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成功의 키, 인스타그램 마케팅] 3部 - 露出度를 높이는 태그 200% 活用法

[成功의 키, 인스타그램 마케팅] 3部 - 露出度를 높이는 태그 200% 活用法

[IT東亞]

[연재순서]

1部 - 인스타그램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影響 ( https://it.donga.com/102190/ )

2部 - 反應을 이끌어내는 콘텐츠의 모든 것 ( https://it.donga.com/102274/ )

3部 - 露出度를 높이는 태그 200% 活用法

4部 - 忠誠 顧客을 만들어내는 疏通 戰略

5部 - 인스타그램으로 成功하는 비즈니스 만들기

비즈니스 計定을 運營하는 事業者라면, 누구나 自身의 콘텐츠가 많은 사람들에게 닿기를 願한다. 潛在 顧客 確保와 購買 轉換 等 마케팅 效果를 이뤄내기 위한 첫걸음이 바로 '顧客 露出'이기 때문이다. 實際로 인스타그램에서 露出은 事業 成果를 左右할 程度로 큰 影響力을 行使한다. 그中 빼놓을 수 없는 存在가 바로 ‘태그’라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

一般的으로 태그라 하면 大槪 '해시태그'를 떠올린다. 그러나 인스타그램에서의 태그는 해시태그 外에도 '位置태그', '쇼핑태그', '사람태그' 等도 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 좋은 콘텐츠만큼 重要한 것은 '해시태그를 어떻게 使用하는가'인 만큼, 태그라고 했을 때 露出의 比重과 影響力이 莫强한 해시태그를 떠올리는 게 當然하다. 그럼에도 이들 附加 태그를 言及하는 건 해시태그와 함께 活用했을 때 效果가 극대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 비즈니스를 한 段階 성장시키기 위해, 露出을 左右하는 해시태그 使用法과 流入에 도움이 되는 各種 태그들의 役割과 特徵을 把握하고 積極的으로 活用하길 勸한다.

露出의 中心 - 해시태그 活用法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는 가장 强力한 露出 手段이다. 직접的인 檢索 機能 外에도 使用者들과 疏通하는 키워드로 作動할 수 있고, 바이럴 마케팅의 불쏘시개 役割을 遂行한다. 따라서 해시태그는 確實한 露出의 機會를 잡을 수 있는 黃金 열쇠인 셈이다.

해시태그의 基本은 內 비즈니스 콘텐츠와 關聯道가 높냐는 것이다. 使用者들은 願하는 內容을 檢索하기 위해 해시태그를 活用하며, 檢索 結果에 따라 바라던 콘텐츠를 發見하고 該當 비즈니스에 接近한다. 여기서 關聯이 없는 해시태그를 使用한다면 該當 해시태그는 내 비즈니스에 關心이 없는 使用者들에게 露出되기 때문에 流入을 크게 期待할 수 없다.

해시태그를 使用하는 理由는 潛在 顧客에게 露出되기 위함이다. 그래서 單純 해시태그 濫發이 아닌 戰略的인 構成이 必要하다.

먼저 해시태그를 構成할 때 태그 累積量이 많은 人氣 해시태그부터 낮은 해시태그까지 區分해야 한다. 區分할 때는 計定의 狀態에 따라 露出이 될 수 있는 해시태그 範圍가 달라지기에, 現在 累積 揭示物 數 몇 건 以下일 때 人氣 揭示物 露出이 可能한지 把握하기를 勸奬한다. 計定에 따라 人氣 해시태그 基準이 100萬 以上이 될 수 있고, 10萬 以上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人氣 해시태그의 境遇 露出이 어려울 수 있으니 最近 揭示物에 露出되는 것에 意義를 두고 中間, 下位 해시태그는 人氣 揭示物에 露出되는 것에 目的을 둬야 한다. 以後 計定이 成長하면 下位 해시태그 選定을 좀더 높은 해시태그로 變更하여 크기를 키워나가면 된다.

해시태그는 最大 30個까지 使用할 수 있다. 다만 해시태그를 많이 使用한다고 해서 많은 露出 機會가 많아지는 건 아니다. 最大 水量을 다 채워서 構成한다면 인스타그램은 內 비즈니스의 카테고리를 특정하지 못하여 露出 頻度數를 줄이게 되며, 廣告로 認識될 確率더 높아진다. 그렇기에 理想的인 構成은 累積 揭示物 數를 基準으로 人氣 해시태그 2~3個, 中間 해시태그 3~4個, 下位 해시태그 5~7個로 總 9~12個 程度를 勸奬한다.

해시태그의 範圍와 構成이 明確해졌다면 어떤 해시태그를 選定하는 게 좋을지 苦悶하는 게 當然하다. 選定에 있어서는 포털사이트 檢索量과 累積 揭示物 數를 考慮해야 한다. 포털사이트 檢索量은 使用者들의 關心 程度를 볼 수 있고, 累積 揭示物 數는 인스타그램 內 競爭 狀況을 알 수 있다.

두 類型이 모두 數値가 높다면 이미 飽和狀態이니 競爭者가 많다는 것을 豫想할 수 있으며, 反對로 낮은 數値를 보인다면 關心事가 顯著히 낮기 때문에 反應을 期待하기 어렵다. 따라서 가장 效率的인 選定 方式은 포털사이트 檢索量이 높고 인스타그램 累積 揭示物 數가 相對的으로 낮은 해시태그를 採擇해야 하는 것이다.

이처럼 해시태그를 어떻게 構成하는가에 따라 露出에 있어서 엄청난 差異가 난다. 自身의 비즈니스를 潛在 顧客에게 잘 알리기 위한 戰略的인 構成으로 願하는 해시태그에 露出이 된다면 暴發的인 流入과 成長을 이루어낼 수 있다.

計定 流入을 높이는 태그 活用法

露出의 中心이 되는 해시태그를 알아봤다면, 露出度를 좀더 增幅시킬 수 있는 附加 태그들도 알아보자. 해시태그 外에 인스타그램에서 提供하는 태그는 位置 情報를 나타내는 位置태그와 비즈니스 製品의 情報를 提供하는 쇼핑태그, 콘텐츠와 關聯된 計定을 連結해주는 사람태그 等이 있다. 인스타그램은 最大限 많은 領域에서 使用者들에게 露出되는 게 重要하므로, 內 비즈니스에 活用 可能한 다양한 태그를 適切히 使用하면 效果가 더욱 좋다.

位置태그

使用者들은 觀光地나 地域 名所 等을 訪問하기 前에 인스타그램에서 位置를 檢索해 보며, 그 場所에 訪問한 사람들의 콘텐츠를 보기도 한다. 때문에 觀光地나 핫플레이스 等 地域性이 剛한 業種은 位置태그를 使用하는 게 地域 關心度가 높은 潛在 顧客 確保에 유리하다. 또한 一部 해시태그는 人氣揭示物 上段에 該當 해시태그와 關聯도 높은 位置태그가 露出되도록 업데이트됐다. 이로 因해 位置태그 活用 時 使用者에게 露出될 確率이 더욱 높아진 것이다.

쇼핑태그

온라인 販賣 같은 事業을 運營한다면 반드시 해야 하는 必須 태그다. 揭示物에 쇼핑태그가 連結되어 있다면 情報 提供과 더불어 좀더 빠르게 商品 購買를 誘導할 수 있다. 最近 인스타그램이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急浮上하는 만큼 活用度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사람태그

揭示物에 다른 計定을 連結하여 反應을 높일 수도 있다. 內 콘텐츠와 關聯된 有名 브랜드, 인플루언서 計定을 태그하는 方法으로 該當 計定에 直接的인 알림이 가기에 揭示物에 對한 參與 確率이 높아진다. 또한 인스타그램 피드 內에 나를 태그 했던 揭示物 領域을 통해 태그한 計定의 팔로워들에게도 露出이 되어 流入되는 境遇도 있다. 하지만 내 비즈니스 特性과 關聯 없는 計定을 無作爲로 태그한다면, 오히려 反感을 誘發하기 때문에 關聯性이 깊은 計定을 태그하는 것이 좋다.

이렇듯 인스타그램으로 마케팅을 企劃하고 있다면, 自身의 비즈니스와 聯關된 適切한 해시태그를 利用하여 꾸준히 露出한다면 분명한 效果가 나타날 것이다. 꼭 多數에게 人氣 있는 해시태그를 使用하기보다는 비즈니스의 價値를 잘 表現할 수 있는 해시태그와 露出을 適切히 使用하면, 비즈니스에 對한 忠誠心을 이끌어 내기란 그리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핫셀러는 빅데이터를 통해 計定을 分析하여 가장 效果的인 해시태그 構成으로 正確度 높은 露出을 實現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特性에 따른 다양한 태그를 活用하여 計定의 流入率을 높여주고 있다. 다음으로는 紐帶感을 形成하여 忠誠 顧客을 만들어내는 實質的인 疏通 方法을 詳細하게 다룰 豫定이다.

글 / 핫셀러 퍼포먼스팀 (performance@hotseller.co.kr)

핫셀러는 技術 인프라 基盤의 빅데이터를 活用한 마케팅, 廣告, 弘報 代行 企業으로, 現在는 플랫폼 서비스, 流通 및 製造業 等으로 事業을 擴張하고 있다. 핫셀러의 퍼포먼스팀은 핫셀러의 戰死 마케팅을 總括하고 있으며, 自體 브랜딩을 筆頭로 빅데이터를 통한 市場 調査, 퍼널 分析/硏究開發, 콘텐츠 製作을 하고 있다. 自社 新規 브랜드 런칭 時 모든 마케팅을 主管하며, 他 部署와의 協力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發掘 및 開發하고 있다.

整理 / IT東亞 이문규 (munc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