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時代와 社會가 提示하는 물음에 答하다”|신동아

“時代와 社會가 提示하는 물음에 答하다”

5 CAMPUS로 跳躍하는 고려대醫療院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1-12-22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2020年 갑자기 들이닥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은 醫療機關의 力量을 보여주는 試驗臺였다. 고려대醫療院은 팬데믹 狀況에서 뛰어난 危機 對處 能力을 보이며 世間의 注目을 받았다. 그해 3月 大邱·慶北 地域에서 코로나19 患者가 急增하자 서울 地域 大學病院 가운데 最初로 醫療支援團을 派遣했다. 以後에도 서울·京畿에서 生活治療센터 세 곳을 運營하고, SK하이닉스 選別診療所를 運營하는 等 地域社會 防疫 및 擴散 防止 最一線에서 뛰었다.

    고려대醫療院 傘下 病院 主要 醫療陣은 코로나19 診斷 키트 開發, 백신 및 血漿治療劑 硏究開發에 힘썼다. 國家 防疫 過程에서 政策 提言에 參與하고 國民에게 올바른 情報를 傳達하는 過程의 中心에 있는 것도 고려대醫療院 醫療陣이었다.

    2021년 10월 7일 고려대의료원 청담 고영캠퍼스 준공식에서 참석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고려대의료원 제공]

    2021年 10月 7日 고려대醫療院 淸潭 高영캠퍼스 竣工式에서 參席者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고려대醫療院 提供]

    코로나19 危機 속에서 끊임없는 成長과 未來 準備

    고려대醫療院은 어려운 狀況에서 未來 發展을 위한 價値 投資에도 힘쓰고 있다. 코로나19 克服을 위한 다양한 活動을 하면서 同時에 國際保健 事業, 社會貢獻 事業 等의 領域을 擴張하고 있다. 各種 災難 狀況에서 社會的 醫療機關으로서의 役割을 다하기 위해 醫療院長 直屬의 社會貢獻事業本部도 出帆했다. 基金 募金 活性化를 위해 基金事業팀 組織을 키웠고, 2021年 6月 5日 始作한 ‘Again 65’ 캠페인을 통해 當初 目標 金額의 3倍에 이르는 基金 造成 成果를 거두기도 했다.

    고려대醫療院이 現在 力點을 두고 있는 것은 高麗大 醫科大學을 비롯해 안암·九老·安山 等 3個 病院을 診療 空間을 넘어 硏究와 敎育까지 이뤄지는 캠퍼스로 再編하는 作業이다. 施設 및 인프라를 擴充하고, 各 機關別로 選擇과 集中을 通한 特性化를 하는 데 한창이다.

    안암병원은 重症疾患 中心의 患者 맞춤型 治療를 통해 스마트인텔리전트 病院으로 거듭나고 있다. 2021年 神官 1次 工事를 마치고 一部를 오픈했다. 바로 이어 2次 工事를 進行해 2023年 完工을 目標로 하고 있다.



    九老病院은 2022年 完工 豫定인 外來館 增築에 이어 尖端醫學管을 新築함으로써 ‘患者 中心의 디지털 醫療서비스’를 提供한다는 目標를 세우고 있다. 最新 醫療 인프라를 바탕으로 九老病院의 强點인 急性期·重症·應急患者 中心 診療에 集中하는 한便, 社會가 要求하는 醫療傳達體系 最上位 病院의 롤모델을 만들어나갈 計劃이다.

    安山病院은 外來 空間 擴張과 리모델링 等 中長期 마스터플랜 實現을 통해 스마트 診療 環境을 構築하고 나아가 서해권을 代表하는 重症疾患 專門治療病院으로 跳躍한다는 方針이다.

    고려대 醫科大學은 專門性·創意性·倫理意識을 갖춘 未來保健醫療 리더 養成에 나섰다. 이들이 創意的 硏究를 遂行할 수 있도록 인프라와 內實도 다지고 있다. 各 病院 캠퍼스化를 통해 敎育 수월性을 높이고, 빠르게 變化하는 時代가 要求하는 人材를 길러내겠다는 目標를 세웠다.

    고려대醫療院은 2021年 10月 未來醫學 實現 및 社會貢獻 事業의 前哨基地로 淸潭 孤影캠퍼스를 오픈했고, 정릉에는 메디사이언스 파크를 열어 醫療院 本部를 移轉했다. 메디사이언스 파크에는 現在 바이오벤처 企業 入住가 한창이다.

    地上 10層, 地下 5層에 延面積 1405坪(藥 4645㎡) 規模인 淸潭 孤影캠퍼스에서는 맞춤型 特化診療를 基盤으로 하는 最尖端 헬스케어 모델 創造, 融複合 硏究, 社會貢獻 事業 等 中 未來醫學을 實現하기 위한 革新的인 挑戰과 探究가 이뤄질 展望이다.

    고려대의료원 청담 고영캠퍼스(왼쪽)와 정릉 메디사이언스 파크. [고려대의료원 제공]

    고려대醫療院 淸潭 高영캠퍼스(왼쪽)와 정릉 메디사이언스 파크. [고려대醫療院 提供]

    서울 한복판에 未來醫學, 社會貢獻 인프라 構築

    淸潭 孤影캠퍼스에는 國內 醫療機器의 海外 進出을 돕는 ‘臨床硏究支援本部’가 들어섰다. 臨床硏究支援本部는 고려대醫療院이 2019年 9月 上級綜合病院 가운데 世界 最初로 國際 醫療機器 臨床試驗 實施機關 認證(ISO14155)을 獲得하면서 만든 組織이다. 現在 유럽 市場 進出을 願하는 醫療機器 業體는 반드시 새로운 醫療機器法(MDR)에 따라 ISO14155 規格에 맞는 臨床 데이터를 提出해야 한다. 고려대醫療院이 關聯 認證을 받으면서 國內 臨床試驗도 유럽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고려대醫療院은 2020年 6月 MDR 基準에 맞는 ISO14155 基盤 臨床試驗을 처음으로 遂行했고, 이 過程을 거쳐 開發한 醫療機器는 健康保險審査評價院으로부터 給與 認定을 받았다.

    淸潭 孤影캠퍼스는 홈헬스케어 分野 硏究 基地 구실도 擔當한다. 韓國이 빠른 速度로 高齡社會에 進入하고, 코로나19를 비롯한 感染病 威脅이 커지면서 淸潭 孤影캠퍼스의 役割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展望된다.

    또 하나 눈여겨볼 것은 淸潭 孤影캠퍼스에 고려대醫療院腸 直屬의 社會貢獻事業本部가 入住했다는 點이다. 고려대醫療院은 그동안 國家的 災難이 닥칠 때마다 醫療機關의 社會的 役割 및 價値 實現을 强調하며 社會貢獻 活動에 앞장섰다. 이제 社會貢獻事業本部를 통해 醫療奉仕, 國際保健事業, 統一保健醫療事業, 國家 災難對應 等 各種 社會貢獻 事業을 더욱 體系的이고 持續 可能한 方式으로 이어갈 計劃이다.

    人類를 感染病 危機에서 救할 最尖端 硏究의 中心

    고려대醫療院은 바이러스 및 感染病 硏究 分野에서 國內 最高 水準 硏究 力量을 갖고 있다. 1976年 新症候性出血熱을 일으키는 恨歎(Hantaan)바이러스를 世界 最初로 發見했고, 백신인 ‘한타박스’ 亦是 世界 最初로 開發했다. 中東呼吸器症候群(메르스), 코로나19 等 各種 感染病이 發生할 때마다 고려대醫療院 醫療陣은 實力을 立證해 왔다. 고려대醫療院은 이 氣勢를 몰아 서울 정릉에 新種 感染病에 對應하고, 백신 및 新藥 等을 開發하며, 나아가 未來 먹거리 産業인 바이오 메디컬 分野를 이끌어갈 最尖端 硏究 基地를 建設하고 있다. 바로 高麗大 메디사이언스 파크(Korea University Medi-Science Park)다.

    메디사이언스 파크는 最適의 立地를 갖고 있다. 隣近에 고려대를 비롯한 9個 大學과 病院, 韓國科學技術硏究院(KIST) 等 5個 硏究機關 等이 있다. ‘홍릉 바이오 클러스터’라 불리는 이곳은 博士級 硏究 人力 5200餘 名이 모여 있는 名實相符한 最高의 ‘知識團地’다. 서울市는 이곳의 硏究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活用하는 바이오 스타트업 플랫폼 ‘서울바이오허브’를 造成했고, 2020年에는 홍릉强小硏究特區를 指定했다. 바이오메디컬 融複合 硏究의 시너지를 期待할 수 있는 셈이다. 고려대醫療院은 메디사이언스 파크 造成을 바이오메디컬 硏究·産業·敎育의 前進基地이자 新藥 開發의 搖籃으로 키워나갈 計劃이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名譽會長이 寄附한 100億 원을 바탕으로 建設하는 ‘정몽구 백신革新센터’는 메디사이언스 파크의 核心 施設이다. 이곳을 中心으로 國內 最高 水準 專門家들이 人類를 感染病 危機에서 救하기 위한 다양한 硏究를 進行할 計劃이다. 김영훈 高麗大 醫療院長 兼 義務副總長은 “고려대醫療院의 各 캠퍼스가 서로 協力하며 變化와 革新을 거듭한다면 다가오는 2028年 古代 醫大 100周年에는 世界 超一流 醫療機關으로 確固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