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愛情男] 내 폰은 왜 高速 無線 充電이 안될까요?

[IT愛情男] 내 폰은 왜 高速 無線 充電이 안될까요?

[IT東亞 金榮宇 記者] IT 全般에 關한 疑問, 或은 製品 및 서비스의 選擇에 苦悶이 있는 讀者의 問議 事項을 解決해드리는 ‘IT愛情男’입니다. 이番에는 스마트폰의 無線 充電 關聯 問議가 왔습니다. 無線 充電 機能을 利用하는 스마트폰 利用者들이 늘면서, 좀더 빠르고 원활한 無線 充電을 하기 위한 方法이나 環境을 苦悶하는 사람들도 많아진 것 같습니다. 特히 無線 充電은 有線 充電에 비해 充電 速度가 느리기 때문에 高速 無線 充電器를 購買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은데, 이게 생각처럼 잘 되지 않는 境遇가 많습니다. 이番에 問議하신 seoprixxx님 亦是 그런 苦悶이 있는 것 같네요. 보내주신 內容은 다음과 같습니다(일부 內容 編輯).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정한 조건을 만족하면 ‘고속 무선 충전’ 문구가 화면에 표시된다
스마트폰 除朝辭에서 定한 條件을 滿足하면 ‘高速 無線 充電’ 文句가 畵面에 標示된다

安寧하세요 예전에 배터리 管理 方法에 對한 記事를 쓰신 게 記憶에 남아 이렇게 質問합니다.

제가 갤럭시S9를 좀 오래 쓰다가 지난 달에 V50S(中古)로 폰을 바꿨는데요. LG폰이지만 폰 自體는 괜찮은 거 같습니다. 근데 좀 不便한 것이 無線 充電입니다. 예전에 쓰던 S9은 高速 無線 充電이 되는데 V50S는 그게 안되고 그냥 無線 充電만 됩니다. LG 서비스센터에 물어봐도 元來 되는 건데 제가 쓰는 無線 充電器 때문에 高速이 안될 수 있다고 하네요. 只今 제가 쓰는 無線充電氣는 VAPALUX Clever Tachyon이라는 製品인데 새로 充電器를 사야 할까요? 萬若 사야 한다면 어떤 製品을 사야 하는지 推薦 바랍니다.

스마트폰 製造社마다 ‘高速 無線 充電’의 基準 달라서 생기는 誤解

安寧하세요. 저희 記事에 關心을 가져 주셔서 感謝합니다. 于先 無線 充電 自體는 이 機能을 支援하는 端末機, 그리고 無線充電기와 電源 어댑터만 있으면 可能합니다. 問題는 ‘高速 無線 充電’인데, 이게 意外로 條件이 複雜합니다. 于先 高速 無線 充電의 基準이 스마트폰 製造社마다 조금 다릅니다. 안드로이드폰의 境遇, 三星 갤럭시 시리즈는 供給 電力이 10W 程度만 되어도 ‘高速 無線 充電’ 標示가 뜹니다만, LG G시리즈나 V 시리즈 같은 製品은 15W 以上이어야 高速 無線 充電으로 標示됩니다.

市中에 쓰이는 無線 充電器는 10W 以下의 製品이 많기 때문에 LG 스마트폰은 高速 無線 充電이 되지 않는다는 誤解가 생긴 거죠. 三星폰 基準으로는 分明 高速 無線 充電이 되고 있는데도 不拘하고 LG폰은 畵面 床에 ‘高速’이라는 標示가 뜨지 않으니 그렇습니다.

萬若 V50S 같은 LG 스마트폰으로 高速 無線 充電 機能을 穩全히 活用하려면 15W 以上의 電力을 供給할 수 있는 無線充電氣를 利用해야 합니다. 다만 15W 支援 無線充電氣는 一般的인 10W 以下 無線充電期에 비해 價格이 비싸다는 點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말씀하신 바이퍼럭스의 無線充電機 中에도 15W 支援 製品이 있긴 합니다만, 質問者님이 保有한 것은 舊型 製品인 것 같네요.

無線 充電器에 連結하는 USB 電源 어댑터 亦是 高速 充電 支援해야

그리고 15W 支援 無線充電氣를 購買하더라도 여기에 連結된 USB 電源 어댑터가 充分한 出力을 내는 製品이어야 합니다. 特히 低價型 USB 電源 어댑터는 出力이 大部分 5V/2A 以下입니다. 이런 製品의 出力 電力(W)을 電壓(W) x 電流(A)로 計算해보면 10W 以下가 될 수밖에 없고, 電送 途中에 損失되는 電力까지 생각하면 高速 無線充電을 할 수 없습니다.

5V 출력만 지원하는 구형/저가형 USB 어댑터
5V 出力만 支援하는 求刑/低價型 USB 어댑터

따라서 高速 無線 充電 機能을 利用하려면 最小 9V/1.67A 以上의 出力을 支援하는 電源 어댑터를 連結해야 합니다. 電壓 12V 以上까지 支援하는 製品이라면 더 좋고요. 電源 어댑터에 標示된 出力(output) 項目을 確認하면 알 수 있는데, 이걸 알아보기 힘들다면 퀄컴 퀵차지(QC) 3.0 規格 以上, 或은 USB-PD 技術을 支援한다고 밝힌 電源 어댑터를 選擇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製品은 大部分 15W 以上의 電力을 安定的으로 供給할 수 있습니다.

9V 이상의 출력을 지원하는 USB 어댑터는 대부분 고속 충전이 가능
9V 以上의 出力을 支援하는 USB 어댑터는 大部分 高速 充電이 可能

따로 電源 어댑터를 사지 않고 스마트폰에 包含된 正品 어댑터를 活用하고자 하는 境遇, 質問者님이 現在 保有한 LG V50S에 基本 包含된 正品 어댑터가 퀄컴 퀵차지 3.0을 支援하는 괜찮은 製品이니 參考하시길 바랍니다. 三星 正品 어댑터의 境遇는 갤럭시 S10 5G 以後 製品에 包含된 어댑터부터 USB-PD 技術을 支援하며, 그 以前의 製品이나 低價型 모델에 包含된 正品 어댑터는 供給 電力이 낮은 便이라 高速 無線 充電器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습니다.

無線充電기와 어댑터를 連結하는 케이블의 品質에도 留意해야

마지막으로, 스마트폰과 無線 充電器, 그리고 電源 어댑터가 모두 高速 無線 充電에 적합한 製品이라 해도 無線 充電器와 電源 어댑터를 連結하는 USB 케이블이 品質이 낮은 것이라면 이러한 境遇 亦是 高速 無線 充電이 되지 않기도 합니다. 케이블의 品質을 눈으로 가늠하기는 좀 어려운 일입니다만, 스마트폰 購買 時 함께 提供되는 除朝辭의 正品 케이블이 安定的인 品質을 갖추고 있으니 一旦 이를 利用하시는 것을 勸합니다. 이러한 點 利用에 參考하시길 바랍니다.

'IT愛情男'은 IT製品이나 서비스의 選擇, 或은 利用 過程에서 苦悶을 하고 있는 讀者님들에게 直接的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機器, 액세서리, 애플리케이션 等 어떤 分野라도 '愛情'을 가지고 맞춤型 相談을 提供함과 同時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讀者들과 노하우를 共有할 豫定입니다. 도움을 願하시는 분은 pengo@donga.com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事緣이 採擇되면 答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 IT東亞 金榮宇(pengo@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