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專門家 時代의 陷穽

[칼럼] 專門家 時代의 陷穽

大學에서 講義를 하고 있는 統計學科 後輩 敎授들과 이야기를 나눌 機會가 있었다. 30年前에 어렵게 工夫하던 科目에 對한 回顧가 나오자, 머리에 쥐가 날 程度로 複雜했던 時系列 科目이 經濟學科로 넘어갔다는 消息을 들었다. 그 뿐이 아니었다. 統計學科에서는 더 以上 프로그래밍을 가르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統計만 하기에도 벅차기도 하고 이제는 統計만 잘해도 專門性이 充分하다는 것이다. 極端的인 專門性 追求로 統計만 잘하는 學生을 길러내는 象牙塔이라니, 世上에 이런 學生들이 차고 넘치면 어떻게 될까? 資格證과 스펙을 길러내는 敎育制度에서는 博士學位를 받는다 해도 特定分野의 人工知能을 하나 길러낸 것과 다를 바 없다.

김동철 메타넷티플랫폼 고문
金東喆 메타넷티플랫폼 拷問

自動化가 專門性을 갖추면 人工知能이 된다고 볼 수 있겠다. 未來의 人工知能은 現在의 專門的인 分野를 代替할 것이라는 事實은 自明하다. 人工知能이 多才多能夏至 못하다는 短點은 相當期間동안 維持될 것이지만 特定分野에서 人間을 넘어서는 能力을 發揮하는 것은 이미 證明되었다. 人工知能은 생각보다 빠른 速度로 商用化되고 있어서 專門家들이 享有하던 安樂椅子들을 代替하기 始作했다.

떠오르는 靑年 다빈치로 불리는 와카스 아메드는 多才多能 이라는 뜻의 폴리매스(Polymath, 2020)라는 著書에서 專門性에 對한 批判的인 視角을 歷史的인 人物들의 事例와 함께 提示하였다. 産業化의 副産物로 胎動한 專門家들은 짧은 歷史를 가질 것으로 豫見하고 있으며, 人間은 本然의 好奇心을 多方面으로 追求하는 폴리매스 氣質을 發見해야 한다고 主張한다.

플로랜스 나이팅게일은 統計學, 神學, 神祕主義, 女性과 페미니즘에 精通한 數學者였으나 看護師로만 알려져 있다. 이탈리아 胎生의 카사노바는 辯護士, 바이올린 演奏者, 醫師, 聖職者, 사서, 軍人 等으로 活躍했으나 好色漢으로만 알려져 있다. 애덤 스미스는 物理學, 天文學, 法學, 歷史, 形而上學 等의 다양한 分野에 精通했지만 國富論의 著者로만 알려져 있다. 이러한 現象들도 亦是 專門性을 强調하는 文化가 敎育에 스며든 結果라는 것이다.

泰國의 觀光地에서 安全 가이드를 하는 젊은이들은 여러 나라의 觀光客들을 相對하다보니 自然스럽게 5個國語 程度를 驅使한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梨泰院에서도 商店의 職員들은 英語가 流暢하다. 正規 敎育 보다는 몸으로 익힌 것이다. 大學을 나와도 그다지 專門的이지도 않고, 外國語 實力도 변변치 않다면 最高의 敎育을 實力보다는 스팩으로만 만든 것이라 할 수 있다. 大學卒業後에 30年間을 職場 生活을 마치고 隱退를 하고나면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退職 失業者가 되는 構造속에서 폴리매스的인 變化의 要求는 革新的이기 보다는 온고이지신의 實踐이라고 볼 수 있다.

예전의 사람들이 짧은 生涯동안 엄청난 知識을 蓄積한 것은 當時의 知識人들의 자연스러운 現象이었을 것이다. 最近의 專門性을 길러내는 敎育은 人間의 多才多能한 好奇心을 抑壓하는 方向으로 作動하고 있으며, 現代人의 스트레스의 原因中의 하나일 것이다. 人工知能이 外國語를 배우는 機會를 없애고 있으며, 人間은 外國語의 習得能力을 喪失하는 原因이 될 것이다. 또한 外國語를 배워서 使用할 때 느낄 수 있는 成就感과 快感도 없어질 것이다.

한가지만 잘하는 專門家의 時代는 얼마 남지 않았다. 人間은 다양한 環境에 露出되면서 適應力을 길러왔고, 수많은 疾病을 겪어내면서 免疫力을 內在해오면서 生存해왔다. 이番에는 人間이 스스로 만든 人工知能에서 스스로를 지키는 方法을 찾아야 한다. 流行 같은 專門性은 生涯가 짧고, 現在의 敎育은 하나의 專門性만을 追求하고 있다. 길어진 生涯와 知識의 接近性이 월등해진 現代에는 다시한番 歷史속의 人物들이 보여주는 다양한 삶에 對한 眞摯한 省察이 必要하다.

글 / 金東喆, 工學博士, 메타넷티플랫폼 拷問
整理 / IT東亞 金榮宇(pengo@itdonga.com)

筆者 紹介

金東喆 메타넷티플랫폼 顧問은 高麗大學校 統計學科를 卒業했으며, 같은 學校 大學院 統計學 碩士, 숭실대학교 IT政策經營學科 博士 學位를 取得했다. 韓國IBM 金融事業本部腸(상무) 및 公共擔當파트너, 데이터솔루션 代表理事 및 데이터部門長, 티맥스소프트 代表理事 社長을 지낸 바 있다. 代表的인 著書로는 ‘BigData BLOG 빅데이터 삐딱하게 보기(데이터솔루션, 2015)’, '삐딱하게 바라본 4次 産業革命(영진닷컴, 2019)', '뉴스를 傳합니다. 빅데이터와 人工知能(영진닷컴, 2021)' 等이 있다.

  • 본 콘텐츠의 內容은 本誌의 編輯 方向과 다를 수 있습니다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