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愛情男] iOS 베타 버전, 設置해도 될까요?

[IT愛情男] iOS 베타 버전, 設置해도 될까요?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권택경 記者] 애플이 지난 6日(現地時刻) 世界 開發者 會議(WWDC)에서 iOS16, 맥OS 벤투라 等 애플 機器를 위한 새로운 運營體制들을 公開했습니다. 아이폰에는 잠금화면을 直接 細細하게 꾸밀 수 있는 機能이, 아이패드에는 强力한 멀티태스킹 機能이 追加됐죠. 그 外에도 利用者들이 두 팔 벌려 歡迎할 機能이 많이 追加됐습니다. 새로운 OS의 正式 出市日은 가을 즈음이지만 現在 開發者들을 위해 미리 베타 버전을 配布하고 있는데요. 好奇心을 못 참고 이 開發者 베타를 設置해서 이미 쓰고 계신 분들도 많으십니다. 이렇게 베타 버전을 그냥 써도 問題가 없을까요? fuiXXXX님의 事緣입니다. (一部 內容 編輯)

IT東亞에서 전해주新 WWDC 消息 잘 봤습니다. 內容을 보니깐 이番 iOS16에는 魅力的인 機能이 많아서 얼른 써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근데 유튜브나 블로그 等에 이미 베타 버전을 設置해서 使用氣를 올리는 분들도 많이 있더라고요. 可能만 하면 저도 設置해서 써보고 싶은데, 베타 버전을 只今 設置해서 써도 問題가 없을까요?

可能하면 公開 베타 利用…實使用 機器에 設置하는 건 避해야

애플 베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출처=애플 홈페이지 캡처
애플 베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出處=애플 홈페이지 캡처

安寧하세요. IT東亞입니다. 말씀대로 애플은 이番 WWDC에서 公開한 새로운 OS의 베타 버전을 이미 配布하고 있습니다. 베타 버전은 一般的으로 最終 버전을 내놓기 전 미처 發見하지 못한 缺陷을 찾거나, 利用者들 意見을 듣기 위해 公開하는 試驗版을 말하죠. 그리고 이렇게 베타 버전을 公開하며 테스트하는 걸 베타 테스트 或은 베타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애플을 비롯하여 많은 OS 開發社들은 이 베타 프로그램을 여러 段階로 나눠서 進行합니다. 먼저 새로운 OS를 위한 앱을 開發하고 테스트해야 할 開發者들에게 가장 먼저 베타 버전을 配布합니다. 그 다음은 OS를 미리 써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公開 베타를 配布하고요.

現在 애플이 配布하고 있는 베타 버전은 이 開發者 베타에 該當합니다. 애플의 開發者 프로그램을 통해 開發用 機器로 登錄한 機器에만 設置할 수 있죠. 勿論 實際로는 開發者가 아니라도 ‘開發者 프로파일’이란 걸 求해서 機器에 設置만 하면 開發者 베타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먼저 公開되는 버전이니 만큼 安定性이 떨어지며, 豫期치 못한 버그가 發生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實際 使用하고 있는 機器에 무턱대고 開發者 베타를 設置했다간 곤란한 狀況에 處할 可能性이 높죠.

현재 배포되고 있는 베타 버전을 개발자를 위한 '개발자 베타'다. 출처=애플 홈페이지 캡처
現在 配布되고 있는 베타 버전을 開發者를 위한 '開發者 베타'다. 出處=애플 홈페이지 캡처

公開 베타는 開發者 베타보다 좀 더 安定性을 强化해서 配布하는데요. 普通 開發者 베타가 나온 뒤 數週 後에 公開됩니다. 公開 베타는 애플의 베타 프로그램에 登錄하면 設置할 수 있습니다.

다만 公開 베타라도 開發者 베타와 마찬가지로 實使用 機器에 베타 버전을 設置하는 건 推薦하지 않습니다. 開發者 베타보다는 安定的이라곤 하나 如前히 豫想치 못한 問題가 發生할 危險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理由로 애플도 實使用 機器에는 베타를 設置하지 않기를 公式的으로 勸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好奇心에 못 이겨 設置를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데이터를 백업해두는 게 좋습니다.

베타 버전을 설치하기 전 데이터를 백업해두도록 하자. 출처=애플 홈페이지 캡처
베타 버전을 設置하기 前 데이터를 백업해두도록 하자. 出處=애플 홈페이지 캡처

'IT愛情男'은 IT製品의 選擇, 或은 使用 過程에서 苦悶을 하고 있는 讀者님들에게 直接的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機器, 액세서리 等 어떤 分野라도 '愛情'을 가지고 맞춤型 相談을 提供함과 同時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讀者들과 노하우를 共有할 豫定입니다. 도움을 願하시는 분은 IT東亞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事緣이 採擇되면 答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東亞 권택경 (t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