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嘉泉大 게임·映像學科 윤준희 敎授 “入學과 同時에 就業? 빈말 아니다”

嘉泉大 게임·映像學科 윤준희 敎授 “入學과 同時에 就業? 빈말 아니다”

[IT東亞 金榮宇 記者] ‘入學과 同時에 就業 保障’과 같은 文句로 弘報 活動을 벌이는 敎育機關은 흔히 볼 수 있다. 勿論, 사람들은 이런 弘報 文句가 大部分 誇張되었다는 것을 안다. 그런데, 眞짜로 이런 文句에 相當部分 符合하는 制度가 實際로 運營되고 있다. 바로 ‘早期就業型 契約學科’ 事業이다.

가천대학교 미래산업대학 게임·영상학과 윤준희 교수
嘉泉大學校 未來産業大學 게임·映像學科 윤준희 敎授

이는 敎育部와 韓國産業技術振興원(KIAT)李 2018年부터 始作한 事業이다. 大學과 企業이 손잡고 學生의 入學 過程에 共同 參與하며, 選拔된 學生은 그 企業에 就業이 ‘約定’된다. 學生은 入學 1年 後 該當 企業에 就業하며, 3學年을 마치고 早期 卒業할 때까지 學校 講義室과 企業을 오가며 敎育과 實務를 同時에 經驗하게 된다. 學生 立場에선 就業이 保障되며, 企業 立場에선 自社에 最適化된 맞춤型 人材를 얻을 수 있는 機會다.

2022年 現在 全國 8個 大學 27個 早期就業型 契約學科를 運營하고 있으며, 每年 志願者는 늘어나는 趨勢라고 한다. 다만, 學生 立場이라면 ‘就業 保障이라는 꿈 같은 文句는 正말일까?’, ‘入學이나 敎育 過程이 너무 險難한 건 아닐까?’, ‘或是 途中에 落伍되면 어떻게 되는 걸까?’ 같은 疑問을 가질 만도 하다.

取材陣은 이러한 궁금症을 풀기 위해 2020年부터 實際로 早期就業型 契約學科 事業에 參與한 嘉泉大學校 未來産業大學 게임·映像學科를 訪問, 該當 學科의 윤준희 敎授(工學博士)와 인터뷰를 進行했다. 이를 通해 嘉泉大 게임·映像學科의 이모저모, 그리고 早期就業型 契約學科 制度를 效率的으로 利用하기 위한 助言을 들어봤다.

- 嘉泉大 게임·映像學科는 實務 經驗이 많은 교강寫眞을 多數 保有한 것으로 알고 있다. 윤준희 敎授의 境遇는?

: 實際로 그러하다. 本人 亦是 게임 産業에서 20餘年을 從事했다. 게임 開發 PD로 오래 일했으며, 그 外에 게임開發者協會의 協會長, 韓國콘텐즈振興院의 非常任 理事로도 數年 間 活動하는 等, 政策 關聯 業務에도 參與한 바 있다. 그리고 이렇게 게임 業界 現場에서 活動하는 渦中에도 中央大學校 게임士官學校나 서울산업진흥원, 聽講文化産業大를 비롯한 敎育 機關에서 專任講師로 活動하는 等, 嘉泉大에 赴任하기 以前에도 種種 敎育 現場에서 講義 活動을 하곤 했다.

- 相當히 다양한 活動을 했는데, 敎育 現場에 몸담게 된 理由는?

: 게임 事業은 餘他 事業에 비해 高度의 專門 知識이 必要하며, 이런 力量을 갖춘 사람은 正말로 貴한 存在다. 그리고 이 分野에서 오래 일하다 보니 各種 政策 亦是 産業 全體에 큰 影響을 미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게임 産業의 發展을 위해 뭘 해야 할까 苦悶하다 敎育 現場으로 進路를 決定했다. 敎育은 어떠한 形態이건 다양한 方法으로 繼續 이루어져야 할 일이라고 생각했으며, 特히 産業 現場에 對한 理解度가 높고 政策的 목소리도 낼 수 있는 사람이 많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동안 많은 同僚들을 만날 수 있게 해주고, 내 삶의 基盤을 마련해 준 게임 産業에 對한 愛情이 컸던 것도 主要한 理由 中 하나였다.

- 早期就業 契約學科 事業을 통해 運營되는 嘉泉大 게임·映像學科의 魅力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 조금 誇張하자면 入學하는 學生들에게 ‘人生逆轉’의 機會를 提供하는 곳이라고 말하고 싶다. 이른바 SKY級으로 學業成績이 좋았던 學生이 아니더라도 우리 學科에서 熱心히 努力한다면 該當 分野에서 우뚝 서는 人生이 될 수 있다. 오랜 實務 經驗을 가진 우리 교강寫眞이 이를 電力으로 支援할 것이다.

수업에 임하는 가천대학교 게임·영상학과 학생들 (출처=가천대학교)
授業에 臨하는 嘉泉大學校 게임·映像學科 學生들 (出處=嘉泉大學校)

- 게임·映像學科에 入學한 學生들이 어떤 生活을 하는지 궁금하다. 一般的인 學部生과 어떤 差異가 있는지?

: 1學年까지 學校 工夫에 專念하지만, 2學年과 3學年은 週 4日間 契約한 企業에서 일하고 金曜日과 土曜日만 學校 工夫를 하게 된다. 企業과 學校 活動을 竝行하면서 學生은 實務 經驗을 쌓고 企業에선 人材를 檢證하는 過程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敎育 커리큘럼도 2學年부터 크게 企劃, 프로그래밍, 아트 分野로 半을 나눠 進行된다. 이 亦是 特定 分野 및 企業에 特化된 맞춤型 人材를 키우기 위함이다.

- 早期就業 契約學科 基盤의 게임·映像學科를 運營한지 2年이 지났다. 現況을 紹介하자면?

: 志願者는 漸次 늘어나고 있다. 制度를 처음 導入할 때 入學한 2學年은 40名, 두番째로 入學한 1學年은 80名이며, 企業들은 勿論, 學校側에서도 關心있게 지켜보고 있다.

參與한 企業은 게임 分野에선 ‘액션스퀘어’, ‘나인아크’, ‘馬上소프트’, ‘歲時소프트’, ‘劉備펀’, ‘壘老소프트’ 等 다양하며, 大企業보다는 向後 發展 可能性이 큰 中小·中堅企業의 關心이 높다. 堅實한 中小企業에 圓滑하게 人材를 供給한다는 早期就業 契約學科 事業의 趣旨에 符合하는 形態다.

또 한 가지 흥미로운 點이라면 最近에는 게임 外에 메타버스나 인터렉티브 敎育 콘텐츠, 一般 IT 企業들까지 우리 게임·映像學科에 關心을 보이고 있다는 點이다. 實際로 메타버스 企業인 ‘유티플러스’, ‘아이오아이’, 디지털트윈 分野의 ‘넥스텝스튜디오’ 等이 參與했으며, 게임 專門 言論社인 ‘게임東亞’의 映像 記者 募集도 競爭率이 높았다. 게임 分野의 人材라면 다른 디지털 콘텐츠 分野에서도 活動이 可能하기 때문에 다양한 企業의 눈길을 끌고 있다.

- 嘉泉大 게임·映像學科에 入學하고자 하는 學生이라면 어떤 準備가 必要한가?

: 書類와 面接으로 나뉘는데, 面接이 特히 重要하다. 面接에는 企業 關係者도 參與하므로 支援하고자 하는 企業이 어떤 곳인지, 그리고 該當 職務는 무엇인지 제대로 把握하는 것이 基本이다. 그 企業에서 선보인 製品을 直接 體驗해보는 것이 좋고, 簡單한 포토폴리오度 準備해 두는 것이 좋다. 게임 企劃 分野라면 짧은 企劃書를 써 보고, 프로그래밍 分野라면 簡單하나마 움직이는 結果物을 만들어보라는 意味다.

實際로 相當數의 學生들이 포토폴리오를 準備했으며, 이런 學生들이 좋은 結果를 내곤 했다. 이건 單純히 그 學生의 能力을 把握하는 것을 떠나, 面接官의 記憶에 남는 사람이 되기 위함 이기도 하다. 準備된 人材는 어디서나 歡迎 받는 法이다. 그 外에 人性이나 表現能力度 重要하게 본다.

- 入學 後 成功的인 結果를 내기 위한 팁이 있다면?

: 自己 分野의 교강寫眞과 많은 疏通을 하길 勸한다. 嘉泉大 게임·映像學科의 교강寫眞은 一般的인 敎育者들과는 달리, 大部分 現業 出身이다. 該當 分野의 國內 最高 企業에서 일하던 專門家들이 곁에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一般的인 先生님처럼 相對하기 보다는 自身이 일할 會社의 先輩이자 베테랑 파트너라는 생각으로 接近하는 것도 좋다.

교강寫眞 亦是 이 學生들이 自身의 業界 後輩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現場에서 쌓은 自身의 經驗과 노하우를 傳授해 주고자 最大限 努力할 것이다. 게임·映像學科의 교강寫眞 中에는 業界 일을 竝行하는 境遇도 많으며, 退職 後 다시 産業 現場으로 復歸하는 事例도 있다. 이런 교강寫眞과 因緣을 맺는 것 만으로도 學生들이 向後 業界에서 일할 때 必要한 네트워크를 形成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토의하는 가천대학교 게임·영상학과 학생들 (출처=가천대학교)
討議하는 嘉泉大學校 게임·映像學科 學生들 (出處=嘉泉大學校)

- 入學과 同時에 特定 企業과 就業을 約定한다는 것이 早期就業 契約學科의 特徵이긴 하지만 途中에 落伍하는 境遇도 없지는 않을 것이다. 이런 境遇는 어떻게 되는가?

: 誠實히 授業에 參與하고 學點을 履修하는 學生의 境遇라면 全혀 걱정할 必要가 없다. 大部分의 學生들이 學校와 會社 生活을 充實히 竝行하고 있다. 다만, 該當 企業의 事情으로 學生이 일을 繼續 할 수 없게 되는 境遇는 있었다. 이럴 때는 一定 期間 동안 學校에서 繼續 工夫하면서 該當 學生의 職務와 力量에 맞는 다른 協約 企業을 推薦한다.

單 한 名의 中道脫落 없이 끝까지 가기 위해 우리 校講師陣도 誠意를 다해 學生들을 가르치고 있으며, 企業들 亦是 맞춤型 人材를 찾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 早期就業 契約學科 事業의 特徵, 그리고 嘉泉大 게임·映像學科의 魅力에 對해서 充分히 確認할 수 있었다. 追加的으로 傳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 이른바 ‘德審’이라는 것이 있다. 社會에서 제대로 評價받지 못하는 摩尼惡漢 分野의 知識을 뜻한다. 하지만 이런 性向을 가진 사람들이 陳情 빛날 수 있는 곳이 바로 嘉泉大 게임·映像學科다. 그리고 韓流 烈風을 이야기할 때 드라마나 K팝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實質的으로 輸出額이 가장 큰 건 게임 分野다.

嘉泉大 게임·映像學科는 게임 外에도 메타버스를 비롯한 次世代 産業에 걸 맞는 다양한 IT 人材를 育成하고 있다. 學校 立場에서도 注目하고 있으며, 向後 嘉泉大의 主要 成長動力 中 하나가 될 것이라고 自負한다.

글 / IT東亞 金榮宇(peng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