進行해 온 國際保健事業과 醫療費 支援, 災難支援, 醫療奉仕 等 各種 社會貢獻 活動을 持續的이고 體系的으로 推進하는 組織으로 運營할 것이다.”



    - 고려대醫療院은 最近 정릉에 메디사이언스 파크도 마련한 것으로 안다.

    “그렇다. 淸潭 孤影캠퍼스에 이어 門을 연 정릉 메디사이언스 파크는 民間이 主導해 만드는 最初의 感染病 硏究基地라는 點에서 意味가 크다. 고려대醫療院 本部가 이곳으로 가장 먼저 移轉했다. 以後 바이오벤처 企業들이 하나둘 入住하고 있다. 現在 設計와 工事를 準備하고 있는 호림館(백신革新센터)이 完工되면 메디사이언스 파크의 眞正한 威容이 드러날 것으로 期待한다. 이곳에서 國産 感染病 백신 開發을 위한 基礎 硏究와 候補物質 有效性 評價 等이 이뤄질 것이다. 고려대醫療院은 정릉 메디사이언스 파크에 前臨床 硏究 플랫폼 等을 構築하고 國內 最高 水準 專門家들이 人類를 感染病 危機에서 救할 다양한 硏究를 進行하도록 果敢한 投資와 支援을 이어갈 計劃이다. 그 밖에도 고려대 醫科大學과 各 病院은 코로나19라는 嚴重한 狀況 속에서도 各種 인프라를 擴充하는 等 內實을 다지며 成長과 發展을 이뤄냈다.”

    - 이제 새로운 任期를 始作하게 됐다. 이番에 이루고 싶은 目標가 있나.

    “지난 2年間 꿈꿔온 超一流 醫療機關을 向한 遠大한 旅程을 本格的으로 始作하고자 한다. 코로나19는 우리를 힘들게 했지만, 어려운 狀況에서도 決코 흔들리지 않는 고려대醫療院의 底力을 다시 한番 確認하게 해준 時間이기도 했다. 그동안 우리가 나아가야 할 方向을 좀 더 具體化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제 고려대醫療院은 旣存 안癌·九老·安山에 淸潭·정릉 캠퍼스를 더함으로써 ‘5 CAMPUS 時代’를 열었다. 새로운 跳躍의 土臺를 갖춤 셈이다. 아직 初期 段階인 만큼 넘어야 할 山들이 있다. 各 캠퍼스 間 責任經營 體制를 構築하면서 有機的인 協力을 통해 여러 難題를 克服할 것이다. 더불어 未來病院 태스크포스팀(TFT)을 構成해 ‘第4病院’을 現實化하고자 努力하고 있다. 高麗大 안암·九老·安山病院을 잇는 또 하나의 病院을 열고자 首都圈 여러 地方自治團體와 만나 論議하는 狀態다. 最近에는 社會的 價値 實現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內部的으로 ESG 經營 體系를 構築하고자 多角的인 努力을 기울이고 있다.”

    - 김영훈 義務副總長이 말하는 ‘超一流’는 어떤 意味인가.

    “고려대醫療院의 母胎는 1928年 設立된 民族 最初의 女子醫學 敎育機關 ‘朝鮮女子醫學講習所’다. 當時 男子 醫師들에게 診療를 받지 못하는 女性을 도우려면 女醫師 養成이 必要했다. 그 時代的 要求에 答하며 誕生한 것이 고려대醫療院이다. 以後에도 고려대醫療院은 産業化 役軍인 工團 勞動者들, 醫療疏外地域이던 農村 住民들을 治療할 수 있는 場所에 傘下 病院을 建設했다. 敎育救國, 博愛, 社會貢獻의 價値를 實踐하고자 努力한 자랑스러운 歷史의 발자취라고 할 있다. 이처럼 時代와 社會에 答하며 仁術을 베풀어온 고려대 醫科大學이 다가오는 100周年에는 超一流 醫療機關으로 跳躍할 수 있도록 礎石을 다지는 것이 내 役割이라 생각한다. 지난 30餘 年 동안 心臟病, 不整脈 專門家로 살아오면서 가장 重要하게 생각하는 것이 ‘一流 精神’이다. 1等은 단 한 名이지만 一流는 한 名이 아니다. 1等은 누군가와 競爭을 통해 勝利해 完成되는 것이지만, 一流는 最高의 格을 갖추는 것을 意味한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는 超一流는 1等을 넘어 周圍에 善한 影響力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超一流 고려대醫療院은 診療·硏究·敎育·社會貢獻 等 모든 分野에서 國內를 넘어 世界 最高의 醫療機關을 志向한다. 거기서 끝나지 않고 時代와 人類와 社會 全般에 善한 影響力을 널리 미치는 醫療機關이 될 것이다. 이제 醫療機關의 役割은 單純히 疾病을 診斷하고 治療하는 것에 限定할 수 없다. 醫術뿐 아니라 社會가 願하는 다양한 分野에서 우리 醫療院이 할 수 있는 役割을 하는 것이야말로 바로 고려대醫療院이 나아가야 할 方向이고, 超一流 精神이라고 생각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