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業人] 손 닿는 곳 모두 푸르게, 퍼밋 스마트팜 維持 補修 管理者 이야기

[스타트業人] 손 닿는 곳 모두 푸르게, 퍼밋 스마트팜 維持 補修 管理者 이야기

[IT東亞 차주경 記者] ‘스타트業人’은 빠르게 發展하고 成長하는 스타트業 속에서 일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담고자 합니다. 正確히는 ‘그들은 무슨 일을 할까?’라는 궁금함을 풀고자 합니다. 많은 IT 企業이 ‘人材’를 採用하기 위해 熾烈하게 競爭하고 있다는데, 정작 該當 人材는 그 企業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궁금하잖아요. 例를 들어, 같은 部署, 같은 職銜을 가진 구글의 人材와 페이스북의 人材는 똑 같은 일을 하고 있을까요?

이番에 스타트업人으로 紹介하는 企業은 스마트팜을 包含해 다양한 農業 技術을 硏究 開發하는 ‘퍼밋(FIRMMIT)’입니다. 農作物 或은 設置 場所別 스마트팜 設計와 構築, 運營 管理 技法을 硏究하고 데이터를 活用한 農作物의 生育 環境 改善까지 해 내는, 재주 많은 스마트팜 스타트업입니다. 創業 以後 每年 賣出을 두 倍씩 늘리며 순조롭게 成長 中이고, 하이트眞露를 包含한 大企業과의 파트너십과 海外 農業 市場 進出 等 成果도 차근차근 내는 곳입니다.

김수범 퍼밋 재배관리팀 매니저
김수범 퍼밋 栽培管理팀 매니저

퍼밋에서 만난 人材는 ‘김수범 퍼밋 栽培管理팀 매니저’입니다. 앞서 퍼밋의 스마트팜 農作物 栽培 管理者, 스마트팜 設計 設置 管理者의 이야기를 알아봤는데요, 그는 스마트팜의 維持 補修를 專擔합니다.

스마트팜의 動作 原理와 種類는 가지各色입니다. 그러니 쓰는 技術과 維持 補修 方法도 스마트팜마다 다릅니다. 김수범 매니저는 一般 스마트팜은 勿論 建物 3層 높이 大型 스마트팜, 집이나 事務室에 놓기 알맞은 超小型 스마트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마트팜의 動作 原理와 技術을 理解하고, 이들이 알맞게 動作하도록 維持 補修하는 일을 합니다.

IT東亞 : 퍼밋에서 어떤 業務를 맡고 있나요?

김수범 매니저 : 네 名이 한 팀이 돼서 움직이는 퍼밋 栽培管理팀 所屬입니다. LED, 栽培期와 兩腋機 等 스마트팜에 搭載된 機械들이 올바로 動作하는지 點檢해서 農作物이 잘 자라도록 이끄는 일을 합니다. 그러다보니 農場과 事務室, 建物 等 全國 各地에 스마트팜이 設置된 곳을 여기저기 찾아다니면서 일 해요.

서울의 한 대기업 사무실에 설치된 퍼밋 스마트팜. 출처 = 퍼밋
서울의 한 大企業 事務室에 設置된 퍼밋 스마트팜. 出處 = 퍼밋

퍼밋은 仁川 農場에 아쿠아포닉스 스마트팜을, 서울 麻布의 食品 系列 大企業 本社에 事務室型 NFT 薄膜式 스마트팜을 各各 設置해 運營 中입니다. 서울 마곡의 한 建物에는 回轉型 스마트팜이, 京畿 龍仁의 한 레스토랑에는 室內兄 스마트팜이 設置됐어요. 全國 곳곳의 初等學校와 高等學校, 食堂과 農業 博物館 等에도 퍼밋의 스마트팜이 設置됐는데, 이들을 維持 補修하는 일을 합니다.

IT東亞 : 스마트팜은 大部分 農場이나 비닐하우스에 設置하는 줄 알았는데요, 事務室, 建物 等 農場이 아닌 다른 곳에도 스마트팜을 設置할 수 있나요?

김수범 매니저 : 勿論입니다. 設置 場所나 기르려는 農作物의 種類에 따라 알맞은 스마트팜 技術을 適用하면 돼요. 퍼밋의 스마트팜의 種類는 NFT 薄膜式 水耕 栽培기와 아쿠아포닉스, 크게 두 가지입니다.

서울의 한 제약사 건물에 설치된 퍼밋의 대형 스마트팜. 출처 = 퍼밋
서울의 한 製藥社 建物에 設置된 퍼밋의 大型 스마트팜. 出處 = 퍼밋

NFT 薄膜式 水耕 栽培期는 傾斜路 물을 흘려보내 農作物의 뿌리가 마르지 않게 하고, 뿌리와 空氣가 더 잘 만나도록 돕는 構造입니다. 汎用 技術이라 비닐하우스를 包含한 旣存의 農場에 適用하기 알맞아요. 勿論 最新 스마트팜을 만들 때도 이 技術을 씁니다. 퍼밋이 한 製藥社의 建物 로비에 設置한 大型 스마트팜의 原理도 이 技術이에요.

아쿠아포닉스는 內部에 물 循環 構造를 만들고 물고기를 함께 키우는 方式이에요. 물고기의 排泄物이 養分이 되는데요, 農作物이 물과 養分을 먹고 자라면서 물을 깨끗하게 걸러요. 물고기는 이렇게 깨끗해진 물에서 삽니다. 어디에든 適用 可能한 스마트팜 技術이라 땅이 汚染되는 것을 막습니다. 물 使用量도 많이 줄여요.

IT東亞 : 家電 製品이나 電氣 設備의 維持 保守는 쉽게 理解할 수 있겠는데, 스마트팜 維持 補修라니 生疏하게 들립니다. 어떤 일을 하나요? 旣存의 維持 補修 業務와 다른 點은 무엇인가요?

김수범 매니저 : 여느 維持 補修의 目的은 製品이나 設備를 더 오래 쓰게 하는 것입니다. 反面, 스마트팜 維持 補修의 目的은 機器 點檢과 壽命 延長도 있지만, 그보다는 제 役割을 하도록, 農作物을 더 잘 기르도록 이끄는 것이에요.

스마트팜을 유지 보수하는 김수범 매니저.
스마트팜을 維持 補修하는 김수범 매니저.

그래서 스마트팜 維持 保守 現場에 오면 農作物의 狀態부터 봅니다. 스마트팜의 農作物이 잘 자라지 않고 있으면 補修할 部分이나 部品이 있다는 이야기이니 알맞은 節次를 밟습니다. 修理할 것은 修理하고 交替할 것은 交替해요.

農作物이 잘 자라고 있다면 이를 維持하도록 스마트팜 內部를 點檢해요. 빛을 쬐는 LED와 관수 펌프, 팬 等 各種 機械의 異常 有無를 確認합니다. 그냥 눈으로 點檢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팜 內部에 裝着한 各種 센서로 精密하게 點檢해요.

事實, 스마트팜 內部의 機械들은 튼튼해서 問題가 생기는 일이 많지 않아요. 그래서 維持 補修 팀은 스마트팜이 더 나은 性能을 내도록 現場에서 데이터를 얻어 새 技術을 硏究 開發하는 일도 합니다. 더 優秀한 스마트팜을 만들 技術의 실마리를 現場에서 찾는 거에요. 그 밖에도 農作物의 兩分 管理, 育苗 納品도 맡습니다.

IT東亞 : 스마트팜 維持 補修 管理者로 일 하게 된 契機는 무엇인가요?

김수범 매니저 : 映畫映像學을 專攻했지만, 植物과 空間을 꾸미는 일을 좋아했어요. 卒業 後 造景 會社에 入社했는데, 그러다가 自然스레 農作物과 스마트팜을 接했습니다. 最近 世界 곳곳에서 氣候 異變이 일어났습니다. 氣候가 나빠지면 우리 먹거리인 農作物의 生産量 또한 줄어들 수밖에 없어요

퍼밋의 스마트팜은 사무실, 카페 등 면적이 적은 곳에서 설치 가능하다. 출처 = 퍼밋
퍼밋의 스마트팜은 事務室, 카페 等 面積이 적은 곳에서 設置 可能하다. 出處 = 퍼밋

스마트팜은 氣候 異變에 對應할 가장 有用한 技術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室內에서 農作物을 기르도록 돕고, 土壤 汚染을 일으키거나 물을 너무 많이 쓸 憂慮도 없어요. 그래서 스마트팜 市場이 發展할 것으로 생각하고 이 部門에서 일 하려고 마음 먹었습니다.

퍼밋에 入社해서 처음에는 스마트팜 栽培期 設置 業務를 맡았어요. 그러다가 문득 한 가지 일이 아니라 여러 가지 일을 하는 人材가 돼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工夫를 했고, 스마트팜 維持 補修를 하게 됐습니다.

IT東亞 : 스마트팜 維持 補修 管理者가 되려면 어떤 能力을 갖춰야 할까요?

김수범 매니저 : 스마트팜의 機械 知識과 農作物 知識을 모두 잘 알아야 합니다. 스마트팜에 設置된 LED와 팬, 물 官路와 制御器, 各種 센서의 動作 原理와 役割을 理解하고 잘 다뤄야 하는 것은 基本이에요. 스마트팜은 動作할 때 먼저 農作物에 물을 供給하고 週期마다 水溫과 孃을 管理합니다. 잘 자라도록 LED로 빛을 쬐는 한便 팬으로 內部의 溫濕度度 管理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팜 內部의 機械들이 어떻게 有機的으로 連結돼 動作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스마트팜의 엽채류를 관리하는 김수범 매니저.
스마트팜의 葉菜類를 管理하는 김수범 매니저.

여기에 農作物 知識을 더해야 합니다. 農作物마다 가장 알맞은 LED의 色溫度와 調査 時間, 물의 溫度와 높이가 다 달라요. 營養劑인 兩腋의 成分과 配合 比率도 勿論 農作物마다 다릅니다. 여기에 農作物의 生長 주기도 反映해야 합니다. 農作物의 種類는 數千 가지가 넘지요? 그 만큼 正말 폭넓은 知識을 알아야 해요.

IT東亞 : 스마트팜 業界에서 維持 補修 管理者로 일 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 즐거운 일은 무엇일까요? 記憶에 남는 事例나 에피소드도 紹介해주세요.

김수범 매니저 : 單純 維持 報酬에서 한 발 나아가, 제 經驗과 主張으로 스마트팜 技術 發展을 이끈 經驗이 가장 印象 깊었고 큰 보람도 가져다줬어요. 제가 建議한 대로 스마트팜의 팬의 世紀와 性能을 改善했더니, 實際로 農作物이 더 잘 자랐습니다. 이 建議는 나아가 또 다른 스마트팜 硏究의 契機도 됐어요. 只今까지는 없던 새로운 스마트팜 機械의 槪念도 여러 個 發見해 建議했어요. 퍼밋과 스마트팜 業界에 이바지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농업박물관에 설치된 퍼밋의 스마트팜. 출처 = 퍼밋
農業博物館에 設置된 퍼밋의 스마트팜. 出處 = 퍼밋

우리나라 農家의 發展에 힘을 실었다는 自負心도 있습니다. 한 스마트팜을 維持 補修하다가 栽培期에 問題가 있는 것을 發見했고, 水利는 勿論 補完 方法까지 提示했어요. 그 結果 農民이 正말 滿足한 모습이었고, 德分에 再契約으로 連結한 經驗이 있습니다.

스마트팜에서 農作物이 잘 자라지 않는다며 苦悶하던 農夫를 만난 적도 있습니다. 溫濕度를 調節하는 機械의 問題를 發見해 苦悶을 解決했고요. 現場에 내 經歷과 힘과 知識을 실은 點, 그래서 問題를 풀고 스마트팜 業界의 發展을 이끌었다는 自負心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苦悶을 푼 農夫들의 幸福한 表情을 보는 것이 좋아요.

IT東亞 : 反面, 스마트팜을 維持 補修하면서 힘든 點, 앞으로 解決할 苦悶이 있나요?

김수범 매니저 : 一旦 工夫할 것이 너무 많아서 힘들어요. 理解하기 어렵다기보다 工夫할 量이 正말 많습니다. 수많은 農作物의 生長 要件을 스마트팜의 機械 技術과 融合해야 하니까요. 勿論 꾸준히 좋아지는 스마트팜의 機械 技術, 새로 나온 技術도 익혀야 합니다. 그래야 現場에 到着했을 때 維持 報酬를 더 圓滑히 하고, 農作物 生産量을 늘리며 改善을 誘導할 수 있어요.

스마트폰으로 스마트팜 내부의 온습도와 수치를 점검, 조절하는 모습. 출처 = 퍼밋
스마트폰으로 스마트팜 內部의 溫濕度와 數値를 點檢, 調節하는 모습. 出處 = 퍼밋

事實, 가장 힘든 것은 ‘매뉴얼’이 없는 點이에요. 어려움을 겪을 때, 只今까지는 接하지 못했던 故障이나 問題를 마주쳤을 때 意見을 물을 先輩나 參考할 資料가 없습니다. 스마트팜 自體가 最新 技術이라서요. 그러다보니 施行 錯誤도 많이 겪고, 問題를 解決하기까지 時間이 오래 걸립니다. 아예 解決을 못 하는 境遇도 있어요.

하지만, 이는 한便으로는 機會이기도 해요. 제가 業界 最初로 스마트팜의 維持 補修 매뉴얼을 만드는 셈이니까요. 아무도 밟지 않은 하얀 눈밭을 밟는 느낌입니다. 퍼밋과 스마트팜 業界가 成長하면 더 다양한 技術과 機械가 나오고, 그에 따라 問題도 많이 생길 거에요. 그것을 解決하면서 發展을 이끌 사람이 維持 補修 管理者라고 생각합니다. 社員 敎育도 맡을 수 있겠지요.

아직 아무도 걷지 않은 길, 그리고 누구도 도와주지 못하는 일을 하는 것이 쉬울 理가 없어요. 하지만, 經驗을 많이 쌓으면 解決 可能하다고, 앞으로 더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IT東亞 : 設計와 設置, 栽培와 維持 補修. 스마트팜 技術 管理者의 未來를 어떻게 보고 있나요?

김수범 매니저 : 아주 밝지요. 스마트팜은 世界를 휩쓴 氣候 危機에 柔軟하게 對應할, 人類가 가진 거의 唯一한 技術이라고 생각해요. 스마트팜 業界에서 일을 하면, 自然스레 이 部門의 높은 成長 可能性과 밝은 未來가 보여요.

스마트팜의 LED를 점검 후 유지 보수하는 김수범 매니저.
스마트팜의 LED를 點檢 後 維持 補修하는 김수범 매니저.

그 中에서도 스마트팜 維持 補修 業務는 特히 魅力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팜의 技術 發展 速度를 體感하고, 經驗과 知識을 쌓아 技術 發展을 돕는 職種이에요. 豐富한 農作物 知識과 栽培 經驗도 얻습니다. 스마트팜 業界 全般의 理論과 經驗을 함께 배우고 檢證하기에 가장 알맞은 職種이라고, 스마트팜 業界의 리더가 되려면 꼭 한 番은 거쳐야 할 職種이라고도 생각합니다.

IT東亞 : 퍼밋과 스마트팜 業界에서 이루고 싶은 目標는 무엇인가요?

김수범 매니저 : 새로운 스마트팜 技術이나 機器를 보면 只今도 神奇하고 설레요. 한便으로는 果然 이 技術이 잘 動作할까, 農作物을 잘 기르는 데 도움이 될까 하는 疑心도 듭니다. 그래서 더 많은 스마트팜 技術과 機器를 보고, 제 經驗과 아이디어를 關係者들과 나누려고요. 그러면 疑心을 確信으로 바꾸고, 스마트팜의 發展도 이끌 수 있을 거에요.

스마트팜 유지 보수 현장.
스마트팜 維持 保守 現場.

아직 個人 目標는 定하지 못했어요. 하지만, 스마트팜 業界의 發展에 寄與하고 顧客 滿足을 위해 일 하려는 생각은 굳혔습니다. 아마 10年 後에도 스마트팜을 維持 補修하며 더 좋은 技術과 機器를 普及하는 일을 하고 있을 거에요.

스마트팜 栽培期와 農作物 生育에 關한 最高의 專門家가 되고 싶습니다. 스마트팜을 배우고 導入하려는 사람들, 就業者는 勿論 一般人들이 스마트팜의 長點과 威力을 느끼도록 알리는 傳道師도 되고 싶네요.

글 / IT東亞 차주경(racingcar@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