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業人] “失手는 할 수 있다. 다만, 反復하지 않을 뿐이다”, 테社 開發팀 이야기

[스타트業人] “失手는 할 수 있다. 다만, 反復하지 않을 뿐이다”, 테社 開發팀 이야기

[IT東亞 권명관 記者] ‘스타트業人’은 빠르게 發展하고 成長하는 스타트業 속에서 일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담고자 합니다. 正確히는 ‘그들은 무슨 일을 할까?’라는 궁금함을 풀고자 합니다. 많은 IT 企業이 ‘人材’를 採用하기 위해 熾烈하게 競爭하고 있다는데, 정작 該當 人材는 그 企業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궁금하잖아요. 例를 들어, 같은 部署, 같은 職銜을 가진 구글의 人材와 페이스북의 人材는 똑 같은 일을 하고 있을까요?

여섯 番째로 만나는 ‘스타트業人’은 ‘테社(TESSA)’의 인프라 開發팀 서봉기 팀長과 서비스 開發팀 張世龍 팀長입니다. 테社는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아트테크(Art-Tech, 藝術과 財테크를 합친 單語)’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스타트業입니다. 블루칩(優良) 藝術 作品을 購買해 所有權(持分)을 나눠 會員에게 販賣하는데요. 數億 원~數十億 원에 達하는, 購買하기 부담스러운 高價의 美術 作品 所有權을 여러 名이 參與해 購買할 수 있도록 돕죠. 數百, 數千 名이 數十, 數百 名이 美術 作品을 分割 所有하기 때문에 億臺가 넘는 作品도 少額(最小 1,000원)으로 投資해 購買할 수 있습니다.

美術品 分割 販賣를 提供하는 테社는 一見 外部에서 봤을 때 서비스 業體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使用者에게 원활한 서비스를 提供하기 위해서는 그 뒤에 숨어 熱心히 努力하고 있는 開發者가 있어야 합니다. 이에 테社의 두 開發 팀長이 어떤 苦悶을 안고 있는지, 서비스 提供을 위해 어떤 努力을 하고 있는지 紹介합니다.

테사 인프라 개발팀 서봉기 팀장(좌)와 서비스 개발팀 장세용 팀장(우), 출처: 테사
테社 인프라 開發팀 서봉기 팀長(左)와 서비스 開發팀 張世龍 팀長(郵), 出處: 테社

테社 속 開發팀 이야기

IT東亞: 만나서 반갑다. 먼저 紹介를 付託드린다. 테社에 어떻게 合流했는지도 궁금한데.

서봉기 팀長(以下 서 팀長): 테社 인프라 開發팀에서 팀長을 맡고 있다. SI(System Integration) 業體에서 서버 開發者로 經歷을 쌓았고, 以後 웹, 앱, 빅데이터 엔지니어링 等 다양한 業體에서 開發者로 일했었다. 테社에는 第一 처음 合流한 開發者다.

張世龍 팀長(以下 張 팀長): 테社 서비스 開發팀에서 팀長을 맡고 있다. 半導體業體 테스트 엔지니어로 約 3年 동안 일했고, HTML5 登場 무렵 웹/앱 開發者로 轉換했다. 以後 여러 스타트업에서 開發 責任者로 經歷을 쌓았으며, 프리랜서 生活을 거쳐 테社에 入社했다.

IT東亞: 테社 開發팀의 팀名은 한次例 바뀌었다고 들었다. 理由가 궁금하다. 그리고 各 팀의 擔當 業務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테사 인프라 개발팀 서봉기 팀장(좌)와 서비스 개발팀 장세용 팀장(우), 출처: 테사
테社 인프라 開發팀 서봉기 팀長(左)와 서비스 開發팀 張世龍 팀長(郵), 出處: 테社

서 팀長: 初期 테社 開發팀은 1팀과 2팀으로 나뉘어 있었다. 그러다 漸漸 서비스 規模가 커지고, 會員 數가 늘어나면서 보다 效率的인 業務를 위해 인프라 開發팀, 서비스 開發팀으로 바뀌었다. 인프라 開發팀은 서비스의 根幹이 되는 플랫폼 인프라를 苦悶하고, 인프라 保安, 性能 最適化, 모니터링 等에 對한 技術을 調査 및 反映하는 業務를 擔當하고 있다. 서비스 ‘安定化’를 專擔하는 셈이다.

張 팀長: 一般的인 使用者는 (스마트폰) 畵面만 보지만, 實際로는 보여지는 畵面 뒤에 서버 간 많은 構成이 必要하다. 마땅한 比喩는 아니겠지만… 湖水 위에 떠 있는 白鳥의 모습은 優雅해보이지만, 水面 아래 다리는 쉴 새 없이 물을 박차야 하지 않나. 그와 비슷하다.

‘이 構成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인프라 開發팀에서 擔當한다면, 서비스 開發팀은 테社 앱에서 보여지는 모든 領域 卽, 서비스 全般을 開發한다. 所謂 百엔드라고 하는 서비스와 프론트엔드라고 하는 앱/웹을 開發하고 있다. 인프라 開發팀이 뼈대라면, 서비스 開發팀은 살을 붙이는 過程이라고 할 수 있다.

IT東亞: 테社에서 일하며, 記憶에 남는 일이 있었을지.

서 팀長: 테社 앱을 처음 선보였을 때가 가장 記憶에 남는다(웃음). 事業 初盤이었을 때라 正말 몇 안 되는 人員끼리 밤새워 테스트하며 主要 機能 爲主로 빠르게 만들어 앱을 런칭했다. 當時 會社 規模나 人力은 只今보다 많이 不足한 狀況이었다. 때문에 블록체인(이더리움 네트워크)에 所有權 去來 履歷을 記錄할 때, 一一이 품을 들여 作業해야 했다. 手作業이라고나 할까(웃음).

블록체인 記錄 過程에서 記錄을 試圖하고, 750秒 以內에 完了 應答을 받지 못하면 再記錄을 試圖하는 方式이었다. 代表님과 CTO, 運營팀長 等 적은 人員이 밤새 돌아가면서 지켜봐야 했다. 問題가 發生할 때마다 다시 試圖하고…, 테社가 앱으로서 첫 발을 내딛는 것이다 보니 많이 緊張하고 걱정했던 時間이었다. 只今은 블록체인을 클레이튼으로 移轉한 狀況이라 追憶처럼 남아있는 時間이다.

테사 인프라 개발팀 서봉기 팀장, 출처: 테사
테社 인프라 開發팀 서봉기 팀長, 出處: 테社

팀명 變更 契機도 記憶에 남는다. 테社 設立 草創期에는 完全히 分業할 수 없는 狀況이었다. 뼈대와 살을 만드는 作業을 거의 同時에 進行해야 했는데, 當時에는 必要한 살이 더 많다 보니 아무래도 該當 作業에 조금 더 集中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달라졌다. 서비스 會員 數도 10萬 名을 넘어섰고, 엘포인트, NH銀行 等 外部와의 協業 및 提携도 活潑해졌다. 때문에 뼈대를 더 튼實하게 整備해야 했다. 우리 서비스를 믿고 使用하는 會員들에게도 持續的인 信賴를 드려야 하고… 그래서 팀명을 인프라 開發팀으로 變更하고 인프라 構築에 더욱 集中하고 있다.

張 팀長: 昨年에 서비스를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基盤으로 轉換한 것이 記憶에 남는다. 처음 서비스였던 MVP(Minimum Viable Product, 最小 機能 要求値) 모델을 조금씩 修正해야 하는 狀況었는데, 서비스를 繼續 提供하면서 同時에 各 機能을 改善해야 하는 狀況이라 適切한 改善 時期를 決定하기 어려웠었다. 그래서 서비스를 잘게 쪼갤 수 있는 MSA 轉換을 選擇했다.

여러 會員이 몰려 ‘販賣’라는 한 가지 機能의 擴張이 必要한 狀況이라고 假定해 보자. 旣存 MVP 모델은 서비스가 하나의 덩어리로 묶여 있어서 全體를 擴張해야 했지만, MSA를 適用하면 ‘販賣’라는 한 가지 機能만 擴張할 수 있어 效率的이다. 比喩하자면 各各의 機能別로 여러 房을 만들고, 必要할 때마다 房 크기를 늘이거나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보다 柔軟한 對應도 圓滑하게 進行할 수 있고.

테사 서비스 개발팀 장세용 팀장, 출처: 테사
테社 서비스 開發팀 張世龍 팀長, 出處: 테社

그렇게 昨年 5月에서 7月 사이, 테社가 엘포인트와 協業했던 時期에 테社의 모든 시스템을 變更했다. 뼈대를 갈아치우는 作業인데다, 擔當 人員은 4名뿐이라 正말 빠듯하고 힘들었던 時間이다(웃음). 그래도 當時 팀員들이 熱心히 努力해준 德分에 以前보다 補完된 機能을 提供할 수 있었다. 이 자리를 빌어 팀員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傳하고 싶다.

繼續 挑戰해야 하는 職業, 그게 開發者입니다

IT東亞: 開發者로 여러 經驗을 쌓아 오셨을 것 같다. 하지만, 그렇다고 苦悶이 없지는 않았을텐데.

張 팀長: 어느새 經歷으로만 따지면 10年 以上 開發者로 일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特定 機能에 對한 開發을 끝내고 나면 늘 아쉽다. ‘關聯 知識이 조금만 더 있었더라면…’, ‘그 때 이 方式을 使用했더라면…’, 더 나은 結果를 낼 수 있지 않았을까라고 생각한다. 힘들게 設計하고 開發했는데 나중에 돌아보면 괜히 어려운 길을 돌아온 적도 있고, 새로운 技術은 繼續해서 나오는데 어떻게 椄木해야 하는지 모를 때 스스로 많이 不足하다고 느낀다. 그래서 恒常 工夫하는 姿勢를 維持하려고 한다.

테사 인프라 개발팀 서봉기 팀장(좌)와 서비스 개발팀 장세용 팀장(우), 출처: 테사
테社 인프라 開發팀 서봉기 팀長(左)와 서비스 開發팀 張世龍 팀長(郵), 出處: 테社

서 팀長: 開發者라면 누구나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모든 職業이 그렇겠지만…, 特히 開發 職群은 平生 工夫해야 하는 것만 같다(웃음). 서비스 에러나 障礙가 發生하면 ‘왜 놓쳤을까’, ‘왜 못 막았을까’ 안타깝기도 하고, 아쉽고, 좀 섣불렀던 건 아닐까 싶어 걱정스럽고… 그렇다.

인프라를 擔當하다 보니 自然스럽게 運營 프로세스에도 關心을 가질 수밖에 없다. 開發과 運營을 물 흐르듯 이어지도록 하는 것, 卽 데브옵스(DevOps, Development & Operation, 소프트웨어 開發 方法論의 하나로 開發과 運營을 結合한 混成語, 開發 擔當者와 運營 擔當者가 連繫해 協力하는 開發 方法論을 뜻한다)를 指向點으로 삼고 있지만, 아직도 아쉬운 部分이 많다. 그 指向點에 다다르고자 繼續 努力하고 있다.

출처: 셔터스톡
出處: 셔터스톡

張 팀長: 데브옵스에 對해 添言하자면, 데브옵스는 技法이 아니라 開發 方法論의 한 種類다. 開發에서 運營까지 얼마나 매끄럽게 이어지도록 調整할 수 있는지를 뜻한다. 여기서 重要한 點은 ‘우리가 開發했다’는 斷片的 結末이 아니라, 開發者가 責任지고 自然스럽게 運營 環境을 만들어주는 過程이다. 運營팀이 서비스 會員들로부터 피드백을 듣고 開發팀에 要請하면, 開發팀은 이를 빠르게 受容하고 서비스에 反映해 會員들에게 改善된 使用者 經驗을 提供하는 過程이다. 그렇게 柔軟한 사이클을 完成해 窮極的으로 使用者 親和的인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것, 그게 테社의 目標다.

IT東亞: 開發者로서 테社라는 組織에서만 經驗할 수 있는 것이 있었을까?

張 팀長: 對外的으로 테社는 비즈니스 모델이 뚜렷한, 美術投資 플랫폼 서비스 業體다. 하지만, 開發팀에서 바라보는 觀點은 조금 다르다. 새로운 技術을 꾸준히 硏究해서 窮極的으로 서비스를 만드는 일에 集中하는, ‘技術 會社’에 더 가깝다. 테社에 合流한 理由이기도 하다. 實際로 開發팀 안에서도 새로운 試圖를 繼續 勸奬하고 있고, 開發者가 挑戰하고 成長할 수 있는 環境을 造成하고자 努力 中이다.

무엇보다 테社 開發者로서 가장 좋은 點은 失敗를 탓하지 않는다는 點이다. 서비스를 商用化하기 前까지, 어떤 試圖든 해볼 수 있다. 失敗한 經驗에서 무언가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더 나아질 수 있지 않겠나. 이건 經驗談인데, 아이디어를 내고 試圖할 때 “잘못될까봐 무섭고 萎縮된다”고 털어놓았더니, 代表님과 副代表님, CTO님 모두 “그럴 必要 없다”고 다독여줬었다. 責任感은 갖되 萎縮되지는 말라는 말이 印象깊었다. 테社가 追求하는, 테社만의 開發 文化라고나 할까.

서 팀長: 함께하는 同僚, 事務 環境, 會社 規模 等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겠지만…, 事實 어느 會社든 基本的으로는 다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런 點에서 테社가 特別하다’고 誇大包裝하고 싶지는 않다. 다만, 테社는 開發 親和的인 組織이라는 건 事實이다. 새로운 挑戰에 保守的이지 않고, 블록체인 基盤 서비스인 만큼 블록체인 應用 技術이나 NFT 活用 技術 等을 現場에서 다루고 있다. 美術品을 다루고 있으니 追後 假想 뮤지엄이나 假想現實(VR), 增强現實(AR) 等 獨特한 經驗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테社는 서비스 會社 以前에 開發 會社 입니다

IT東亞: 테社 一員으로, 그리고 個人으로 가지고 있는 目標는 무엇일지.

서 팀長: 누구나 바라는 理想鄕이겠지만, 會社와 家族 모두에 充實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家庭에도 充分히 時間을 쓰고 싶은데…, 아이러니하게도 그러려면 테社 서비스를 只今보다 더 發展시켜야만 한다. 그래야 時間을 낼 수 있지 않나(웃음).

그래서 요즘 어떠한 서비스 形態가 테社에게 가장 잘 맞는 形態認知 苦悶하고 있다. 內部的으로 더 탄탄하게 技術을 檢討해서, 時間이 지난 後 프로덕트를 돌아봤을 때, 조금 덜 後悔하고 싶다.

더 큰 觀點에서는 單純히 開發者에 머물기보다 테社의 비즈니스를 뒷받침할 수 있을 만큼 技術을 성장시키고 싶다. 管理的인 側面에서도 팀長으로서 더욱 成長하고 싶고…. 훌륭한 팀員들과 함께하는 것에 비해 아직 팀長으로서 사람을 管理하는 일에는 아직 좀 弱한 것 같다(웃음).

테사 인프라 개발팀 서봉기 팀장, 출처: 테사
테社 인프라 開發팀 서봉기 팀長, 出處: 테社

張 팀長: 올해 아빠가 될 豫定이다. 그래서 家族과 함께하는 時間을 더 늘리고 좋은 아빠가 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 서 팀長과 똑 같은 말이겠지만, 開發 環境을 더 改善해 開發 以外 不必要한 일을 줄이고, 效率的으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고자 한다(웃음).

旣存 開發 環境은 必要할 때마다 全部 손으로 作業하는 시스템이라, 業務의 自動化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現在 가장 큰 目標다. 그렇게 되면 開發 環境 自體가 더 좋아지니 開發者度 좀 더 여유로워질 수 있고, 會社 안에서의 生活과 밖에서의 生活 모두 잘 누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앞으로 새롭게 合流하는 開發者들도 훨씬 쉽게 適應할 수 있을 것이고.

IT東亞: 테社 開發팀 同僚로 願하는 人材賞은 있을지.

서 팀長: 開發者마다 關聯 經驗, 知識, 技術 水準 等은 모두 조금씩 다르겠지만, 가장 重要한 것은 얼마나 自身의 일에 積極的으로 임하느냐라는 態度인 것 같다. 그런 點에서 테社 開發팀은 能動性을 志向한다. 테社는 ‘언제까지 끝내’라거나, ‘언제까지 뭐 갖고 와’라는 方式으로 일하지 않는다. 그런 만큼 本人의 일에 욕심낼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한다. 能動的으로 對處하고, 能動的으로 判斷해, 能動的으로 行動해야 한다.

失手는 할 수 있다. 다만, 失手한 理由를 說明하고, 이를 補完할 수 있기를 願한다. 테社는 누가 失手했을 때 누구의 잘잘못인지 가리지 않는다. 그런 건 그 누구에게도 도움되지 않기 때문이다. 代身 原因 分析을 確實히 하고, 같은 失手를 反復하지 않도록 努力한다. 이게 테社 開發팀의 文化다.

테사 서비스 개발팀 장세용 팀장, 출처: 테사
테社 서비스 開發팀 張世龍 팀長, 出處: 테社

張 팀長: 테社는 確實히 開發者 親和的인 雰圍氣다. 키워드는 ‘스스로’ 할 수 있는 사람이다. 只今 開發팀의 3割은 프론트엔드 쪽이고, 나머지는 全部 백엔드 或은 인프라를 擔當하고 있다. 運營 過程에서 第一 크게 느낀 건, 팀員들이 各自 맡은 業務를 책임지고 本人의 創意性과 誠實性을 發揮할 때 시스템이 제대로 굴러간다는 것이다. 그런 組織에서 가장 效率的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람은 스스로 생각하고, 問題를 찾으려 努力하고, 解決策을 찾아서 提示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닐까 생각한다.

글 / IT東亞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