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랜드 “홈페이지 서버 가비아 클라우드로 轉換, 온라인 서비스 强化에 큰 힘”

서울랜드 “홈페이지 서버 가비아 클라우드로 轉換, 온라인 서비스 强化에 큰 힘”

[IT東亞 金榮宇 記者] 코로나 팬데믹 期間 동안 테마파크 業界는 많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에도 이를 克服하기 위한 온라인 基盤의 非對面 서비스를 强化해 企業 體質을 바꾸기 위해 努力했다. 이는 企業 IT 環境의 디지털化를 促進시켰는데, 이 過程에서 物理 서버 中心으로 運營되던 旣存 서비스를 클라우드 基盤으로 轉換하는 境遇가 적지 않았다.

국내의 대표적 테마파크인 서울랜드 전경 (출처=서울랜드)
國內의 代表的 테마파크인 서울랜드 前景 (出處=서울랜드)

이러한 클라우드 轉換을 통해 企業들은 빠르게 變化하는 온라인 트렌드에 能動的으로 對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向上된 管理 便宜性을 통해 時間과 人力을 보다 效率的으로 利用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社會的 距離두기가 緩和된 이른바 ‘위드 코로나’ 時代가 열린 以後에도 繼續될 것으로 展望된다.

國內의 代表的인 테마파크 企業인 서울랜드도 이러한 變化에 同參했다. 서울랜드는 코로나 팬데믹 期間 中, 非對面 온라인 서비스 强化의 一環으로 홈페이지 리뉴얼을 斷行했다. 이 過程에서 2021年, 가비아와의 파트너십을 通해 旣存의 物理 서버를 가비아의 g클라우드로 代替하게 되었으며, 現在까지 運營을 이어오고 있다. 가비아 g클라우드는 CPU, RAM, 스토리지, 運營體制 等을 願하는 辭讓으로 設定할 수 있는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型 클라우드다. 인터넷이 連結된 곳이면 어디서나 利用 可能하며, 彈力的인 運用이 可能한 것이 特徵이다.

서울랜드 마케팅팀 최지영 매니저 (출처=서울랜드)
서울랜드 마케팅팀 최지영 매니저 (出處=서울랜드)

이와 關聯, 取材陣은 서울랜드 마케팅팀에서 홈페이지 및 SNS 채널 企劃·運營, 弘報 캠페인 執行 等을 擔當하고 있는 최지영 매니저와의 인터뷰를 進行했다. 코로나 팬데믹을 克服하기 위해 努力했던 서울랜드의 行步, 그리고 公式 홈페이지 서버의 클라우드 轉換을 통해 일어난 變化에 對해 確認할 수 있었다.

- 코로나 팬데믹은 다양한 企業 비즈니스의 全般에 큰 影響을 미쳤다. 서울랜드 亦是 例外가 아니었을 것 같은데, 어떤 變化를 가져왔는가?

: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오면서 對面보다 非對面, 多數보다 少數, 室內보다 室外, 長距離 旅行보다 短距離 旅行을 選好하는 趨勢가 確然해졌다. 이러한 變化 속에서 서울랜드가 내세울 수 있는 强點인 ‘家族 中心’, ‘近距離 旅行’, ‘安全하고 즐거운 테마파크’를 弘報하며 顧客의 安全과 淸潔에 가장 많은 神經을 썼다. 또한 모바일 앱 出市, 公式 홈페이지 리뉴얼 等을 통해 非對面 온라인 서비스를 强化, 再整備하는 時間을 가졌다.

- 온라인 非對面 서비스 强化는 여러 企業이 다양한 方法으로 推進하고 있다. 서울랜드는 具體的으로 어떤 形態를 取했는지?

: 具體的으로는 서울랜드 어트랙션 豫約 및 運營 現況, 公演 時間, 位置 確認 等 綜合的인 情報와 서비스를 提供하는 모바일 앱 ‘루나패스’를 出市해 다양한 情報를 便利하게 傳達하고, 어트랙션 大氣로 인해 發生되는 대면 狀況을 줄여나갔다. 그리고 서울랜드 公式 홈페이지를 리뉴얼하여 訪問日子 및 對象別 맞춤 情報를 한눈에 보여주고, 團體 訪問 豫約을 簡便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들을 導入했다.

2021년 리뉴얼을 통해 새단장한 서울랜드 홈페이지 (출처=서울랜드)
2021年 리뉴얼을 통해 새丹粧한 서울랜드 홈페이지 (出處=서울랜드)

이와 더불어 서울랜드 立場 時 賣票所를 거치지 않고 바로 入場할 수 있도록 온라인 티켓 QR코드도 積極 活用하고 있다. 그리고 보다 원활한 온라인 서비스를 提供하기 爲해 2021年에 서울랜드 公式 홈페이지를 리뉴얼 했고, 旣存 物理 서버를 가비아 g 클라우드로 代替했다.

- 公式 홈페이지 서버를 클라우드로 轉換하게 된 經緯는? 어떤 機能에 注目했나?

: 旣存에 使用하던 物理서버의 老朽化로 서버 交替가 必要한 狀況에서 클라우드 서버의 效率性을 보고 轉換하게 됐다. 서울랜드는 시즌에 따라 홈페이지 트래픽量에 差異가 나기 때문에 流動的으로 서버 使用量을 늘리고 줄일 수 있는 클라우드 서버가 알맞다고 判斷했다. 갑작스러운 트래픽 增加에 對應해 서버를 自由롭게 擴張할 수 있어 安定的으로 運營이 可能하다. 이에 힘입어 다양한 情報를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고 單發性 이벤트를 進行하기도 한다.

- g클라우드 導入 以後 달라진 點은? 實際 顧客들과 職員들의 反應은 어떠한가?

: 導入 以後 旣存 物理 서버로는 堪當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재미 要素를 넣어 놀이公園 홈페이지답게 活氣차고 多彩로운 사이트를 具現할 수 있었다. 새 홈페이지는 서울랜드의 縮小版이자 메타버스와도 같다. 서울랜드 代表 어트랙션을 畵面 곳곳에서 볼 수 있고, 季節마다 變하는 서울랜드의 모습을 담아내 訪問 前 설레임을 限껏 느낄 수 있도록 製作했다.

職員 및 顧客들의 全般的인 滿足度는 높으며, 對外的으로도 좋은 評價를 받아 國內 웹디자인·모바일UX 評價 施賞式人 ‘굿디자인웹 디자인 어워즈’와 디지털 産業에 寄與한 作品을 選定하는 ‘앤어워드’에서 2021年 홈페이지 旅行/레저 分野 그랑프리를 受賞하기도 했다.

- 旣存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轉換하는 過程에서 業務의 連續性이 損傷될 것을 憂慮하는 企業들이 적지 않다. 서울랜드의 境遇는 이런 어려움이 없었나?

: 旣存 서버가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메일과 文字를 發送하는 여러 사이트와 얽혀 있었다. 때문에 旣存 서버를 中斷했을 때 豫期치 못한 곳에서 問題가 發生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많았다. 特히 非專門家 職員들 立場에서 어려운 部分이 많았는데, 가비아 擔當者의 助言에 따라 旣存 서버의 狀況을 살피고 危險을 對備하면서 큰 頉 없이 클라우드로 轉換할 수 있었다.

- 디지털 技術 基盤의 顧客 서비스 改善 等과 關聯한 向後 計劃, 그리고 그 外에 向後 注目할 만한 이벤트가 있다면 紹介해 달라

: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서울랜드는 리뉴얼한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成果를 거뒀다. 이러한 디지털 技術이 顧客들에게 더 큰 즐거움을 준다는 것을 確認했다고 생각한다. 向後 놀이公園을 하나의 假想世界로 만드는 AR 콘텐츠 導入 等 顧客의 재미와 便宜를 增大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들을 提供할 豫定이다.

뮤지컬 ‘애니멀킹덤’의 한 장면 (출처=서울랜드)
뮤지컬 ‘애니멀킹덤’의 한 場面 (出處=서울랜드)

또한, 서울랜드는 1988年 開場한 國內 代表 테마파크로, 많은 이들의 즐거운 追憶이 麒麟 곳이다. 앞으로도 더 큰 幸福과 즐거움을 안겨드릴 수 있도록 發展하고 變化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豫定이니 많은 期待를 바란다. 特히 4年 만에 華麗하게 돌아온 블록버스터 家族 뮤지컬 ‘애니멀킹덤’과 6月 25日 오픈하는 여름祝祭 ‘2022 썸머 워터워즈’에도 많은 關心을 付託드린다.

글 / IT東亞 金榮宇(peng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