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州情報文化産業振興院 탁용석 院長, “사람이 中心인 허브를 꿈꿉니다”

光州情報文化産業振興院 탁용석 院長, “사람이 中心인 허브를 꿈꿉니다”

[IT東亞 권명관 記者] ‘一樹百穫(一樹百穫)’이라는 사자성어가 있다. 하나를 심어서 百을 거둔다는 뜻으로, 春秋時代 齊나라의 思想家이자 政治家였던 觀衆이 펴낸 ‘管子’라는 冊에 담긴 句節이다. 무엇을 심으면 하나를 심어 百을 거둘 수 있을까?

관자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1年의 計劃은 穀物을 심는 것과 같고, 10年의 計劃은 나무를 심는 것과 같으며, 100年의 計劃은 사람을 심는 것과 같다’라며, ‘하나를 심어서 하나를 거두는 것은 穀物이다. 하나를 심어서 열을 거두는 것은 나무다. 하나를 심어서 百을 거두는 것은 사람(人材)이다’라고 說明한다. 다시 말해, 그 어떤 것보다 사람, 人材 養成의 重要性을 强調한다.

올해 創立 20周年을 맞이한 光州情報文化産業振興院(GICON, 以下 光州振興院)도 이 같은 人材 養成을 위해 心血을 기울인다. 光州振興院 탁용석 院長(以下 탁 院長)은 “올해 우리 光州振興院은 文化콘텐츠 分野의 成長을 위한 必須要素로 ‘人材 養成’을 꼽았습니다. 이에 人材 養成을 위한 部署를 新設하는 等 組織까지 改編했습니다”라며, “地域 文化콘텐츠 企業의 慢性的인 人力難을 解消하고, 優秀한 콘텐츠 專門家를 養成해 光州를 人材 中心의 콘텐츠 허브로 자리매김하고자 努力합니다”라고 說明한다.

이에 IT동아가 光州振興院을 찾아 탁 院長을 直接 만났다. 그는 “當場 눈 앞에 보이는 數字에 흔들려 短期的인 利益을 쫓기보다 사람을 養成해 보다 큰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라고 人事말을 代身했다.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탁용석 원장, 출처: IT동아
光州情報文化産業振興院 탁용석 院長, 出處: IT東亞

文化콘텐츠에 集中하는 光州

IT東亞: 만나서 반갑다. 먼저 光州振興院 紹介를 付託한다.

탁 院長: 光州廣域市는 藝鄕(藝鄕, 藝術을 즐기는 사람이 많고 藝術家를 많이 輩出한 고을)으로서 文化콘텐츠에 對한 오랜 自負心과 民主, 平和, 人權의 都市로서, 變化와 革新에 對한 열린 姿勢를 갖추고, 다가오는 4次 産業革命의 時代에 새로운 跳躍을 準備하고 있다. 이러한 跳躍의 時點에 光州振興院은 光州廣域市(以下 光州市)의 力點 産業인 文化콘텐츠와 ICT 融合 産業의 振興을 위해 戰略을 樹立하고, 다양한 支援을 推進하고 있다. 地域 産業과 經濟를 振興해, 急變하는 機會를 풍요로운 未來로 實現하고자 努力하고 있다.

그리고 한가지를 덧붙이고 싶다. 우리는 ‘액셀러레이터’라고.

출처: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홈페이지
出處: 光州情報文化産業振興院 홈페이지

IT東亞: 액셀러레이터? 스타트업 選拔 및 投資, 保育 等을 擔當하는 그 액셀러레이터를 말하는 것인가?

탁 院長: 맞다. 光州振興院은 産業의 振興을 支援하는 機關이자 액셀러레이터라는 뜻이다.

음… 이렇게 생각해보자. 特定 産業을 育成하기 위해서는 基盤이 必要하다. 무엇이 가장 必要할까? 바로, 사람이다. 스타트업을 떠올려보자. 社會 問題를 解決하겠다는 革新的인 아이디어는, 사람에게서 나온다. 아이디어를 現實化 시키고자 努力하는 것도 사람이고, 完成된 아이디어를 活用하는 것도 사람이다. 한 分野의 사람을 養成하는 일은 곧, 該當 産業 分野를 발전시키는 일과 같다.

광주에 위치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출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光州에 位置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出處: 국립아시아문화전당

光州廣域市는 藝鄕의 都市다. 우리가 力點을 두고 있는 文化콘텐츠와 ICT 融合 産業은 이러한 光州의 特色을 발전시키는데 있다. 産業을 育成한다는 것은 旣存 産業에 對한 惠澤을 强化하는 方法도 있지만, 産業의 기틀과 基盤을 닦는 作業도 必要하다. 때문에 스타트업을 養成하는 過程도 産業 育成을 위한 길이고, 사람을 養成하는 길이다. 그런 意味에서 光州振興院이 액셀러레이터 役割을 遂行한다.

特히, 지난 2019年 政府가 國家 均衡 發展을 위해 ‘豫備妥當性調査(豫妥) 免除 事業’을 確定 發表할 때, 光州는 人工知能 中心 産業融合 集積團地 造成이라는 硏究開發(R&D) 關聯 地域戰略事業 遂行 地方自治團體로 選定됐다. 이러한 周邊 狀況에 맞춰 스타트업을 育成하고, 支援하는 任務를 光州振興院도 遂行하고 한다.

WAF(Web Anination Festival) 2021 현장의 탁용석 원장 모습, 출처: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WAF(Web Anination Festival) 2021 現場의 탁용석 院長 모습, 出處: 光州情報文化産業振興院

IT東亞: 文化콘텐츠 産業에 集中하는 理由가 궁금하다.

탁 院長: 光州는 傳統的으로 藝鄕의 都市다. 그리고 지난 2008年부터 施行한 ‘아시아文化中心都市 特別法(以下 亞特法)’을 바탕으로 10年 以上 콘텐츠 分野 人力 養成을 위해 努力했다. 또한, 지난 2021年 亞特法 有效期間 延長으로 革新을 통해 더 많은 成果를 내야 한다는 莫大한 責任感도 안고 있다.

獨自的인 光州만의 비전을 만들고자 한다. 光州振興院은 이러한 비전을 基礎부터 쌓아 올려 나가고자 한다. ‘文化 首都’를 追求하는 光州의 變化에 맞춰 最前線에서 活動하는 것이 우리 光州振興원이다. 光州 産業의 面貌를 새롭게 바꿔고 있다. 이를 위한 窮極的인 指向點은 靑年들이 좋아하고, 靑年들이 選好하는 일자리를 提供하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靑年 育成을 통한 地域 活性化를 꿈꿉니다”

IT東亞: 産業 育成의 基礎를 다진다는 것…, 쉽지 않은 일이다. 特히, 스타트업 育成, 靑年 人材 養成이라는 課題는 全 世界가 挑戰하고 있는 宿題 아닌가.

탁 院長: 맞다. 쉽지 않다. 하지만, 必要한 일이다. 特定 産業이 한 地域에 뿌리를 내리고, 意味 있는 産業으로 成長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必要할까 苦悶했다. 그렇게 내린 結論은 生態系 構築이다.

스타트업 生態系와 같다. 실리콘밸리를 얘기하고 싶다. 실리콘밸리의 基底에는 스탠포드, 버클리와 같은 大學校가 있다. 學問을 探究하는 大學은 곧, 靑年이 進學해 배우는 空間이라는 뜻이다. 靑年이 꿈꾸는 아이디어를 支援하고, 새싹과 같은 스타트업이 成長할 수 있는 인프라를 構築해, 실리콘밸리는 全 世界를 代表하는 스타트업의 메카로 發展했다. 그리고 善循環 救助에 突入했다.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탁용석 원장, 출처: IT동아
光州情報文化産業振興院 탁용석 院長, 出處: IT東亞

실리콘밸리는 大企業도 찾는다. 理由가 무엇일까? 스타트업이 지닌 技術이 必要해서, 大企業에게 必要한 일꾼을 찾기 위해서 찾아간다. 이 모든 善循環의 中心에 靑年 卽, 사람(人材)이 있다.

光州振興院이 꿈꾸는 未來다. 産業이 必要로 하는 靑年을 育成하면, 자연스럽게 企業이 靑年을 찾아 올 것이라 생각한다. 스타트업 生態系와 같은 構造를 光州라는 都市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支援하고자 한다. 靑年들이 未來를 꿈꿀 수 있는 空間을 만들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IT東亞: 靑年들이 찾을 수 있는 都市라… 主題가 큰 이야기다.

탁 院長: 光州의 傳統 産業은 自動車, 建設 等에 集中되어 있다. 靑年들이 꿈꾸는 大企業이 光州에 있나? 아니다. 嚴密히 말하자면, 靑年들이 光州에서 새로운 꿈을 가지고 挑戰하기 어렵다. 달리 말해, 變化를 主導하는 企業이 아직 光州에 없다. 때문에 靑年들이 새로운 꿈을 쫓아 떠날 수밖에 없다. 全國 地方都市의 靑年들이 서울을 包含한 首都圈 大學으로 進學하는 理由가 무엇인지 深刻하게 苦悶할 때다.

그래서 生態系 構築에 挑戰한다. 靑年들이 創業할 수 있고, 靑年들이 創業한 스타트업이 자리 잡아 成長할 수 있도록 支援하고자 한다. 生態系의 始作點이다. 제대로 된 시스템을 構築하면, 文化콘텐츠와 IT 融合 産業 育成이라는 光州振興院의 宿題도 解決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靑年 敎育, 靑年 養成은 그래서 重要하다.

출처: 셔터스톡
出處: 셔터스톡

스타트업이 創業하고, 中堅企業으로 成長해 다시 後輩를 이끌 수 있는 시스템, 파이프라인이 必要하다. 地域 産業을 育成한다고 우리 地域 企業이라며 稅金을 낮춰주고, 事務 空間을 支援하는 特惠로 時間과 資金을 消耗하는 것보다 靑年이라는 人材를 養成해 生態系를 갖추는 것이 重要하다. 産業 一線에서 活動하는 人材를 持續해서 養成할 수 있다면, 光州 地域 企業뿐만 아니라 다른 地域 企業이 자연스럽게 찾아오지 않겠나. 그런 未來를 꿈꾼다.

“光州 로커스 콘텐츠 아카데미를 始作합니다”

IT東亞: 靑年 養成이라는 것이 새로운 主題는 아닌데.

탁 院長: 맞다. 지난 10年間 傳統的으로 해왔던 支援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變化가 必要했다. 相當한 時間이 지났음에도 文化콘텐츠 産業 現場에는 如前히 사람이 不足하다는 意見을 받았다. 사람 中心의 生態系를 構築해야 한다는 戰略을 樹立한 것도 이러한 現場 意見을 받아들인 結果다.

그 동안의 問題는 무엇인지 찾았고, ‘地域’이라는 限界에 너무 近視眼的으로 對處했다고 自評했다. 靑年 養成 事業을 너무 地域에 묶어서만 생각했다. 事業 惠澤을 光州 內 企業, 光州 내 靑年에게만 集中했다. 全國 地方의 靑年들은 꿈을 쫓아 地域을 벗어나는 (首都圈으로 나가는) 構造的인 問題에 處해 있는데, 根本的인 原因을 解決하지 못했다.

이에 支援 方式을 바꿨다. 光州 내 靑年이 아니더라도 光州振興院의 靑年 養成 프로그램에 參與할 수 있도록 入口를 넓혔고, 靑年이 願하는 企業으로 進出할 수 있도록 出口를 넓혔다. 이에 ‘文化콘텐츠 專門人力 養成 및 就業支援’이라는 事業名도 ‘光州 로커스 아카데미’라는 브랜드로 알리고자 한다.

출처: 로커스
出處: 로커스

IT東亞: 光州 로커스 아카데미? 旣存 프로그램과 무엇이 다른가.

탁 院長: 現場이 必要로 하는 人材 養成에 集中했다. 光州振興院이 主導하는 프로그램이 아닌, 現場이 主導하는 프로그램이 必要하다고 생각했다. 이에 이番 프로그램은 文化콘텐츠 産業을 先導하는 企業의 參與를 誘導했고, ‘로커스(LOCUS)’라는 콘텐츠 大企業의 參與를 이끌었다.

로커스가 작업에 참여한 ‘유미의세포들’, 출처: 로커스 홈페이지
로커스가 作業에 參與한 ‘유미醫細胞들’, 出處: 로커스 홈페이지

로커스의 XR 시스템 시연 사진, 출처: 로커스
로커스의 XR 시스템 試演 寫眞, 出處: 로커스

로커스는 CG/VFX 技術을 保有한 綜合 文化콘텐츠 企業이다. 映畫, 드라마, 애니메이션, 廣告 等 다양한 디지털콘텐츠에 必要한 CG/VFX 技術을 提供하고 있다. 또한, 버추얼프로덕션, 디지털휴먼, XR 및 인터랙티브 等 뉴미디어 基盤의 新規 事業도 準備 中이다. 最近 人氣裡에 放映된 드라마 ‘유미醫細胞들’에서 애니메이션을 製作했고, ‘빈센조’의 VFX 製作, 映畫 ‘勝利號’의 龍山驛 宇宙停車場 體驗展示館 미디어아트 製作, 애니메이션 長篇 映畫 ‘레드슈즈’, 映畫 ‘鋼鐵非2: 頂上會談’의 VFX 製作 等 콘텐츠 産業을 代表하는 企業이다.

로커스의 디지털휴먼 ‘로지’, 출처: 로커스
로커스의 디지털휴먼 ‘로지’, 出處: 로커스

쉽게 말해, 文化콘텐츠 産業 現場에서 必要로 하는 스킬과 技術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企業인 셈이다.

IT東亞: 아… 理解했다. 人材 中心의 生態系를 爲해 무엇을 追求하기 위해 現場과 함께 呼吸한다는 뜻인가.

탁 院長: 맞다. 말로만 하는 ‘競爭力 있는 人材 養成 프로그램’이 아니다. 文化콘텐츠 産業과 呼吸하는 生態系를 만들고자 한다. 事業名이 아닌 ‘光州 로커스 콘텐츠 아카데미’라는 브랜드를 强調하는 理由다. 光州와 로커스가 協力해 實務 現場에서 卽刻的으로 活用할 수 있는 콘텐츠 製作 人力을 養成하고자 한다.

各各의 敎育課程도 細分化했다. 프로젝트型 웹툰을 製作하는 ‘웹툰’, 리얼타임 플랫폼 基盤 2D/3D 게임 콘텐츠를 製作하는 ‘게임’, 3D 애니메이션 및 映像 그래픽을 製作하는 ‘애니메이션’, 메타버스 플랫폼 基盤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製作하는 ‘메타버스’, 유니티3D 基盤 實感콘텐츠를 製作하는 ‘XR’ 等 總 5個의 ‘基本敎育’ 프로그램을 進行한다(기본교육 各 過程은 150時間).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 및 XR 技術 融合型 콘텐츠를 製作하는 深化敎育(500時間)도 進行한다.

기본교육 커리큘럼(실제 커리큘럼은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다), 출처: 로커스
基本敎育 커리큘럼(實際 커리큘럼은 狀況에 따라 바뀔 수 있다), 出處: 로커스

콘텐츠 産業에서 旺盛하게 活動하는 로커스가 參與하는, 그 自體로도 光州振興院에는 意味가 크다. 사람을 中心으로 企業이 찾아오고, 靑年이 찾아오는 하나의 場터, 허브를 만드는 始初다

光州가 아닌 사람을 中心으로

IT東亞: 마지막으로 追求하는 目標에 對해서 듣고 싶다.

탁 院長: 우리는 首都圈 中心의 世上에 살고 있다. 어쩔 수 없는 現實이다. 靑年들도 꿈을 쫓아 서울로 向한다. 이런 狀況에서 光州, 地方에 있는 액셀러레이터는 사람을 잡을 수 있어야 하고, 사람이 찾아올 수 있는 競爭力을 갖춰야 한다. 그래야 企業이 따라오고, 産業이 發展한다.

다시 한番 强調하지만, 光州振興院은 액셀러레이터다. 스타트업의 成長을 돕고자 한다. 現場에서 必要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았고, 現場에서 必要로 하는 것을 支援하기 위해 이番 프로그램을 準備했다.

WAF(Web Anination Festival) 2021 현장의 탁용석 원장 모습, 출처: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WAF(Web Anination Festival) 2021 現場의 탁용석 院長 모습, 出處: 光州情報文化産業振興院

그래서 사람을 中心으로 생각한다. 光州 로커스 아카데미 以外에 準備한 支援 프로그램도 다르지 않다. 스타트업에게 必要한 投資 支援을 위해 ‘IR 피칭 프로그램’을 마련했고, 現在 活動하고 있는 VC와 만날 수 있는 네트워크도 構築했다. ‘光州에 가면 사람이 있다’는 말을 듣고 싶다. 그게 光州振興院이 追求하는 目標다.

글 / IT東亞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