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줌인] 인텔이 直接 만들어 파는 超小型 PC, ‘NUC’ 시리즈 이모저모

[뉴스줌인] 인텔이 直接 만들어 파는 超小型 PC, ‘NUC’ 시리즈 이모저모

[IT東亞 金榮宇 記者] IT東亞 編輯部에는 하루에만 數十 件을 넘는 報道資料가 온다. 大部分 새로운 製品, 或은 서비스 出市 關聯 消息이다. IT동아는 이 中에 讀者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 몇 個를 추려 記事化한다. 다만, 企業에서 보내준 報道資料 原文에는 專門 用語, 或은 該當 企業에서만 쓰는 獨自的인 用語가 多數 包含되기 마련이다. 이런 用語에 익숙하지 않은 讀者를 위해 IT동아는 報道資料를 解說하는 企劃 記事인 '뉴스줌인'을 準備했다.

出處: 피氏디렉트(2022年 6月 27日)
題目: 피氏디렉트, 인텔 NUC11 Essential Kit 出市

인텔 NUC11 Essential Kit (출처=피씨디렉트)
인텔 NUC11 Essential Kit (出處=피氏디렉트)

要約: 피氏디렉트가 재스퍼 레이크(Jasper Lake) 基盤 인텔 셀러론 N4505 프로세서를 搭載한 超小型 PC 인텔 NUC11 Essential Kit (NUC11ATKC2)를 出市한다고 밝혔다. 좁은 空間에 最適化된 작은 本體를 갖췄으며, HDMI 2.0b 및 Display Port 1.4 連結을 통해 4K 디스플레이를 最大 2代까지 連結이 可能하다. 블루투스 5.1과 向上된 인텔 無線 데이터 連結을 통한 便宜性을 向上시켰으며, 別途로 購買 可能한 VESA 마운트 브라켓을 통해 모니터 뒷面에 裝着하여 一體型 PC처럼 使用이 可能하다.

解說: 인텔은 自社에서 生産한 프로세서를 다른 PC 製造社에 OEM 形式으로 供給하는 事業에 注力하고 있다. 하지만 例外的으로 PC 本體까지 直接 인텔에서 生産해 普及하는 境遇도 있는데, 代表的인 事例가 바로 인텔 ‘NUC(Next Unit of Computing)’ 製品群이다.

인텔 NUC 시리즈는 2013年에 처음 出市되었으며, 첫 製品은 2世代 코어 프로세서(코드名 샌디브릿지)를 搭載하고 있었다. 인텔 NUC 시리즈의 가장 큰 特徵은 本體 크기가 成人 주먹 하나 程度 水準으로 매우 작다는 點인데, 그럼에도 不拘하고 PC 本體로서의 必須 構成品을 모두 갖추고 있어 모니터와 키보드 等을 連結해 부팅하면 어엿한 데스크톱 PC로서의 役割을 遂行할 수 있다. 本體 下端에 VESA 標準 規格의 나사 구멍을 가지고 있으므로 모니터 뒤에 달아 올인원PC처럼 利用하는 것도 可能하다.

核心 部品인 프로세서의 境遇, 같은 時期에 나온 노트북用 모델을 利用하고 있기 때문에 基本的인 演算能力 亦是 데스크톱 보다는 노트북에 가깝다. 하지만 다양한 外部 디스플레이를 連結할 수 있는 機能, 그리고 一部 內部 部品(메모리, SSD 等)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機能을 提供하는 境遇가 많기 때문에 노트북에 比하면 擴張性이 높은 便이다.

인텔 NUC 시리즈는 家庭用 PC로 利用하는 것도 可能하지만, 이보다는 産業用으로 더욱 적합하다는 評價를 받는다. 最近에는 디지털 사이니지(電光板)나 키오스크(無人販賣機)를 PC 基盤으로 驅動하는 境遇가 많은데, 機器 內部에 一般的인 데스크톱 部品이나 노트북을 넣는 것 보다는 NUC와 같은 超小型 PC를 넣는 것이 價格이나 空間活用性 側面에서 더 合理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텔은 이런 企業 顧客을 위해 外部 케이스가 없이 메인보드(基板)만으로 構成된 NUC 製品群도 팔고 있다. 類似한 콘셉트이면서 ARM 系列 프로세서로 驅動하는 製品인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에 비하면 價格이 비싸지만, NUC는 性能이 더 좋고 一般的인 PC用 소프트웨어의 驅動度 可能하다는 長點이 있어 各自 다른 領域을 構築하고 있다.

인텔 NUC11 Essential Kit (출처=피씨디렉트)
인텔 NUC11 Essential Kit (出處=피氏디렉트)

이番에 피氏디렉트에서 出市한 NUC11 Essential Kit (NUC11ATKC2)는 인텔 셀러론 N4505(코드名 재스퍼 레이크)를 搭載한 것이 特徵이다. 基本的으로 4GB DDR4 메모리와 64GB의 eMMC 貯藏空間을 갖추고 있으며, 市中에 팔리는 노트북用 메모리 및 M.2 SSD로 容量 擴張이 可能하다.

재스퍼 레이크 시리즈는 높은 性能 보다는 적은 消費電力과 낮은 發熱을 重視하는 모바일/임베디드 特化 프로세서다. 一般的인 데스크톱 PC의 用途보다는 産業用으로 利用하기에 더 적합하며, 좀 더 높은 性能을 願한다면 11世代 코어(코드名 타이거레이크)나 12世代 코어(코드名 엘더레이크) i3/i5/i7이 搭載된 上位 모델을 選擇하도록 하자.

글 / IT東亞 金榮宇(peng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