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텔, 첫 데스크톱 그래픽 카드 公開··· 'GPU 市場 달굴까'

인텔, 첫 데스크톱 그래픽 카드 公開··· 'GPU 市場 달굴까'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남시현 記者] 인텔의 Xe HPG 마이크로 아키텍처 基盤 데스크톱 그래픽 카드가 中國 市場에서 첫선을 보였다. 이番에 公開된 그래픽 카드는 普及型 라인업인 아크(ARC) 3 시리즈의 A380 6GB 모델로, 지난 3月 末 인텔 아크 그래픽 카드 라인업을 公開한 以後 첫 데스크톱 그래픽 카드다. 인텔은 中國 市場을 始作으로 올 3分期 안에 全 世界에 出市할 豫定이다.

인텔 아크 3 A380이 중국 시장에서 처음 공개됐다. 사진상의 그래픽 카드는 기준 제품이 되는 '레퍼런스' 모델이다. 출처=인텔
인텔 아크 3 A380이 中國 市場에서 처음 公開됐다. 寫眞上의 그래픽 카드는 基準 製品이 되는 '레퍼런스' 모델이다. 出處=인텔

인텔 아크 3 A380은 6나노미터 公正 基盤의 TSMC N6 工程을 基盤으로 하며, 8個의 Xe 그래픽 코어와 2個의 렌더 슬라이스, 8個의 光線 追跡 裝置가 搭載된다. 그래픽 基本 動作 速度는 2000MHz며, 熱 設計 前歷은 75W로 높지 않다. 메모리는 GDDR6 메모리 6GB가 탑재되며, 帶域幅은 PCIe 4.0을 基盤으로 하며, 186GB/s의 메모리 帶域幅과 15.5Gbps의 메모리 速度를 提供한다. 디스플레이는 最大 7680x4320을 支援하며, 最大 네 臺의 디스플레이를 附着할 수 있다.

支援 機能 面에서는 實時間 光線 追跡과 업스케일링 技術인 XeSS(Xe Super Sampling)李 支援되며, H.265(HEVC) 하드웨어 인코딩 및 디코딩, AV1 인코딩 및 디코딩, VP9 비트스트림 및 디코딩度 원활하게 支援한다. 또한 인텔 딥 링크 스트림을 支援해 인텔 프로세서와 함께 活用할 때 演算 處理 및 인코딩 作業 時 內臟 그래픽과 함께 動作海 性能을 더 끌어올린다.

선 公開된 性能은 印象的, 드라이버는 未知數

인텔코리아 홈페이지에 등재된 인텔 아크 A380 사양. 출처=인텔
인텔코리아 홈페이지에 登載된 인텔 아크 A380 仕樣. 出處=인텔

이番에 公開된 性能에 따르면, 인텔 아크 3 A380은 同一 條件에서 AMD의 同級 그래픽 카드보다 15~30%假量 앞선 性能을 보인다. 인텔은 인텔 코어 i5-12600K 및 MSI Pro Z690-A WiFi, 32GB(2x16GB) 3200MHz DDR4 메모리가 搭載된 시스템에 아크 3 A380과 AMD 라데온 RX 6400를 交叉 連結해 性能을 試驗했다. FHD 解像度 中間 設定으로 比較한 結果, 나라카: 블레이드 포인트 및 JX 리메이크에서는 最大 27%의 프레임 向上, F1 2021과 러스트에서는 各各 26, 24%의 프레임 向上이 觀測됐다. 토탈워社가: 트로이, 더 위처 3, 아케이드게돈, 메트로 엑소더스에서는 17~22% 程度 프레임이 높았고, 울펜슈타인: 英블러드, 데스티니 2에서는 14~15%의 性能 差異만 觀測됐다.

鼓舞的으로 볼 內容은 中國 市場에서 AMD 라데온 RX 6400의 小賣 價格이 아크 3 A380보다 約 15% 비싼 價格이라는 點이며, 價格 投資 對比 25%假量 더 높은 性能을 期待할 수 있다.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와 比較하면 엔비디아 지포스 GTX 1660 程度의 性能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比較는 어디까지나 互換性이 同級일 때 可能한 이야기다.

인텔은 아크 3 A380 및 게임 지원이 포함된 새 드라이버 배포에 나섰다. 출처=인텔
인텔은 아크 3 A380 및 게임 支援이 包含된 새 드라이버 配布에 나섰다. 出處=인텔

그래픽 카드는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그래픽 드라이버의 소프트웨어 支援이 必須다. 하드웨어 性能이 높더라도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게임을 제대로 互換하지 않으면 實行이 안되거나 그래픽이 깨지는 等 問題가 發生한다. AMD와 엔비디아는 오랫동안 그래픽 드라이버 生態系를 꾸려왔기 때문에 큰 問題가 없지만, 인텔은 이제 始作인 만큼 어디서 어떤 互換性 問題가 벌어질지 未知數다.

인텔은 인텔 아크 3 A380을 爲한 인텔 그래픽 드라이버 30.0.101.1736 버전을 함께 出市했다. 이 드라이버는 12世代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Xe 內臟 그래픽, 아크 그래픽 카드를 使用하는 모든 使用者에게 적합하다. 또한 레드아웃2, 레지던트 이블 2 및 3, 레지던트 이블 7: 바이오하자드에 對한 最適化를 함께 適用했다.

출처=gunnir
出處=gunnir

하드웨어는 中國 브랜드 Gunnir의 ‘Arc A380 Photon 6GB OC’로 첫선을 보이며, 에이수스나 MSI, 기가바이트, 에이서, HP 等 主要 파트너社에서도 아크 3 A380 基盤 게이밍 그래픽 카드를 出市할 豫定이다. Arc A380 Photon 6GB OC는 길이 222mm의 小型 그래픽 카드로, 두 個의 90mm 冷却팬이 裝着돼있다. 前歷은 總 92W가 必要하며, 8핀 PCIe 全員 커넥터만 있으면 된다. 價格은 附加價値稅를 包含한 生産者勸奬價格(MSRP) 基準 150달러(韓貨 19萬 3千 원臺)다.

競爭 深化된 그래픽 카드 業界, 인텔의 向後 方向은?

인텔이 Xe HPG 基盤 그래픽 카드를 公開하면서, 本格的으로 게이밍 그래픽 카드 市場이 三分될 樣相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제 첫발을 내디딘 인텔에게 市場 狀況이 碌碌지 않다. 엔비디아의 次世代 그래픽 카드, RTX 40 시리즈(코드名: 에이다 러브레이스)는 빠르면 올해 末이면 出市될 것이라는 얘기가 돌고 있다. 게다가 새 그래픽 카드 出市를 앞두고 以前 世代인 RTX 30 시리즈의 在庫가 쌓이면서 價格이 크게 떨어지는 狀況이다. AMD 亦是 올해 年末에 와트當 性能이 全 世帶 對比 50% 向上된 RDNA 3 아키텍처 基盤의 게이밍 그래픽 카드를 出市한다.

이미 市場을 先占하고 있는 主要 競爭社가 모두 새 公正, 새 그래픽 카드를 내놓을 豫定이라, 이제 막 始作하는 인텔 立場에서는 대단히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勿論 게이밍 市場을 떼놓고 보면 크게 問題 되진 않는다. 인텔이 그래픽 카드 市場에 進出한 것 自體가 向後 人工知能이나 3D 렌더링, 하드웨어 디코딩 等 그래픽 카드를 活用하는 市場을 노리기 위한 布石이기 때문이다. 2018年 6月 첫 公開 以後 4年 만에 登場한 인텔 아크 그래픽 카드가 成功的으로 데뷔할 수 있을지 두고 보자.

글 / IT東亞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