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前말後] 尹錫悅 “政治는 極과 極의 생각에서 合一點 찾는 것”|新東亞

[말前말後] 尹錫悅 “政治는 極과 極의 생각에서 合一點 찾는 것”

  • 金賢美 記者

    khmzip@donga.com

    入力 2021-12-16 15:49:59

  • 글字크기 설정 닫기
    12월 15일 유튜브 라이브 방송 ‘석열이형TV 시즌2’ 제1회 ‘이제는 말할 수 있다-석열이형 vs 준스톤 브로맨스 그 진실은?’의 썸네일. [유튜브 캡처]

    12月 15日 유튜브 라이브 放送 ‘석열이兄TV 시즌2’ 第1回 ‘이제는 말할 수 있다-석열이형 vs 準스톤 브로맨스 그 眞實은?’의 썸네일. [유튜브 캡처]

    “그 前에는 眞實에 터 잡아서 옳고 그른 것을 가려서 거기에 대고 딱 어느 하나로 結論을 내리는 職業이었죠. 確實히 政治라는 것은 다양한 생각들뿐만 아니라 完全히 極과 極의 생각도 整理해야 하고, 妥協이라기보다는 合一點을 찾아야 합니다. 檢事의 視角에서 어떤 얘기를 딱 들으면 저것은 거짓말이다, 저것은 詐欺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이제는 저 사람이 왜 저런 얘기를 할까, 하고 곰곰이 생각해보고 여러 사람의 얘기를 들어보면 저 말도 다 一理가 있다고 생각하게 되어 어찌 보면 柔軟해졌다 또는 相對的인 價値觀을 갖게 됐어요. 좋은 點도 있을 수 있고 反對일 수도 있겠지만, 그런 面에서 제가 過去 같으면 고개도 안 돌릴 일에서도 끝까지 보게 된다는 點이 바뀐 것 같습니다.”(윤석열 國民의힘 大選候補, 12月 15日 유튜브 라이브 放送 ‘석열이兄TV’ 시즌2 1回 ‘이제는 말할 수 있다-석열이형 vs 準스톤 브로맨스 그 眞實은?’에서 “政治權에 들어와 달라진 點이 무엇이냐”는 質問에 答하며)


    이수정 “候補 夫人 虛僞 履歷이 問題라면
    ‘詐稱’ ‘剽竊’ 候補도 물러나야”

    “(虛僞 履歷) 그 部分은 틀림없이 謝過를 하셔야 되고. 그게 不法的인 要素가 있다면 그 대목에 對해 搜査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立場이고요. 도이치모터스 關聯해서도 왜 빨리 裁判을 안 하는지 搜査 當局에 宏壯히 不滿이 많아요. 이게 有罪 心證이 있으면 빨리 裁判을 넘겨서 大統領選擧 中에 國民이 眞實을 알게 좀 해 주면 안 됩니까? 그런데 왜 全部 다 쥐고서 進行을 안 시키는지. 大庄洞 事件도 마찬가지입니다. (中略)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大選) 候補가 檢察 詐稱 罪로 處罰받은 經歷이 있지 않나요? 그렇기 때문에 詐稱이나 論文 剽竊이나 全部 다 이 候補 쪽에도 똑같은 잘못이 있는 것 아니냐, 한便으로 그런 생각이 있고요. 尹 候補가 그런 種類의 犯罪 前歷이 없어서 千萬多幸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中略) 詐稱을 하신 잘못과 剽竊을 하신 잘못이 거의 恰似한데 그러면 저쪽은 候補가 물러나야 되는 거 아닌가요? 李在明 候補.”(李樹廷 國民의힘 共同選對委員長, 12月 16日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與圈이 提起한 尹錫悅 候補 夫人 김건희 氏 ‘虛僞 經歷’ 疑惑에 對해 答하며)


    李在明 “(不法賭博) 제 아들이 맞다, 治療 받게 하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2월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사회대전환위원회 출범식에서 아들의 도박의혹과 관련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뉴스1]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大選候補가 12月 16日 午前 서울 汝矣島 中央黨舍에서 열린 社會大轉換委員會 出帆式에서 아들의 賭博疑惑과 關聯 고개 숙여 謝過하고 있다. [뉴스1]

    “言論報道에 나온 카드게임 사이트에 加入해 글을 올린 當事者는 제 아들이 맞다. 아들이 一定 期間 誘惑에 빠졌던 模樣이다. 父母로서 子息을 가르침에 不足함이 있었다. 아들도 自身이 한 行動을 크게 反省하고 있다. 스스로에 對해 무척이나 괴로워한다. 온당히 責任지는 姿勢가 그 괴로움을 더는 길이라고 잘 일러주었다. 제 아들의 못난 行動에 對해 失望하셨을 분들께 아비로서 아들과 함께 머리 숙여 謝過드린다.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 治療도 받도록 하겠다.”(이재명 더불어民主黨 大選 候補, 12月 16日 長男의 ‘不法賭博 疑惑’ 關聯 報道에 對한 立場文에서)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