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디까지 獨特해질까? 特異點이 온 코카콜라 10

特異點이 온 코카콜라 10

콜라 或은 거짓

世上에 이렇게 다양한 코카콜라들이 나올 줄은 코카콜라를 만든 펨버턴 博士도 몰랐을 것이다. 지난 몇 年間 코카콜라 크리에이션(Coca-Cola Creation)이라고 불리는 限定版 코카콜라는 130餘 年間 지켜온 코카콜라의 絶對的인 레시피(라고 쓰고 ‘規則’이라고 읽는다)를 깨버리고 말았다. 

宇宙맛, 꿈맛, 最近에 나온 韓流맛 ‘코카콜라 K-Wave’까지… 그렇다면 이런 컨셉의 코카콜라들도 생긴다면 괜찮지 않을까? 

오늘 마시즘은 特異한 컨셉의 코카콜라 크리에이션을 提案하고, 紹介해본다. 果然 이 中에 實際로 나온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1. 宇宙맛 코카콜라

이 녀석이 모든 變化의 始作이었다. ‘코카콜라 스타더스트’는 宇宙에서 온 코카콜라라는 컨셉으로 出市되었다. 色깔도 붉고, 맛도 複雜했다. 체리 같으면서도 바닐라의 부드러운 느낌도 있었다. 問題가 있다면 그 當時의 地球人들(勿論 나를 包含)李 보기에 코카콜라의 맛이 아니라고 느꼈던 것이다. 

하지만 이제 알아버렸다. 이 녀석이 참 맛있었는데. 마치 宇宙로 떠나간 離散家族을 그리워하는 느낌이 든다. 언젠가는 만날 수 있겠지?


2. 픽셀맛 코카콜라

少年의 로망은 宇宙 아니면 게임 아니겠는가. 宇宙에서 온 코카콜라가 있다면, 게임 속에 들어간 ‘포션’이 된 코카콜라도 있다면 재미있을 것 같다. 데이터의 크기를 의미하는 ‘바이트(Byte)’라는 이름도 재미있다. 대신 맛에 있어서는 苦悶이 많다. 폴라포 葡萄맛 같은 느낌을 섞는다면 재미있지 않을까? 

萬若에 이 飮料水를 마시면 게임世界에 빠져들어갈 수 있는 機能도 있다면 맛부터 컨셉까지 完璧한 코카콜라가 아닐까?


3. 마시멜로 코카콜라

이 녀석은 나온 코카콜라다. 黑白으로 그려진 코카콜라의 디자인은 蒐集家들의 마음을 흔들기에 딱 좋다. 마치 화이트보드에 落書를 한 것 같은 모습이다. 그런데 이름이 ‘마시멜로’라고? 그럼 설마 그 맛이 나나?

아니다. 아쉽게도 世界 3代 箱子 머리 뮤지션인 ‘DJ 마시멜로’가 參與한 코카콜라다(나머지 둘은 프라이머리, 다프트펑크). 그가 좋아하는 맛인 딸기와 수박맛을 믹스하여 코카콜라를 만들었다. 마시멜로우 맛을 만들어야지! 


4. 第페니메이션 코카콜라

少年들의 마음을 들끓게 하는 것은 ‘콜라’ 아니면 ‘少年漫畫’ 아니겠는가. 漫畫 캐릭터를 主題로 해서 코카콜라가 나와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最近 他界하신 토리야마 아키라 作家의 ‘드래곤볼’을 主題로 해도 좋고, 다음 世代의 漫畫인 ‘원나블(원피스, 나루토, 블리치)’도 좋다. 한 때 우리의 心臟을 뛰게 한 主人公들이 담긴 코카콜라라면 나 같은 德ㅎ…아니 平凡한 사람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5. 꿈나라맛 코카콜라

‘드림 월드’ 이 녀석은 韓國에 나왔던 코카콜라다. 꿈에 들어가는 映畫 ‘인셉션’이 떠오르는 코카콜라라고 할까? 꿈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코카콜라 造形物의 世界, 그리고 상큼한 복숭아 맛이 魅力的인 코카콜라였다. 

따로 미디어 아트를 여는 팝업까지 열어서 코카콜라가 생각하는 꿈나라를 具現했다고 하는데. 나는 그곳도 못 가고 자느라 바빴었지. 어쨌든 둘 다 꿈나라다. 


6. 손그림 코카콜라

마치 다이어리 꾸미기를 한 것 같은 코카콜라다. ‘코카콜라 무브먼트(或은 무브)’는 半切은 商業的인 코카콜라의 디자인을 따르고, 나머지 半은 直接 그린 阿修羅伯爵 같은 디자인이 印象的이다. 살짝 솜沙糖 맛이 날 것 같은 디자인과 달리 달달한 코코넛香이 함께하는 게 特徵이다. 若干 빠다코코넛이 빠진 코카콜라.


7. 經驗치맛 코카콜라

이것은 지난해 實際로 韓國에 나온 코카콜라다. 無慮 美國보다 먼저 韓國에 나왔다.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의 챔피언을 가리는 ‘롤드컵’이 韓國에서 열렸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大會에서 韓國 選手 ‘페이커’가 屬한 팀이 優勝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이를 豫見이라도 한 듯 ‘리그 오브 레전드’를 主題로 코카콜라가 나왔다. 經驗치(+XP)의 맛이라고 적혀있어서 或如 覺醒效果가 있다거나, 레벨을 높여주는 줄 알았는데. 그저 맛있는 수박맛 코카콜라다. 하긴 이걸 마셨다고 롤 實力이 오르면 그것은 또 다른 도핑이 아닐까(아니다).


8. 人工知能이 만든 코카콜라

사람이 하는 거라면 뭐든지 다 한다는 人工知能 亦是 ‘코카콜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 人工知能이 分析한 코카콜라의 最高 레시피는 무엇일까? 그 答이 되는 콜라가 Y3000이다. 이름만 봐서는 99番 失敗한 에디슨보다 3000番 實驗한 人工知能의 느낌이 들어서 信賴感이 간다.

하지만 맛은… 너무나도 無難한 맛이었다. 많은 사람들을 考慮하다 보니 나온 結果가 아닐까…는 거짓말이고, 하하핫 人工知能 녀석 맛에 있어서는 따라올 수 없는 ‘인간의 壁’을 느꼈을 것이다. 


9. 눈물맛 코카콜라

이러한 여러 試圖에도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한다면 ‘눈물이 添加’된 코카콜라를 맛보는 것은 어떨까? 勿論 眞짜 눈물이 添加되었다가는 全 人類의 눈물샘이 가뭄이 될 것이기에 디자인에만 눈물 모습을 表現했다. 눈물 속에 있는 成分인 미네랄을 넣어 코카콜라를 맛보는 이들에게 感激을 膳賜할 수 있다. 

돌고 돌아서 亦是 基本에서 第一 안 바뀐 게 맛있다는 感激을(물론 實際로 해피 티얼스는 복숭아 香이 剛한 제로 콜라다).


10. 韓流 코카콜라

드디어 主人公이다. BTS, 寄生蟲, 오징어게임 等 韓國의 文化輸出은 歷代級을 記錄하고 있다. 特히 이런 大衆文化를 즐기는 팬들이 부쩍 늘었다. 나라는 같지 않지만 同一한 콘텐츠를 즐기는 世界 속의 韓流팬을 위해 飮料를 出市하면 어떨까? 그게 實際로 나오게 되었다.

그동안 코카콜라 歷史上 英語 로고와 함께 海外 文字가 쓰인 最初의 事例라는데. 조금만 더 津하게 적혀있으면 좋았을 것을… 이라고 생각하면 마셨다. 제법 과일香이 다채로운 것이 華麗한 衣裳과 퍼포먼스의 아이돌 舞臺 같다. 

하지만 마시다 보면 깨닫게 된다. 내가 생각하는 韓流(막 韓服 입고, 판소리에 김치에)와 世界사람이 생각하는 韓流(상큼하고 달콤하고 다양한)는 다른 것이라는 事實을. 하지만 나쁘지 않다. 


이 中에서 實際로 나온 코카콜라는?

全部다. 發賣 國家가 差異가 있을 수 있지만 지난 몇 年間 나온 코카콜라 크리에이션 시리즈가 10個를 突破하고 말았다. 德分에 海外의 어린 消費者들은 코카콜라를 ‘언제나 한 가지 맛’이 아닌 ‘多樣한 놀이와 挑戰’으로 認識한다. 다음에는 어떤 컨셉과 맛의 코카콜라가 나올지 期待가 된다.  

萬若 여러분이 코카콜라의 會長이라면 어떤 맛을 내자고 할까? 

Comments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